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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워킹을 선보이며 훤칠한 모델들이 무대를 가로지른다. 돌연 자켓을 벗기 시작하는 모델, 입었던 옷을 어딘가에 집어 넣는다. 다소 파격적인 이 패션쇼가 펼쳐진 곳은 다름 아닌 의류청정기 신제품 ‘에어드레서’의 미디어데이 현장. 지난 21일, 삼성전자는 서울 청담동 드레스가든에서 진행된 이 행사에서 ‘진정한 의류 청정’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줄 ‘에어드레서’를 최초 공개했다.
바람과 스팀, 전문 필터를 통해 의류의 미세먼지와 냄새를 확실히 제거해주는 신개념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 그 첫 만남의 순간을 뉴스룸이 함께 했다.
“건강을 위한 고민”…에어드레서가 세상에 나온 이유
많은 사람들이 매일 아침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를 고민한다. 하지만 유례없는 ‘미세먼지 공습’으로 일상의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즘, 보다 근본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은 바로 ‘어떻게 청정하게 옷을 입을 수 있을까?’에 대한 문제다. 온종일 피부에 닿고, 가까이에서 호흡하는 옷은 우리의 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
삼성전자가 에어드레서를 출시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무대에 오른 삼성전자 생활가전부문 전략마케팅팀장 강봉구 부사장은 “제품 개발 단계에서 진행한 소비자 조사에서 ’의류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의류청정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3년 만에 10%에서 54%로 늘었다”며 “삼성전자는 단순히 먼지를 털고 주름을 잡는 데 그치는 ‘의류관리기’가 아닌, 미세먼지와 냄새를 근본적으로 없애주는 ‘의류청정기’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초청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전문의 최천웅 교수는 “옷에 묻은 미세먼지를 방치하거나 털어주기만 하면, 시간이 지나 결국 인체에 유입돼 치명적인 전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며 “단순히 옷에서 털어내는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제거해 건강한 삶을 지켜야 한다”고 미세먼지 제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 사장은 “에어드레서를 시작으로 소비자의 삶을 의미 있게 변화시킬 새로운 컨셉의 혁신 제품들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전문 필터·안감케어 옷걸이…업계 최초 기술 총출동
에어컨의 바람, 세탁기의 스팀, 건조기의 저온제습, 공기청정기의 필터, 냉장고의 탈취 등 삼성전자 가전사업의 핵심 기술이 모두 모여 탄생시킨 결과물이기도 하다. 에어드레서에 도입된 미세먼지 필터와 냄새분해 필터, 안감케어 옷걸이 모두 업계 최초의 기술이다.
‘미세먼지 필터’는 의류 관리 후 에어드레서 안에 남아있는 먼지까지 완벽히 제거하기 위해 개발됐다. 옷에서 털어낸 미세먼지를 모아 확실하게 청정해주기 때문에 사용 후에도 안심하고 문을 열 수 있다. 내부의 습기와 열기 속에서도 청정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된 독보적인 기술이 적용됐다. ‘냄새분해 필터’는 옷에서 털어낸 냄새 분자를 분해해 기기 안에도 악취가 남지 않도록 잡아준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개발팀 하규창 씨는 “에어드레서는 냉장고 탈취를 위해 연구해온 광촉매[1]반응을 활용해 일반 스팀으로 없애기 힘든 고기 냄새까지 탈취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안감케어 옷걸이’도 눈의 띈다. ‘제트에어’ 바람이 옷 겉감뿐 아니라 안감까지 고르게 케어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치다. 슬라이드 형식으로 탈부착할 수 있는 이 기능성 옷걸이는, 성능뿐만 아니라 사용성, 디자인 등 수많은 부분을 고려해 탄생했다.
이날 행사장에 참석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김현숙 상무는 ‘필터의 교체 시기’를 묻는 질문에 “냄새분해 필터는 영구적이며, 미세먼지 필터는 사용 횟수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6개월~1년 정도 사용 할 수 있다”며 “미세먼지 필터는 교체 시기가 되면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알람을 주고, 구입할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라벨만 스캔하면 관리법 ‘척척’…알아서 챙겨주는 의류 비서
삼성전자 가전제품을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기술 중 하나, 바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이다. 에어드레서 역시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편리하고 스마트한 의류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UX혁신파트 임경애 씨는 “블라우스, 정장 등 다양한 옷을 동시에 넣고 사용 할 때 어떤 모드를 써야할 지 몰라 난감할 수 있는데, 이 때 ‘케어레시피’는 최적의 관리법을 추천해 준다”며 실생활에서 활용법을 전달했다.
특히 ‘마이클로짓(My Closet)’ 시연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마이클로짓’은 옷 라벨에 있는 바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브랜드 정보를 스스로 파악해 옷에 맞는 코스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 임경애 씨와 함께 시연을 나선 신아영 아나운서는 △바코드로 옷 등록하기 △추천코스 눌러보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본 뒤 “옷을 좋아하지만 바쁘기도 하고 모르는 게 많아 그 동안 관리를 잘하지 못했는데, 이 기능을 쓰면 유용하겠다”며 마이클로짓에 관심을 보였다. 자동 등록되는 삼성물산 6개 브랜드 외 다른 브랜드는 수동 등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행사장 중앙에 위치한 에어드레서 체험 존. 참석한 사람들은 에어드레서의 문을 열어보며 내부 구석구석을 살폈다. 특히 마이클로짓의 이력 조회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본 한 방문객은 “겨울 점퍼를 옷장에서 꺼내 입을 때, 드라이해서 넣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찝찝해하며 세탁소에 맡겼다”며 “에어드레서가 있으면 세탁소에 가는 수고로움도 덜 수 있고, ‘언제 관리 했는지’까지 바로 알 수 있어 편리할 것 같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체험 존에 함께 조성된 드레스룸에서는 집 안 어느 공간과도 잘 어울리는 에어드레서의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은은한 4가지 색상[2]은 인테리어 공간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준다. 드레스룸에 놓을 경우 빌트인 설치가 가능하도록 일반 옷장이나 붙박이장과 동일한 약 60cm의 깊이로 설계됐다. 여기에 손이 문틈에 끼지 않도록 설치된 장치나 어린 아이가 에어드레서 안에 들어가도 스스로 밀고 나올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의 안전까지 고민한 결과다.
근본적인 ‘청정’ 기능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한층 건강하게 만들어 갈 에어드레서. 앞으로 에어드레서가 가져올 청정한 의(衣) 생활의 변화가 기대된다.
[1] 빛을 이용해 악취 물질을 산화 분해하는 기술. 스팀으로 제거할 수 없는 고기 냄새류까지 없애준다
[2] 골드 미러, 우드 브라운, 우드 로즈, 클래식 화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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