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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국민 1인당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최대
- 유럽 자동차 생산의 메카 -
□ 자동차 생산, 세계 Top 20에 해당
○ 전체 산업 생산의 43% 차지, 슬로바키아의 제1의 산업
- 자동차 생산량이 1000명당 183대 꼴로 1인당 자동차 생산량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규모
- 전체 고용의 약 35%인 20만 명을 고용하는 대표 산업
수치로 보는 슬로바키아의 자동차 산업(2015년)
GDP 점유율 | 13% |
슬로바키아 전체 산업 내 자동차산업 점유율 | 43% |
슬로바키아 전체 수출 내 자동차산업 점유율 | 35% |
자동차산업 종사자 수 | 20만 명 |
자동차 생산 수출액 | 170억 유로 |
슬로바키아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수 | 연간 100만 대 |
자료원: 슬로바키아 자동차 협회
슬로바키아 전체 산업 내 자동차 산업 점유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슬로바키아 자동차 협회
□ 연간 100만 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
○ 2016년 현재 폴크스바겐, 푸조 시트로앵 및 기아자동차가 생산공장 운영
- 폴크스바겐이 1992년 공장 건립 이후 2003년 푸조 시트로앵, 2004년 기아자동차가 차례로 진출하며 슬로바키아는 주요 자동차 생산국으로 부상
- 2015년을 기준으로 폴크스바겐 40만 대, 기아자동차 34만 대, 푸조 시트로앵 30만 대 생산
연간 자동차 생산 현황
(단위: 대, %)
제조사 | 2014 | 2015 | ||||||
생산량 | 전년대비 증감률 | 비중 | 생산량 | 전년대비 증감률 | 비중 | |||
VW | 394,474 | -7.5 | 40.6 | 397,458 | 0.8 | 38.3 | ||
기아 | 323,720 | 3.4 | 33.2 | 338,000 | 4.4 | 32.5 | ||
PSA | 255,176 | 2.7 | 26.2 | 303,025 | 18.8 | 29.2 | ||
자료원: 슬로바키아 투자청, 현지 언론 및 제조사 자료 종합
○ 2015년, 재규어 랜드로버가 슬로바키아 4번째 자동차 생산자로 슬로바키아의 중서부지역인 니트라에 생산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으며, 2018년 완공을 목표로 공장 건설 진행 중
- 연간 생산능력 30만 대 규모로 2018년 9월부터 양산 계획
□ 연간 70억 달러 규모의 자동차부품 수입
○ 2016년 현재, 슬로바키아 내 300여 개의 자동차부품 제조사 및 납품업체 존재
- 자동차 생산을 위해 제조사 및 납품업체로부터 연간 70억 달러 규모의 자동차부품 수입
- 현지 진출 자동차 제조사의 모국가가 주 수입국이며, 수입 규모로 한국은 4위에 해당
분야별 납품업체(Supplier) 수
분야 | 업체 수 |
Engineering | 123 |
Chemical | 57 |
Electro-engineering | 52 |
Merallurgy | 13 |
Light Industry | 10 |
Other | 53 |
슬로바키아 자동차부품 수출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 2013 | 2014 | 2015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독일 | 2,049.63 | 4.45 | 2,119.15 | 3.39 | 2,279.66 | 7.57 | |
체코 | 1,473.12 | 4.07 | 1,418.45 | -3.71 | 1,413.54 | -0.35 | |
프랑스 | 663.16 | 17.85 | 798.88 | 20.46 | 852.71 | 6.74 | |
한국 | 794.55 | 8.98 | 796.31 | 0.22 | 736.37 | -9.6 | |
폴란드 | 545.56 | 22.10 | 601.30 | 10.22 | 585.99 | -2.55 | |
헝가리 | 249.49 | 19.14 | 296.76 | 18.94 | 300.50 | 1.26 | |
오스트리아 | 309.16 | -5.64 | 288.16 | -6.79 | 289.34 | 0.41 | |
이탈리아 | 230.75 | 10.61 | 203.02 | -12.02 | 158.00 | -22.18 | |
스페인 | 189.71 | 9.55 | 176.46 | -6.98 | 165.29 | -6.34 | |
루마니아 | 143.47 | -3.13 | 136.00 | -5.21 | 130.31 | -4.18 | |
슬로베니아 | 56.66 | 0.12 | 73.58 | 29.87 | 63.30 | -13.97 | |
중국 | 67.47 | -14.89 | 59.89 | -11.23 | 80.19 | 25.62 | |
일본 | 74.39 | -33.05 | 50.59 | -31.99 | 41.50 | -17.97 | |
덴마크 | 39.79 | -0.08 | 42.96 | 7.98 | 38.33 | -10.78 | |
네덜란드 | 40.93 | 13.73 | 42.42 | 3.64 | 54.16 | 27.68 | |
터키 | 23.08 | -32.43 | 27.29 | 18.25 | 15.56 | -43.00 | |
벨기에 | 38.38 | 6.94 | 26.42 | -31.16 | 31.78 | 20.31 | |
영국 | 23.42 | -14.54 | 18.71 | -20.12 | 21.34 | 4.34 | |
세르비아 | 9.78 | 128.83 | 13.64 | 39.53 | 15.67 | 14.85 | |
포르투갈 | 23.91 | 18.90 | 13.06 | -45.37 | 18.48 | 41.49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최근 자동차부품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제품명 | HS Code | 2013 | 2014 | 2015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자동차 차체 부품 | 870829 | 2, 867.00 | 11.44 | 3,205.04 | 11.79 | 3,364.53 | 4.98 | |||
기어박스 및 부분품 | 870840 | 879.43 | -6.48 | 844.88 | -3.93 | 859.32 | 1.71 | |||
자동차부품 및 액세서리 | 870899 | 886.87 | 12.13 | 786.66 | -11.30 | 761.70 | -3.17 | |||
(비)구동차축 | 870850 | 422.33 | -0.12 | 447.73 | 6.01 | 413.14 | -7.73 | |||
운전대 및 스티어링 부품 | 870894 | 344.82 | 1.35 | 308.29 | -10.59 | 286.60 | -7.04 | |||
로드 휠 및 부품 | 870870 | 241.07 | 10.50 | 238.25 | -1.17 | 265.77 | 11.55 | |||
서스펜션 및 부분품 | 870880 | 254.03 | -2.34 | 242.34 | -4.60 | 234.38 | -3.29 | |||
소음기 및 부분품 | 870892 | 216.26 | 23.65 | 213.33 | -1.36 | 211.28 | -0.96 | |||
완충기 및 부분품 | 870810 | 125.23 | 2.32 | 137.18 | 9.54 | 135.84 | -0.98 | |||
클러치 및 부분품 | 870893 | 90.54 | 8.07 | 108.08 | 19.37 | 101.00 | -6.54 | |||
방열기 및 부분품 | 870891 | 59.24 | -11.38 | 61.32 | 3.50 | 61.25 | -0.11 | |||
안전벨트 | 870821 | 72.52 | 9.37 | 62.08 | -14.40 | 54.38 | -12.40 |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및 전망
○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은 재규어 랜드로버 신규 공장 건립 등 슬로바키아 제1산업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슬로바키아 중앙은행은 재규어 랜드로버 진출로 경제 성장율이 0.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약 1만2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
○ 현지 자동차 제조사에 납품 기회 발굴 추진 강화
- 현지 자동차 제조사들은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현지 납품 조달을 확대하는 추세로, 슬로바키아 또는 인근국(체코 등) 진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 강화 필요
- 재규어 랜드로버도 신규 공장 설립에 따라, 현지에 이미 진출한 부품 생산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 가능
자료원: 슬로바키아 투자청, 자동차 협회, 관련 인사 인터뷰, 현지 언론, 제조사 자료 및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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