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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novation Zone 설치로 미래 자동차 부품시장 전망을 공유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Automechanika Dubai 2018 |
전시분야 | 자동차 부품 및 서비스 |
개최기간 | 2018년 5월 1일 ~ 5월 3일(3일간) |
개최규모 | 23개 국가관 구성, 61개국 1,812여개 업체 참가 |
개최면적 | 63,000sq’ |
개최장소/주기 | UAE Dubai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매년 개최(올해 16회차) |
주최기관 | Messe Frankfurt Middle East |
홈페이지 | http://www.automechanikadubai.com |
□ 전시회 특징 및 구성
○ 중동, 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자동차 부품 전시회, 61개국의 전시업체 참여함.
- 올해로 16회를 맞은 Automechanika Dubai 2018은 중동, 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자동차 부품 및 서비스 전시회로, 애프터마켓이 발달한 시장 특성상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뿐만 아니라 수리 및 유지 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대거 참가함.
- 61개 국가에서 1,812여 개의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한국, 중국, 미국, 이탈리아 등 23개의 국가관이 구성됨.
- 2017년과 같이 중국 기업의 참여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2017년에는 중국 기업 761개가 참여했고 2018년에는 624개가 참여함.
최근 3년 Automechanika Dubai 참가 현황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참가국수(개) | 59 | 58 | 57 |
참가업체수(개) | 1,882 | 2,017 | 1,955 |
참관객수(명) | 30,365 | 30,018 | 30,322 |
자료원 : www.automechanikadubai.com
○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 관련 제품을 6개 주제관으로 나누어 구성됨.
Automechanika Dubai 2018 전시장 구성
자료원 : Automechanika Catalogue Book
- 1) 부품(Parts & Components), 2) 전장(Electronics & Systems), 3) 액세서리 및 튜닝(Accessories & Customizing), 4) 타이어 및 배터리(Tyres & Batteries), 5) 수리 및 유지 보수(Repair & Maintenance), 6) 세차, 관리 및 정비(Car Wash, Care & Reconditioning)
○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Innovation Zone을 설치하여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 변화에 대비한 의견 교류가 활발히 진행됨.
Innovation Zone 세미나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Innovation Zone 르노 부스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 부품(Parts & Components) 및 전장(Electronics & Systems) 제품관 4번 홀에서 Innovation Zone을 마련하여 미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정보를 공유함.
- 자동차 부품 및 서비스 시장의 트렌드와 최신 기술에 대한 세미나와 포럼 등을 제공하는 Automechanika Academy를 별도 공간 마련하여 관련 산업 지식을 공유함.
- 해당 프로그램은 르노(Renault)가 지원하며, Innovation Zone 안 강연장 바로 옆에 르노 부스가 있음.
- 강연 내용에는 중동 시장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시장도 함께 별도 세션을 마련하여 중요한 주제로 다룸.
○ (한국관) 현지 해당 전시회에 한국관은 이번 6회째로 참여함. 전년도와 동일하게 우리 기업은 부품 및 전장 제품에 주력함.
한국관 참여 업체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주요 전시 자동차 부품 품목군
부품명 | 부품 이미지 |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 |
|
공기 필터 (Air Fi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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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필름 (Automotive Film) |
|
자동차 LED 전구 (Automotive LED bulb) |
|
자동차 완충기 (Automotive Shock Absorber) |
|
자료원 : KOTRA 한국관 참가기업 관련 홈페이지 및 디렉토리
- 총 110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했으며, KOTRA를 통해 참가한 38개 기업과 한국자동차산업국제화재단인 (재)아인글로벌(Ain Global)을 통해 참가한 26개 기업으로 한국관 구성함.
- 우리 기업은 브레이크 부품, 필터, 서스펜션, 펌프, 액세서리, 오일 등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하여 전시됨.
○ (외국관) 23개 개별 국가관 중 중국이 가장 큰 규모이며, 이외 대만, 한국, 태국, 인도, 홍콩 등 아시아 기업들이 많은 참여를 보임.
주요 국가관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 자동차 제조 강국인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기업들이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으로 선보임. 자동차 부품 선진 기업들로서 각 기업의 자사 신제품 홍보에 적극적임.
- 특히 독일관은 자동차 등 주요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 독일 경제에너지부에서 해당 관련 전시회 사이트(www.german-pavilion.com)를 오픈, 관련 전시회 참가히는 독일 기업들을 현지 외국 바이어에게 영문으로 정보 제공과 함께 적극 홍보함.
독일관 전시 홍보 웹사이트(www.automechanika-dubai.german-pavilion.com)
자료원 : Federal Ministry for Economic Affairs and Energy
○ (현지기업) UAE 현지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애프터마켓 유통망 업체가 많은 참여를 보임.
주요 현지 유통업자 전시관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 이는 중동, 아프리카, 러시아, 아시아 등 자동차 및 부품을 손쉽게 공급할 수 있는 항만, 항공 등 하드웨어적인 물류기반 시설과 자유무역지대를 운영하고 있어서, 재수출 등 중계무역하기에 우수한 물류 환경을 갖추고 있음.
- 이외 현지 자동차 자유무역지대로서 Dubai Cars and Automotive City Free Zone(DUCAMZ)이 있음. 주로 중고 자동차에 대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 외국 노동자 및 관광객 등 유입으로 현지 UAE 인구는 꾸준히 증가와 함께 주거 및 상업지구 개발로 도시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른 현지 주요 교통수단인 자동차 수요가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UAE 신차 판매수 전망
(단위 : 대)
자료원 : BMI
□ 바이어 인터뷰 Auto Mix General Trading사
바이어와 인터뷰 모습
자료원: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 기업 소개
- 주요 취급 품목: 브레이크 부품, 순정품 등 자동차 부품
- 판매지역: 주로 가나, 콩고, 나이지리아, 말리 등 서아프리카 지역으로 재수출
○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조언
- 한국의 제품은 중국, 대만의 제품과 비교시 지속력과 성능이 우수하다고 평가됨.
- 다만, 대만 제품의 성능도 꾸준히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최근 VAT(부가가치세)의 도입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격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
□ 우리 참가업체 인터뷰
○ (주)삼성특수브레이크(Samsung Brake Corp)
삼성 브레이크 전시관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삼성 브레이크 주요 전시 품목
자료원: KOTRA 한국관 디렉토리
구 분 | 주요 내용 |
전시품목 |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등 브레이크 부품 |
업체 특징 | - 중동시장에 자동차 브레이크 부품을 납품한 지 6년 차로, UAE, 이란, 터키, 이집트, 알제리, 리비아 등 여러 중동, 아프리카 국가와 거래 중임. -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에서 자동차 브레이크 부품에 대한 수요는 확인했지만, 가격 설정에 어려움이 있어 방안을 모색 중임. |
애로사항 | - 중동 지역의 정세 불안과 이란의 경제제재 등 기업 차원에서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들의 미치는 영향력이 많음. - 한국의 신규 업체들과의 가격경쟁력에 어려움이 있음. 기존 기업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 등 가격 인상 요인이 있지만, 이미 고객들이 알고 있는 가격 정보 때문에 가격 인상에 어려움이 있음. |
○ (주)엑시스(Axis Co., Ltd)
Axis 전시관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직접촬영
Axis 전시 제품 홍보 브로슈어
자료원 : Axis
구 분 | 주 요 내 용 |
전시품목 | 자동차 LED 램프 |
업체특징 | - 201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LED 램프 설치시 발생하는 라디오 잡음과 같은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노이즈 캔슬링’ 기술과 LED 램프의 조사각도를 조절하는 등 지속적으로 자동차 LED 램프 개발 - 주요 거래 국가는 일본으로, 일본의 자동차 회사 혼다, 스즈키와 거래하고 있으며 일본의 자동차 LED 램프 시장 점유율 1위 기록 - 현재 미국으로 수출을 위해 미국의 자동차 부품 성능 인증인 DOT 인증을 추진 중임. |
애로사항 | - 자동차 LED 램프는 온도에 민감해서 중동의 고온 기후에 견딜 수 있는 제품 개발 필요 - 문화적인 차이가 있어 비즈니스 정보 이외에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가 필요 |
□ 시사점
○ Automechanika 방문객의 절반가량이 UAE 외 국가의 바이어들이고, UAE의 자동차 부품 시장은 주로 중동, 아프리카 인근 국가로 재수출하기 때문에, 폭넓은 시장을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함.
- Automechanika Dubai의 Post-Show Report 2017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시회 방문객의 비율이 UAE 방문객 48%, 그 외 국가 방문객 52% 임.
- 저유가로 인한 UAE 등 중동지역 경제침체가 앞으로 점차 경제 회복으로 전환이 되어, 우수한 한국 자동차 부품을 다시 많이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현지 한국 자동차 부품 관련 신문 기사
자료원 : Gulf Today
○ 이란 경제제재로 인해 한국의 대이란 자동차 시장이 악화되고 있지만 이러한 전시 참가를 통해 이란의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유지가 필요함.
- 이란은 중동 내 자동차 부품 주요 수입국으로 그 규모가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와 함께 3위권 내의 국가임.
- 2016년 기준 이란의 수입 상위 품목인 제동장치(HS 870830)의 주요 수입처가 한국임.
○ 중국, 대만의 자동차 부품 시장이 한국의 자동차 부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적인 경쟁력은 유지하면서 품질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어 한국 자동차 부품 시장에 위협적임. 우리 제품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 이번 전시회 참가업체 중 30% 이상이 중국기업으로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함.
- 한국 브랜드 자동차 부품 시장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타국가 브랜드 자동차 부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마케팅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다음 전시회 개최 시기는 2019년도 6월 10일부터 12일까지, 동일한 장소에서 개최할 예정임.
자료원 : Automechanika, BMI, 국내외 기사,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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