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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가리아 경제성장에 따른 자동차시장 성장세 기대 -
□ 불가리아 자동차시장 개요
ㅇ 자동차산업 시장 7.6% 성장 예상, 상업용 차량의 경우 8.0% 증가 기대
- 임금상승과 실업률 하락 등으로 3%대 이상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불가리아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는 자동차 시장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노동 시장과 물가 안정과 낮은 대출 이자율은 신차 구매로 이어지고 있음.
- 불가리아의 인프라 공사 및 투자 증대로 인해 상업용 차량 시장의 성장세가 기대 되며, 중국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인 알리바바(Alibaba)의 유럽 물류기지를 불가리아에 설치할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차량산업의 전반적인 증가세 예상됨.
ㅇ 불가리아 자동차 시장 SWOT 분석
① 강점
- 자동차부품의 제조허브로 부상하기 위한 비즈니스 환경 구축
- 유럽에서 가장 낮은 법인세와 저렴한 노동력 제공
- 투자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 중국이 유럽 시장진출 관문으로 활용하기 위한 양국 경제 협력 강화
② 약점
- 완성차 제조공장이 없어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약 85% 이상의 차량이 중고차로 가격 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에 신차 수입이 어려움.
- 소형부품만 생산하고 고부가가치의 자동차부품 공장은 없음.
③ 기회
- EU 소속으로 서유럽 시장진출을 위한 테스트 시장으로 적합함.
- 중국과 불가리아의 교역 증가로 인한 시장 확대 가능성 존재
- 유럽과 중동을 연결하는 지리적인 위치로 인해 운송 산업 증가로 인한 상업용 차량 증가 기대
- 고부가가치 부품의 제조로 인한 완성차 제조업체 진출 가능성 존재
④ 위험
- 소득 증가에도 불구하고 절대 임금소득이 낮아 현금 조달 능력이 제한적임.
- 저금리를 활용한 담보 대출이나 장기 리스를 활용하고 있지만, 향후 금융정책에 따라 차량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불가리아 경제 성장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ㅇ 2018년 신규 차량 판매 7.6% 증가 예상
- 불가리아 소비자 구매력 상승으로 인해 신규 차량 판매는 전년 대비 7.6% 증가할 전망. 개인용 차량은 7.5%, 상업용 차량은 8.0%의 성장이 기대됨.
- 2021년까지 판매량이 매년 약 6%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주된 요인으로는 주요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 약 3.5% 이상의 높은 경제 성장이 기대되며, 가구 소득 증가로 인해 민간소비가 약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실업률 하락과 노동시장의 경직성
- 불가리아의 실업률 감소와 실질 노동 가능 인구 감소로 임금 상승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른 개별 가구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구매력 증가로 이어질 전망
- 2017년 초 실업률이 6.6%에서 7월에는 5.9%로 감소했으며, 2021년까지 노동인구 부족으로 인한 임금상승은 계속 돼 연평균 약 7.1%의 임금상승이 전망됨.
- 이에 따라, 2021년까지 신차 구매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낮은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인한 소비 증가
- 가처분 소득 증가와 더불어 인플레이션 증가에 대한 위험요소가 없어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가 예상되며, 이는 신차 구매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2018년에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전년과 비슷한 1.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정부의 통화정책으로 인해 이자율은 0%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소비자 물가 안정과 낮은 이자율은 개별 가구 및 기업들의 구매력 증가가 예상되며, 이는 차량 담보 대출 등을 활용한 신규 차량 구매 증가가 예상됨.
□ 자동차산업 시장 관련 주요 내용
ㅇ 상업용 차량 구매 8.0% 증가 예상
- 인프라 공사 증가, 유통시장의 성장으로 인한 상업용 차량 구매가 증가가 전망됨.
- 2017년 건설 산업 성장은 2.2%였으며, 2018년에는 3.4%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EU 자금으로 운영되는 도로 인프라 공사의 증가가 주된 내용이며, 또한 주요 고속도로의 개보수 등을 통한 장기적인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일반 가구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구매력 증가는 유통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유통망간 배송을 위한 상업용 경차차량의 증가가 전망됨.
- 중국의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 알리바바(Alinana)의 유럽 물류센터를 불가리아에 설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화물차량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ㅇ 차량 소지에 따른 리스크 증가
- 2018년 1월 1일부터, 불가리아 정부는 운전자의 사고 이력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지급할 수 있는 새로운 법을 적용했음.
- 최근 몇 년간 교통위반을 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필수 보험금액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반대로 교통위반 운전자의 경우에 보험료의 180%를 까지 할증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함.
- 자동차 보험료 증가에 따라서 차량 소유자의 수가 감소할 수 있는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경제성장으로 인한 개인, 기업의 차량 수요 증가로 인해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됨.
ㅇ 불가리아의 유일한 완성차 제조업체 중국 Litex Motor사의 파산
- 2011년 불가리아의 북쪽 지역 Lovech에 중국의 Litex Motor의 완성차 공장 가동이 시작됐으나, 2016년 1월 중단된 이후 2017년 3월 파산함.
- Litex Motro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 약 851대의 차가 판매됐으며, 매출액은 3120만 달러를 기록한 데 반해, 3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함.
- 따라서 불가리아의 완성차 생산은 2016년 이후 0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중고차 및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ㅇ 높은 중고차 시장점유율
- 경제성장으로 인한 신차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인 소득이 낮기 때문에 신차 보다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불가리아에는 약 400만 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으며, 이중 85~90%는 중고차가 차지하고 있음. 2017년의 경우 신차 판매량은 약 3만대로 추정됨.
- 교통경찰국의 통계에 의하면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 나타나며, 등록된 차량 중 5년 미만 된 차량이 4.4%, 10년 미만 된 차량이 약 10%, 약 30% 정도는 15년 이상된 차량이며, 20년 이상 된 차량은 40%에 다다름.
- 완성차 생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차량을 수입함. 특히 서유럽에서 나온 중고차들을 수입해 유통되는 경향이 보임.
한국산 중고차 진출사례(현지 중고차 업체 인터뷰) ㅇ 차량 가격과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는 전략 필요 - 연식은 보통 3년 정도되는 LPI 중고차를 통한 시장 진입을 초기 마케팅 전략으로 수립 - 소나타 기준 차량 가격은 약 1만500~1만1000유로 수준으로 설정했으며, 주요 슈퍼마켓 체인의 주차공간을 활용하는 등 판촉행사를 수개월간 진행했지만 급속한 판매량 증가는 없었음. - 2017년 하반기 판매부진 극복을 위해 약 8000유로 수준으로 가격을 조정한 결과 실적이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중고차시장은 가격 설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파난함. - 소나타, K5 승용차를 주력 모델로 설정했지만 중고차에 대한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함. -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기도 하지만 소득소준이 낮은 경우 경차를 선호, 일정 수준의 임금소득자는 SUV 차량을 선호하지만 물리적인 거리로 인해 다양한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함.
ㅇ 시장의 한계 - 중고차 판매에 있어서 성수기, 비성수기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한 것은 시장이 작고 수요가 제한적인 한계 존재 - 서유럽에서 들어오는 수입 중고차의 물량이 많고, 중고차 매장에 재고가 넘치지 때문에 한국산 중고차에 대한 선호도 향상이 개선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음. - 불가리아의 주요 택시회사는 소나타, Ceed를 사용하고 있고 공식 딜러를 통해 차량을 꾸준하게 공급받고 있음. - 다른 택시회사의 경우 수년간에 걸친 장기 할부 조건으로 인해 초기 자본투입이 필요한바 리스크가 많음. |
ㅇ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불가리아 중고차시장은 2억 달러 규모로, 대부분 EU(독일, 루마니아, 이탈리아, 헝가리 및 폴란드)와 터키,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음.
- 불가리아에 진출한 자동차부품 공장은 대부분 완성차 생산기지가 있는 EU 국가들로 수출하기 위해 생산됨.
불가리아 자동차부품 생산업체(2016년)
연번 | 기업명 | 부품 | 매출액(백만 유로)) |
1 | INTEGRATED MICRO-ELECTRONICS BULGARIA | Electronic modules and sensors | 172 |
2 | SENSATA TECHNOLOGIES BULGARIA | sensors | 145 |
3 | YAZAKI BULGARIA | Wire harnesses | 143 |
4 | MONTUPET | Cylinder heads for engines | 107 |
5 | SE BORDNETZE-BULGARIA | Wire harnesses | 102 |
6 | ALC BULGARIA | Car seats for BMW | 83 |
7 | KOSTAL BULGARIA | electronic, electromechanical and mechatronic products | 65 |
8 | WITTE AUTOMOTIVE BULGARIA | bonnet and hood latches, seat latches, keys sets, drives and the tolerance compensation system | 62 |
9 | NURSAN OTOMOTIV | Cable systems and battery cables | 60 |
10 | GRAMMER | Driver seats for trucks, passenger seats for buses | 50 |
자료원: ICAP Bulgaria
ㅇ 불가리아 도로 상태 및 운전자 습관
- 불가리아의 도로 상태는 매우 열악하며, 큰 도로를 제외하고는 보수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도로에 구멍이 많음.
-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지만 주요 도로 및 버스가 지나가는 도로의 경우 완벽한 제설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음.
- 소피아, 플로브디브 등 주요 도시의 운전자들은 서유럽 수준의 매너를 가지고 있지만 지방도시는 여전히 운전습관이 좋지 않음.
- 불가리아의 인구 백만 명 당 교통사고 비율이 99%로 EU 평균인 50%에 비해 상당히 높은 축에 속하며, 주로 음주 및 약물 복용 후 운전하는 습관이나 단속 카메라가 많이 없어 과속이 빈번하게 일어남.
□ 주요 통계로 보는 불가리아 자동차 시장
ㅇ 2017년 신차 판매량을 기준으로 기아차는 3위를 기록, 회사를 기준으로 현대·기아차 4위
2017년 브랜드별 신차 판매량
순위 | 브랜드 | 판매량(대수) |
1 | Dacia | 3,903 |
2 | Renault | 3,562 |
3 | Kia | 2,823 |
4 | Toyota | 2,692 |
5 | Skoda | 2,547 |
6 | Peugeot | 2,335 |
7 | Ford | 2,191 |
8 | Volkswagen | 2,132 |
9 | Nissan | 1,904 |
10 | Opel | 1,240 |
자료원: automedia.investor.bg 재인용
2017년 차량 제조 기업별 신차 판매량
순위 | 브랜드 | 판매량(대수) |
1 | Renault Nissan | 9,944 |
2 | Volkswagen Group | 5,853 |
3 | P.S.A | 4,563 |
4 | Hyundai - KIA | 3,737 |
5 | Toyota M.C | 2,824 |
6 | Ford M.C | 2,191 |
7 | BMW | 1,153 |
8 | Mercedes Benz | 988 |
9 | Geely Group | 655 |
10 | F.C.A | 571 |
자료원: automedia.investor.bg 재인용
2016년 신차, 중고차 판매량 및 총 등록차량 통계
순위 | 신차 판매 | 중고차 판매 | 총 등록된 차량 | |||
브랜드 | 차량(대수) | 브랜드 | 차량(대수) | 브랜드 | 차량(대수) | |
1 | Dacia | 3,600 | Volkswagen | 31,720 | Volkswagen | 515,796 |
2 | Renault | 3,491 | Opel | 22,939 | Opel | 441,995 |
3 | Toyota | 2,430 | Mercedes | 20,895 | Mercedes | 299,776 |
4 | Skoda | 2,274 | Audi | 17,389 | Ford | 263,474 |
5 | Ford | 2,067 | BMW | 16,387 | Renault | 258,017 |
6 | Kia | 1,822 | Peugeot | 11,484 | Peugeot | 194,924 |
7 | Nissan | 1,807 | Ford | 11,268 | Аudi | 181,034 |
8 | Peugeot | 1,780 | Renault | 9,733 | BMW | 160,667 |
9 | Volkswagen | 1,696 | Toyota | 9,621 | Fiat | 148,687 |
10 | Opel | 1,162 | Citroen | 6,622 | Citroen | 108,791 |
11 | Hyundai | 1,020 | Mazda | 6,550 | Toyota | 97,678 |
12 | Citroen | 967 | Honda | 6,072 | ВАЗ | 95,760 |
13 | BMW | 869 | Nissan | 5,273 | Nissan | 74,549 |
14 | Mercedes | 695 | Fiat | 4,876 | Honda | 74,114 |
15 | Audi | 623 | Seat | 4,151 | Seat | 63,913 |
16 | Great Wall | 436 | Hyundai | 3,633 | Skoda | 57,038 |
17 | Mazda | 423 | Mitsubishi | 3,218 | Mazda | 55,480 |
18 | Fiat | 410 | Skoda | 3,203 | Suzuki | 51,335 |
19 | Lada | 388 | Suzuki | 3,066 | Mitsubishi | 50,756 |
20 | Suzuki | 338 | Kia | 2,514 | Hyundai | 43,689 |
자료원: auto.offnesw.bg 재인용
□ 시사점
ㅇ 경제회복으로 인한 차량 수요 증가 기대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위축됐던 불가리아 경제 회복에 따라 경제성장률 증가, 실업률 감소, 가처분 소득 증가 등 긍정적 신호가 계속되고 있어 개인차량 소비의 증가가 예상됨.
- 주요 도로 인프라 공사에 대한 투자, 유통시장의 활성화 및 알리바바의 물류기지 건설로 인해 중장비 차량, 상업용 (경차)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절대적인 소득 한계로 인한 중고차 거래 성행
-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일반 소비자는 신차를 구매가 어려우며, 낮은 이자율을 활용해 차량 담보 대출, 할부로 신차 구매 수요는 존재하지만, 다수의 경우 원금 납부에 대한 부담감 존재
- 큰 중고차시장에서도 할부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신차보다 중고차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국내 중고차시장의 경우 아직 인지도가 높지 않으며,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정한 가격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ICAP Bulgaria, BMI Research Report, 현대, 기아차 딜러, 한국산 중고차 판매 법인장 인터뷰, 현지 언론, KOTRA 소피아 무역관 내부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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