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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엔 도브리(폴란드어로 ‘좋은 아침’이란 뜻)! 안녕하세요? 삼성 대학생 글로벌 리포터 9기 이지수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폴란드 바르샤바 최대 쇼핑 센터인 아카디아(ARKADIA) 내 바르샤바 삼성 브랜드 스토어(이하 ‘바르샤바 삼성 브랜드 스토어’) 방문기를 들려드릴까 해요. 이 매장은 요즘 바르샤바에서 가장 떠오르는 곳답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갖춘 공간으로 현지인 사이에서도 꽤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자, 그럼 절 따라 오세요!
▲아카디아 쇼핑 센터 전경. 바르샤바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매장 입구는 이렇게 생겼네요. 전면의 SUHD TV 광고판이 눈길을 끌죠?
▲전면에 위치한 대형 사이니지에선 장애인 고객을 위한 수화 안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바르샤바 삼성 브랜드 스토어에 들어서면 대형 스크린에서 제공되는 수화 안내 서비스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매장에서 왜 수화 안내 서비스를 할까?’ 궁금하실 텐데요. 그 이유는 잠시 후 말씀 드릴게요. 매장 앞엔 한국 소비자에게도 친숙한 갤럭시 S7과 SUHD TV가 진열돼 있네요.
널찍한 통로… 휠체어 타고도 맘껏 쇼핑
이곳은 진열대 사이 공간과 가운데 통로 등이 유난히 넓은 편인데요. 수화 안내 서비스가 제공되는 매장답게 휠체어 이용 고객을 배려한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휠체어를 탄 고객도 불편하지 않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로를 넓게 설계한 매장 내부 전경
▲서비스 데스크 역시 휠체어 이용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다소 낮게 설계됐습니다
서비스 전문 인력 ‘갤럭시 컨설턴트’ 상주
삼성 브랜드 스토어에선 제품 판매와 고객 서비스 제공이 동시에 이뤄집니다. 특히 휴대전화의 경우 접수 한 시간 내 서비스가 제공돼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제품을 접수시킨 고객들은 대기 시간 동안 매장을 둘러보며 최신 삼성 제품을 체험하는가 하면, 액세서리 등 주변 기기 쇼핑을 즐기기도 합니다.
▲매장 내 고객 상담 공간. 여러 직원이 상주하며 고객의 상품∙서비스 관련 문의에 응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이 안내되는 대형 LED 사이니지
▲매장엔 여러 명의 갤럭시 컨설턴트가 상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매장 내 갤럭시 S7 코너에선 케이스와 배터리, 충전팩 등 다양한 주변 기기도 판매하고 있어 방문객들의 시선을 끕니다
바르샤바 삼성 브랜드 스토어는 누구든 자유롭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불편한 신체 조건 때문에 제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던 장애인들이 보다 편하게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는데요. 폴란드인들이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체험, 만족스러워하는 모습을 직접 취재하게 돼 무척 뿌듯했습니다.
바르샤바 삼성 브랜드 스토어 수화 안내 서비스, 체험해보니
아카디아 쇼핑센터 내 삼성 브랜드 스토어에서 제공 중인 수화 안내 서비스를 좀 더 이해하기 위해 ‘갤럭시 컨설턴트’로 근무 중인 제이콥<아래 사진>씨의 설명을 들으며 체험에 나섰습니다.
▲삼성 브랜드 스토어에서 ‘갤럭시 컨설턴트’로 근무 중인 제이콥(사진 왼쪽)씨에게서 수화 안내 서비스에 대해 친절히 소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동종 업계 최초로 작년 6월 개설… 현지 방송에 소개되기도
삼성 브랜드 스토어가 청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수화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건 지난해 6월입니다. 동종 업계에선 최초 시도였다고 하네요. 당시 삼성전자는 수화 안내 서비스를 개설하고 폴란드 청각장애인협회와 공동으로 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폴란드 정부에서 감사 메시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폴란드엔 약 80만 명의 청각장애인이 있는데요. 이들을 위한 삼성전자의 서비스는 폴란드인들의 마음을 감동시켰습니다. 특히 이 소식은 폴란드 양대 TV 채널(TVP∙TVN)의 최고 인기 아침 프로그램 ‘지엔 도브리’에 소개되면서 폴란드인 사이에서 삼성전자가 사랑 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말로만 들으니 어떤 서비스인지 이해가 잘 안 되시죠? 그럼 지금부터 제가 직접 체험해본 소감을 말씀 드릴게요.
▲수화 안내 서비스가 실행된 태블릿
태블릿으로 수화 통역원에게 질문하면 매장 직원에게 전달
매장 내엔 청각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이 설치돼 있습니다. 이 기기를 활용하면 수화 통역원과 아주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는데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고객이 매장에 설치된 태블릿을 활용하면 수화 통역원과 손쉽게 연결됩니다
몇 차례의 조작 끝에 연결에 성공한 것 보이시죠?<위 사진 참조> 연결에 성공한 후 고객이 수화 통역원에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질문하면 수화 통역원이 그 내용을 정리해 매장 직원에게 안내하게 됩니다.
이곳을 찾는 장애인 방문객은 월 평균 400명 선. 그중 150명이 청각장애인입니다. 청력 이상으로 직원에게 충분한 안내를 받지 못하는 청각장애인 방문객에게 수화 안내 서비스는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수화 안내 서비스는 폴란드 전역에 자리 잡은 삼성선자 서비스 센터에서도 제공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터키와 폴란드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맞춤형 서비스는 폴란드인에게 ‘서비스=삼성’을 떠올리게 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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