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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동향
ㅇ 매년 약 34만 명의 아기가 현지에서 출산됨. 출산율은 1000명당 15.5명이며, 평균적으로 스리랑카 여성은 25살경에 첫 출산을 함.
ㅇ Nielsen Report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인구 중 10명 중 1명의 가족 구성원이 1살 이하의 아동이며, 이는 국제 평균 5%의 두 배로 국제적으로 보았을 때도 매우 높은 수치임. 1살 이상 2살 이하의 아동을 가족 구성원으로 갖고 있는 인구수 역시 국제 평균 9%에 비해서 높은 수치인 13%임.
ㅇ 유아용 세정용품(toiletries) 시장은 5억7200만 루피의 가치를 갖고 있으며, 유아용 비누 시장의 경우 8억6300만 루피의 가치를 지님.
ㅇ 분유통, 기저귀, 기저귀용 세제, 젖병, 유아용 젖꼭지와 같은 유아용 액세서리 시장도 있음.
ㅇ Baby Cheramy는 현지에서 Farlins, Doctor Baby, P&G's Pampers 등과 같은 다수의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는 유아용품 산업의 대표적 현지 브랜드이며, 동 시장 수입제품 간의 경쟁이 치열한 편임.
□ 수요 증가 요인
ㅇ 현지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구체적으로 유아용품 구매 시 브랜드명이 없는 제품보다 브랜드 제품을 선택함. 유아용품 시장은 브랜드명이 없는 제품이 다수를 차지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며, 이는 브랜드 제품이 의미하는 좋은 품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함.
- Daily FT, Kiddies& Toys International(KTI) MD Nabhan Akeel
1) 제품 품질과 브랜드명
ㅇ 조사에 의하면, 40%의 소비자들이 브랜드명을 높은 품질의 제품과 낮은 품질의 제품을 평가할 때의 주요 요소로 생각함. 20% 미만의 소비자들이 구매 시 제품 내용 설명서를 읽지 않으며, 대부분은 제품명을 고려해 구매함.
2) 제품 구성요소
ㅇ 조사에 따르면, 30%의 구매자들이 제품 구성요소와 영양학적 가치를 구매 시 고려대상으로 생각하지만, 60% 이상의 소비자들은 실제 제품 구성요소보다는 약사의 지시나 의견을 통해 구매함.
3) 가격대
ㅇ 조사에 의하면, 17%의 소비자들이 유아용 제품을 살 때 가격을 주요 구매결정요소로 꼽았음.
ㅇ 중하위권 소득수준의 소비자들을 포함해 대부분의 유아용품 구매자들은 가격대를 구매결정 요소로 고려하지 않았으며, 위의 두 개 요소를 가격대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음.
ㅇ 때문에 현지 브랜드 제품들은 유아용품에 대해서 프리미엄 가격을 부여한다고 함.
4) 친환경제품
ㅇ 약 10%의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의 구성요소를 구매 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 제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어 5~10년 내로 위의 비율은 3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5) 포장 및 용기
ㅇ 약 3%만이 포장을 구매 시 고려요소로 선택했지만, 위의 조사는 포장의 디자인적인 부분만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제품 진열 시 세균 침투를 막는 포장을 구매 시 고려함.
□ 브랜드 경쟁 현황
ㅇ 세정용품(toiletries)
브랜드명 업체명 점유율 Baby Cheramy Hemas PLC 47% Pears Unilever 31% Jonsons Baby CIC PLC 19% Other Imported 3%
ㅇ 유아용 비누
브랜드명 | 업체명 | 점유율 |
Pears | Unilever | 49% |
Baby Cheramy | Hemas PLC | 34% |
Kekulu | Hettigoda Industries | 9% |
Jonsons Baby | CIC PLC | 3% |
Other | Imported | 5% |
□ 수입규제 현황
ㅇ 모든 종류의 유아용품은 NMRA(National Medical Regulatory Authority)에서 승인을 받아야 하며, 수입 승인 없이는 현지에서 유아용품을 수입·판매할 수 없음.
ㅇ NMRA 승인 절차
- 제조사 승인
· 제조업체 정보 제출
· 약사에 의한 업체 프로필 받음.
· 지원업체 시리얼넘버 부여
· 시리얼넘버가 표시된 지원서류 발송
· 시리얼넘버에 따라서 약사에 의한 업체 프로필 평가
· 약사장(Chief Pharmacist)의 평가 서류 확인
· 승인 결정을 위한 director에게 보고서 제출
· 지원업체에 결과 통보(승인/거절/추가정보 요청)
ㅇ 약품 등록
- 등록 샘플 수입
· 지원업체의 수입 등록 샘플 제출
· 보건성의 비용 관련 담당자에게 샘플 수입 라이선스(Sample import license) 비용 제출
· CDDA에 영수증 발급
· 허용 수량이 적힌 라이선스 발급
- 등록 지원서(Registration application) 제출
· CDDA에 등록지원서 및 샘플 제출
· 약사에 의한 완성도 평가
· 지원서의 내용이 불완전할 경우, 결과가 표시된 레터 발송
· 지원서의 내용이 완전할 경우, 처리비용 청구서 발송
· 처리비용 제출 후 CDDA에서 영수증 발급
· 약사(Parmacist)에 의한 공식적인 지원서 승인
· 지원서에 시리얼넘버 부과
· 시리얼넘버와 제출기한이 적힌 승인레터 발송
· 지원자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시리얼넘버에 의한 순서대로 평가를 받게 됨.
· 우선권은 재등록업체와 현지 제조 제품에 부여됨(이는 시리얼넘버 순서에 의해 평가됨).
· New Chemical Entities(NCE) 지원서가 DESC(Drug Evaluation Sub-committee)의 월별 미팅에 제출됨.
· DESC 미팅에서 NCE 지원서는 평가를 위해 컨설턴트에게 제출됨(주로 효능과 안전성을 고려함).
· 평가된 서류는 DESC에서 논의되며, DESC에서는 위의 신화학제품이 현지에 적합한지 여부를 결정함.
· 추가정보가 요청될 시, 이는 업체에 전달됨.
· 모든 일반 제품과 브랜드 제품은 시리얼넘버에 따라서 평가를 받게 됨.
· DESC가 최종결정을 위한 추천을 함.
· DESC의 결정이 지원업체에 전달됨.
· 승인이 완료된 이후 등록 증명서(Certificate of Registration)는 규정된 요금 제출과 함께 발급됨.
□ 유통절차
ㅇ 승인된 개인 및 업체만이 유아용품을 수입·유통할 수 있으며, 수입과 유통 전 NMRA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함.
ㅇ 현지업체를 통해서만 NMRA에서 승인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유통, 마케팅, 프로모션은 위의 현지 에이전트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됨.
ㅇ 제조업체가 지정된 에이전트를 변경하길 원하는 경우, 기존 에이전트는 해당 업체의 다른 에이전트로의 변경에 동의하는 내용을 담은 레터를 NMRA에 제출해야 함.
ㅇ 약국과 유아용품 상점이 판매처이며, 스리랑카에는 200만 개 이상의 약국과 500개 이상의 유아용 전문 상점이 있음.
ㅇ 대부분의 구매자들은 거주지나 직장의 근처 상점에서 구매하며, 모든 산부인과 근교에는 산부 전문 상점이 존재함. 몇몇 업체는 이 병원을 이용해 제품을 홍보하기도 함.
□ 최근 산업 동향
ㅇ 유럽의 대형 유아용품 업체 Chicco는 스리랑카에서 Baby Moment 라인을 런칭함.
- Chicco는 행복으로의 여행은 유아기 때부터 시작된다는 철학을 갖고 있는 업체이며, 현지에서 순한 성분의 유아 세정용품인 Baby Moments를 런칭했음.
ㅇ 위 제품라인은 파라벤, 알콜, 색소 무첨가의 특징을 지니며 저자극성의 테스트를 거친 제품으로, 현지의 대표적 유통업체인 Kiddies & Toys International(KTI)를 통해 전역에 유통·구매가 가능함.
ㅇ Godrej Sri lanka의 Kandurata umbrellas industries(Pvt)와의 파트너링
ㅇ Godrej Sri lanka는 이 회사의 수요가 높은 국제적인 유아용품인 Mitu Baby를 Kandurata umbrellas industries(Pvt)를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Mitu Baby는 Godrej의 소비제품 중 인지도가 높은 유아용품 라인으로 현재 3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음.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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