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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하이 한국상품전' 개최, 중국 서부 내륙에서 인기 있는 한국상품은?
- 한국 화장품, 식품, 소형가전과 유아용품이 큰 인기 -
- 공급망 부족으로 한국상품 ‘없어서 못 사’ -
- 중국 내 미개발지인 서부지역 진출은 유통 공급망 구축이 과제 -
□ 개요
○ 2016년 6월 16~26일, 총 11일간 열린 ‘2016 중국 칭하이 한국상품 판촉전’은 상품전과 한중 비즈니스 상담회로 구성
- 칭하이성 시닝(西寧)시 방직품(紡織品) 백화점 슈퍼마켓 내 특별 매대를 활용해, 약 200㎡의 판촉 행사장을 설치해 판촉 전개
- 또, 현지 대표 유통망을 초청해 한국상품 입점 상담회를 개최
○ 이번 판촉전에서 42개사의 370개 품목을 선보였는데 주로 화장품, 식품, 소형가전과 유아용품으로 구성
- (화장품) 마스크팩, 보습크림, 미백, 스킨케어 제품 등 50개 품목
- (식품) 해산물(김, 미역 등), 장류, 면류, 음료류, 스낵류 등 120개 품목
- (소형가전 및 생활용품) 가습기, 공기청정기, 주방용품, 의류 등 150개 품목
- (유아용품) 유아용 식기, 젖병, 아동복, 스킨케어 제품 등 50개 품목
□ 칭하이성 개요 및 한국상품 판매 여건
○ 칭하이성은 중국 서부에 위치한 경제발전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성(省)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거대한 지역임.
- 2015년 칭하이성 1인당 가처분소득은 1만5813위안, 베이징(4만8458위안)의 1/3 수준
- 총인구수는 600만 명 미만, 중국에서 신장, 티베트, 내몽골 등 자치구를 제외한 중국에서 가장 면적이 큰 성임을 감안하면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임.
- 칭하이성은 중국 평균 경제발전수준을 상회하는 성장속도를 유지하고 있음.
· 2015년 칭하이 경제성장률 8.2%(중국 평균 6.9%), CPI 2.6%(중국 평균 1.4%)
○ 중국 칭하이성(靑海省) 개요
- 중국 티베트 고원(靑藏高原)의 동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 해발고가 3000m 이상으로 황하(黃河)의 발원지이자 창장과 메콩강의 수원지임.
- 총인구수(2015년 기준)는 588만4300명, 그 중 소수민족이 47.7%를 차지
- 2015년 GDP 2417억 위안, 그 중 3차 산업 비중이 41.4%를 차지
○ 최근 한류 및 한국 관광을 떠나는 유커(중국인 관광객) 수 상승 등으로 한국산 소비재 구매수요는 높으나, 칭하이성은 열악한 물류조건 등으로 물품 공급은 제한적
- 특히, 전자상거래 주문 시에도 배송에 장시간 및 별도비용 소요
○ 반면, 칭하이성 성도인 시닝(西寧)시는 서북부 6개 성(칭하이·신장·시장·간쑤·닝샤·산시)의 주요 도시로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상품 구매수요 다대
- 주요 선호 품목군은 화장품, 식품, 유아용품, 주방용품, 내의 등
- 시닝시 한 면세점(텐진 동장항 운영)에서는 취급품목 1000여 종 중 절반 이상이 한국 주방용품, 개인위생, 화장품, 과자류, 음료류 등으로, 소비자 반응이 압도적이라는 평가
□ 현장 반응
○ (생활가전)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 수요 및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 층 확대로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쥬서기) 시내 타 상설매장에서 월 20대 판매, 고가(약 80만 원)에도 30~40대 주부층의 구매 수요 높음(판매 호조, 4대 판매).
- (가습기) 건조한 현지 기후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호평(1대 판매)
- (소형 세탁기) 1인 가족 증가, 생활 편리성 추구 등으로 관심도 높음(1대 판매).
- (구강세정기) 치아관리 상태가 불량한 현지인들이 많아, 구강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임.
○ (화장품)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에 대한 인지도 높으나, 현지 공급 부족으로 대인기
- (미샤, 종합화장품) BB크림, 한방 화장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마스크팩) 건조한 기후와 피부관리 수요 증가로 보습, 미백 기능성 마스크팩 판매가 호황
- (마유) 유커를 중심으로 한국산 마유 구매수요 다대
- (기능성 화장품) 현지의 건조한 기후에 맞는 기능성 화장품이 반응이 좋은 편
○ (유아용품) 친환경 소재, 기능성과 디자인 우수 등 특징을 갖춘 상품의 현장반응 우수
- (아동용 식기) 친환경 소재 식기는 고가임에도 구매수요가 꾸준함. 디자인 및 기능성을 갖추었으며, 가격도 저렴한 상품이 인기
- (스킨케어) 인지도는 구미산에 비해 낮으나 기능성과 품질을 강조한 홍보 진행
- (의류) 아동용 내의류 등은 소재와 디자인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
○ (식품) 현지인 입맛에 맞고 식품 안전성, 한국적 특색을 갖춘 제품이 인기
- (라면) 불닭볶음면 등 매운맛 라면은 현지인 입맛에 맞아 품절 사태 지속
- (김, 미역 등) 해산물을 구하기 힘든 현지 특성상 한국 특산물의 인기가 좋음.
- (아동용 간식) 식품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형성으로 인기가 좋음.
- (김치) 양고기, 소고기 등 육류 섭취를 즐기는 기호에 맞는 제품
- (분유) 식품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는 있으나, 지속 공급에 대한 불안감으로 대량 구매로 이어지지는 못함.
□ 시사점
○ 우리의 우수상품을 현지 유통매장 공급상들에게 직접 선보이는 좋은 기회였음. 정부 차원의 매체 홍보 등을 통해 한국상품의 현지 인지도 확대 등 효과를 봄.
- 현지 유통업체들은 한국상품에 큰 관심을 보임. 이번 판촉전을 통해 소형 세탁기 등 가전, 화장품, 식품 등 50여 개 품목이 공급계약 협상 중
- 동부 연안 지역의 주요 대도시들이 세계 각국의 각축장으로 변모하면서 급격히 레드오션화되는 것을 경험하는 중
- 미개발지인 중국 서부지역 공략을 꿈꾸는 우리 기업들은 관련 전시회 참여를 권장함.
○ 칭하이성과 같은 중국 서부지역 공략 시, 그 지역의 특수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면밀히 분석해야 함.
- 개방 수준이 높고 외국기업이 포진해 있는 동부 연해지역과 달리, 서부지역은 산지가 많고 소수민족 비중이 높으며, 생활풍습 등의 면에서 전통을 고수하는 경향이 강함.
· 칭하이성과 인근 지역은 위구르족, 회족(回族) 등 이슬람교 신도가 많으며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등의 풍습이 있음.
- 해당 지역의 기후와 민족 습관 등을 분석하고, 이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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