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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일류소재개발사업(World Premium Materials)" 개요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WPM 신소재
자료원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세계일류소재개발 사업
사업명 | WPM(World Premier Materials) 사업 |
사업기간 | 2010년 9월 ~ 2019년 3월(8년 7개월) * 원천기술확보(’10-’12년)→응용개발(’13-’15년)→사업화(’16-’18)의 3단계로 추진 |
개요 | 2019년 세계시장 10억 달러 이상 창출 가능하며, 시장점유율 30% 달성 가능한 10대 세계일류소재 개발사업 |
참여기관 | 대기업(41), 중소기업(57), 중견기업(29), 대학(38), 연구소(38), 해외기관(6) |
개발소재 | 총 10개 소재(스마트강판, 초경량마그네슘, 나노카본복합, 지능형맴브레인, 플랙서블디스플레이, 고성능이차전지, 바이오메디컬, 초고순도SiC, 슈퍼사파이어단결정, 프리미엄케튼소재) |
자료원 : 산업통상자원부
□ "세계일류소재 파트너링 지원사업(Global Partnering - World Premier Materials 2017, 이하 “GP-WPM”)” 추진 배경
ㅇ 소재시장은 소수의 선진국이 독과점체제를 형성함에 따라 소재의 경쟁력이 완제품·부품 성능과 부가가치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부각
- LCD액정(獨, Merck 50%), 디스플레이용 특수필름(日, 후지 75%), 아라미드섬유(美, Dupont 50%)
- 제품원가 중 소재 비중(%): 태양전지(82), LCD(55), 리튬이차전지(53)
ㅇ 우리나라는 범용소재에 대해서는 일정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핵심소재는 취약해 대일 무역적자의 주요인으로 작용
ㅇ 또한, 4차 산업혁명 연관 제조업산업 고도화에는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이 필수 전제 조건
□ “GP-WPM” 개요
GP-WPM 행사장 (KAP EUROPA) 외관
자료원 :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GP-WPM 행사장 내부 Floor Plan(잠정)
자료원 :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ㅇ 행사명: 「세계일류소재 파트너링 지원사업(GP WPM 2017)」
- (설명회) 세계일류소재 포럼(Korea Europe Advanced Materials Forum)
- (상담회) Global Partnering - World Premium Materials 2017
ㅇ 일자/장소: 2017년 9월 13일(수), KAP EUROPA 프랑크푸르트 전시장
ㅇ 규모
- (국내) 7개 소재 관련 사업단 23개사
- (해외) 자동차 OEM, 부품업체, 바이오메디컬 관련 업체, 유관기관 등 약 70개사
ㅇ 품목: 자동차부품(이차전지 소재, 스마트강판, 슈퍼사파이어, 나노카본, 초경량 마그네슘, 프리미엄 케톤) 및 바이오메디컬 관련 소재
ㅇ 주관: KOTRA, KEIT(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및 프라운호퍼 IKTS 공동주관
- 프라운호퍼 IKTS: 독일 4대 국가연구소로 1949년 설립된 응용산업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Fraunhofer-Gesellschaft)의 연구기관 중 하나로 520여 명의 연구원이 소재, 나노, 에너지, 환경, 바이오제약 분야 기초기술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
ㅇ 행사 홈페이지: www.gpwpm.de
□ 주요 행사 내용
ㅇ 9월 12일 (D-1)
- 사전간담회: 참가 국내기업 대상 현지 중소기업 R&D 지원기관, 기업 발표 및 오찬
ㅇ 9월 13일 (D-day)
- 세계일류소재 포럼: WPM 사업단 소개 및 기술개발/성공사례, 현지 소재관련 협력방안 및 소유, 기관 R&D 지원 소개 등
- 1:1 맞춤형 전시상담회: WPM 사업단별 소재 관련 개발제품 전시 및 상담, 글로벌 기업과의 1:1 아웃소싱 및 기술개발 상담 등
- 한독 R&D지원 홍보관: 프라운호퍼 IKTS, 아헨공대, KEIT R&D 지원 및 홍보관 운영
ㅇ 9월 14일 (D+1)
- 독일 소재 클러스터/유관기관 시찰 및 잠재 바이어 방문
- IAA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Trade Day" 단체 참가
□ 기대 효과
ㅇ 국내 핵심소재 제품 상용화 단계(’16-’18년)에 맞춘 해외 시장개척을 지원함으로써 높은 위험부담을 안고 소재분야 개발에 힘쓴 우리기업의 對EU 시장 수요연계를 통해 수출경쟁력 강화
- 제품 상용화 단계에 맞춰 향후 독일 및 유럽의 소재 관련 대표 해외 브랜드 사업으로 정착 추진
ㅇ 소재산업 관련 국내·외 산·학·연 네트워킹을 통한 공동 R&D 및 향후 투자·협력 수요 발굴
- 국내 소재분야 대·중소기업이 KOTRA의 글로벌 마케팅 시스템을 통해 상생 협력 및 실질적인 성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
자료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통상자원부,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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