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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유료 TV 가입자 감소하고 OTT 서비스 이용자 증가 -

- OTT 서비스 이용 TV 시청비용 절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공중파 선호 -

 

 

 

□ 미국 OTT 시장 확대로 유료 TV 가입자 감소

 

  ㅇ 시장 조사기관 MoffettNathanson에 따르면 미국 유료 TV 가입 가구 수는 2017년 1분기에만 약 762,000명 감소했으며 최근 수 년간 유료 TV 가입 해지하는 '코드커팅(cord cutting)이 빠르게 가속화되는 추세임

    - 2017년 1분기 유료 TV 가입 해지 가구수는 2016년 해지 가구수인 14만1,000가구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결과이며, 연율 기준 전년 대비 2.4% 감소함

    - 2017년 1분기 유료 TV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유료 TV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가구는 약 100만 가구로 조사됨.

    - 2013년 이후 미국의 유료 TV 서비스 해지 가구수와 유료 TV를 한번도 이용한 적이 없는 가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 1분기 650만 가구 이상을 기록함.

 

  ㅇ 유료 TV 가입자의 지속적인 감소를 경험하고 있는 케이블 TV 업체들은 '슬링TV(Sling TV)', '다이렉TV 나우(DirecTV Now)' 등과 같이 스트리밍 TV 서비스를 케이블 TV 가입자에게 함께 제공하며 해결책을 찾고 있으나 유료 TV 가입 해지추세를 상쇄시키기에는 역부족

 

미국 유료 TV 가입 가구수 연평균 감소율 추이

 

자료원 : MoffetNathanson

 

  ㅇ 유료 TV 가입자 감소는 OTT(Over the Top) 시장의 성장이 가장 큰 원인

    - OTT(Over the Top) 시장은 인터넷으로 시청하는 TV 및 영상 콘텐츠 시장을 의미하며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훌루, 유투브, 슬링TV 등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이 존재함.

    - OTT 시장의 선두기업인 넷플릭스의 이용자 수는 미국 내에서 빠르게 증가해 왔으며 본격적인 해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2011년 이후 서비스 이용자수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된 결과, 2017년 1분기 기준 총 9874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넷플릭스 이용자 수 추이

                                   

자료원 : Statista

 

□ 코드커팅 확대로 안테나를 이용한 TV 시청 증가세

 

  ㅇ 시장조사기업 Park Associates에 따르면 미국에서 TV 안테나만을 이용해 TV를 수신하는 가정의 비율은 2013년 약 9%에서 약 두 배 가까이 성장해 2016년 15%를 기록

    - TV안테나 이용률 증가는 유료 TV 서비스 사용률의 지속적인 감소와 함께 나타나는 현상으로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TV를 시청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한 것이 원인

 

  ㅇ 2016년 미국 가정의 유료 TV 서비스 평균 이용 비용은 84달러로 값비싸며, 저렴한 HDTV 안테나를 구매하면 ABC, NBC, CBS, FOX, PBS 등 미국 주요 방송사들의 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 좋은 대안으로 작용함.

    - 안테나로 TV를 시청하면 많은 채널을 볼 수 없으나 대다수가 이미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싼 비용을 지불할 만큼의 다양한 TV 방송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됨

    - 파크에 어소시에이츠는 미국에서 OTT 서비스에 가입한 가구의 비율은 63%이며 이중 절반은 두 개 이상의 서비스를 구독 중인 것으로 조사됨.

 

안테나만을 이용해 TV를 시청하는 가정

                                           

자료원 : Park Associates

 

□ 미국 안테나 수입 동향

 

  ㅇ 2016년 기준 미국 안테나(HS Code 852910) 수입시장 규모는 9억9814만 달러로 전년대비 1.31% 감소


  ㅇ 국별로는 중국이 미국 수입시장의 약 27.6%를 차지하며 수입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대만(9.98%), 이탈리아(8.42%), 영국(7.37%), 멕시코(6.9%) 등이 주요 수입국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2016년 기준 3762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3.8%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31.6% 성장함 . 

 

미국 안테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29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1,001.68

1,011.43

998.137

100

100

100

-1.31

1

중국

378.546

330.62

275.492

37.79

32.69

27.6

-16.67

2

대만

76.662

96.52

99.644

7.65

9.54

9.98

3.24

3

이탈리아

7.086

34.273

83.995

0.71

3.39

8.42

145.08

4

영국

69.185

77.856

73.535

6.91

7.7

7.37

-5.55

5

멕시코

79.667

66.977

68.899

7.95

6.62

6.9

2.87

6

캐나다

42.399

51.974

60.193

4.23

5.14

6.03

15.82

7

이스라엘

48.75

92.429

58.894

4.87

9.14

5.9

-36.28

8

한국

67.476

28.582

37.623

6.74

2.83

3.77

31.63

9

스페인

4.954

13.267

28.689

0.5

1.31

2.87

116.24

10

일본

26.084

34.77

28.528

2.6

3.44

2.86

-17.95

11

중국

378.546

330.62

275.492

37.79

32.69

27.6

-16.67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주요 제품 동향

 

  ㅇ 미국 IT 전문 미디어 톰스가이드(Tom's Guide)는 2017년 최고의 실내 HDTV 안테나로 아래 제품을 선정

    - 톰스가이드는 뉴욕시에서 HDTV 안테나를 테스트하고 수신된 채널 수, 수신 된 주요 채널의 수, 시청각 품질 등 여러 요소를 기준으로 품질을 판단

 

  ㅇ 최고의 비증폭 안테나: Mohu Releaf HDTV Antenna (총점 9/10)

    - 수신된 채널 수: 62개

    - 수신 가능 범위: 30마일

    - 1080P 수신 가능

    - 케이블 길이: 10피트

    - 크기: 11.5X9인치

    - 가격: $39.99

    - 톰스가이드는 모후 릴리프 HDTV 안테나를 가장 안락한 최고의 실내 안테나라고 평가했으며, 편안한 디자인과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 포장재를 이용한 친환경 포장재를 높이 평가함.

 

모후 릴리프 HDTV 안테나

                                                                

자료원: amazon.com

 

  ㅇ 최고의 증폭 안테나: Mohu Curve 50 Amplified Designer Edition (총점 9/10)

    - 수신된 채널 수: 58개

    - 수신 가능 범위: 50마일

    - 1080P 수신 가능

    - 케이블 길이: 16피트

    - 크기: 11.75X7.75인치

    - 가격: $79.95

    - 심미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채널 지원을 장점으로 평가

 

모후 커브 50 앰프리파이드 디자이너 에디션

                             

자료원: amazon.com

 

  ㅇ 최고의 가성비 안테나: 1Plus Model P010 Indoor HDTV Antenna (총점 8/10)

    - 수신된 채널 수: 28개

    - 수신 가능 범위: 35마일

    - 1080P 수신 가능

    - 케이블 길이: 10피트

    - 크기: 8.5X1.5인치

    - 가격: $12.99

    - 테스트에서 많은 수의 채널을 수신하지 못했으나 10달러 가격대의 상품으로는 우수하며 컴팩트한 디자인도 장점으로 꼽음

 

1플러스 모델 PO10 실내 HDTV 안테나

                                                  

자료원: amazon.com

 

  ㅇ 아마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안테나: 1byone Amplified HDTV Antenna (총점 7/10)

    - 수신된 채널 수: 46개

    - 수신 가능 범위: 50마일

    - 1080P 수신 가능

    - 케이블 길이: 10피트

    - 크기13.3X9.3인치

    - 가격: $29.99

    - 50마일의 넓은 범위에서 수신이 가능하며 1년 보증이 제공되며 가격 대비 수신 가능 채널이 많은 것이 장점

 

1비욘드 앰플리파이드 HDTV 안테나

                                                      

자료원: amazon.com

 

□ 시사점

 

  ㅇ 코드커팅 현상, OTT 서비스의 확산 등 미디어 소비 방식에 빠른 변화로 TV 수신용 케이블 등 특정 품목들의 수요가 감소하는 반면, 새롭게 수요가 증가하는 품목도 생겨나므로 시장 상황 모니터링을 통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함.

    - 향후 OTT 기기와 OTT 기기에 사용되는 부품, TV 안테나와 부품 등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OTT 서비스 시장 확대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고해상도 TV에 대한 수요도 함께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케이블TV 시청을 위해 평균 84달러 고비용이 소요되는 반면, TV 안테나를 구매하면 무료로 TV를 시청 가능하고 신호의 압축이 적어 케이블TV보다 더 나은 화질로 TV 시청이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OTT 시장이 확대될수록 TV 안테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ㅇ 공중파를 통한 고화질 4K TV를 수신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표준 ATSC 3.0의 보급이 시작되면서 TV 안테나를 통해 인터넷 콘텐츠를 수신받고, 신호의 수신 가능 범위가 넓어지는 등 공중파 활용의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TV 안테나의 수요 및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자료원: MoffetNathanson, Statista, Park Associates, World Trade Atlas, amazon.com,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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