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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유럽 내 최대 재활기기 전문 격년제 전시회 -
- 자립성 높여주는 제품∙서비스 인기, 기능 못지 않게 디자인 중요성도 날로 높아져 -
□ Health + Rehab Scandinavia 2018 개요
ㅇ 이번 전시회 가장 큰 테마는 '굿 라이프, 액티브 라이프(Good Life, Active Life)', '통합과 존엄(Inclusion and Dignity)'로 압축 가능
- 한국과는 달리 덴마크를 비롯한 북유럽에서는 장애가 있더라도 정상인과 다르지 않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제품이 인기
ㅇ 병원용 침대, 기저귀, 목발 등 전통적인 제품 뿐만 아니라, 로봇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휠체어 엘리베이터 등 최첨단 제품도 선보임.
- 배우자나 동반자 없이도 무리 없이 생활할 수 있으며, 스포츠나 야외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제품과 서비스 등이 대다수
- 증가하는 노년층과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서비스도 다양하게 출시
ㅇ 실용성 외에 갈수록 중요해지는 디자인
-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제품과도 디자인에 차이가 없도록 배려 제작. 특히 덴마크 디자인 어워드(Denmark Design Award)를 수상한 제품도 많이 출품
전시회명 | Health + Rehab Scandinavia 2018 |
장소 | 코펜하겐 Bella Center 전시장 |
전시품목 | 복지∙ 재활기술 제품 |
개최기간 | 2018년 5월 15~17일 |
홈페이지 | |
참가업체 수 | 225개사(아시아국가 출품업체는 5개사, 한국은 2개사 출품) * 의료∙재활기구 조달을 관장하는 정부기관에서도 다수 참가 |
참관객 수 | 1만 명 |
차년도 개최기간 | 2020년 5월 중(격년제) |
□ 주요 전시 품목 개황
| ㅇ 회사명: Wavecare Aps ㅇ 제품 및 서비스: 오디오·시각(조명 등) 장비를 통해 병원 분위기를 아늑하게 변화시켜 스트레스 레벨을 완화하는 솔루션 제공 |
| ㅇ 회사명: Standard Systemer Aps ㅇ 제품 및 서비스: 소나무 등 자연산 제품으로 독일에서 제조된 침대 |
| ㅇ 회사명: HandiGear Aps ㅇ 제품 및 서비스: 장애인용 크로스컨트리 휠체어, 진공 쿠션과 매트리스, 이동이 가능한 호이스트(hoist, 감아올리는 장치), 카누 및 기타 부속품 |
| ㅇ 회사명: Carewarekompagniet ㅇ 제품 및 서비스: 손동작이 자연스러울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팔걸이, 2018년 시민이 선정한 최고제품상(the Citizens Prize for best products)을 수여. 해당 팔걸이는 휠체어에 부착시켜, 사무공간에서 장애인을 보조 가능 |
| ㅇ 회사명: Multi Care/Pro Comport ㅇ 제품 및 서비스: 치매환자용 봉제인형(stuffed pet animals), 진정 기능과 온열패트를 넣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음. 고양이 제품의 경우 실제 살아 움직이는 것과 같은 동작을 재연하고 울음소리를 냄. |
| ㅇ 회사명: Innovaid ㅇ 제품 및 서비스: 전 연령대에 사용가능한 놀이 재활도구 |
| ㅇ 회사명: Wittcare ㅇ 제품 및 서비스: 네덜란드산 Intelligent Pressure Therapy 제품으로 미국 우주과학기술을 적용해 제작. 덴마크에서 약 8만 달러에 판매되고 있는데, 대체의학제품으로 주목을 끌고 있음. |
| ㅇ 회사명: Neuroform ApS ㅇ 제품 및 서비스: 미국 브랜드 조끼 BalanceWear, (신경이상과 연관된 질병으로 인해) 자세불안정이나 균형감각 이상으로 움직임이 불편한 환자 대상 제품 |
| ㅇ 회사명: The WheelChair & Siblings ㅇ 제품 및 서비스: 다양한 휠체어(사무실용 특수 휠체어 포함), 워커(걸음 보조기) |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 한국 참가업체 현황
ㅇ 총 5개 아시아 국가 업체가 출품한 가운데, 한국에서는 아이피엘(로봇), 네오펙트(스마트글러브: 손 재활솔루션) 등 2개사가 참가
ㅇ 회사명: Bandagist Jan Nielsen A/S ㅇ 제품 및 서비스: 네오펙트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유통업체로 이번 전시회에 출품 ㅇ 참고사항: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해당 전시회와 동시에 발간되는 재활전문 매거진 Magasinet Pleje에도 광고 게재 | |
| ㅇ 회사명: InnoPlay Lab ㅇ 제품 및 서비스: 소셜로봇 ㅇ 참고사항: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동전시회와 동시에 발간되는 재활전문 매거진 Magasinet Pleje에도 광고 게재 |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 전문가 인터뷰 및 국내업계 시사점
ㅇ 해당 전시회에 참가한 Captial Region of Denmark 관계자는 북유럽은 제품의 기능에 있어서 존엄성과 독립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강조
- 장애를 갖고 있더라도 대부분이 스스로 삶을 영위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장애를 보조해줌으로써 정상인과 비슷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 선호
- 아울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들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매우커지고 있다는 점도 제품 개발시 반드시 염두에 둘 필요
ㅇ Carewarekompagniet 관계자는 재활제품의 경우물리치료사나 재활전문가 그룹이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시장(유력 브랜드 형성에 상당한 영향력)이라며, 이들과 네트워크가 잘 구축된 유통업체와 손을 잡는 것이 시장진출에 필수적이라고 강조
- 물리치료사 등을 대상으로 한 전문 매거진도 있어 여기에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추천
- 아울러 최근에는 디지털화, 가상현실화, 원격모니터링 요소는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어 이를 반영해 제품 개발 필요
-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블루오션으로 지목되며 스타트업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이 한층 더 가열되는 형국. 가격도 중요하지만 A/S도 가격 못지 않게 중요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전시회 참관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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