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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목 개요

 

 

ㅇ 품목명: 트랙터 엔진

    - HS Code 8407341090 : 트랙터, 자동차, HS-Code 87.05에 속하는 특수목적 차량 그리고 대중교통에 이용되는 차량과 같이 실린더 용량이 1600CC를 넘는 차량의 왕복운동하는 피스톤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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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구글

□ 시장현황

 

  ㅇ 시장규모

    - 이집트 트랙터 엔진은 수입에 전량 의존함. 따라서 시장 규모는 수입 규모로 알 수 있음.

   

이집트 트랙터 엔진 수입 규모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

7,710,259

8,391,708

4,557,582

24,035,751

증감률 (%)

-9.75

8.84

-45.69

427.38

규모 (대)

9,335

120,764

65,543

107,668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 트랙터 엔진은 2017 2403만 달러 수입됨. 이는 2016년 수입규모인 455만 달러에 비해 427.3% 증가한 것으로 대이집트 수출 유망품목이라 볼 수 있음.

     - 트랙터 엔진에 대한 수요와 트랙터 부품 그리고 트랙터에 대한 수요는 보완관계에 있음.

The Number of tractors chart showing السنة series.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 이집트 내의 트랙터 숫자가 꾸준히 늘고 있고 트랙터와 트랙터 엔진의 수요는 보완관계에 있기 때문에 트랙터 엔진의 수요도 덩달아 계속 증가할 것.

    - 이집트 농업부(Ministry of Agriculture)는 농업 기계화를 계속할 것이라 밝혀 지속적으로 트랙터와 같은 농기계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이집트 최고의 국립대학 중 하나인 자가지그 대학(Zagazig University of Egypt)의 연구내용에 따르면 이집트 농촌에서 트랙터의 쓰임새는 경작과 씨뿌리기에만 국한되지 않음. 트랙터는 짐을 끌기도 하고 곡물을 타작하는데도 더 많이 사용됨. 같은 연구에 따르면 트랙터가 경작과 씨뿌리는데 30%, 그 외 일을 하는데 70% 쓰인다고 함. 따라서 이미 트랙터가 있는 가정에서도 구매할 가능성이 있음.

    - 하지만 이집트 파운드화가 평가절하된 이후 이집트 소비자의 구매력이 급감함. 이집트 소비자에게 편리한 가격은 기존 가격의 50% 정도이기 때문에 이집트 소비자들은 새로운 트랙터를 구매하는 것을 꺼려하고 중고 트랙터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함. 이에 이집트 트랙터 바이어들은 트랙터 수입에서 트랙터 엔진 수입으로 선회함.

 

  ㅇ 시장동향

    - (총괄) 이집트 시장에서 특정 선호 브랜드나 국적은 존재하지 않음. 소비자에게 편리한 가격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

    - (브랜드) Daedong(한국), AL Saqr(아랍에미리트), Tractors Singapore Limited(싱가포르), Fiat(이탈리아), Fassi(이탈리아), Deutz-Fahr(독일) 등의 브랜드가 존재함.

     - (가격) 보통 시장 가격은 15,000 ~35,000 이집트 파운드(약 미$2000)이나 그 이상의 제품도 많음.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브랜드

원산지

가격 (EGP)

시장점유율

Daedong

한국

15,000 ~ 35,000 혹은 그 이상

10%

AL Saqr

아랍에미리트

8%

Tractors Singapore Limited

싱가포르

7%

Kubota

John Deere

호주

5%

Fiat

이탈리아

5%

Fassi

이탈리아

3%

Deutz-Fahr

독일

2%

자료원 : First Line Co.


    -
이외에도 Universal (루마니아), Belarus (벨라루스), Zetor (체코), New Holland (호주), Massey Ferguson (MF) (미국), John Deere (미국), Kubota (일본), Yanmar (일본) 등의 브랜드가 있고 이들이 시장의 60%를 차지함.

    - 이집트 소비자들은 구매력이 약해 원산지나 브랜드 보다는 더 싼 가격에 좋은 품질을 제공하는 회사를 원함.

    - 국영 농장이나 기업에서는 공개입찰을 통해 구매함. 입찰에서 중요시 여기는 우선순위는 1. 가격 2. 납품 기한 3. A/S 임.

 

□ 수입시장 현황

 

 

(국별) 2017년 수입 기준으로 한국 (23.9%), 아랍에미리트 (12.6%) 그리고 싱가포르 (9.9%).

 

                                                             이집트의 주요 수입 국가 및 수입 규모

순위

국가

수입액 (USD)

점유율 (%)

증감율 %

(16~17)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한국

2,145,241

1,434,586

5,753,299

25.5

31.4

23.9

301.0

2

아랍에미리트

297,276

417,767

3,041,788

3.5

9.1

12.6

628.1

3

싱가포르

212,890

372,639

2,390,074

2.5

8.1

9.9

541.3

4

호주

211,298

148,613

1,622,093

2.5

3.2

6.7

991.4

5

이탈리아

728,569

405,236

1,349,740

8.6

8.8

5.6

233.0

6

그리스

466,806

193,154

957,485

5.5

4.2

3.9

395.7

7

스페인

392,246

135,253

931,234

4.6

2.9

3.8

588.5

8

독일

393,051

125,387

833,591

4.6

2.7

3.4

564.8

9

일본

229,140

86,439

743,654

2.7

1.9

3.0

760.3

10

벨기에

149,234

48,359

687,261

1.7

1.0

2.8

1321.1

총계

8,391,708

4,557,582

24,035,751

100.0

100.0

100.0

427.3

 

:해당 총계는 10개국 합이 아닌 전체 트랙터 엔진 수입 규모임.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국별 바이어 인터뷰

수출국/ 브랜드

한국, ()대동산업

거래처

Medhat Abo El Yazeid

선호이유

이집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대동산업의 엔진은 55마력과 2WD 타입임. 이집트 투자청(Egyptian General Authority for Investment and Free Zones, GAFI)에 따르면 정부는 계속해서 농토 경작 프로젝트에 투자할 것이고 경작지를 늘이기 위해 노력할 것임. 그러므로 트랙터와 같은 농업 기계  와 엔진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 한국은 엔진의 힘, 내구성과 뛰어난 성능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그 수요가 더 늘어날 것.

 

수출국/ 브랜드

아랍에미리트, Al Saqr

거래처

Al Saqr Industrial

선호이유

아랍에미리트 트랙터 엔진은 이집트 시장에 근접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음. 많은 수입자는 멀고 비싼 아시아 국가들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수송비가 가까운 아랍에미리트에서 구입하는 것을 선호함.

 

수출국/ 브랜드

싱가포르, Tractors Singapore Limited

거래처

Minsk Tractor

선호이유

앞서 언급했듯 이집트 시장에서 접근하기 쉬운 가격이 가장 중요함. 싱가포르 회사는 이집트 소비자들이 중요시 여기는 가격을 맞춰줌.

 

 

 

□ 유통현황

   (유통구조) 이집트에서 공공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임명하는 것이 전제 조건인 경우가 많음. 일반 고객에게 판매할 경우 많은 농장에 농기계를 공급한 경험이 있는 바이어를 찾는 것이 중요함.

    - A/S까지 책임져줄 수 있는 에이전트를 고용하는 것이 중요함.
    -
이집트 시장에 주요 트랙터 엔진 에이전트는 다음 5개 기업임.

 

  (주요 에이전트)

기업명

개요

Tanta Motors

Tanta Motors는 재이집트 이탈리아 상공회의소(Italian Chamber of Commerce in Egypt / ICC) 의 멤버임. 또 독일-아랍 상업 산업 회의소(German-Arab Chamber of Industry & Commerce), 원예 수출 양성회 (Export Improvement Association/HEIA) 그리고 가르베이야 상공회의소 (Gharbeya Chamber of Commerce)에 속해 있음. Tanta Motors 4개의 지점과 2개의 공장이 있음. 지점은Nasr City, Downtown, Assiut, and finally Gharbeya에 있고 공장은 각각 Menofeya Gharbeya에 하나씩 있음. Tanta Motors는 그 지점과 공장을 통해 훌륭한 소비자 접근 범위와 농업 장비 뿐만 아니라 산업 통풍기도 생산함.

Mabrouk International Co. for Engineering Industries

Mabrouk International Co. for Engineering Industries는 농업, 환경 기계 서비스 그리고 컨설팅 분야에서 앞서나가는 기업임. Mabrouk International Co. for Engineering Industries사는 이집트 산업청(General Authority for Industrialization)과 투자청(GAFI)으로부터 인증 받았고 1972년부터 계속 사업을 하고 있음. Mabrouk사는 농장기계 수입과 환경기계(도로 청소기계, 쓰레기 수집 트럭, 고형 폐기물 압축기 등)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함.

Agriemara Farm Equipment

Agriemara 1975년 설립되고 농장 장비, 농장 트랙터 그리고 기계류를 구매 또는 판매함. Agriemara는 장비와 기계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바탕이된 경험 많은 세일즈 팀을 운영함. 이들은 수년간 직접 농사를 짓고 중고 농기계를 거래하며 경험과 지식을 쌓음.

New Motors Co.

New Motors사는 1994년 농업과 기계 전반 분야를 대상으로 설립됨. New Motors사는 트렉터 뿐만 아니라 온갖 종류의 농업 기계와 원예 장비를 수입 제조함. 20여년 간의 계속된 성공 이후New Motors는 이집트 시장에서 농업기계 분야에서 선구적 기업 중 하나가 되었고 전 세계의 수많은 파트너들과 이집트 소비자들을 연결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Al-Marwa and Al-Yasmine Farms

Al-Marwa and Al-Yasmine Farms 2001년부터 사업을 시작함. 이들은 농업기계, 트랙터 부품 그리고 다양한 벌목기를 15년 동안 시장에서 다룬 경력을 가지고 있음.

 

□ 수입 정보

 

 

  ㅇ 관세율

H.S Code

제품 설명

관세율

8407341090

트랙터, 자동차, HS-Code 87.05에 속하는 특수목적 차량 그리고 대중교통에 이용되는 차량과 같이 실린더 용량이 1600CC를 넘는 차량의 왕복운동하는 피스톤 엔진

2%

 

ㅇ 품질검사

    - 제품에 하자가 없는지 검사 과정을 거침.

    - 그외 이집트 내 특별한 검사 기준은 없음.

 

ㅇ 등록

    - 이집트에 수입된 농업기계는 이집트 시장에 출고되기 전 이집트 농업부에 등록 절차를 밟아야함.

 

□ 바이어 인터뷰

 

 

Al-Marwa and Al-Yasmine Farms사 사장Mr. Alaa Khalifa

    - 이집트의 농업 기계 수입은 이집트 정부의 이집트 농업 발전 계획에 따라 급격하게 늘어남. 이집트 농업 분야의 성장과 현대화 기회는 엄청남. 이집트는 보통 80%~85%의 농업 기계를 수입하고 특히 엔진에 대해선 국내 생산이 없음. 따라서 이집트에 엔진을 수출하고자하는 한국 기업들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음.

 

El-Mayan Company사 부장 Reda Abd El Satar

    - 이집트 국내 생산은Tanta Mansoura에서 트랙터, 스크레이퍼(scrapers), 탈곡기, 고정 베일러(stationary balers), 리지(ridges)와 몇몇 관개시설 부품을 생산함. 이들은 나일 삼각주와 남이집트에 있는데 한국기업들도 그곳에 위치한 에이전트를 타겟으로 삼아야함. 이 지역에 많은 경작지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소비자들에 접근할 수 있음.

 

Acto Trade Import Export의 혐력업자 Emad Belal

    -트랙터의 국내 생산은 제한적이나 많은 수입업자는 잘 알려진 브랜드가 있는 루마니아나 이탈리가 그리고 유럽으로부터 농업 트랙터를 구입하는 것을 선호함. 엔진 또한 기술 부족으로 국내 생산이 없어 수입에 의존함. 그러므로 한국 기업들은 트랙터 엔진을 수출해 이집트의 제한된 생산과 불충분한 자원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음.

 

Tanta Motors의 기술부서 엔지니어Mrs. Nada Youssef Ismail

    - 외국 공급자들은 엔진이 이집트인들의 요구에 맞출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가져야함. 낮은 비용의 기술을 공급하고 비싼 부품으로 교체하도록 요구하지 말아야함. 한국 농업 제조업자들이 이집트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선 에이전트를 고용하거나 이집트에 사무소를 설립해야할 것.

 

Egyptian Agro Services Center사의 구매 담당자 Mr. Hatem Abdel Monem

    - 이집트에 트랙터 엔진을 공급하고 싶어하는 한국 제조업자들은 이집트 농부들이 접근하기 쉬운 가격으로 설정해야 할 것. 농부들은 고소득층이 아니고 구매력이 약함. 따라서 가격이 낮을 수록 이집트 시장에 접근하고자 하는 한국 제조업자가 성공할 확률이 높음.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Sahara Expo – 아프리카와 아랍국가를 위한 국제 농업 전시회

항목

우물 개발, 펌프, 현대 관개 시스템, 씨앗, 비료, 식물 보호, 조직 배양기술, 비닐하우스, 농업기계, 동물보호, 농업 산업, 수산업, 에너지, 조경 및 청원, 환경보호, 포장, 간호 등

국가/도시/주기

이집트/카이로/매년

장소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일정 (2018)

2018 9 16 ~ 19

홈페이지

http://www.saharaexpo.com/

 

 

□ 시사점

 

 

ㅇ 트랙터 엔진은 이집트 정부의 농업발전전략과 관련있는 상품으로 반드시 수요가 있음.

    - 트랙터는 이집트 정부의 농업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하지만 이집트 내 대부분의 트랙터는 수리와 정비를 받지 못해 고장난 채로 있음. 부품을 적기에 구매하기 위한 자본도 부족해 수리를 받지 못함. 전반적으로 농업에 관련된 기술적 지식이 부족하고 관리 능력이 떨어짐. 그러므로 앞으로 트랙터를 수리해 사용하기 위해 이집트의 트랙터 엔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


 
ㅇ 수입 트랙터 엔진이 더  선호됨

    - 이집트에서 트랙터 부품을 얻는 것은 굉장히 힘듬. 이집트에서 생산된 부품은 수입된 것 보다 비싸기때문에 모든 농부들이 수입제품을 더 선호함. 또한 농부들은 이집트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품질, 성능 그리고 내구에 대해 자신이 없음.

 

  ㅇ 인터뷰에 따른 이집트 시장 진출전략

    - 한국기업의 성공적인 이집트시장 진출은 이집트 농업기계시장에 밝고 명망 있는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업자를 고용하는 것에 달림.

    - 적절한 에이전트를 찾은 뒤 신뢰 관계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대부분 신용장 거래를 해야함.

    - 이집트의 에이전트나 유통 관련 법은 매우 복잡함. 하지만 그 중 몇 가지는 협상 가능함. 분야마다 다르지만 보통 에이전트 커미션은 최초 4%, 신용장 개설에 4% 그리고 세관 통과시 2%를 받음.

    - 대규모 농장은 수입 농업기계나 그 부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좋은 수요처임. 이런 농장의 주인들은 대부분 지역 경제 사회의 리더로 좋은 품질을 선호함. 중간 규모의 농장에 공급하려고 한다면 농업 조합, 협의회, 그리고 투자 에이전시를 통해 전달가능함.

 


자료원 : 수입업체 인터뷰, 이집트 농업부,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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