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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보다 '안전'과 '가격'을 우선시 -
- 기초 화장품, 분유, 시계·주얼리 등은 중국내 공급부족 품목으로 확인 -
* 중국 상무부는 최근 중국 내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입상품 수요 조사 진행 * 조사대상자는 1397명. 80% 이상이 30세 이상의 소비자, 36.7%가 월 소득 2만 위안 이상임. |
□ 조사 결과 개요
ㅇ 월 소득 2만 위안이상의 중국 소비자는 대부분 수입상품 구매한 적 있음.
- (참고) 2017년 베이징시 1인당 월 평균임금은 1만975 위안
- 지난 1년 내 수입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조사대상자 비중은 86.6%에 달함.
ㅇ 중국 소비자들은 식품, 의류, 화장품 등 품목에 대한 주목도가 높음.
- 특히 화장품, 엔젤상품, 시계·안경·선글라스 등 품목에 관심이 크며 향후 6개월 내 구매할 계획이 있음.
ㅇ '브랜드'를 가장 중시하는 유통매장과 달리, 소비자들은 '안전', '가격'과 '품질'을 가장 중시함.
- (참고) KOTRA 베이징 무역관 작성, '中 수입상품 수요 ① 유통매장편(클릭 시 이동)'
□ 중국 소비자의 수입제품 구매 현황 및 향후 계획
ㅇ (관심품목) 중국 소비자의 관심이 가장 높은 수입상품은 식품, 의류와 화장품
- 특히 식품과 의류는 50% 이상의 조사대상자가 관심을 보임.
- 소비자로부터 가장 낮은 관심을 받는 품목은 시계·안경·선글라스와 주얼리 등 사치품
중국 소비자 수입상품 품목별 관심도
자료원: 중국 상무부 발표자료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ㅇ (수입상품 소비 현황) 중국 해외직구 핫 품목 엔젤상품과 화장품의 수입산 비중이 가장 높음.
- '해당 품목 소비 중 10% 이상이 수입산'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엔젤상품은 58.6%, 화장품은 61.4%로 최고치 기록
· '30% 이상이 수입산'이라고 응답한 비중도 엔젤상품과 화장품이 가장 큼.
- 반면, 인테리어와 문화체육용품은 수입산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중국 소비자 수입상품 품목별 소비 현황
자료원: 중국 상무부 발표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ㅇ (중국 내 공급부족 품목)이번 조사에서 기초화장품, 분유, 시계·주얼리 등 제품은 중국 내 공급부족 품목으로 꼽힘.
- 특히 분유(78.8%)와 기초화장품(70.2%)은 '중국 내 공급 부족'”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70%를 상회
- 중국 자동차시장 수급 관련 질문에서도 중국 내 SUV와 신에너지자동차 수요가 공급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내 공급부족 세부품목
순번 | 품목명 | 세부품목(응답률) |
1 | 식품 | 신선우유(37.1%), 건강식품(36.8%), 수산물(36.4%), 신선과일(33.5%) |
2 | 의류 | 운동화(41.6%), 캐주얼 의류(36.9%), 신발(34.3%) |
3 | 엔젤상품 | 분유(78.8%), 보조식품(49.9%), 기저귀(46.2%) |
4 | 생활잡화 | 조리기구(35.7%), 가방·캐리어(32.7%) |
5 | 화장품 | 기초화장품(70.2%) |
6 | 문화체육용품 | 아웃도어 장비(56.9%), 헬스 장비(41.3%) |
7 | 전자제품 | 촬영기기(32.8%), 정수기(30.3%), 공기청정기(29.7%), 전동 칫솔(26.3%), 로봇 청소기(23%) |
8 | 시계·안경·선글라스 | 시계(78.9%), 선글라스(45.9%), 안경(39.2%) |
9 | 주얼리 | 다이아 주얼리(63.9%), 진주 주얼리(47.4%), 골드 주얼리(39.7%) |
10 | 자동차 및 관련 제품 | SUV(47.9%), 신에너지자동차(40%) |
자료원: 중국 상무부 발표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ㅇ (구매 시 고려 요인) 유통매장과 달리, 중국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안전', '가격', '원료' 등을 더욱 중시
- '안전'은 식품, 엔젤상품, 인테리어, 화장품, 문화체육용품, 전자제품, 자동차 등 상품 구매 시 중요한 요소, 특히 식품과 영유아 용품 선정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함.
- '가격'은 의류, 전자제품과 사치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남.
-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산 화장품 구매 시 가격보다 안전과 품질을 더욱 중시함. 전자제품과 자동차 구매 시 상품 기능에 관심을 보임.
품목별 고려 요인
순번 | 품목 | 안전 | 가격 | 원료 | 디자인 | 쾌적함 | 품질 | 브랜드 | 기능 |
1 | 식품 | 92.5% | 70.4% | 67.5% | |||||
2 | 의류 | 68.3% | 68.3% | 57.4% | |||||
3 | 엔젤상품 | 91% | 63.9% | ||||||
4 | 인테리어 | 56.7% | 70.2% | ||||||
5 | 화장품 | 69.7% | 70.2% | ||||||
6 | 문화체육용품 | 56.3% | 74.1% | ||||||
7 | 전자제품 | 53.8% | 48.5% | 66.4% | |||||
8 | 시계·안경·선글라스 | 59.3% | 58.8% | 75.8% | 55.2% | ||||
9 | 주얼리 | 71.7% | 53.1% | 83% | 35.1% | ||||
10 | 자동차 | 69.3% | 69% |
자료원: 중국 상무부 발표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ㅇ (수입상품 구매 계획)중국 소비자들은 20~30%가 수입상품 구매를 확대할 계획
- 수입 확대 수요가 가장 왕성한 품목은 화장품, 38%의 조사대상자가 '확대'를 선택
- 엔젤상품과 사치품도 '구매 확대하겠다'는 비중이 30%를 상회
향후 구매 계획
자료원: 중국 상무부 발표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수입상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세,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상품 구매 급증세 유지
- 중국 연간 소매판매 총액은 2013년 24조2843억 위에서 2017년 36조6261억 위안으로 빠르게 증가(중국 국가통계국)
- 수입상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3년 4000억 위안에서 2017년 1조5000억 위안으로 4배 가까이 성장(중국 IT 전문시장조사기관 iResearch)
- 올해에도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1조9000억 위안 규모 도달 전망
ㅇ 브랜드 파워를 가장 중시하는 유통매장들과 달리, 중국 소비자들은 SNS 상의 이용후기, 왕훙(網紅) 상품 등에 관심이 높음.
- 우리기업들은 SNS, 인터넷 교류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를 시도해 볼 수 있음.
- 현지 대형 유통매장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도 위챗 등 SNS, BBS와 같은 인터넷 교류 플랫폼을 통해 판촉행사를 홍보하고 있음(KOTRA 베이징무역관 인터뷰 결과).
- 반면, SNS 상 평판이 좋지 않은 상품, 특히 소비안전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으면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함.
자료원: 중국 상무부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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