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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액 393억 원 규모로 5년 만에 2배 성장 -

- 현지 여성들, 긴 형태의 손톱 연장 및 화려한 디자인 선호 -

  

 


□ 판매 동향

 

  ㅇ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라 수요 증가

    - 직장 생활을 하는 여성이 많아짐에 따라 '커리어우먼 룩'의 완성을 위한 색조 화장품의 사용량이 증가했고, 자연스럽게 네일아트 수요도 증가함.

    - 예전에는 여성들이 특별한 날만 네일아트를 했지만 요즘은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한 달에 1~2회 정기적으로 네일아트를 받을 수 있도록 예산을 책정함.

 

  ㅇ 네일 숍 이용 대상 남성 및 청소년까지 확대

    - 직장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네일 숍을 찾아, 손이 깨끗해 보이도록 손톱을 다듬고 손 마사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 저가의 네일아트 서비스를 받거나 매니큐어를 구매해 직접 관리하는 청소년들도 많고, 휴일을 즐기기 위해 가족 단위로 네일 숍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음.

 

  ㅇ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량

    - 매니큐어를 포함한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 총액은 2011 21240만 랜드( 185억 원)에서 2016 45210만 랜드( 393억 원) 5년 만에 두 배 이상 급증

 

연도별 남아공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 총액

                                                                                                                                                          (단위: 백만 랜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네일아트 제품 판매액

212.4

237.9

271.0

309.3

367.5

452.1

매니큐어 판매액

173.9

198.3

230.7

268.0

324.3

406.0

자료원: Euromonitor

 

남아공 손톱 관련 제품 판매량 성장률

                                                                                                                                                                  (단위: %)

구분

2016년 성장률

2011~2016연평균 성장률

2011~2016총 성장률

네일아트 제품 판매량 성장률

23.0

16.3

112.8

매니큐어 판매량 성장률

25.2

18.5

133.6

자료원: Euromonitor

 

  ㅇ 선호하는 제품 스타일

    - 남아공 현지 여성들은 인조 손톱을 붙여 길게 연장하는 것을 좋아함. 손톱 형태는 긴 아몬드 형을 선호해 왔으나 끝이 각진 모양도 점점 유행하고 있음.

    - 네일아트 컬러나 디자인의 경우 유행에 민감한 한국과 다르게 남아공에서는 크게 유행하는 디자인이 없고 반짝이나 금속 재질 느낌이 나는 컬러를 좋아함.

    - 평소에 하는 네일아트로는 무난한 파스텔톤 색감도 즐겨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일반 매니큐어보다 지속성이 좋은 젤네일이나 아크릴네일을 이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임.

 

손톱 연장, 금속 재질 느낌이나 반짝이는 포인트를 좋아하는 현지 여성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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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O NewYork,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판매처

    - Clicks와 같은 화장품을 판매하는 드럭스토어나, 네일아트 프랜차이즈 지점 혹은 개인 운영 숍에서 네일아트를 받을 수도 있고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음.

    - 일부는 개인적으로 네일아티스트 집에 직접 찾아가서 네일아트를 받기도 함.

  

□ 경쟁 동향

 

  ㅇ 손톱 관리·마사지 프랜차이즈 숍 확장

    - 현지 손톱 관리, 네일아트 및 마사지 숍인 Sorbet(소르베) 2005년에 설립돼 12년 만에 연매출 5억 랜드( 435억 원)에 달하게 됨.

    - 현재 프랜차이즈 지점이 170개 이상이며 최근 영국으로 진출해 두 개 지점이 오픈됨.

    - 지난 2016 12월 한 달 동안 Sorbet에서 제공한 젤 네일아트 서비스는 약 7만5000회로 추산

    - Sorbet뿐만 아니라 SOHO NewYork, Decadence 등 다양한 네일아트, 손발 마사지 숍이 성행하고 있음. 서비스 가격대는 기본 180랜드에서 600랜드까지 옵션(손발 마사지 추가 등)에 따라 차이남.

 

Sorbet, SOHO NewYork, Decadence 네일아트, 손발 마사지 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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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rbet,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인기 있는 제품

    - 네일아트 산업 전반에 관한 글로벌 잡지 NAILS Magazine에 따르면, 남아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미국 제품임.

    - 제품 브랜드로는 OPI, Essie, Morgan Taylor, CND, Gelish, NSI, Calgel, Star Nail, Bio Sculpture Gel 등이 있음.

    - 2016 KOTRA 요하네스버그무역관에서 개최한 소비재 행사에서 한국 업체의 네일 스티커(손톱 전체에 붙여 네일아트처럼 보이게 하는 스티커) 제품이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바 있음.

    - 셀프 네일아트를 위한 도구를 다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매니큐어 외 포인트 스티커 및 스톤 등 네일아트에 필요한 도구들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


  ㅇ 브랜드별 시중 판매 제품 정보


제품 사진

제품명

가격(랜드)

EMB00001dbc66ed

OPI Classics Nail Lacquer

184

EMB00001dbc66ee

Morgan Taylor

98

EMB00001dbc66ef

Sorbet pro gel effect nail polish

110

EMB00001dbc66f0

Essie nail lacquer

139.95

EMB00001dbc66f1

Sinful colors nail

28

EMB00001dbc66f2

Essence out of space stories nail polish

42

EMB00001dbc66f3

Clicks professional nail kit 24 nails

44.95

EMB00001dbc66f4

Broadway impress gel accents flash mob

175

EMB00001dbc66f5

Essence Ladies Porcelain Nail stickers

28

EMB00001dbc66f6

Holo Shiny Glitter Nail

37.14

EMB00001dbc66f7

Nailene ultra quick gel kit

279.95

 자료원: Clicks, Takealot 온라인 쇼핑몰

 

□ 관련 전시회

 

  ㅇ Professional Beauty Johannesburg

    - 날짜: 2017 9 3~4

    - 장소: Gallagher Convention Centre

    - 홈페이지: https://www.probeauty.co.za/

  

□ 전망 및 시사점

 

  ㅇ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량 1.4배 가량 증가할 전망

    - 매니큐어 포함, 네일아트 제품 판매 총액은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 6.8%로 꾸준히 증가해 2021 62870만 랜드( 540억 원)를 기록할 전망

 

연도별 남아공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 총액 전망치

                                                                                                                                                (단위: 백만 랜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네일아트 제품 판매액

452.1

492.2

535.8

569.9

599.7

628.7

매니큐어 판매액

406.0

445.2

488.0

521.0

549.7

577.4

자료원: Euromonitor

 

남아공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량 성장률 전망치

                                                                                                                                                     (단위: %)

구분

2017전년대비 성장률

2016~2021연평균 성장률

2016~2021총 성장률

네일아트 제품 판매량 성장률

8.9

6.8

39.0

매니큐어 판매량 성장률

9.7

7.3

42.2

자료원: Euromonitor

 

  ㅇ 품질 좋고 기술 좋은 한국 제품, 남아공에서 트렌드 주도 기대

    - 꼼꼼하고 세심한 디자인과 발전된 기술력을 살린 한국 제품이 남아공 시장에 진출할 경우 남아공의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현지 사람들이 유행에 크게 민감하지는 않지만 선호하는 스타일이 현재 한국에서 유행하는 디자인과 다르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 혹은 남아공 현지 연예인이 선호하는 스타일의 제품이 진출하기에 더 적합할 것으로 예상

 

  ㅇ 타 제품과 차별화된 특성 강조 필요

    - 유해물질 없는 제품, 지속력이 좋은 제품, 디자인이 특별히 뛰어난 제품, 가격은 훨씬 저렴하고 품질은 좋은 제품 등 타 제품과 차별화된 특성을 강조하는 것도 방법

 

  ㅇ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필요

    - 네일아트 및 매니큐어 제품은 SNS를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처음 진출할 경우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SNS에 태그(: 브랜드명이 KoreaNail일 경우 #KoreaNail)해 올리는 방법도 있음.

    - 또한 제품 무료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됨.

    - 남아공에서는 연예인들의 SNS를 통한 간접광고 효과가 크다는 점 참고 바람.

 

 

자료원: Euromonitor, NAILS Magazine, Sorbet, Clicks, Takealot,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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