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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액 393억 원 규모로 5년 만에 2배 성장 -
- 현지 여성들, 긴 형태의 손톱 연장 및 화려한 디자인 선호 -
□ 판매 동향
ㅇ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라 수요 증가
- 직장 생활을 하는 여성이 많아짐에 따라 '커리어우먼 룩'의 완성을 위한 색조 화장품의 사용량이 증가했고, 자연스럽게 네일아트 수요도 증가함.
- 예전에는 여성들이 특별한 날만 네일아트를 했지만 요즘은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한 달에 1~2회 정기적으로 네일아트를 받을 수 있도록 예산을 책정함.
ㅇ 네일 숍 이용 대상 남성 및 청소년까지 확대
- 직장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네일 숍을 찾아, 손이 깨끗해 보이도록 손톱을 다듬고 손 마사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 저가의 네일아트 서비스를 받거나 매니큐어를 구매해 직접 관리하는 청소년들도 많고, 휴일을 즐기기 위해 가족 단위로 네일 숍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음.
ㅇ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량
- 매니큐어를 포함한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 총액은 2011년 2억1240만 랜드(약 185억 원)에서 2016년 4억5210만 랜드(약 393억 원)로 5년 만에 두 배 이상 급증
연도별 남아공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 총액
(단위: 백만 랜드)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네일아트 제품 판매액 | 212.4 | 237.9 | 271.0 | 309.3 | 367.5 | 452.1 |
매니큐어 판매액 | 173.9 | 198.3 | 230.7 | 268.0 | 324.3 | 406.0 |
자료원: Euromonitor
남아공 손톱 관련 제품 판매량 성장률
(단위: %)
구분 | 2016년 성장률 | 2011~2016년 연평균 성장률 | 2011~2016년 총 성장률 |
네일아트 제품 판매량 성장률 | 23.0 | 16.3 | 112.8 |
매니큐어 판매량 성장률 | 25.2 | 18.5 | 133.6 |
자료원: Euromonitor
ㅇ 선호하는 제품 스타일
- 남아공 현지 여성들은 인조 손톱을 붙여 길게 연장하는 것을 좋아함. 손톱 형태는 긴 아몬드 형을 선호해 왔으나 끝이 각진 모양도 점점 유행하고 있음.
- 네일아트 컬러나 디자인의 경우 유행에 민감한 한국과 다르게 남아공에서는 크게 유행하는 디자인이 없고 반짝이나 금속 재질 느낌이 나는 컬러를 좋아함.
- 평소에 하는 네일아트로는 무난한 파스텔톤 색감도 즐겨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일반 매니큐어보다 지속성이 좋은 젤네일이나 아크릴네일을 이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임.
손톱 연장, 금속 재질 느낌이나 반짝이는 포인트를 좋아하는 현지 여성들
자료원: SOHO NewYork,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판매처
- Clicks와 같은 화장품을 판매하는 드럭스토어나, 네일아트 프랜차이즈 지점 혹은 개인 운영 숍에서 네일아트를 받을 수도 있고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음.
- 일부는 개인적으로 네일아티스트 집에 직접 찾아가서 네일아트를 받기도 함.
□ 경쟁 동향
ㅇ 손톱 관리·마사지 프랜차이즈 숍 확장
- 현지 손톱 관리, 네일아트 및 마사지 숍인 Sorbet(소르베)는 2005년에 설립돼 12년 만에 연매출 5억 랜드(약 435억 원)에 달하게 됨.
- 현재 프랜차이즈 지점이 170개 이상이며 최근 영국으로 진출해 두 개 지점이 오픈됨.
- 지난 2016년 12월 한 달 동안 Sorbet에서 제공한 젤 네일아트 서비스는 약 7만5000회로 추산
- Sorbet뿐만 아니라 SOHO NewYork, Decadence 등 다양한 네일아트, 손발 마사지 숍이 성행하고 있음. 서비스 가격대는 기본 180랜드에서 600랜드까지 옵션(손발 마사지 추가 등)에 따라 차이남.
Sorbet, SOHO NewYork, Decadence 네일아트, 손발 마사지 숍
자료원: Sorbet,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인기 있는 제품
- 네일아트 산업 전반에 관한 글로벌 잡지 NAILS Magazine에 따르면, 남아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미국 제품임.
- 제품 브랜드로는 OPI, Essie, Morgan Taylor, CND, Gelish, NSI, Calgel, Star Nail, Bio Sculpture Gel 등이 있음.
- 2016년 KOTRA 요하네스버그무역관에서 개최한 소비재 행사에서 한국 업체의 네일 스티커(손톱 전체에 붙여 네일아트처럼 보이게 하는 스티커) 제품이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바 있음.
- 셀프 네일아트를 위한 도구를 다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매니큐어 외 포인트 스티커 및 스톤 등 네일아트에 필요한 도구들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
ㅇ 브랜드별 시중 판매 제품 정보
제품 사진 | 제품명 | 가격(랜드) |
| OPI Classics Nail Lacquer | 184 |
| Morgan Taylor | 98 |
| Sorbet pro gel effect nail polish | 110 |
| Essie nail lacquer | 139.95 |
| Sinful colors nail | 28 |
| Essence out of space stories nail polish | 42 |
| Clicks professional nail kit 24 nails | 44.95 |
| Broadway impress gel accents flash mob | 175 |
| Essence Ladies Porcelain Nail stickers | 28 |
| Holo Shiny Glitter Nail | 37.14 |
| Nailene ultra quick gel kit | 279.95 |
자료원: Clicks, Takealot 온라인 쇼핑몰
□ 관련 전시회
ㅇ Professional Beauty Johannesburg
- 날짜: 2017년 9월 3~4일
- 장소: Gallagher Convention Centre
- 홈페이지: https://www.probeauty.co.za/
□ 전망 및 시사점
ㅇ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량 1.4배 가량 증가할 전망
- 매니큐어 포함, 네일아트 제품 판매 총액은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 6.8%로 꾸준히 증가해 2021년 6억2870만 랜드(약 540억 원)를 기록할 전망
연도별 남아공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 총액 전망치
(단위: 백만 랜드)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네일아트 제품 판매액 | 452.1 | 492.2 | 535.8 | 569.9 | 599.7 | 628.7 |
매니큐어 판매액 | 406.0 | 445.2 | 488.0 | 521.0 | 549.7 | 577.4 |
자료원: Euromonitor
남아공 네일아트 관련 제품 판매량 성장률 전망치
(단위: %)
구분 | 2017년 전년대비 성장률 | 2016~2021년 연평균 성장률 | 2016~2021년 총 성장률 |
네일아트 제품 판매량 성장률 | 8.9 | 6.8 | 39.0 |
매니큐어 판매량 성장률 | 9.7 | 7.3 | 42.2 |
자료원: Euromonitor
ㅇ 품질 좋고 기술 좋은 한국 제품, 남아공에서 트렌드 주도 기대
- 꼼꼼하고 세심한 디자인과 발전된 기술력을 살린 한국 제품이 남아공 시장에 진출할 경우 남아공의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현지 사람들이 유행에 크게 민감하지는 않지만 선호하는 스타일이 현재 한국에서 유행하는 디자인과 다르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 혹은 남아공 현지 연예인이 선호하는 스타일의 제품이 진출하기에 더 적합할 것으로 예상
ㅇ 타 제품과 차별화된 특성 강조 필요
- 유해물질 없는 제품, 지속력이 좋은 제품, 디자인이 특별히 뛰어난 제품, 가격은 훨씬 저렴하고 품질은 좋은 제품 등 타 제품과 차별화된 특성을 강조하는 것도 방법
ㅇ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필요
- 네일아트 및 매니큐어 제품은 SNS를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처음 진출할 경우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SNS에 태그(예: 브랜드명이 KoreaNail일 경우 #KoreaNail)해 올리는 방법도 있음.
- 또한 제품 무료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됨.
- 남아공에서는 연예인들의 SNS를 통한 간접광고 효과가 크다는 점 참고 바람.
자료원: Euromonitor, NAILS Magazine, Sorbet, Clicks, Takealot,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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