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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만 요식업계 총 130개 부스 참가, 다채로운 현지 요리 프로모션 -
- 지역농산품, 할랄푸드 관련 사업 확대 가능성 -




□ 대만 미식전 2018 개최



□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한글

2018 대만 미식전

영문

2018 Taiwan Culinary Exhibition

개최기간

2018-08-10 ~ 2018-08-13

개최장소

Taipei World Trade Center Exhibition Hall 1

주최기관

대만관광협회(財團法人台灣觀光協會)

홈페이지

http://www.tcetva.tw/

전시 부스수

130개

참관객수

국내외 13만명 이상

전시분야

식품. 음료


 











  ㅇ 전시회 취지

    - 1990년에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이한 2018 대만미식전은 대만 음식의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한 교류의 장으로서 다채로운 대만 음식을 소개하고 대만기업의 국제 교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됨.


  ㅇ 전시회 입장료                

가격

보통권

우대권(어린이/경로)

특별권(장애인)

(예약)구매처

NT$200(현장)/ NT$180(예약)

NT$150

NT$100



□ 전시회 현장


  ㅇ 대만 미식에 관한 5가지 주제(GOOD-EATING TAIWAN, DISCOVERY KITCHEN, FLAVORS PAST AND PRESENT, SOIL OF TAIWAN, EXOTIC CUISINES)로 전시회 개최됨.


GOOD-EATING TAIWAN(美膳台灣) 전경

 

자료원: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 GOOD-EATING TAIWAN 주제관에는 총 12개의 식당, 21개의 호텔이 참가해 각종 요리들을 선보였으며 할인 식사권 프로모션(전시회 기간 한정)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함.


DISCOVERY KITCHEN(探索廚藝) 경영대회 전경

 

자료원: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 미래 요리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대만의 이색 요리를 주제로 경연대회에 출전해 훌륭한 요리 솜씨를 뽐냈으며 대만 요리업의 밝은 미래를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음. 또 다른 부스에서는 관람객의 현장 신청을 통해 유명 셰프들의 지도아래 직접 요리를 만드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됨.


FLAVORS PAST AND PRESENT(美味食光) 

 

자료원: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 高記(Kao-chi), 度小月(Dosyue), 大來(Da-lai)를 비롯한 총 29개의 업체에서 행사에 참여, 대만 길거리 간식부터 요리까지 각양각색의 음식을 판매함. 부스 내 시식 공간 마련해 홍보 진행.


SOIL OF TAIWAN(土地台灣)

 

자료원: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 대만 현지 농산품, 수산물 관련 식품 소개함. 그 중 CAS(대만우수농산품)인증마크를 취득한 상품이 특히 주목을 받았는데 이는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소비 트렌드 반영한 것으로 분석됨. 문화부 부스에서는 다도, 칼공예와 같은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관람객들의 참여 유도함.  


EXOTIC CUISINES(異國美食)

 

자료원: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 글로벌 미식에서는 일본, 무슬림 두개의 글로벌관이 참여해 각 나라의 음식 소개했으며 무슬림관의 경우 기도실, 전통의복 체험과 같은 문화 체험을 진행함. 할랄푸드 인증을 받은 ‘아이스 몬스터’(대만 빙수 프랜차이즈)가 주목 받음.

 

□ 참가업체 인터뷰 

2018 대만 미식전 참가업체 Y(김치)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Q1. 미식전에 참여하게 된 이유?
 A1. 미식전에 올해로 6번째 참가함. 회사가 수도권이 아닌 타이중 농촌에 위치하고 있어 홍보의 한계가 있음. 자사의 제품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참여함. 타이베이는 대만의 수도라서 생활수준이 높은 소비자가 다수 존재함. 타이베이 고객을 확보해 업체의 수익률 상승을 기대함. 현장에서 소비자와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즉각적인 반응과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게 미식전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함.


Q2. 대표상품으로 김치를 판매하게 된 계기? 
 A2. 처음에는 가정에서 먹기 위해 김치를 만들기 시작, 추후 김치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좋아 지금의 회사로 발전함. 우리회사의 김치는 한국의 매운 김치와는 조금 다른 대만인들의 입맛에 맞춘 대만식 김치이며 배추와 무로 만든 김치 이외에도 백향과와 함께 절인 호박김치 또한 안정적인 판매율을 보이는 상품 중 하나임. 한류가 일어나기 전에도 꾸준한 판매율 보였으나 브랜드 인지도 및 판매율 상승에 한류가 기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함.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 시청 후 김치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찾아오는 고객이 있고 대만인들에게 김치의 친숙함을 더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대만 농촌 지원 프로그램 「田媽媽⌋를 통한 지역 농산품 소개

     - ‘Soil of Taiwan’ 주제관에 「田媽媽⌋ 프로그램 지원을 받은 업체들 참가해 농산품 홍보. 대만 정부에서 농촌 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매년 각 지역의 우수 농산품을 선정, 해당 농산품의 판매를 지원함. 대만 현지 농민들이 식재료를 직접 상품화해 판매한다는 것에 의미가 큼.

  ㅇ 무슬림관에 특색 있는 할랄푸드 전시, 대만 할랄사업 확대 가능성

     - 동남아 이슬람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할랄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에 대한 대만 정부 지원이 확대될 예정. 할랄 인증을 받은 대만 현지 식품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대만 할랄푸드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서 철저한 현지시장 분석과 시장의 정서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Taiwan Culinary 홈페이지 및 안내서,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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