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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급성장, 2023년 판매액 115억9000만 위안 전망 -

- 시장진출 위해선 중국 차 문화 이해 필수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스마트 티(TEA) 메이커

HS Code

851671(커피·차를 끓이는 기기)

관세율

기본 관세율

8%

한-중 FTA 협정세율

0%

인증제도

CCC인증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가정용 스마트 메이커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거대한 중국 차() 관련(찻잎, 차구) 시장 및 커피의 영향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가정용 커피 메이커와 결합해 나타난 현상임.

    - 2017년 중국의 차 재배 면적은 약 300만 ha이며 찻잎 총 생산량은 255만 톤으로 세계 차 생산량의 44.8%를 차지함.

    - 차구(茶具) 시장 역시 2017년 판매액 192억4800만 위안을 달성해 최고치를 경신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최적의 맛을 찾아주는 스마트 메이커

 

자료원: 天猫

 

최근 5년간 중국 찻잎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최근 5년간 중국 차구(茶具)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가정용 음료 제조기기 시장은 , 커피 등 음료 체인점과 더불어 지속 성장 추세임.

    - 커피 음용이 대중화되면서 가정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실 있는 가정용 커피 머신 시장규모도 성장 추세임.

    - 2017년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은 3억6600만 위안으로 전체 전체 커피 머신 시장 5억9700만 위안의 73.17%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중국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

(단위: 위안)

 

자료원: 决策狗大数据平台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연간 성장률 6.6%대를 유지할 것이며, 2023년 판매액은 115억9000만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함.

 

□ 수입동향

 

  ㅇ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HS Code 851671)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4637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6%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루마니아, 이탈리아, 스위스 등 유럽 제품임. 2016년 대비 대우크라이나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미국, 대포르투갈 수입은 감소해 국가별 수입액 연간 변동폭이 큰 것으로 파악됨.

    - 대한국 수입액은 2016 대비 33.9% 감소함.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1,852

20.2

46,373

45.6

1

루마니아

12,148

38.8

13,966

15.0

2

이탈리아

4,878

-1.1

6,313

29.4

3

스위스

2,728

-23.3

5,627

106.3

4

슬로베니아

1,196

21.2

3,862

222.8

5

우크라이나

6

0.0

2,823

44,933.5

6

헝가리

1,217

133.9

1,642

34.9

7

미국

2,502

83.9

1,317

-47.4

8

독일

621

43.4

1,284

106.8

9

포르투갈

1,501

2.3

1,272

-15.3

10

오스트리아

1,112

-5.0

1,246

12.0

18

한국

104

1.9

68

-33.9

자료원: KITA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성()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1,852

20.2

46,373

45.6

1

상하이

18,749

18.8

28,754

53.4

2

광둥성

6,664

5.2

6,083

-8.7

3

장쑤성

2,698

10.8

5,368

99.0

4

저장성

1,738

493.9

3,035

74.6

5

베이징

1,477

94.9

2,238

51.6

6

충칭

4

-88.7

511

11,696.2

7

쓰촨성

32

-80.5

144

345.9

8

랴오닝성

78

17.6

79

0.7

9

하이난성

68

15.0

50

-27.0

10

산둥성

52

-72.5

43

-17.3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26,502

31,852

46,373

증가율

-13.0

20.2

45.6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중국 스마트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함.

    - 수온, 수압 및 끓이는 시간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차를 연구·시스템화해  메이커 자체적으로 종류별 최적의 설정을 제공함.

 

브랜드

국가

제품

金灶/KAMJOVE 

중국

가격: 1,300위안

泉笙道/CHISONDO

 

중국

 

가격: 1,298위안

西摩/SMAL

 

중국

  

가격: 658위안

铂富/Breville

호주

가격: 2,928위안

佰欣芮

 

중국

 가격: 4,130위안

得窑

 

중국

가격:500위안

자료원: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캡슐형 스마트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제품 역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하며 차 종류별 적정 수온, 수압 및 시간을 설정해줌.

    - 캡슐형 커피와 캡슐형 차 모두 호환해 지원하는 티 메이커 제품이 많음.

    - 일부 제품의 경우 캡슐에 적힌 일련번호를 인식해 자동 맞춤 설정을 지원함.

 

브랜드

국가

제품

奈斯派索/nespresso

 

스위스

가격: 2,788위안

TEADIVA

 

중국

  

가격: 4,980위안

Onecup

 

중국

  

가격: 1,599위안

Dr.drinks 

중국

  

가격:398위안

 

□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중국 메이커 관련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임.

    -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 차 문화와 차 관련 시장(찻잎, 차구) 확대 추세에 비춰보아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시장 확대가 예상됨.

 

  ㅇ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차 문화 이해가 필수

    - 차를 우려내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두며 천천히 음미하길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습관을 이해해야 하며 지나친 기계화, 자동화 제품은 오히려 시장성을 해칠 수도 있음.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스마트 티 메이커의 방향성은 기계화 대신 세밀화, 정밀화로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함.

    - 고가의 차, 차구에도 비교적 관대한 중국인들의 소비 경향을 고려해 프리미엄 제품 수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ㅇ 젊은 세대층을 겨냥한 제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기존 차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장년층은 오랜 기간 사용해온 전통 차구에 익숙해졌을 가능성이 커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음.

    - 젊은이들의 입맛을 고려해 차뿐만 아니라 밀크티,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과도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의 연구·판매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决策狗大数据平台,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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