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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회복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로 음료 제품 시장 회복세, '22년까지 8% 성장 예상-
- 미네랄 워터, 영양 첨가 음료 등 웰빙 음료 제품 강세 -
자료원 : Yandex.ru
□ 러시아 음료 제품 시장 개요
ㅇ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은 152.5억 리터로 2015년 151억 리터 판매보다 1% 증가하였으며, ‘22년까지 164.5억 리터로 증가할 전망
- Businesstat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음료 제품은 ‘15년에 156억 리터를 판매하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나, ‘15년에 전년 대비 4.5% 감소
ㅇ 음료 제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질 소득과 같은 경제적 요인이 크며, 러시아의 경우 춥고 긴 겨울의 계절적 특수성을 가짐.
- '14년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로 인구의 실질 소득과 구매 활동이 감소하여 '16년에 음료 제품의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 일반적으로 러시아에서 음료 제품의 판매는 4분기와 1분기에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이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파악
- ‘17년 음료수 시장은 1% 성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는데, 러시아 경제 성장(1.5%)에 비해 저조한 수치임. 음료수 시장 성장률이 낮은 이유로는 다른 해보다 봄, 여름이 짧고 추웠던 계절적 요인으로 파악됨.
-러시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탄산음료보다 미네랄 워터,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에 대한 소비 증가
ㅇ '16년 기준, 음료수 시장에서 총 매출의 39.6%(약 69억리터)는 청량 음료이며, 그다음으로 미네랄 워터 23.7(약 31억 리터)가 기록 중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16년에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량은 약 12%, 미네랄 워터는 4%,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는 2% 증가하지만, 냉차 음료는 15%, 주스8%, 탄산음료 4% 판매량 감소
‘16년 러시아 음료 시장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 변화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
ㅇ '16년 기준, 음료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중, PEPSIKO HOLDINGS(1위)와 COCA-COLA AYCHBISI EURASIA(2위)를 제외하고 모두 러시아 기업이 차지하며 자국 기업 강세를 보임
- 첨가제가 들어간 탄산 음료, 주스 보다 미네랄 워터, 탄산수 등의 음료수가 인기가 높아, 맛과 향에 대한 기술보다 현지 시장 상황에 대응 능력이 중요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러시아 음료수 생산의 35%를 수출
‘18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리스트
(단위 : 백만 루블)
№ | 기업명 | 2015 | 2016 |
1 | PEPSIKO HOLDINGS, LLC | 102,534 | 120,564 |
2 | "COCA-COLA AYCHBISI EURASIA", LLC | 75,484 | 82,781 |
3 | "MERCURY", LLC | 2,161 | 2,648 |
4 | "PC" AQUALIFE ", LLC | 2,023 | 2,276 |
5 | KARACHINSKY SOURCE, LLC | 2,172 | 2,263 |
6 | LLC "FONTE AQUA" | 1,459 | 1,793 |
7 | "ROSINKA COMPANY", JSC | 1,468 | 1,730 |
8 | "PC" LEADER ", LLC | 1,789 | 1,658 |
9 | SHISHKIN LES TORG, LLC | 1,572 | 1,639 |
10 | "EDELWEISS L", LLC | 1,200 | 1,615 |
(자료원 : FIRA.ru)
러시아 음료 제품 주요 기업 및 주요 제품
№ | 기업명 | 국가 | 주요 제품 |
1 | PEPSIKO HOLDINGS, LLC | 미국 |
|
2 | "COCA-COLA AYCHBISI EURASIA", LLC | 스위스, 그리스 | 코카콜라, 코카콜라 라이트, 스프라이트, 판타, BonAqua, Nestea |
3 | "MERCURY", LLC | 러시아 | Kubay, Piligrim (미네랄 워터) |
4 | "PC" AQUALIFE ", LLC | 러시아 |
미네랄 워터 |
5 | KARACHINSKY SOURCE, LLC | 러시아 | KARACHINSKAYA (미네랄 워터) |
6 | LLC "FONTE AQUA" | 러시아 | Kalinov Rodnik (미네랄 워터) |
7 | "ROSINKA COMPANY", JSC | 러시아 | Lipetsk Rosinka (미네랄 워터) |
8 | "PC" LEADER ", LLC | 러시아 | SWELL(주스) MALAKHOVSKAYA (미네랄 워터) Malakhovsky ACTIVE (첨가제 함유된 생수) MOTYA (유아용 생수) MASTER (주스) |
9 | SHISHKIN LES TORG, LLC | 러시아 | SHISHKIN LES (미네랄 워터) |
10 | "EDELWEISS L", LLC | 러시아 | Edelweiss (탄산수) |
(자료원 : FIRA.ru)
러시아 음료 제품 관련 기업 정보
기업명 | PEPSIKO HOLDINGS, LLC |
주소 | Russia, Moscow, Leningradsky prospect, 72, building. 4 |
전화번호 | +7 495 937‑05-50 |
웹 사이트 | http://pepsico.ru/ |
기업명 | "PC" AQUALIFE ", LLC |
주소 | 142430, Moscow region, Noginsk district, 5,5 km. north-west from. Yamkino, industrial zone Noginsk-23, industrial site No. 1, site 1, building 2. |
전화번호 | +7 495 543-93-97 |
| info@aqualife.ru |
웹 사이트 | https://aqualife.ru/ |
기업명 | KARACHINSKY SOURCE, LLC |
주소 | 632224, Novosibirsk region, resort village. Lake Karachi, Forest, 1 |
전화번호 | +7 (383-67) 41-659 |
팩스 | +7 (383-67) 41-186 |
| info@minwater.net |
웹 사이트 | http://karachinskaya.ru/ |
기업명 | "ROSINKA COMPANY", JSC |
주소 | 398910, Lipetsk, Universal travel, 11 |
전화번호 | +7 (4742) 31-60-01 |
팩스 | +7 (4742) 31-60-02 |
| root@liprosinka.ru |
웹 사이트 | http://www.liprosinka.ru/ |
기업명 | SHISHKIN LES TORG, LLC |
주소 | 142 140, Moscow, settlement Mikhailovo-Yartsevo, settlement. Shishkin Les, p. 30. |
전화번호 | +7 (495) 258-25-78 |
| root@liprosinka.ru |
웹 사이트 | http://www.cone-forest.ru/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 러시아 음료 제품 수입 개요
ㅇ ’17년 기준 러시아의 음료 제품 수입 규모는 6,478만 달러로, 스위스가 1,480만 달러로 전체의 23%를 차지
- 벨라루스(894만 달러), 오스트리아(842만 달러), 조지아(605만 달러) 등이 그 뒤를 이음.
- 한국은 ‘17년에 78만 달러를 수출하며 12위를 기록하였으나, 저년 대비 21.86% 감소하며 10위에서 2단계 하락
ㅇ 러시아는 첨가제가 함유되지 않은 청정수의 경우 EU 국가에서 수입을 많이 하며, 첨가제가 함유되거나 맛과 향이 들어가는 제품의 경우, CIS 국가에서 주로 수입
- 전체 청정수 수입의 20%를 프랑스가 기록하고 있으며, 이탈리아가 10%를 차지
- 맛과 향이 첨가된 제품의 경우, 벨라루스(19%), 카자흐스탄(19%)의 수출 비중이 높음.
- 채소 및 과일 주스의 경우, 중국(29%), 브라질(16%), 폴란드(9%)의 수출 비중이 높음.
러시아 음료 제품(HS Code 220210) 수입 동향
순위 | 국가 | 천 달러 | 점유율 % | 증감률 %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 총 계 | 44,875 | 53,387 | 64,783 | 100.00 | 100.00 | 100.00 | 21.35 |
1 | 스위스 | 11,059 | 11,904 | 14,806 | 24.64 | 22.30 | 22.86 | 24.38 |
2 | 벨라루스 | 3,972 | 6,340 | 8,935 | 8.85 | 11.88 | 13.79 | 40.93 |
3 | 오스트리아 | 5,859 | 7,171 | 8,319 | 13.06 | 13.43 | 12.84 | 16.01 |
4 | 조지아 | 2,902 | 2,913 | 6,051 | 6.47 | 5.46 | 9.34 | 107.71 |
5 | 카자흐스탄 | 3,214 | 7,973 | 5,816 | 7.16 | 14.93 | 8.98 | - 27.05 |
6 | 네덜란드 | 4,809 | 5,569 | 5,188 | 10.72 | 10.43 | 8.01 | - 6.85 |
7 | 미국 | 1,395 | 2,103 | 4,608 | 3.11 | 3.94 | 7.11 | 119.11 |
8 | 폴란드 | 1,701 | 1,466 | 2,287 | 3.79 | 2.75 | 3.53 | 56.01 |
9 | 독일 | 1,398 | 1,199 | 1,345 | 3.12 | 2.25 | 2.08 | 12.14 |
10 | 이탈리아 | 885 | 870 | 1,249 | 1.97 | 1.63 | 1.93 | 43.50 |
12 | 한국 | 1,083 | 998 | 780 | 2.41 | 1.87 | 1.20 | - 21.86 |
자료원 : GTA
러시아 수입 음료 제품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관세청 서비스
□ 관세, 인증, 유통 정보
ㅇ 러시아는 음료에 대한 HS Code가 2202.10.000으로 통일되는 반면, 우리나라는 2202.10.1000(색깔을 입힌 것)과 2202.10.9000(기타)으로 분류
ㅇ 러시아는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의 EAEU(유라시아 경제 연합) 국가들과 무관세로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15년 FTA를 체결하여 음료 제품에 대하여 현재 5.1%(1리터당 최소 0.015 유로)의 관세를 부과
- FTA 체결로 인하여 러시아-베트남 음료 제품 관세율은 '18년 5.1%, '19년 4.4%, '20년 3.6%로 매년 0.7%씩 낮아지며, '25년에 0%가 될 예정
ㅇ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CU, 혹은 GOST 인증을 득해야 함.
- CU 인증은 EAEU 연합국에서 모두 통용되는 인증이며, GOST는 러시아에서만 사용 가능한 인증
- 기업이 개별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산업자원부 검사/시험 기관, Sercons 등의 전문 기관의 지원을 받은 것이 효율적
ㅇ 음료 제품은 유통 전문 기업을 통해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유통 체인의 크기에 따라 소매점, 시 정부, 주 정부 단위로 분류 가능
- 개별 판매로는 고전 방식으로 음료, 간단한 식품, 신문, 잡화 등을 파는 가판대(키오스크) 판매가 있으며 근대적 방식으로 슈퍼마켓, 편의점, 마트 등이 있음.
- '10년부터는 X5 Retail Group, Metro Cash&Carry 등 거대 유통 업체를 통한 온라인 음료 판매가 시작됨.
음료수 HS Code 220210관세율
(단위 : %)
HS Code | 품목 | 관세율 |
2202.10.000 |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광천수와 탄산수를 포함한다) | 8, 1리터 당, 최소 0.02 유로 |
자료원 : www.tsouz.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무역협정 별 음료 제품 관세율 비교
(단위 : %)
| EAEU | 베트남(FTA) | 한국 |
관세율 | 0 | 5.1 (1리터 당 최소 0.015유로) | 8 (1리터 당, 최소 0.02 유로)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음료 제품 인증 절차
인증절차단계 | 필요서류 | 소요기간 | 인증 노하우 |
제품 인증 및 서류 제출 | - 신청서 - 기업 증빙 서류 - 세무 등기 - 회사 설립 허가서 - 해당 제품 설명서 - 현지 벤더 계약서 | 1일 | 유라시아 연합 위원회의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서, 기업이 개별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전문 기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 |
제품 테스트 | - 음료 제품 샘플 - 음료 제품의 기술 표준 설명서 - 음료 제품 정보(포함성분 등) | 7~14일 | |
인증 허가 | - | 1일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인증 지원 기관
지원 기관 명 | 전화 번호 |
산업자원부 검사/시험기관(외국인증팀) | 02-860-1306 |
Sercons 한국 지사 | 02-544-0233 |
GSI(범세검정) | 02-2038-8188/8288 |
한국화학융합 시험연구원 | 1577-0091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음료 제품 유통 구조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러시아 경기회복으로 ‘22년까지 ‘16년 대비 7.8% 성장한 164.5억 리터 판매 예상
-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에 따르면 ‘16년에는 봄, 여름이 다른 해보다 짧았던 사유로 음료 제품의 판매가 많이 증가하지 않았음. ‘18년에는 러시아 월드컵 등으로 인해 음료 제품의 판매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음료 제품 중에서도 미네랄 워터, 탄산수 등이 강세를 보이며, 탄산음료 소비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웰빙 음료 제품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
- 러시아의 개인당 탄산음료 소비량은 EU 가입 국가의 1/5 정도인 것으로 파악됨.
- 호밀과 보리를 발효시켜 만든 러시아 전통 음료인 크바스의 경우, 지속해서 러시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미네랄 워터, 탄산수와 같이 맛과 향이 없는 음료가 선전하며 자국 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한-러 합작 기업, 공장 건설 등의 현지화 전략 필요
음료 제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PRODEXPO |
품목 | 음료 제품, 고기, 소시지, 유제품, 치즈, 아이스크림, 야채, 조미료 등 |
개최 장소 | Moscow, Krasnopresnenskaya nab., 14 Central Exhibition Complex "Expocenter" |
주최 | Expocentre JSC |
개최 기간 | 2019. 2. 11 ~ 2. 15 |
웹 사이트 | http://www.prod-expo.ru/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러시아 관세청,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 GTA 등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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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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