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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영유아 물티슈

 

HS Code

한국어 명칭

영어 명칭

340119

비누, 비누로 사용되는 유기 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막대 모양·케이크 모양·주형 모양으로 것으로 한정하며, 비누를 함유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피부세척용 유기 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액체나 크림 형태의 소매용으로 한정하며, 비누를 함유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비누나 세제를 침투시키거나 도포한 종이·워딩(wadding)·펠트(felt)·부직포

Soap and organic surface-active products and preparations, in the form of bars, cakes, moulded pieces or shapes, and paper, wadding, felt and nonwovens, impregnated, coated or covered with soap or detergent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 상무국()

 

□ 중국 영유아 물티슈 소비층 증가

 

  ㅇ 영유아 물티슈는 0~3세 아이에게 사용하는 물티슈로 알코올, 에센스, 방부제, 형광물질 등을 함유하지 않음. 또한 기타 물티슈에 비해 안전 등급 기준이 높음. 중국인들의 위생 의식이 높아지면서 영유아 물티슈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음.

 

  ㅇ 2017년 중국의 신생아는 1700만여 명에 달했으며 0~6세 영유아는 1억 명을 돌파했음. 중국 산업정보망 통계에 의하면 2017년 영유아 물티슈 총 소비량은 200억 장이며, 총 매출액은 25억 위안임.

 

2013~2017년 중국 영유아 물티슈 소비동향

(단위: 억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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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ㅇ 현재 중국의 1·2선 도시에서는 약 60%의 사람들이 영유아 물티슈 사용경험이 있는 반면 기타 도시 및 농촌에서는 사용량이 현저히 떨어짐.

 

  ㅇ Mintel 데이터에 의하면 2016년 중국의 1인당 연평균 물티슈 소비지출액은 0.39달러로 매우 적은 수치임. 이를 통해 중국 물티슈시장은 성장의 기회가 아직 열려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ㅇ 2자녀 정책 시행에 따른 영유아 인구수 증가로 영유아 물티슈는 5년 내 급 성장할 것으로 보임. 잡지사 생활용지(生活用)의 데이터 예측에 의하면 향후 영유아 물티슈는 연평균 16%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2016년 아시아 태평양 국가 연평균 1인당 물티슈 소비액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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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intel

 

□ 중국 물티슈시장의 선두, 한국

 

  ㅇ 중국은 내수시장 수요 충족을 위해 주로 영유아 물티슈를 수입하고 있음. 2017년 영유아 물티슈 수입 총액은 428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3% 증가했음.

 

  ㅇ 2017년 한국의 대중국 영유아 물티슈 수출 총액은 1579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4%, 재작년 대비 14.6% 증가했음.

 

  ㅇ 2017년 중국의 물티슈 수입 국가 중 한국이 36.9%로 가장 높은 순위를, 인도네시아와 일본이 각각 25.1%, 12.2%로 그 뒤를 이었음.

 

중국 물티슈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 총액

점유율

수입 총액

점유율

수입 총액

점유율

-

총합

39,100

-

37,462

-

42,812

-

1

대한민국

13,777

35.2

14,174

37.8

15,789

36.9

2

인도네시아

8,665

22.2

9,411

25.1

10,731

25.1

3

일본

5,070

13

5,308

14.2

5,232

12.2

4

미국

1,857

4.7

2,909

7.8

2,671

6.2

5

이탈리아

554

1.4

1,040

2.8

2,542

5.9

6

폴란드

43

0.1

298

0.8

1,243

2.9

7

대만

4,702

12

1,774

4.7

890

2.1

8

프랑스

459

1.2

312

0.8

823

1.9

9

독일

874

2.2

607

1.6

710

1.7

10

스페인

419

1.1

192

0.5

694

1.6

자료원: KITA

 

  ㅇ 2017년 중국의 HS Code 340119(피부세척용 유기 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시장 내 수입품 평균 단가는 1783달러/톤임. 프랑스가 전체 8485달러/톤으로 가장 높은 순위며 미국, 스페인이 그 뒤를 이었음. 한국은 3121달러/톤으로 4위임.

 

2017년 중국 물티슈시장 내 수입품 평균 단가(HS Code 340119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단가(달러/톤)

수입수량(톤)

1

프랑스

8,485

97

2

미국

4,719

566

3

스페인

3,453

201

4

대한민국

3,121

5,059

5

일본

3,092

1,692

6

독일

2,582

275

7

폴란드

2,363

526

8

이탈리아

2,197

1,157

9

대만

1,759

506

10

인도네시아

821

13,072

평균

-

1,783

-

자료원: KITA

 

외자 브랜드 현황

 

  ㅇ 중국 시장 내 최초의 영유아 물티슈는 2000년도 Johnson(중국) 유한회사에 의해 생산됐음. 그 후 2003 SARS의 영향으로 소독 물티슈의 수요가 급증했음. 강력한 수요로 인해 시장은 성장했고, 현재 중국시장 내에는 300개 이상의 영유아 물티슈 브랜드가 있음.

 

  ㅇ Pampers, Huggies, Johnson's, Carefor, Pigeon 등의 유명 브랜드들은 기저귀, 영유아 목욕용품 등의 시장에서 충분한 성장을 한 후 영유아 물티슈시장에 진입했음.

 

  ㅇ 규모가 비교적 작은 브랜드는 자금, 기술력의 한계로 OEM 방식을 택함. 현재 시장 내 약 30% 정도의 브랜드만이 자체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그 외 대다수는 OEM 방식을 택함.

 

  ㅇ CNPP(중국 브랜드 연구원)의 데이터에 의하면 2017~2018년 중국 영유아 물티슈 상위 10개 브랜드(인지도, 직원 수, 자산규모, 경영현황 등을 고려) 7개가 해외 브랜드임.

 

2017~2018년 중국 영유아 물티슈 상위 10개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국가명

대표상품 사진

상세 내용

1

Pigeon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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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3팩, 부직포, 30위안

0.13위안/

2

Huggies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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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6팩, 100%솜, 80위안

0.17위안/

3

Johnson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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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5팩, 부직포, 65위안

0.16위안/

4

Comnbi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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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6팩, 부직포, 80위안

0.17위안/

5

好孩子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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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1팩, 부직포, 10위안

0.13위안/

6

全棉時代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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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6팩, ,110위안

0.18위안/

7

NUK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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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팩, 부직포, 35위안

0.35위안/장

8

IVORY

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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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9팩, 부직포, 58위안

0.08위안/

9

Moony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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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3팩, 부직포, 40위안

0.17위안/

10

Fiveram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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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5팩, 부직포, 35위안

0.09위안/

자료원: CNPP(品牌究院)

 

  ㅇ 한국 영유아 물티슈는 중국 내 생산공장 부재로 주로 수입을 통해 유통되며 보통 온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됨. 예를 들어 타오바오 상에 '한국 물티슈'를 검색하면 베베숲, 띠땅, B&B, 순둥이, LG, 궁중비책, 참사랑, 케이맘, 퓨어즈, 레이퀸, uza/u-za 등 10여 개의 브랜드가 검색되며 해당 브랜드들의 판매량 및 평판 역시 우수함.

 

타오바오 내 한국 영유아 물티슈 검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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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타오바오(宝网)

 

□ 주요 유통채널 및 구매 시 중요 요소

 

  ㅇ 2016년 기준 물티슈 유통은 슈퍼마켓(64%)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음.

 

중국 영유아 물티슈시장 유통채널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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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제지업망(国纸业网)

 

  ㅇ 하지만 전자상거래 플랫폼, 육아용품 전문점을 통한 유통 역시 33%, 17%의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ㅇ 상품 통기성

    - Mintel '기저귀, 영유아 물티슈중국, 2016(尿婴儿湿巾——中2016年)' 보고서에 의하면 영유아 물티슈 구입 시 품질(66%), 상품평(61%)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제품의 유연성이 91%, 흡수능력이 90%, 피부 저자극이 90%의 높은 만족감을 보인 반면 제품의 통기성은 86%의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임. 즉 통기성 기능 향상을 통해 제품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ㅇ 브랜드 인지도

    - 49%의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브랜드의 인지도를 중요시함. 특히 경제적 여유가 있는 소비자(월수입 2만2000위안 이상) 조사 결과 유명 브랜드(56%), 글로벌 브랜드(30%)를 선호함. 즉 프리미엄 영유아 물티슈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홍보가 매우 중요함.

 

  ㅇ 제품 기능 및 포장

    - 영유아 물티슈 브랜드를 선택 시 사용의 편리함(49%), 휴대의 편리함(40%) 역시 중요 요소임.

 

□ 수입 관세 및 필요한 인증

 

HS Code 및 수입 관세

HS Code

일반 세율

최혜국 세율

한-중 FTA세율

34011990

130%

10%

9%(2018년)

자료원: 중국 상무국()

 

연도별 한-중 FTA 관세인하

연도

세율(%)

기준 세율

15

2015

13.5

2016

12

2017

10.5

2018

9

2019

7.5

2020

6

2021

4.5

2022

3

2023

1.5

2024

0

자료원: 중국 상무국()

 

  ㅇ 통관 시 필요한 서류 및 인증

물티슈 수입 시 구비 요건

   ① 수입상은 수출입권이 필요함.

   ② 상품은 사전에 독성 검사를 받아야 함

 

물티슈 수입 시 구비 서류

  ① 원산지 증명서

  ② 세금 계산서

  ③ 포장 명세서

  ④ 계약서

  ⑤ 독성 검사 결과


물티슈 최초 수입 프로세스

  ① 화물 도착 전

  · 자료 준비 독성 검사 관련 자료 준비 라벨 디자인 설계

  ② 화물 도착 후

  · 검역신고서 세관 신고 납세 해관 허가 라벨 부착 상품검사

※ 독성 검사: 최초 수입 시 독성 검사를 통해 상품이 살균 기능을 갖췄는지, 피부에 무해한지 확인함. 보통 30일 정도가 소요됨.



□ 추천 전시회


전시회명

제18 CBME 중국 영유아 상품 전시회(18CBME童展)

(China Child Baby Maternity Products and Services Fair)

기간

2018년 7월 25~27일(매년 1

장소

중국 상하이시 국가 전시 컨벤션 센터( 上海市 展中心)

품목

육아용품, 육아 식품, 장난감, 육아 의류, 육아 서비스기관 등

규모

26만㎡, 참가기업 2900개사, 전시품목 4300개, 전문가 및 참가자 9만 명, 해외 브랜드 170

홈페이지

www.cbmexpo.com


□ 시사점

  

  ㅇ 2자녀 정책의 혜택을 받는 1980, 1990년생의 엄마들은 과거에 비해 자식에게 더 많은 투자를 원함. 해당 산업에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는 1980년생, 1990년생 엄마 소비층을 타깃으로 경영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ㅇ 최근 다수 언론매체를 통해 유해 물티슈 관련 방송이 전파를 탔고, 중국 소비자들은 물티슈 구매 시 원재료, 성분, 브랜드 등을 고려해 더 신중히 제품을 선택하고 있음. 이에 따라 가격은 다소 높으나 품질은 좋은 한국의 영유아 물티슈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한-중 FTA 상품 관세가 낮아지며 한국 영유아 물티슈는 더욱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Mintel, KITA, 중국상무국(),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CNPP(品牌究院), 중국제지업망(国纸业网), 중국영유아망(国婴), 타오바오(宝网), 관세법령조세포털,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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