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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령화 사회의 日, 최근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가 급증 -
- 운전실수를 방지해주는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이 인기 -
□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고령운전자 사고
ㅇ 日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일본에서는 7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가 운전미숙으로 일으키는 사망사고가 증가하고 있음.
- 2005년 기준 일본 전국 차량 사망사고는 6,000건 이었지만 2017년에는 3,694건으로 절반으로 감소함. 하지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에 의한 사망사고는 연 418건에 이르고 있는데, 이는 2005년 7%였던 비율이 2017년에는 12.9%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임.
- 초고령화에 따라 일본의 75세 이상 면허보유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2016년말에는 513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2020년에는 약 600만 명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에 의한 사망사고 건수 및 비율
자료원: MC+
ㅇ 신체 능력의 저하가 사고의 주요 원인
-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경우 주로 운전 부주의로 발생하는 차량 단독사고 비율이 높은 편임. 가드레일 충돌이나 도로 일탈과 같은 유형의 사고가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함.
日 사망 사고 유형 구성비
자료원: MC+
- 사망사고를 일으킨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9% 이상이 치매 위험이 있거나 인지기능 저하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日 운전자 대상 인지 기능 검사 결과
자료원: MC+
□ 고령운전자의 운전 실수를 방지해주는 제품들이 새롭게 인기
ㅇ 고령운전자의 운전 부주의에 따른 차량사고가 증가하면서 일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운전보조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가장 일반적인 제품은 페달조작 실수로 인한 급발진을 방지해주는 장치로, 페달 위치를 조정해주거나 엑셀 밟기를 감지해주는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어 있음.
- 또한 운전자의 얼굴을 모니터링하며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행동을 하는 경우 경고음을 내는 장비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중.
고령운전자용 운전보조 제품
제품명 | 제품 특징 | 가격 |
완페달 | 브레이크 페달 위치에서 엑셀을 밟게 설계되어 있어 순간적으로 잘못 밟더라도 브레이크 밟게 해주는 장치 | 약 1만7000엔 |
페달 감시자 | 갑자기 엑셀을 밟을 경우 센서가 감지하여 급발진을 방지하는 장치 | 약 4만 3000엔 (공임 포함) |
운전자 상태 감지기 | 스티어링 중앙부근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눈의 움직임과 눈의 상태를 감지하여 경보 및 주의를 주는 장치 | 오픈가격 |
자료원: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 시장 전망
ㅇ 日 정부, 고령운전자 가해 사고 방지 대책을 지시
- 고령운전자에 의한 사고 발생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면서 일본 정부는 관심을 갖고 2018년 도로교통법을 개정하였음.
- 개정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운전면허 갱신 시 인지 및 기능검사를 실시하여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강습을 받도록 되게 되어 있음. 주로 인지능력에 문제가 있는 고령자에게 운전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음.
ㅇ 추후에는 고령운전자용 운전 보조제품이 의무화될 수도
- 일본의 경우 대도시 이외에는 대중교통이 미치지 않는 교통 사각지대도 많아 고령운전자의 운전을 제한하는 것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임.
- 현재 일본에는 다양한 고령운전자용 보조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음. 무역관 인터뷰에 따르면, 자동차 상사 직원인 T사 키노시타씨는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추후에는 고령자가 구입하는 차량에 운전 보조제품 장착이 의무화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라고 하며, 운전 보조제품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있을 것임을 언급하였음.
□ 시사점
ㅇ 日 초고령화에 따라 고령운전자의 운전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음
- 고령 운전자에 인한 사망사고가 꾸준히 발생하면서 고령자용 운전 보조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ㅇ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시장에 출시, 기술 발전에 따라 참신한 제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
- 최근에 출시된 제품은 주로 페달조작의 오작동을 방지하거나 운전자의 상태를 감시해주는 장비 위주로 출시되고 있음. 기술 발전에 따라 AI, 사물인터넷 등과 결합된다면 새로운 형태의 운전보조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무역관 인터뷰, KOTRA 오사카무역관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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