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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국세청 홈택스, 기상청 날씨 ON 등의 전자정부서비스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죠?
행정안전부에서는 전자정부서비스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 국민 대상으로 가구방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90.7%가 전자정부서비스를 알고 있으며, 86.7%가 최근 1년 동안 이용해 본 적이 있고, 이용자의 96.6%가 서비스 이용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의 주요지표인 인지도·이용률·만족도 3개가 2013년 이후 5년 연속 상승한 것입니다. 조사결과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볼까요?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 대비 0.3%p 상승하여 90.7%에 이르렀습니다.
응답자들의 51.5%는 인터넷 직접검색을 통해 전자정부서비스를 알게되었으며, 49.2%는 아는 사람을 통해서라고 답변했습니다.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은 전년 대비 0.9%p 상승하여 86.7%였고, 응답자들의 86.7%가 정보 검색 및 조회를 목적으로 이용하며, 83.6%는 행정/민원의 신청, 열람 및 교부를 목적으로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전자정부서비스 만족도는 전년 대비 0.8%p 상승하여 96.6%로 나타났고, 전 연령층에서 90% 이상의 만족도가 나타났습니다.
만족 이유로는 '신속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어서'가 55.1%,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어서'가 54.7%로 응답했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60세~74세 고령층의 인지도와 이용률은 낮은 반면 만족도는 92.1%로 다른 연령층과 같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스마트 시대를 맞이하여 모바일 전자정부서비스 지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은 78.0%로써 전년 대비 0.4%p 상승하였고, 만족도는 전년 보다 2.5%p 상승하여 93.8%에 다다랐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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