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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우유보다 저지방, 무지방 우유를 찾는 소비자 증가 -

- 아몬드 우유,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판매규모 8억9400만 달러로 성장 -




□ 미국 우유시장 동향
 

  ㅇ 우유, 과잉공급으로 인해 4300만 갤런 폐기
    - 지난 12일 월스트릿저널(WSJ)의 기사에 의하면, 과잉공급으로 인해 우유 가격이 하락하면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우유 폐기를 시행했다고 밝힘. 학교, 메뉴 개발 등 우유를 폐기하는 대신 다양한 용도로 우유를 사용하려고 노력했지만, 가격하락 심화로 지난 8월까지 4300만 갤런을 폐기함.  

    - 8만3000갤런 푸드뱅크 기부, 델리매니지먼트(DMI)와 농장주 4만3000명이 계약을 맺고 맥도날드, 타코벨 등 다양한 음식업체들과 유제품이 많이 들어간 제품 개발을 통해 위기 타파를 노리고 있음.
    - 하지만, 지난 2014년 이후 우유 가격은 평균 36% 하락하면서 기존 우유시장에서 콩, 저지방 등 우유 대체품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미국 농장주들이 폐기한 우유 추이(2000~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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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SDA, WSJ


  ㅇ 아몬드, 코코넛 밀크, 두유, 저지방 우유 등 기능성 우유 관심 증가

    - 다양한 기능성 우유 출시로 일반 우유 판매는 2015년 7% 감소했으며, 2020년까지 11%의 판매 감소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Non-Diary Milk는 우유 전체 판매량의 절반(49%)을 차지하며 더욱 높아진 인기를 실감하고 있음.
    - 미국 조사기관 닐슨에 의하면, 2012년 전년대비 59.8%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한 아몬드 우유는 2015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임. 전통적인 일반우유는 2014년을 제외하고 매년 마이너스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에 어려움을 겪음.
    - 우유 대체품 중 1위는 아몬드 우유로 총 8억9400만 덜러 판매를 기록했으며, 그 뒤로 두유(2억9700만 달러), 3위 코코넛 우유(6100만 달러) 순위로 나타났음. 아몬드 밀크의 인기 이유는 낮은 콜레스테롤, 높은 불포화지방 함량, 비타민 D 등 기존 우유에 비해 건강한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 이는 현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와 맞물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미국 내 아몬드 우유 판매 성장률 및 우유 대체품 판매 추이(2012~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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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ielsen


  ㅇ 저지방, 무지방 우유로 침체된 우유시장 활기

    - 다이어트, 운동 등 건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우유보다 저지방, 무지방 우유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비만율 감소, 높은 칼슘 함량 등 건강에 초점을 맞춘 저지방 우유 제품에 대한 인기로, 전체 흰 우유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 미국 최대 규모의 커피업체인 스타벅스에서도 기존의 흰 우유 대신 저지방, 아몬드 우유 등 건강한 식생활 트렌드에 맞춰 커피를 판매하고 있음. 또한 설탕 함량, 칼로리 감소를 통해 소비자들이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 하지만 최근 Tufts University의 발표에 의하면, 고지방 우유가 포화지방 함유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당뇨병, 몸무게 감소에 더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함. 최근 자연적인 지방은 건강에도 좋다는 인식 및 발표가 증가하면서 향후 고지방 우유에도 높은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우유시장 경쟁 동향


  ㅇ Dean’s Food, 14.3% 높은 점유율로 우유시장 선두자리 유지

    - 대부분 미국 내 우유제품은 현지 업체에서 공급되는 경우가 많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업체가 없었지만, Dean’s food사는 미국 전역에 제품을 판매하는 소수 업체 중 하나로 Dairy Pure, Trumoo의 모기업으로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음.  

    - 현지 브랜드로 가지고 있던 Dean’s, Mayfield, Garelick Farms를 통합해 만든 Dairy Pure은 미 전역에서 유통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Dairy Pure 제품은 소비자와 5개의 약속을 통해 더욱 신선한 우유를 공급할 것을 약속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無호르몬, 無 항생물질, 제품 품질 테스트 등 5가지의 약속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성과 신선함을 강조하고 있음. 또한,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을 위한 Trumoo 초콜릿, 딸기 우유 등을 통해 판매 증가를 노리고 있음.

 

Trumoo, Dairy Pure 제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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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an’s Food


  ㅇ 건강함 강조한 Whitewave Foods, Fairlife LLC 높은 성장률 기록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맞춰 건강함,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Whitewave Foods, Fairlife LLC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Fairlife사는 작년 2월, 신제품 출시를 통해 2016년 전년대비 7% 이상의 판매성장률을 기록했으며, Whitewave사 또한 5%의 높은 판매성장률을 기록함.  

    - Fairlife LLC는 기존의 필터방식 대신 Ultra-Filtered Milk롤 통해 기존 흰 우유보다 단백질 50%, 칼슘 30% 높고 설탕 함유량을 50%을 줄인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음. 또한, 락토스-프리 제품을 판매해 우유 섭취에 부담을 느꼈던 소비자들에게도 어필하며 탄탄한 소비층을 이루고 있음.  

    - Whitewave사는 유기농 우유제품 브랜드인 Horizon Organic, Coconut과 아몬드 우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Silk and So Delicious'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Fairlife LLC, White Wave 제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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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hitewave, Fairlife


□ 시사점


  ㅇ 식물성 우유의 강점 살린 제품 홍보로 미국 시장 진출 필요

    - 현재 미국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우유제품 중 대부분은 현지에서 공급받고 있는 제품들이 많아,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업체가 없음. 이는 한국 제품 또한 현지에서 맛과 영양을 강조한 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 진입이 가능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미국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기존 흰 우유보다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맛과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함. 식물성, 기능성 우유가 비싼 가격대에도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점에 주목해 가격보다 제품의 품질에 집중한 제품 출시가 필요함.  

    - 가장 큰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은 컴퓨터, 생활용품 등에 이어 식료품 배달 서비스도 런칭해 향후 온라인에서도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온라인 시장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


  ㅇ 아몬드·코코넛 우유 등 우유 대체품, 새로운 시장 성장 원동력  

    - 흰 우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며 전반적으로 위기를 겪었지만 코코넛, 아몬드, 락토스 프리 제품 등 실물성, 기능성 우유를 통해 부진에서 벗어나고 있음. 단백질, 식이섬유 등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 자연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미국 우유시장에서도 식물성, 기능성 우유에 대한 소비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이는 또한 락토스 성분 때문에 우유제품 구매를 꺼려하던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방안이 되고 있음.



자료원: Dean’s Food, Whitewave, Fairlife, Euromonitor, USDA, WSJ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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