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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철 노선 확대 목표로 하며 싱가포르 인프라 건설업 지속 성장 -
- 주변 업무·상업·주거지구 개발과 함께 국내 스타트업의 진출 기회 유망 -
□ 싱가포르 지하철(Mass Rapid Transit, MRT) 현황
ㅇ 현재 5개의 MRT 노선과 3개의 LRT 노선으로 총 156개 역을 보유
ㅇ 싱가포르 대중교통 이용의 40%가 MRT를 통해 이루어짐. 현 노선의 확대 및 新 노선 설치 계획과 함께 이 수치가 더 늘어날 전망
ㅇ 육상교통 마스터플랜(LTMP)
- 싱가포르 정부는 2030년까지 현재 230km의 철로를 360km까지 확대 할 계획임.
육상교통 마스터플랜(LTMP) 2040
자료원: 육상교통청
□ 新노선 설치 프로젝트 현황
진행 상황 | 노선명 | 건설 시기 |
건설 중(1) | Thomson-East Coast Line(TEL) | 2019~2024년 완공 예정 |
논의 중(4) | Cross Island Line(CRL) | 2020~2030년 완공 예정 |
Jurong Region Line(JRL) | 2026~2028 완공 예정 | |
The Johor Bahru-Singapore Rapid Transit System(RTS) | 2024년 말(연기됨) | |
The Kuala Lumpur-Singapore High Speed Rail(HSR) | 2020년 5월 31까지 협상 연기 |
□ 싱가포르 북부지역의 개발
ㅇ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TEL)
- 싱가포르의 6번째 MRT 노선인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은 총 43km의 노선과 13개의 역으로 구성될 예정
- Woodlands부터 Marina Bay를 잇는 이스트 코스트 지역의 새로운 교통 네트워크로서 싱가포르 북쪽 지역의 연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됨.
- 현재 건설 진행 중인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은 2019년부터 단계별로 운행되며 2024년 완공될 예정임.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 건설 타임라인
시기 | 세부 내용 |
2019 | Stage 1: Woodlands North - Woodlands South(3 stations) |
2020 | Stage 2: Woodlands South - Caldecott(6 stations) |
2021 | Stage 3: Caldecott - Gardens by the Bay(13 stations) |
2023 | Stage 4: Gardens by the Bay - Bayshore(7 stations) |
2024 | Stage 5: Bayshore - Sungei Bedok(2 stations) |
2025 | Founders' Memorial Station: Founders' Memorial station between Gardens by the Bay and Tanjong Rhu |
자료원: SGtrains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 노선 지도
자료원: 육상교통청
ㅇ 싱가포르 북부 주요 상업 허브, 우드랜드 지역 센터(Woodlands Regional Centre)
- 주택개발위원회(HDB)가 2017년 발표한 우드랜드 개발계획에 따르면 우드랜드는 싱가포르 북부의 중심지이자 싱가포르 입구 역할을 하게 될 전망
- 2019년 개관할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의 우드랜드 역 지상에 위치한 우드랜드 지역센터는 업무·상업·주거를 겸하는 복합단지로서 향후 15년 동안 산업과 연구 및 개발, 혁신의 요충지가 될 것으로 기대
- 우드랜드 지역센터는 완공 후 70만 제곱미터의 상업공간과 10만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전망
우드랜드 지역 센터 지도
자료원: 도시재개발청(URA)
ㅇ 그 외 주변 지역과 발전 계획
- 우드랜드 센트럴과 우드랜드 노스 코스트에는 미래 유망산업인 농업테크(Agri-tech)의 허브 Sungei Kadut과 음식 제조업군이 위치함.
- 싱가포르 북쪽 지역의 개발을 통해 육로를 이용한 말레이시아와 아세안 기업의 유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지역명 | 세부 내용 |
Woodlands Central | 복합 상업 시설 |
Woodlands North Coast | 주거·업무단지 |
Admiralty Park & Waterfront Residential Precincts | 주거 지역 |
Central Boulevard Mixed Use Precinct | 오피스·업무 지역 |
Northshore Innovation Precinct |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업무 공간 |
□ 싱가포르 서부 지역의 연결성 향상
ㅇ 주롱 지역 라인(JRL)
- 주롱 지역 라인은 현재 건설 논의 중인 싱가포르의 7번째 MRT 노선으로 2026년부터 3단계에 걸쳐 완공될 예정임. 총 24km의 노선으로 24개 역으로 구성할 계획
주롱지역 라인 건설 타임라인
날짜 | 세부 내용 |
2013년 1월 17일 | 육상 교통 마스터 플랜 2013 – 주롱지역 라인 건설 계획 발표 |
2026년 | Phase 1: Choa Chu Kang - Boon Lay / Tawas(10 stations) |
2027년 | Phase 2: Tengah - Pandan Reservoir(7 stations) |
2028년 | Phase 3: Boon Lay - Jurong Pier & Tawas - Peng Kang Hill(7 stations) |
자료원: SGtrains
주롱 지역 라인 노선 지도
자료원: Channel News Asia
ㅇ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CRL)
-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은 현재 건설 논의 중인 싱가포르의 8번째 MRT 노선임. 총 50km의 노선으로 24개 역으로 구성돼 싱가포르의 최장거리 노선이 될 예정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건설 타임라인
날짜 | 세부 내용 |
2013년 1월 17일 | 육상교통 마스터플랜 2013 –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건설 계획 발표 |
2020년 | 건설 시작 |
2029년 | Phase 1: Aviation Park - Bright Hill(12 stations) 완공 |
2030년 |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완공 |
자료원: SGtrains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노선 지도
자료원: 육상교통청
ㅇ 싱가포르 정부의 주롱산업지구(Jurong Industrial Estate) 개발 비전
- 교통부 장관 Khaw Boon Wan은 JRL 건설을 통해 주롱 지역을 서쪽의 비즈니스 허브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힘.
- (주롱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 JID) 투하스 체크포인트와 우드랜드 체크포인트, 투하스 메가포트에서 30분 거리에 위치한 주롱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JID)는 어번 솔루션(Urban solutions), 스마트 물류업 등 주요 성장 분야의 기업을 육성할 예정
- (주롱 호수 지구, JLD)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은 투하스 항구와 맞닿은 주롱 호수 지구를 항구와 물류, 산업 밸류체인의 요충지로서 싱가포르 제2의 중심비즈니스지구(CBD)로 개발할 계획
□ 더욱 가까워지는 싱가포르-말레이시아
ㅇ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 시스템(RTS)
-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는 싱가포르의 우드랜드와 말레이시아의 조호르 바루 지역을 잇는 급행열차체계로 2010년 계획 발표 이후 현재 건설 논의 중임.
- 한 노선당 한 시간에 만 명의 탑승자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이는 Keretapi Tanah Melayu Berhad’s (KTMB) Tebrau Shuttle의 평균 탑승자인 300명을 훌쩍 뛰어넘음. KTMB 셔틀 서비스는 RTS 노선 운행 6개월 이후 중단될 예정
- 싱가포르 교통부 장관 Khaw Boon Wan은 2019년 1월 14일, 말레이시아 정부의 결정 연기로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의 완공 날짜가 예정된 2024년 12월 31일 이후로 미뤄질 것이라 밝힘.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 노선 지도
자료원: FMT News
ㅇ 쿠알라룸프르-싱가포르 고속철(HSR)
- 싱가포르의 주롱 이스트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를 잇는 고속철도로 기존 5~7시간 걸렸던 양국 간의 이동시간을 90분으로 줄일 예정
- 동아시아에서 가장 큰 인프라 프로젝트로 총 350km(말레이시아 335km, 싱가포르 15km) 길이의 8개 역으로 구성됨.
- 2018년 9월 5일, 싱가포르 정부는 말레이시아의 국가 재정 상황에 따라 HSR 건설 프로젝트를 2020년 5월 31일까지 미루는 방안에 동의함.
쿠알라룸프르-싱가포르 고속철 노선 지도
자료원: 육상교통청
ㅇ 싱가포르-말레이시아 교류 확대
-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는 양국의 연결성 향상을 통해 이스칸다 말레이시아(IM)에서 또한 경제 협력의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말함.
- 조호르의 Menteri Besar Mohamed Khaled Nordin은 이 같은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조호르 지역을 새로운 ‘파워하우스’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힘.
- 건설업, 인프라 및 부동산 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GDP 상승 등의 경제적 효과와 함께 양국의 협력 관계 향상 기대
□ 전망 및 시사점
ㅇ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의 양국 관계 전망과 영향
- 말레이시아의 마하티르 총리 재집권 이후 확대된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의 갈등이 영공·영해 분쟁으로 재점화 되면서 2019년 1월 장관급회담이 연기되는 등 지속되는 중임.
- 투자를 계획 중인 업체는 말레이시아 국가 재정 상황과 싱가포르와의 국제 관계 주시 요망
ㅇ 2019년도 싱가포르 건설업 호조 전망
- 싱가포르 건설청(BCA)의 2019년 1월 14일 발표에 따르면 올해 건설업 총수요를 27억~32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예상
- 그중 CRL과 주롱 호수 지구, 창이공항 제5 터미널과 같은 공공부문의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가 올해 건설업 수요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ㅇ 지하철 프로젝트 참여 시 싱가포르 현지 회사와의 협업 장려
- 집단선거구(GRC) 의원 Ang Wei Neng은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외 업체에 싱가포르 업체와의 합작투자를 의무로 하는 방안을 제시함.
ㅇ 유망 비즈니스지역 부상으로 인한 한국 스타트업 진출 기회
- 제2의 중심비즈니스지구로 발전할 주롱 이스트 지역과 말레이시아와의 인적·물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싱가포르 북부의 우드랜드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의 Group Director Adele Tan은 주롱 호수 지구와 주롱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 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거주지역을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힘.
자료원 : Channel News Asia, The Straits Times,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도시개발청(URA), 주롱타운개발청(JTC Corporation), SGtrains, FMT New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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