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2015년 이후 매년 연평균 7~8% 성장하여 화장품 시장 중 성장률 가장 빨라 -

- 폴란드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 반응으로 성공 가능성 높음 -

 

 

 

□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규모

 

  ㅇ 2017년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8% 성장한 약 20억 즈워티(약 5억7000만 달러)규모였으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약 7.3% 성장한 22억 즈워티(약 6억7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11~12%를 구성하며, 2012년 대비 2017년에 40%의 성장을 기록하여 전체 화장품 시장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ㅇ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의하면 동 시장은 향후 4~5년간 연평균 6~7%의 견고한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예상)



시장규모



1,541.6



1,644.3



1,761.8



1,890.5



2,042.5



2,190.6



성장률



5.9



6.7



7.1



7.3



8.0



7.3


 

주: 폴란드중앙은행고시 2018년 1월~11월 평균환률 1 USD= 3.5989 PLN, 1 EUR= 4.2597 PLN

자료원: Euromonitor

 

□ 메이크업 종류별 시장구조

 

  ㅇ 폴란드 메이크업 종류별 시장 구조를 보면 2017년 기준으로 아이 메이크업이 29.2%, 페이스 메이크업이 29.1%, 립제품이 19.6%, 네일제품이 18.8%로 대체로 고른 시장 구조를 보이고 있음.

 

  ㅇ 아이 메이크업의 2017년 시장 규모는 5억9400만 즈워티(약 1억6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4% 성장했으며, 2018년에는 7.8% 성장한 6억4050만 즈워티(약 1억7800만 달러) 정도로 예상됨.

 

  ㅇ 페이스 메이크업의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은데, 2017년에는 전년대비 9% 성장한 5억9080만 즈워티(약 1억6426만 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8%로 성장한 6억3800만 즈워티(약 1억7728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립 제품의 2017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2% 성장한 4억40만 즈워티(약 1억1228만 달러)였고, 2018년에는 6.5% 성장한 4억4030만 즈워티(약 1억2000만 달러)가 예상됨.

 

  ㅇ 네일 제품 역시 2017년에 전년대비 7.2%의 성장률로 3억8810만 즈워티(약 1억78만 달러)였고, 2018년에는 6.3% 성장한 4억1240만 즈워티(약1억1459만 달러)로 예상되고 있음.

 

  ㅇ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색조 화장품 세트 시장도 2017년과 2018년에는 각각 전년대비 6% 이상 성장함.

 

폴란드 메이크업 종류별 시장규모 및 증감률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예상)

아이 메이크업

448.0

(5.5)

477.0

(6.5)

510.2

(7.0)

548.3

(7.5)

594.1

(8.4)

640.5

(7.8)

페이스 메이크업

428.5

(7.2)

459

(7.1)

498.6

(8.6)

541.1

(8.5)

590.8

(9.2)

638.0

(8.0)

립 제품

316.9

(4.3)

333.7

(5.3)

353.8

(6.0)

376.8

(6.5)

404.1

(7.2)

430.3

(6.5)

네일 제품

290.9

(7.6)

315.2

(8.4)

339.0

(7.6)

362.5

(6.9)

388.1

(7.1)

412.4

(6.3)

색조 화장품 세트

57.3

(-1.2)

59.4

(3.7)

60.1

(1.2)

61.7

(2.7)

65.4

(6.0)

69.4

(6.1)

주: 폴란드중앙은행고시 2018년 1월~11월 평균환률: 1 USD= 3.5989 PLN, 1 EUR= 4.2597 PLN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2018년 폴란드 메이크업 종류별 시장구조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 트렌드 및 가격정보

 

  ㅇ 메이크업 가격은 브랜드별 편차가 크며, 주로 중저가 가격대의 일반 화장품이 가장 인기가 좋음.

    - 최근 폴란드인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급 프리미엄 화장품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전체시장 중 비율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어 2012 10.5%에서 201712.7%로 성장함.

 

  ㅇ 중저가 화장품인 일반 메이크업 화장품도 매우 다양한 제품들이 활발히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

    - 가격의 차이는 큰 변동이 없으나,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과거보다 품질이 높아지면서, 품질대비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음.

 

2017년 메이크업 화장품의 프리미엄과 일반제품 비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폴란드인들은 로컬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며, 로컬 제품들은 중저가의 가격대로 안정적인 구매층을 확보하고 있음. Oceanic, Dr Irena Eris가 대표적인 폴란드 로컬 브랜드이며 유럽과 전 세계에 수출을 활발히 하고 있음.

 

  ㅇ L'Oréal, Avon, Coty 등의 브랜드는 폴란드 내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폴란드 시장뿐 아니라 인근 유럽에 수출을 많이 하고 있음.

    - L'Oréal은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제품 외에 파리에서 직수입된 제품들도 활발히 유통하고 있음.

 

폴란드 내 주요 화장품 정보

제품종류

사진

브랜드, 제품명

제조사

단위

평균 소매가격 (PLN)

아이 메이크업

AA, Wings of Color, Wow Grow!, eyeliner, Rossmann exclusive

Oceanic SA

1 unit

24.99

아이 메이크업

Maybelline, Master Ink Matte, eyeliner

L'Oréal Polska Sp zoo

1 unit

25.99

아이 메이크업

Rimmel Rimmel, Colour Precise, eyeliner

Coty Polska Sp zoo

1 unit

28.99

아이 메이크업

Avon Color, eyeliner

Avon Cosmetics Polska Sp zoo

1 unit

24.00

페이스 메이크업

AA, Wings of Color, Matt Balance + Minerals, Rossmann exclusive

Oceanic SA

30 ml

29.99

페이스 메이크업

Rimmel, Stay Matte

Coty Polska Sp zoo

30 ml

25.99

페이스 메이크업

Avon Color

Avon Cosmetics Polska Sp zoo

30 ml

24.99

페이스 메이크업

Lirene Nature Matte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30 ml

14.99

립 제품

AA, Wings of Color, Jelly Gloss Soft & Care, Rossmann exclusive

Oceanic SA

9 ml

19.99

립 제품

Maybelline, Baby Lips

L'Oréal Polska Sp zoo

5 ml

22.49

립 제품

Rimmel, Oh My Gloss

Coty Polska Sp zoo

6.5 ml

23.69

립 제품

Astor Perfect Stay 8h

Coty Polska Sp zoo

8 ml

16.20

네일 제품

Maybelline, SuperStay 7 days

L'Oréal Polska Sp zoo

10 ml

19.99

네일 제품

Rimmel, Rita Ora

Coty Polska Sp zoo

8 ml

11.29

네일 제품

Avon True Color

Avon Cosmetics Polska Sp zoo

10 ml

10.99

색조 화장품 세트

L'Oréal Paris MAKEUP TRADING SCHMINK 510 W

L'Oréal Groupe

1 unit

70.90

색조 화장품 세트

Lancôme

L'Oréal Groupe

1 unit

259.00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한국화장품 수입동향

 

  ㅇ 최근 한국화장품 수입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약 900만 달러 규모를 보임.

    - 전체 화장품 수입은 2017년에 전년대비 66.4%가 증가했으며, 일부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을 포함한 스킨케어 화장품의 수입은 67.15% 증가함.

    - 메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은 79.5%,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19.36%, 립제품은 77.43% 증가함.

 

  ㅇ 한국 화장품이 폴란드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적으나 매년 증가 추세이고, 인터넷 판매점을 통해 점차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 시도에 마음이 열려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폴란드의 최근 3년간 한국 화장품 수입동향

HS code

품목설명

수입액 (천 달러)

비율 (%)

증감률 (%)

2015

2016

2017

2017

2017/2016

3304

화장품.미용 제품

2,425.21

5,404.88

8,994.53

100

66.41

330499

스킨케어, 액체 페이스 메이크업

2,280.84

5,234.20

8,748.75

97.27

67.15

330430

메니큐어, 페디큐어

95.58

70.75

127.00

1.41

79.5

330420

아이 메이크업

35.74

72.81

80.86

0.9

11.06

330491

파우더 제품 (파우더 메이크업, 베이비파우더 등)

5.54

17.58

20.99

0.23

19.36

330410

립 제품

7.52

9.54

16.93

0.19

77.4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폴란드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화장품 브랜드로 IT’ SKIN, MISSHA, HOLIKA HOLIKA, KLAIRS, SKINFOOD, INNISFREE, SECRET KEY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음.

    - 한국화장품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되며 오프라인 매장에도 조금씩 확산이 되고 있는 추세임.

 

  ㅇ 한국산 메이크업 화장품으로 BB크림, CC크림이 많으며, 쿠션 파운데이션도 이미 판매되고 있음. 그 외 아이 메이크업, 립제품도 다양한 품목이 판매되고 있음.

 

  ㅇ 한국산 메이크업은 역시 10~20달러의 중저가 제품이 인기가 있으며, 일부 40~50달러대의 화장품들도 관심을 확대되고 있음.

 

폴란드 내 한국 메이크업 화장품 정보

HOLIKA HOLIKA Face 2 Change DODO Cat Glow Cushion BB 23

IT'S SKIN

It's Top Professional Melting Lip&Cheek Powder 03 Bubble Pink

 

MISSHA

M Perfect Cover BB Cream No.21 (20ml)

40~45달러

14~17달러

14~17달러

자료원: butikon.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은 Coty, L'Oréal, Avon, Estée Lauder 등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Dr Irena Eris, Inglot, Bell, Eveline Cosmetic, Oceanic 몇 개의 로컬기업들이 선전을 하고 있음.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주요 업체 TOP 10, 최근 3년간 시장점유율

(단위: %)

회사명

2015

2016

2017

Coty Inc

20.9

24.9

24.3

L'Oréal Groupe

15.2

15.1

15.4

Avon Products Inc

12.0

11.2

10.6

Estée Lauder Cos Inc

5.7

5.8

5.9

Cosnova GmbH

3.5

3.3

3.6

Oriflame Cosmetics SA

3.8

3.7

3.5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3.0

3.1

3.2

Inglot Inc

2.8

2.8

2.8

Bell Sp zoo

2.2

2.3

2.2

Eveline Cosmetics SA

2.1

2.1

2.1

자료원: EUROMONITOR

 

CPNP 등록

 

  ㅇ 유럽연합에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유럽통합 화장품 등록 사이트에 등록을 해야 함.

    - 관련규정: Regulation (EC) No 1223/2009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30 November 2009 on cosmetic products

    - 관련정보사이트: http://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

    - 등록사이트(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CPNP)): https://webgate.ec.europa.eu/cpnp/public/tutorial.cfm
 

  ㅇ CPNP 등록관련 주요 사항

* 화장품 제조 업자 혹은 대리인은 아래의 의무를 만족해야 하며, 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하여 10년간 보관해야 함.

 

1. GMP요구사항 만족 해야 할 의무

2. 제품에 대한 Safety Assessment

3. 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10년간 보관)

4. 시판전 Notification(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CPNP)

a) 화장품의 카테고리, 이름

b) 책임자의 이름 및 주소

c) 수입되는 경우 원산지

d) 판매하려는 회원국명

e) 연락처

f) 원재료 성분에 대한 정보

5. 시판후 Notification(판매국)

a) Labelling

b) 포장 사진

 

*  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10년간 보관)

- 제품에 대한 설명

- Product Safety Report

- GMP에 만족하는 제조방법에 대한 설명

- 동물테스트 데이터

자료원: http://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

 

□ 유통구조

 

  ㅇ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은 화장품.의약품 전문점에서의 판매가 36.5%로 가장 많음. 그 다음으로 직접판매, 미용 전문가 판매가 각각 18.8%, 15.4%를 차지함.

 

  ㅇ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에 13.3%를 차지함. 인터넷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메이크업 화장품 유통채널별 비중

자료원: Euromonitor

 

폴란드 주요 화장품 전문 드러그스토어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전문가 인터뷰

 

  ㅇ 나탈리아 샤우코프스카(패션.뷰티 블로그 운영macademiangirl, 마케팅담당)의 폴란드 시장에서의 한국 화장품의 시장성과 전망에 대한 의견

    - 최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들을 들어왔으며, 한국화장품은 특별히 피부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으로 생각이 됨.

    - 메이크업 화장품에도 피부건강을 많이 생각한다는 느낌을 받으며, 폴란드는 폴란드 로컬 화장품 제조사도 많고 글로벌 브랜드들이 많은 시장을 차지 하고 있어 진입이 쉽지는 않지만,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을 항상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얼마든지 시장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봄.

 

□ 요약 및 시사점

 

  ㅇ 폴란드 2017년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8% 성장한 약 20억 즈워티(약 5억7000만 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약 7.3% 성장한 22억 즈워티(약 6억7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폴란드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11~12%를 구성하여 전체 화장품 부문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향후 4~5년간 연평균 6~7%의 좋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ㅇ 폴란드 메이크업 종류별 시장 구조를 보면, 2017년 기준으로 아이 메이크업이 29.2%, 페이스 메이크업이 29.1%, 립제품이 19.6%, 네일제품이 18.8%로 대체로 고른 시장 구조를 보이고 있음.

 

  ㅇ 한국화장품은 폴란드 화장품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미미하나, 품질과 가격이 좋아 온라인 마켓을 통해 시장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고, 점차 오프라인에서도 유통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화장품의 폴란드 진출을 위해서는 CPNP 등록이 필수이며, 폴란드에서 해당 화장품을 책임질 책임 디스트리뷰터 선정이 필수임.

 

 

자료원: Euromonitor, ec.europa.eu, butikon.pl, kosmetykipolskie.com, polishcosmetics.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