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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 개선, 보습, 안티에이징 효과를 중점으로 한 제품 선호 -
- K뷰티 제품에 대한 현지 관심 증가에 따른 전체적인 수요 증가 예상 -
□ 상품명 및 선정사유
○ 상품명:마스크팩 (HS Code 330499)
○ 선정 사유
- 덴마크 내에서도 K뷰티 붐을 타고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마스크 품목에 대한 대형 및 온라인 화장품 유통 바이어의 선호도가 높은 편임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 덴마크 화장품 시장 예측 규모는 90억 7천6백만 덴마크 크로네(DKK)로 전년 대비 2% 증가함. 2018년 12억 3천8백만 DKK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되는 덴마크 색조 화장품시장은 2014~2018년 평균 0.48%의 성장률을 기록한 반면 기초 화장품시장은 동기간 내 2.6%의 성장률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이나 성인 여성 소비층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에는 남성들도 관심을 보임
- 제품의 선택 폭이 넓은 편이며 비교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대와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피부 개선 효과로 틈새시장 공략
최근 3년 간 덴마크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백만 DKK, %)
구분 | 2015 | 2016 | 2017 |
수입액 | 166 | 163 | 218 |
증감률 | -3 | -3 | 3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8년 예측치 기준으로 덴마크 스킨케어시장은 총 16억 8천만 DKK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 완만한 증가를 보임
연도별 덴마크 스킨케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DKK)
자료원: Euromonitor
○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 HS Code 330499 기준 2018년 덴마크 기타 화장품 주요 수입 상위 5개국은 독일(22%), 프랑스(21%), 이탈리아(11%), 미국(9%), 스웨덴(8%)임
- 최근 기존의 주요 수입국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으로부터의 수입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불가리아, 폴란드로부터의 수입 또한 증가함
- 대불가리아 수입의 경우 8,746%의 급증세 시현
덴마크 기타 화장품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330499)
(단위: 천 DKK)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 | 전 세계 | 166,005 | 162,877 | 217,783 |
1 | 독일 | 29,368 | 37,780 | 47,155 |
2 | 프랑스 | 49,591 | 34,588 | 44,740 |
3 | 이탈리아 | 6,868 | 5,866 | 23,718 |
4 | 미국 | 16,718 | 16,222 | 20,235 |
5 | 스웨덴 | 14,892 | 14,790 | 17,629 |
6 | 영국 | 8,097 | 10,325 | 13,482 |
7 | 네덜란드 | 6,736 | 8,783 | 8,471 |
8 | 불가리아 | 82 | 91 | 7,959 |
9 | 벨기에 | 11,393 | 10,862 | 6,581 |
10 | 중국 | 4,990 | 5,934 | 5,795 |
21 | 한국 | 566 | 965 | 719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주: 기타 화장품 수입액은 마스크 팩 수입을 포함하는 금액임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330499 기준 대한국 수입은 2016년 96만 5천 DKK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작년 2017년 기준 71만 9천 DKK로 감소하였음
○ 한국은 대덴마크 수입국으로 아직까지는 적은 비중을 차지하나 차츰 증가하는 추세임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경쟁 동향
- 덴마크의 화장품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 및 제조사가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주요 수입 브랜드로는 미국 브랜드(Clinique, Estee Lauder), 프랑스 브랜드(L'Oréal, Lancôme, Biotherm)이 있음
- 다수의 유명 브랜드는 아직까지 마스크 팩을 출시하고 있지 않으며 시트 마스크가 대중적으로 보급되어 있지 않으나, 최근 한국제품이 가격 대비 우수한 효과를 중심으로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상황임
- 마스크 팩의 경우 국내 몇 몇 브랜드가 현지 대형 유통판매점 및 드럭스토어(Matas) 등에 입점되어 있는 상황이며 특히 Matas의 경우 홈페이지에 K뷰티 항목을 별개로 만들어 놓음
- 저가 마스크도 입점되어 있어 가격경쟁력만 가지고는 시장진출이 어려운 상황
○ 선호 브랜드
- 마스크 팩의 경우 별도의 선호 브랜드 순위는 발표되지 않음
- 2017년 기준으로 덴마크 기초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1위는 미국 브랜드인 Clinique이며 회사의 경우 프랑스 기업인 L'Oréal이 차지함
주요 경쟁 제품 현황
(단위: 덴마크 크로네, DKK)
브랜드명 | 상품명 | 가격 | 제품 사진 | 본사 소재지 |
Clinique | Pep-Start ™ Double Bubble Purifying Mask | 255 |
| 미국 |
La Prairie | Cellular Hydralift Firming Mask
| 1,250 |
| 스위스 |
Lancôme | Génifique Hydro Mask | 95 |
| 프랑스 |
Starskin | Starskin Silkmud Sheet Mask | 79 |
| 한국 |
Mizon | Enjoy Watery Moisture Mask | 40 |
| 한국 |
자료원 : matas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최근 들어 가격 경쟁력과 가격 대비 품질경쟁력을 토대로 한 일부 브랜드 제품에 대한 덴마크 바이어의 관심 고조
- 마스크 팩은 최근 들어 덴마크 소비층에서 관심을 보이는 품목이며 한국 화장품이 덴마크 유통업체 및 드럭스토어를 통해 소개되며 점차 주목받고 있음
□ 시사점
○ 덴마크 소비자 특성상 안전한 성분 위주의 마스크 팩 유망
- 덴마크 내 가장 큰 드럭스토어인 Matas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다수가 천연재료 유래 성분을 강조하고 있음
- 덴마크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지 않으며, 품질이 바탕이 되는 제품을 선호함
- 현지 뷰티 저널리스트인 Anette Kristine Poulsen와 인터뷰에서 한국의 제품은 성분에서 강점을 가지며 특히 발효 성분을 바탕으로 한 제품은 현지 덴마크에 발효 열풍이 부는 만큼 스킨케어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지닐 것이라고 언급함
- 따라서 경쟁 브랜드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부각하는 동시에 천연재료에서 유래한 안전한 성분 및 품질을 부각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덴마크 소비자는 미백보다 안티에이징, 주름 개선 기능에 더 주목함
- Matas, Normal, Sephora 같은 덴마크 내 드럭스토어 및 화장품 체인은 다양한 안티에이징, 주름 개선 화장품 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효능을 부각함
- 현재까지 마스크 팩은 주로 보습과 피부결 개선을 중심으로 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차후에는 안티에이징 및 주름 개선,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성분을 중심으로 하는 제품을 연구개발하여 출시하면 덴마크 시장 내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임
○ 온라인 판매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온오프라인 판매망을 모두 보유한 바이어와 파트너십 체결과 적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덴마크 주요 화장품 소비층인 20-30대 여성들의 인터넷과 SNS를 통한 정보 습득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합당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추가적으로 타깃 가격에 따라 바이어 유형을 달리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함
○ 유럽 화장품 기준(Regulation EC No. 1223/2009)은 완제품 혹은 부분성분이나 성분의 조합까지 동물테스트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만큼 사전주의가 요구되며, 덴마크 자체 규제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유로모니터), Matas 홈페이지, www.beautyspace.dk,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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