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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빠른 성장보다는 완만한 성장세 보여

한국, 중국 수입시장 3위이나 주요 브랜드는 적은 것으로 나타나



 

시장규모

  

  중국 중상산업연구원 통계에 따르면, 2012-2017년간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생산량은 완만한 성장추세에 있음

    - 특히 2017년 생산량은 최고치에 달해 2309천 톤을 기록함  


2012-2017 년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생산량

자료원:중국 중산산업연구원

 

  ㅇ 20181-5월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생산 현황

   - 20181-5월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누적생산량은 712천 톤을 기록함

   - 동 수치는 전년대비 1.78% 하락했으며, 현재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음

 

   201815월간 중국 스테인리스 일용품 생산 현황

자료원 : 중국 중산산업연구원

 

현지 경쟁동향

 

  ㅇ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 기업은 약 1300개사 이며, 제품 종류는 300개에 달함.

     - 현재 글로벌 브랜드 제품은 고가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해 시장 점유율 상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제품은 현재 중고가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나 글로벌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아 진입이 어려움

     - 하지만 로컬 브랜드 중 경쟁력을 갖춘 중링펑(凌峰), 쉬앙희(双喜) 등은 중국 소도시, 농촌도시의 중고가시장 진입에 주력중임  

     - 저가시장에서는 중국 중소기업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3,4선 도시에서 선전하고 있음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주요 브랜드

자료원 : 텐센트

 

현지 수입시장 동향

    

   17년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수입액은 6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4.7% 감소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독일, 태국, 한국,

미국 등임

      - 한국산 수입액은 558만 달러로 2016년에 비해 22.9% 감소했으며, 전체 중국 수입산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전체수입액의

2%를 차지함


17 년 중국 스테인리스 일용품 국가별 수입액 및 수입증감률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수입 절차

     

  ㅇ 중국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수입 절차

      - 중국 '2018년도 중국 세관 세칙'에 따르면 HS Code 7323류의 상품 수입 시 수입통관단을 제출해야 하며, 통관 시 상품검역국에서

CIQ 검사를 받음

 

관세율

  

시사점

      

  ㅇ 스테인리스 일용품 중 대표품목인 주방용품은 다양한 종류와 우수한 품질로 중국 로컬브랜드 보다는 해외브랜드가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허난행운구전자상거래 판러타오 총경리에 따르면,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은 중국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안전성에

대한 요구조건이 커지면서 수요가 점차 늘어 나고 있는 추세라고 밝힘

 

  ㅇ 현재 한국산 스테인리스 일용품은 중국 수입시장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나, 17년 수입이 전년대비

큰폭으로 감소하여 도전에 직면함

 

  ㅇ 특히, 현재 한국제품은 현지에 유통이 많이 되고 있으나 ZWILLING 등과 같이 고가이면서 대표 브랜드가 적어 현지에서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제품의 브랜드화가 선행 되어야 함

 

  ㅇ 더불어 중국 1,2선 시장을 타깃으로 고가제품을 3,4선 시장을 목표로 저가제품을 내놓는 등 시장에 맞는 세분화 전략이 필요함

    

출처 : 중국 중산산업연구원, 텐센트, 무역관 자체자료 등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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