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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선호도를 고려한 제품 개발 필요 -
-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 -
□ 공격적으로 미국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찹쌀떡 아이스크림
○ My/Mo Mochi Ice Cream
- 2017년에 런칭한 My/Mo Mochi Ice Cream은 기존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았던 찹쌀떡 아이스크림 전문 브랜드로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My/Mo 제품
자료원: My/Mo Mochi Ice Cream
- Walmart, Safeway, Wegmans, Kroger 등을 포함한 1만2,000여 매장에서 판매 중
- 시장조사기관인 IRI가 2018년 10월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My/Mo의 찹쌀떡 아이스크림은 개별포장 아이스크림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 일반적 박스포장 제품도 있고, 일반 마트 매장에 My/Mo 제품을 위한 냉동고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소비자들은 원하는 맛과 수량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컨테이너에 담아 구매를 할 수 있음. 가격은 아이스크림 한 개에 약 2달러
My/Mo의 모찌바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My/Mo는 찹쌀떡 아이스크림 시장의 약 80% 차지
- IRI에 의하면 My/Mo의 시장점유율은 2018년 8월 80%, 10월에는 8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 그 외 찹쌀떡 아이스크림 브랜드로는 Bubbies Home Made Ice Cream, Mikawaya Mochi Ice Cream, Cold Mountain Mochi Ice Cream 등이 있음.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84억 달러
- 2018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84억6450만 달러로 2019년에는 0.4% 성장한 84억9540만 달러 전망
- 평균 제품 단가는 2018년 3% 상승
아이스크림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IBIS World(2018년 10월)
○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분포
- 미국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은 서부(28.8%)에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캘리포니아에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20.4%가 소재하고 있음.
- 그 외에도 플로리다 9.1%, 뉴욕 6.7%, 텍사스 5.1%, 일리노이 4.4%의 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분포도
자료원: IBIS World(2018년 9월)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주요 업체는 Dreyer’s Grand Ice Cream Holdings Inc.로 시장 점유율 19.3% 차지
- 그 뒤로 Unilever Ice Cream 12.9%, Blue Bell Creameries Inc. 4.9%, Ben & Jerry Homemade Ltd. 4.9%, Eden Creameries LLC 3.9%의 순
○ 브랜드 별로는 Haagen-Dazs 5.5%, Bluebell 4.9%, Ben & Jerry’s 4.9%, Halo Top 3.9%의 순
- 기타 브랜드가 시장의 36.6% 점유하는 것으로 보아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업체별 점유율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9월)
□ 수입 현황
○ 미국의 2018년 1~8월 아이스크림 수입 규모는 6184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2.50%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태국, 헝가리, 이탈리아 등
- 수입규모는 태국의 경우 2018년 전년 동기대비 179.86% 증가한 822만 달러, 헝가리는 699만 달러, 이탈리아는 56.68% 증가한 627만 달러 기록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5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71% 증가하며 5위 기록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2105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16 | '17 | '18 | '16 | '17 | '18 | '18/'17 | ||
| 전체 | 62,574 | 63,321 | 61,842 | 100 | 100 | 100 | 42.50 |
1 | 태국 | 4,232 | 5,687 | 8,225 | 6.76 | 8.98 | 13.30 | 179.86 |
2 | 헝가리 | 0 | 0 | 6,992 | 0 | 0 | 11.31 | |
3 | 이탈리아 | 4,902 | 5,506 | 6,269 | 7.83 | 8.70 | 10.14 | 56.68 |
4 | 남아프리카공화국 | 7,918 | 6,819 | 5,810 | 12.65 | 10.77 | 9.40 | -6.96 |
5 | 한국 | 9,049 | 6,744 | 5,796 | 14.46 | 10.65 | 937 | 4.71 |
6 | 캐나다 | 13,526 | 11,162 | 4,190 | 21.62 | 17.63 | 6.78 | -20.10 |
7 | 호주 | 4,355 | 5,486 | 3,760 | 6.96 | 8.66 | 6.08 | 11.84 |
8 | 독일 | 2,925 | 2,420 | 3,297 | 4.68 | 3.82 | 5.33 | 126.48 |
9 | 멕시코 | 3,640 | 6,710 | 2,997 | 5.82 | 5.86 | 4.85 | -9.45 |
10 | 프랑스 | 1,827 | 2,164 | 2,232 | 2.92 | 3.42 | 3.61 | 46.47 |
주: 2018년은 1월에서 8월 기준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8년 10월)
○ 미국의 2018년 1~8월 아이스크림 수출 규모는 1억 8122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6.15% 증가
- 주요 수출국으로는 멕시코,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캐나다 등
- 한국으로의 수출 규모는 51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15% 증가하며 9위 기록
주요 수출국 현황(HS Code 2105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16 | '17 | '18 | '16 | '17 | '18 | '18/'17 | ||
| 전체 | 196,747 | 211,148 | 248,720 | 100 | 100 | 100 | 0.25 |
1 | 멕시코 | 48,865 | 48,519 | 50,206 | 24.84 | 22.98 | 20.19 | 70.78 |
2 | 영국 | 1,618 | 2,253 | 24,463 | 0.82 | 1.07 | 9.84 | 9.89 |
3 | 사우디아라비아 | 24,288 | 22,477 | 24,331 | 12.34 | 10.65 | 9.78 | 113.43 |
4 | 캐나다 | 8,541 | 12,100 | 20,686 | 4.34 | 5.73 | 8.32 | 1694.16 |
5 | 호주 | 14,290 | 19,278 | 20,140 | 7.26 | 9.13 | 8.10 | -7.32 |
9 | 한국 | 3,478 | 4,723 | 5,126 | 1.77 | 2.24 | 2.06 | 31.17 |
주: 2018년은 1월에서 8월 기준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8년 10월)
□ 진출전략 및 시사점
○ 색다른 아이스크림, 공격적 마케팅의 성공사례
- 현지 M 마트의 매니저인 Greg에 따르면, 찹쌀떡 아이스크림은 매우 동양적인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백인 소비자들의 My/Mo 구매율이 높다고 평. 특히 My/Mo는 모찌바(Mochi Bar)라고 불리우는 전용 냉동고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힘.
- K 마트의 매니저인 C에 따르면, 한 입 크기로 먹을 수 있어 소비자들이 편하게 먹을 수 있고, SNS에 올릴 만큼 시각적인 매력이 높다고 평가
- 미국 현지 트렌드에 맞추어 비 유제품(non-dairy), 채식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더 많은 소비자 층을 공략할 수 있음.
- 감각적인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펼쳐 좋은 반응을 얻었음.
자료원: My/Mo 인스타그램
- 모찌바에서 소량, 선택적으로 구매하여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신제품을 구매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 유효한 전략이었던 것으로 보임.
- 현지인들이 떡의 식감을 싫어한다는 편견을 깬, 찹쌀떡 아이스크림의 성공은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장벽도 극복을 할 수 있다는 좋은 사례임.
○ 지역별로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맛이 다름.
- 텍사스를 비롯하여 미 중부 지역은 초콜릿, 서부 지역은 바닐라와 카라멜 등을 선호
-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우선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선호도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먼저 출시하는 전략을 짤 수 있음.
지역별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맛
자료원: NetBase (2018년 7월)
○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저칼로리, 비 유제품, 채식,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수요 증가
- Ben & Jerry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 제품보다 단 맛은 더 강하지만, 칼로리와 지방 함량을 낮춘 Moo-Phoria 라인 제품 출시
Ben & Jerry의 Moo-Phoria 제품
자료원: Ben & Jerry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My/Mo Mochi Ice Cream, IRI, NetBase, Ben & Jerry,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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