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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 및 현지 생산을 통해 일부 공급이 있으나 현지 수요 충족에는 부족 -

- 인지도 제고를 통한 점진적 시장 확대 전략이 필요 - 


 

경제동향


 ㅇ 베네수엘라 경제 위기가 장기화 되는 가운데 베네수엘라 정부는 2019년 1월 마두로 집권 2기 시작에 대비하여 일련의 경제회복 정책을 발표하고 있음. 특히 지난 8월 20일 '경제회복번영정책'을 발표하며 외환 통제를 완화하기 위한 일련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미국의 경제제재로 인한 파이낸싱 애로, 유가 상승에도 불구 생산량 감소로 인한 외화획득 감소 등으로 시장 내 외화가 부족해지며 정부가 공식환율을 유지하기 위해 외화를 공급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음. 이에 정부는 과거 정부 경매가 아닌 다른 루트를 통해 환전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했던 "불법 환전에 대한 대응법"을 폐지하고 민간 자금을 외화공급원으로 끌어들이는 한편 국영 은행 뿐 아니라 민간 은행도 외환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ㅇ 베네수엘라가 봉착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최근 정부가 외환 통제를 완화하고, 불법 환전 대응법을 폐지한 이후 달러 거래가 가능해지자 베네수엘라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수입 상품 가격이 달러리제이션 되고 있음. 또한 상대적으로 민간 기업들의 경제활동이 자유로워지면서, 해외에 보유하고 있는 외화를 이용하여 수입을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베네수엘라 민간 기업의 대부분이 제 3국(미국, 파나마 등지)에 계좌를 보유하고 이를 통해 수출업체들에 대금 지급을 하고 있음. 

 

시장동향

 

  ㅇ 베네수엘라는 3천만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도로교통국(INTT)에 등록된 차량의 수는 약 5백 만대로 집계되고 있으나 베네수엘라 자체 차량 생산, 저렴한 유지비 등을 감안했을 때 차량 등록을 하지 않고 운행하는 경우도 상당할 것으로 보임.


 ㅇ 과거에는 베네수엘라 석유공사(PDVSA)의 자회사인 석유화학공사(PEQUIVEN)에서 국내 시장 수요를 충족할 만큼의 엔진오일을 생산했었으나, 원유 생산량의 급감 및 유지보수 미비로 인한 정유 설비용량 감소 등으로 2015년 이후 대부분의 엔진오일 공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임.


 ㅇ 현지 바이어인 P사에 따르면, 베네수엘라는 오일을 200L 드럼통 형태로 수입하여 현지에서 플라스틱 공병 제조 후 오일을 주입하는 형태로 유통을 하거나, 완제품을 직접 수입하여 유통하는 형태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지생산 제품과 수입제품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함.


 ㅇ 베네수엘라 내 판매되는 제품의 정보는 아래의 표와 같음.


< 주요 제품 정보 >


 

번호

제품정보

브랜드

국가

시장판매가격

1

MINERAL 20W-50 SL 946 ml

ULTRA LUB

베네수엘라

USD 7.1

2

Semi-Synthetic 15W-40 SN 946 ml

TEK STAR

미국

USD 7.3

3

Semi-synthetic 15W-40 946 ml

Super S

미국

USD 6.5

자료원 : Mercado Libre (www.mercadolibre.com.ve)

 

 □ 수입동향


 ㅇ 현재 엔진오일은 주로 미국 혹은 네덜란드 안틸레스령(아루바, 퀴라소) 등에서 수입되고 있음. 안틸레스령의 경우, 미국과 유럽 제품의 물류기지로 확인되고 있음. P 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Door to Door 서비스 업체를 통해 운송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수출통계에 집계되지 않아 실제 수입금액은 통계 수치를 웃돌 것으로 보임.


 ㅇ 2017년까지는 한국산 엔진오일이 베네수엘라로 수출된 기록은 없으나 2018년부터는 소량 수출이 시작되었음.

 

< 대 베네수엘라 윤활유 주요 수출국 (HS CODE : 271019) / 단위: USD >


수출국

2015

2016

2017

미국

360,185,780

159,813,717

197,651,297

네덜란드 안틸레스 령

140,041,058

25,178,145

11,557,198

영국

20,104,626

11,483,528

9,152,906

독일

7,817

16,643

3,750,910

벨기에

4,759,170

11,269,780

1,533,665

스페인

2,559,281

10,522

352,940

싱가포르

0

0

244,085

콜롬비아

10,125

130

31,601

아르헨티나

12,170

960

23,384

멕시코

0

48,587

23,256

전체

721,814,913

267,788,877

224,341,281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ㅇ  현재 베네수엘라 엔진오일을 위한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 베네수엘라 엔진오일 관세율 (HS CODE : 271019)  >

관세율

통관세

부가가치세

0%

1%

16%

자료원 : Legis Venezuela(https://arancel.legis.com.co/)


□ 시사점


 ㅇ 엔진오일이 소량이지만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나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있음. 이로 인해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공급업체 발굴에 대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며 베네수엘라 소비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한국제품의 현지 판매에 대해서는 바이어들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ㅇ 외환 통제가 완화되는 상황에서 향후, 환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을 찾는다면, 임금 및 가격 수준도 영향을 받으며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동반 상승할 수 있을 것임. 현재 경제상황이 바닥을 찍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경쟁이 상대적으로 적을 때 베네수엘라 시장에 진출 인지도를 쌓아 둔다면 향후 시장 확대를 조심스럽게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임.

 


*  자료원 :  Mercado Libre, Legis Venezuela, Global Trade Atlas, 바이어  P사, 카라카스 무역관 자체자료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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