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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뉴스

중국 유모차 시장동향

#바램 2018. 10. 1. 12:56

- 중국 산아제한 정책 해제로 육아용품 시장 확대 -

- 중국 유모차 시장, 출산율 증가에 힘입어 매년 7% 꾸준한 성장세 전망 -




시장 현황


  ㅇ 시장동향

    - 중국 정부는 1970년대부터 이어져 산아제한 정책을 2016 1월에 개정해 모든 가정에 2명까지 허용함. 2자녀 정책을 실시한 출산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중임.

 

2011~2018 중국 신생아 인구 수 증가율

(단위: ,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 증가하는 육아 가정과 더불어 육아 관련 물품 소비도 증가 추세를 보임.

    - 육아 가정의 지출 규모가 클수록 육아 상품의 고액 소비가 비례해 커짐.

 

2017 중국 육아 가정의 육아 상품 소비 가계 지출 교차분석

(단위: 위안, %)

 

자료원: 아이리서치(艾瑞)

 

  ㅇ 시장규모

    - 중국 산업정보연구망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유모차 시장의 연평균 매출액은 9.8% 증가, 연평균 판매량은 13.2% 증가했음 

    - 중국이 전면 실시한 '2자녀 정책' 유행에 민감한 80후 신세대 부모의 소비 확대로 향후 5년간 중국 유모차 시장은 매년 7% 성장할 전망임  

    - 시장규모는 2017 370100 위안에서 5 뒤인 2022년에는 491800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2014~2022 중국 유모차 시장규모 분석 추이

(단위: 위안)

자료원: 산셩컨설팅(), KOTRA 충칭 무역관 재정리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2017 유모차(HS Code 871500 기준)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5% 증가한 23168000달러로 최근 3년간 수입액이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음.


연도별 중국 유모차 수입동향(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달러, %)

연도

수입액

증감률

2015

18,882

9.2

2016

19,882

5.3

2017

23,168

16.5

자료원: KITA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중국 유모차 10 수입국은 대만 유럽 국가(네덜란드, 이탈리아, 헝가리, 독일) 유명 유모차 브랜드의 국가가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뒤이어 포르투갈, 베트남, 미국 등의 국가가 포진함.

    - 2017 주요 수입국 1위인 대만은 전년 대비 20% 이상 감소한 반면, 네덜란드와 헝가리는 57%, 824% 증가해 대만을 추격하고 있음.

    - 전반적으로 유모차 수입 시장의 순위 변동이 잦고 수입액 또한 불규칙함.

 

중국 유모차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2015

2016

2017

-

총계

18,882

19,882

23,168

17

1

대만

8,056

6,869

5,298

-22.9

2

네덜란드

727

1,938

3,048

57.3

3

이탈리아

1,474

2,757

2,932

6.3

4

헝가리

59

84

777

824.3

5

독일

50

200

256

27.6

6

포르투갈

388

136

243

78.7

7

베트남

1,146

439

149

-66.2

8

미국

10

195

142

-27.3

9

일본

58

38

86

127.7

10

영국

90

112

79

-29.3

자료원: KITA

 

대한 수입규모 동향


  2017 기준 중국 한국 유모차(HS Code 871500기준) 수입액은 0으로 중국에 정식 통관된 한국 제품은 없음.

    - 과거 2014 4000달러, 2013 1만 달러의 수입액이 있음.

    - 한국제품이 수입 통계에는 나와있지 않으나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로 접함.

    - 중국 쇼핑몰인 알리바바나 타오바오에서 한국 기업의 유모차 제품을 있음.

 

중국 유모차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5

2016

2017

한국

73

0

0

0

자료원: KITA 

 

  ㅇ 중국 진출 한국 유모차 브랜드 소개

    - 중국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서 다음 브랜드 제품을 찾아볼 있음.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모델 설명

가격

카펠라


모델명: 위라이트휴대용(201)

게: 6.4KG

1,399위안/

마루스


모델명: 마루스 안단테

게: 3.8kg

1,138위안/

페도라


모델명: S9WHITE

게: 10.7kg

2,500위안/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경쟁 동향

 

  ㅇ 2017 중국 유모차 5 인기 브랜드

 

중국 유모차 5 인기 브랜드

순위

브랜드

제품 이미지

회사 소개

1

하오하이즈

(好孩子)


- 회사명: 하오하이즈 어린이용품 유한회사(好孩子童用品有限公司)
- 1989 중국에서 설립한 세계 최대 아동용품 공급업체로 세계 시장의 70% 점유 중임. 자회사와 2,000 개의 소형 온라인 판매사와 연합해, 60 브랜드와 3만여 종의 상품을 대리 판매 중임. 주요 생산 제품은 유모차, 카시트, 아동의류 등이 있음
 
 

- 홈페이지: http://www.haohaizi.com

2

콤비

(Combi康贝)


- 회사명: 캉베이(상하이) 유한회사

(上海)有限公司

- 콤비는 1995 상하이에 독자 기업을 설립한 일본 캉베이 주식회사 산하의 유아용품 브랜드임.

- 홈페이지: http://www.combi.com.cn/

3

그라코

(GRACO葛莱)


- 회사명: 아프리카(상하이) 무역유한회사

阿普丽佳(上海)贸易有限公司

- 아프리카 기업은 1947 일본에서 설립된 다국적 기업으로 4,000건의 세계 특허 보유. 아프리카 기업은 유아용품의 개발 제조, 판매하는 아프리카브랜드와 유모차, 카시트, 영유아용 식기구에 주력하는 미국의 그라코 브랜드를 보유

- 홈페이지: http://www.gracobaby-china.com/

4

샤오롱하비

(哈彼)


- 회사명: 하오하이즈어린이용품유한회사

好孩子童用品有限公司

- 샤오롱하비는 하오하이즈그룹 산하 영유아용품 전문 브랜드로 1999 설립됨. 유모차와 영유아용 침대, 어린이 자전거와 전기차가 주 종목

- 홈페이지: http://www.happydino.com/

5

바오바오하오

(宝宝好)


- 회사명: 중산 바오바오하오 어린이용품 유한회사(中山宝宝好儿童用品有限公司)

- 광둥성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바오하오하오는 유아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외국 독자 기업으로 설립일자부터 유모차, 보행기, 삼륜차 아동용품을 전문 생산하고 있음.

- 홈페이지: http://www.glgoodbaby.com

자료원: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주요 유통 방식

 

  ㅇ 중국의 유모차 시장 유통채널은 온라인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음.  

    - 중국 산업정보연구망이 발표한 <2017~2022 중국 유모차 업계 시장조사연구 발전 전망 보고서> 따르면, 2016 중국 시장에서 인터넷을 통해 유모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전체의 35% 차지함.

    - 인터넷 구매 비중이 마트 대형 매장 구매 25%, 백화점 구매 21% 넘어서는 것으로 보아, 비교적 편리한 온라인 판매 채널의 영향력을 짐작할 있음.

 

관세율 인증제도

 

  관세율


중국 유모차 수입관세율(HS Code 871500 기준)

HS Code

수입세율

FTA

증치세(부가가치세)

단위

비고

최혜국

기본세율

8715000010

6%

80%

14.6%

16%

kg

유모차

8715000090

6%

80%

14.6%

16%

kg

유모차 부품

자료원: 중국관세청(中华人民共和国海关总署)

 

  인증제도

    - 유모차는 영유아용품이기 때문에 CCC 인증을 받아야 .

    - CCC 중국강제인증제도(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중국 품질인증센터(CQC)에서 관장하는 강제적 상품검사제도임.

 

전시회 정보


  2018 국제 아동용품 박람회(2018 CKE)


전시회명

2018 국제 아동용품 박람회(China Kids Expo; CKE)

품목

유모차 액세서리, 아동복류, 영아가구 가정용품, 아기용품

국가명/도시명

중국/상하이

장소

중국상하이신국제박람센터(中国上海新国际中心)

주요 참가국가

미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호주, 일본, 한국 30여 개 국가

전시회 규모

2,400 부스, 4,300 브랜드, 참관 20,000

개최일

2018 10 16~18

웹사이트

https://cn.china-kids-expo.com

 

시사점


  ㅇ 중국 육아산업(母婴产业) 전반에 걸친 마케팅 전략 필요

    - 최근 중국 육아산업의 거대 성장과 함께 육아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급속도로 규모가 거대해짐.

    -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홍보와 이벤트로 중국의 육아 가정과 20·30세대 예비 육아 가정에게 눈도장을 찍어야 .

 

  ㅇ 한류를 활용한 한국 방송 PPL 활용

    - 식지 않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예능 또한 인기를 얻은 덕분에 한국 예능 PPL 한국뿐 아니라 중국까지 영향을 끼침.

    - 실제 중국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의 한국산 유모차 판매 사이트를 살펴보면,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 이휘재와 유모차 사진을 있음.

    - 이처럼 중국이 좋아하는 한류 매체(예능, 드라마) 통한 PPL 광고의 필요성을 확인할 있음.

 

  ㅇ 장기 대여 서비스 확대

    - 유모차는 자녀가 성장하면 더는 사용하지 않아 사용 기간이 매우 짧음.

    - 중국은 하이난, 상하이 관광지 주변의 단기 유모차 대여 시장이 존재하지만 아직 장기 대여시장은 미미한 것으로 보임.

    - 한국의 대여업체 ‘MYOMEE’처럼 기간과 자녀의 나이에 맞춘 다양한 유모차 대여 서비스가 필요함.

 

  ㅇ 이제는 감성 마케팅보다는 이성적 소구로 다가갈

    - 지금 영유아(90후, 00후) 키우는 엄마세대는 80후(1980년대생) 90후(1990년대생).

    - 중국 인기 유모차 브랜드 10위권에 진입한 영국 유아용품 브랜드 조이(JOIE; ) 총기술감독은 “90후,  00후 세대의 등장과 더불어 브랜드를 중시하고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 이성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었다. 그러므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많은 믿음과 이해를 주어야 한다. 조언함.

    - 일일체험 등으로 실용과 효용, 기능적 편익으로 다가가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国产业信息), 아이리서치(艾瑞), 산셩컨설팅(), 한국무역협회(KITA), 타오바오()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 중국관세청(人民共和关总), 전구영아망(全球)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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