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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인기 건강음료 키워드 ‘과실주스’ ‘RTD Tea‘-




상품명 HS코드  

 

  ○ 과실 주스(HS 코드: 2009), 음료(HS 코드: 210120)

    - 건강음료 소매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음료는 차 음료(RTD tea)와 과실주스 시장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시장규모 동향

 

  ① 과실 주스(HS 코드: 2009)

  ○ (시장규모) 과즙 함유율이 높은 주스 중심으로 성장하는 음료 시장

    - 시장 전문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도 off-trade* 시장에서 과실 주스 판매량은 3억 6850만 리터에 도달했으며, 판매금액으로 환산하면 3억 7346만 2268 달러에 상응하는 규모임. 2016년 대비 판매량 및 판매액은 각각 12.4%, 13.9% 증가했음.

    - 최근 몇 년 이내 가장 큰 성장을 보인 건강음료는 과즙 함유율 24% 이상의 주스류로, ’17년도기준 전체 주스 시장의 87.6%를 차지하고 있음.

    - 2013년 대비 2017년에 이르러 100% 과즙 주스는 90.4%, 일반 주스 음료는 58.8%의 성장률을 보여, 향후에도 양호한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주스 소비는 2022년까지 연평균 9.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으며,이 중에서도 100% 과즙 주스는 15.1%, 주스 음료(과즙 24% 이상)는 9.2%, 과즙 원액 제품은 3.6%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2013~2017년도 과실 주스Off-trade 판매 추이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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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음료 시장(주류 포함)에서, on-trade는 식당과 커피숍 등의 요식 업소에서 판매되는 형태를, off-trade는 대형 마켓과 편의점 등을 통하여 판매되는 형태를 지칭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소비동향) 무가당 주스, 생과일주스가 인기

    - 베트남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가당이 첨가된 달콤한 음료를 즐겨 마시는 습성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맛’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맛이 혼합된 상품은 판매량이 저조함.

    - 특히, 최근에는 정제당 섭취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로 인해 무설탕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무더운 날씨에 청량감을 더하기 위해 냉동 형태의 주스를 판매하는 경우도 흔히 목격할 수 있음.

    -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인하여 주스 판매사들 또한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무설탕’, ‘항산화 같은 키워드에 주목하고, 실제 제품에 건강에 좋은 성분을 담는 데에 주력하고 있음.

 

  ○ (맛) 유로모니터 조사에 의하면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스 종류는 오렌지 주스로 나타남.

    - 2017년도 베트남 전체 주스 시장에서 오렌지맛 주스 시장 점유율이 61.2%로 1위를 점유했으며, 패션푸르트(3.4%), 그라비올라(3.2%)가 그 뒤를 이음.

 

2017년도 주스 종류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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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 오렌지나 사과, 포도, 파인애플을 재료로 하는 전통적인 주스 이외에도, 코코넛 워터나 허브 성분이 첨가된 주스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상품은 Betrimex사의 코코넛 워터인 Cocoxim TH True Herbal 브랜드의 주스 제품들임. 특히 TH사를 비롯한 허브 주스 제조사들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알로에베라, 치아시드, 석류, 자몽(pomelo) 등을 주원료로 주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음.

 

Betrimex사의 코코넛 워터 Cocoxim TH true Herbal사의 허브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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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홈페이지


    - 한편,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테이크아웃 주스 전문점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주스 전문점의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주스 제조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있다는 점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포장형 제품에 비해 신선한 과일을 취향에 따라 선택할 있다는 점이 구매 요인으로 꼽힘.

 

  ② 차 음료 (RTD Tea)

 

  ○ 베트남의 대표적 건강음료인 음료(RTD tea)시장  

    - 음료의 Off-trade 소비 규모는 2017 13 2020 리터( 9 3163 달러) 달하며,  전년 대비 소비량 소비액 각각 2.5%, 2.8% 소폭 증가했음.

     -  음료는 2016년에 일시적인 감소세를 보였는데 이는 주요 음료 제조사인 Tan Hiep Phat사와 URC Vietnam사가 연루된 식품안전성 논란 때문임. 2017년에 이르러 시장 규모는 다시 회복되었으나 이전과 같은 폭의 성장세는 관찰하기 어려움.

    -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음료 소비 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7.3%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2013~2017년도 차음료(RTD Tea) Off-trade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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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 (소비동향) 전통적인 녹차음료 소비는 하락세, 건강·뷰티에 효과적인 종류 인기

    - 베트남에서 최초로 출시된 음료 상품은 녹차 음료이며, 2006 출시된 ‘Zero Degree Green Tea(제조사: Tan Hiep Phat)’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 기술 부문에 대한 투자, 효율적인 유통구조를 통해 시장을 개척한 선두 주자임. 이후 Pepsi 일본 Suntory 제휴해 베트남에 론칭한 ‘Oolong tea+’, Tan Hiep Phat사의 ‘Dr. Thanh Herbal Tea’ 등이 추가로 출시되면서 음료 시장의 저변은 꾸준히 확대되어 왔음.

    - 전통적으로 차를 즐겨온 베트남에서, 차가 지니는 건강상의 이점은 현지인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상식임. 음료 제조사들은 자사 제품의 섭취 효과, 가령 독소 배출과 노화방지, 체중 감량을 부각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고안해왔음.

    - 이에 더하여, 최근에는 치아시드, 말차 등을 첨가하여 건강 마케팅의 극대화를 꾀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추세로, ‘Fuze Tea+ (제조사: Coca-Cola Beverages Vietnam)’ ‘TEA+ Plus(제조사: Suntory PepsiCo Vietnam)’ 대표적인 사례임. 해당 제품들은 TV 옥외 광고판, SNS, 유명인을 수단으로 적극적이고 꾸준한 마케팅을 수행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인기 제품 Fuze Tea+ TEA+ 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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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홈페이지


  ○ () 2017 음료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은 단맛이 첨가된 녹차 음료였으나 최근 판매량이 감소했고, 우롱차 음료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도 차 종류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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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과실 주스

    -  ICT Trade map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5년도 대비 2017년도 베트남 주스(HS코드 2009) 수입액은 20%이상 급격히 증가했음.

    - 특히, 태국, 중국, 브라질은 베트남의 주스 주요 수입국이며 2017년도 기준 태국산 주스는 총수입액의 35.67% 차지하며 1위에 랭킹했음.

    - 매년 수입액이 증가하고 있는 국가로는, 네덜란드, 대만, 태국, 독일등이 있으며 이스라엘, 스페인, 미국산 제품의 수입은 상대적으로 수입액이 감소하는 추세임.


주스류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2009)

(단위: US$ )

연번

국가

2015

2016

2017

2016/17

증감률

1

태국

2,284

2,702

9,273

243.2

2

브라질

3,647

3,329

3,716

11.6

3

중국

2,536

2,958

3,459

16.9

4

이스라엘

1,529

2,144

1,435

-33.1

5

대만

647

208

1,126

441.4

6

말레이시아

545

900

1,041

15.7

7

미국

958

967

879

-9.1

8

네덜란드

77

29

709

2,344.8

9

독일

136

250

698

179.2

10

스페인

760

764

635

-16.9

 

기타

3,652

5,077

3,029

-40.3

 

총계

16,771

19,328

26,000

34.5

자료원:ICT Trade map

 

  ○ 차 음료 (RTD Tea)

    - 차 음료(HS CODE: 210120)의 경우, 중국산 제품 수입액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수입액의 41.7%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임.

 (단위: US$

연번

국가

2015

2016

2017

2016/17

증감률

1

중국

3,345

2,972

4,852

63.3

2

미국

43

56

3,419

6,005.4

3

네덜란드

N/A

N/A

603

-

4

말레이시아

132

281

585

108.2

5

일본

323

864

485

-43.9

6

싱가포르

92

105

397

278.1

7

인도

177

113

391

246

8

독일

154

90

335

272.2

9

대한민국

51

222

279

25.7

10

대만

21

112

202

80.4

 

기타

337

381

263

-31

 

총계

4,675

5,196

11,811

127.3

자료원: ICT Trade map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과실 주스

    - 한국산 주스의 수입액 규모는 2016년도 24만 7000달러에서 2017년도 9만 3000달러로 62.35% 감소했음. 한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18위에 그쳤으며, 전체 시장점유율의 0.36% 규모임.  

    - 베트남에서 알려진 대표적인 주스 브랜드는 웅진사에서 만든 알로에베라, 오렌지주스, 포도주스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어린이를 겨냥해 출시된 ㈜로제트사의 디보 키즈업 홍삼음료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차 음료 (RTD Tea)

    - 차 음료의 경우, 한국산 수입액은 2017년도 기준 9위로, 전체 시장점유율의 2.4%를 차지하고 있음. 대표적인 한국산 차 음료는 보리차로, 웅진사에서 출시한 하늘보리, 블랙보리등이 대표적임.

    - 한국산 차 음료 시장점유율이 높지는 않으나, 보리차를 비롯한 한국산 차가 베트남 시장에서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을 보아, 아직 베트남 시장에 선보이지 않은 다양한 한국산 전통자들이 향후 큰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경쟁 동향

 

  ○ (외투기업 VS 현지기업) 주스 및 차음료 시장의 경우, 외투기업과 현지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하며,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기업들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주스 음료) 2017년도 기준, Suntory pepsiCo Vietnam Beverage사는 전체 시장점유의 24.7%를 차지하며 시장점유 1위를 달리고 있으며, Dona New Tower Natural Drink & Food JSC (8.1%), Vinamilk (2.5%)가 각각 그 뒤를 잇고 있음.


2017년도 과실주스 기업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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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 (차 음료) 차 음료의 경우 베트남 현지 제조사인 Tan Hiep Phat 사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특히,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 중 하나인 우롱차 브랜드 Oolong Tea+ 는 Suntory PepsiCo사에서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티 음료로, 출시 이후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해, 2013년도 2%였던 시장점유율이 2017년도에는 16.2%까지 급격히 상승했음.

 

2017년도 차 음료(RTD tea) 기업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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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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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율 


○ 주스류

자료원: 베트남 관세청 
 


○ 티 음료

                         자료원: 베트남 관세청  


□ 시사점

 

  ○ 철저한 위생 및 품질관리는 신뢰를 얻기 위한 기본 조건

    - 베트남 차 음료시장의 선두주자인 베트남 현지 제조사 Tan Hiep Phat는 ’15년도 포장된 음료에서 파리가 발견되는 사건이 터진 이후,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해 전체 차음료 시장에 큰 타격을 주었음.

    -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식품 안전에 관한 이슈는 중요한 화젯거리로,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함.

 

  ○ 커지고 있는 건강 음료 시장,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및 의식 향상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할 예정이며 상대적으로 비싼 건강음료에 지출을 아끼지 않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상태로, 한국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이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각 사 홈페이지, ICT Trade map, 베트남 관세청, KOTRA하노이 무역관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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