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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피스, 콘도 등 건설 산업 붐을 타고 디지털 도어락 도입 시작 -
- 초기 시장 선점과 프로젝트 단계 영업을 통한 패키지 공급이 유리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디지털 도어락(HS Code: 8301.40)
ㅇ 캄보디아 건설 경기 호황 지속
- 캄보디아 7% 경제성장 지속 속에 캄보디아 건설 산업은 2017년 기준, 전년도에 비해 22%성장, 68억 달러 투자를 유치 (캄보디아 국토관리도시계획건설부)
캄보디아 건설 투자금액
자료원: 캄보디아 도시계획 건설 토지 관리부
ㅇ 캄보디아 스마트홈 제품 시장 형성
- 디지털 도어락 등 스마트홈 제품은 아직 시장 테스트나 초기 마케팅이 진행되는 시장 형성 초기 단계로, 아직까지는 소수의 제품군만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보안 장비 및 서비스 업체, 컴퓨터 용품점, 가구점 등에서 디지털 도어락을 일부 판매하고 있거나 향후 판매를 계획하고 있음.
ㅇ 캄보디아 디지털 도어락 도입 시작
- 과거 일부 고급 호텔이나 한국발 투자 주거단지에 제한적으로 스마트 도어락이 설치되어 있었으나, 최근 캄보디아 오피스, 콘도, 아파트 건설 붐과 현대적 생활방식의 확산으로 수요가 조금씩 생겨나고 있으며 향후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아직까지 일반 주택 소비자용 제품보다는 호텔, 아파트, 콘도 등 상업시설 건설 프로젝트를 통해 판매되는 양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임.
프놈펜에 새로 들어서는 현대적 주거 및 상업 시설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수입통계
수입 연도별 통계(hs code 8301.40; 그 밖의 자물쇠 기준)
(단위 : 천 달러)
수출국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6월) |
태국 | 3,744 | 3,944 | 3,794 | 3,758 | 3,623 | - |
중국 | 1,403 | 1,180 | 1,252 | 1,627 | 1,427 | - |
싱가폴 | 10 | 0 | 37 | 49 | 77 | - |
한국 | 72 | 27 | 14 | 30 | 63 | 71 |
대만 | 7 | 27 | 15 | 33 | 36 | - |
일본 | 0 | 0 | 0 | 44 | 28 | - |
말레이시아 | 5 | 0 | 2 | 9 | 16 | - |
총계(기타포함) | 5,379 | 5,450 | 5,190 | 5,620 | 5,295 | - |
자료원: Trademap.org
- 전체적인 수입 규모는 큰 변동이 없으나 2013년에 2015년까지는 줄어드는 추세였다가 캄보디아 건설 경기가 살아나 이후부터 수입이 다시 증가하는 추세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도 비슷한 흐름으로, 2015년에 대폭 줄어 들었다가 2017년에는 2013년 수준을 회복하였으며 현재 3년 연속 100%대의 증가율을 기록 중.
- 2017년까지 연간 총 수입 금액이 최대 7만불 이하로서 여전히 전체 수입 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2018년 상반기 수입액이 2017년 전체 수입액을 넘어선 것으로 보아 금년도 증가율도 비슷한 수치를 기록하여 10만 달러를 넘길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음.
- 캄보디아는 비공식 국경 무역의 비중이 커서 비공식 통관까지 합산할 경우 실제 수치는 통계치를 상회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함.
디지털 도어락 [hs code 8301.40기준] 한국 수입금액 및 증감률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 경쟁동향
ㅇ 주요 브랜드 경쟁 동향
- 캄보디아는 제조업 기반이 봉제 외에는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도어락 제품은 모두 해외로부터 수입된 제품임.
- 한국 브랜드 중에서는 삼성의 고가($300-$500) 제품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고, Locpro, Epic 등이 실용적인 가격대($100-$300)의 제품을 현지 파트너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기타 제품은 온라인에서 홍보되고 있기도 함.
- 기타 해외 브랜드로는 Yale, PHGlock, Molilock, ZKBIO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주요 판매처는 보안제품 판매점, DIY가게, 문 등 건설 자재 판매점, 컴퓨터용품점 등임.
- 한편, 디지털 도어락 시장의 일부는 출입보안장비(Access Control)와 다소 겹치는 것으로 보이며 가격대도 200달러 대로 비슷하게 형성되어 있음.
주요 브랜드별 기능 및 가격
제조사(판매점) | 기능 | 소매 가격($) |
EPIC(보안제품) |
|
|
Epic touch | Pin + RFID card | 150~190 |
EF-8000L | Fingerprint+Pin+RFIDCard | 405 |
LOCPRO EPIC(보안제품) |
|
|
C70 | RFID Card + PIN | 170 |
M120NV | RFID card+Pin | 299 |
Samsung (컴퓨터) |
|
|
SHS-G517 | PIN+RFID | 285 |
SHS-P717 | PIN+RFID | 525 |
Milre (온라인) |
|
|
MI-2300 | - | 80 |
Evernet (온라인) |
|
|
IR800 | - | 120 |
ZKBIOlock (컴퓨터) |
|
|
ZKTeco(LH1000) 호텔용 | card +mechanical key | 88 |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인증
ㅇ hs code 8301.40기준 (비 민감품목, VAT 10% 별도)
- 기준 세율: 7%
- 협정세율: 0%(한-아세안 FTA 의거 2019년부터 0%)
ㅇ 규제 및 인증: 특이 사항 없음.
□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시사점
ㅇ 장기적 안목에서 시장 선점 후 지속적인 마케팅과 프로젝트 대상 영업이 중요
- ADB, Worldbank 등은 2018년 캄보디아 경제성장율을 6.9%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건설 경기도 건실한 것으로 분석되나, 아직까지디지털 도어락 시장의 절대 규모는 크지 않은 상태이므로 장기적 안목으로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
- 중국발 투자로 인한 건설은 대부분 중국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프리미엄 제품이 필요한 일부 경우에만 한국 제품을 간혹 사용하고 있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ㅇ 현지 주거 양식이나 문화에 맞는 제품 개발 등 현지화 중요
- 일반적으로 현지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주거 형태는 플랫하우스인데 여기에는 도어락 제품을 바로 적용하기가 어려우므로 현지 출입문의 형태에 맞는 제품이나 연결 부속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대규모 주택 단지(보레이) 대상 영업을 통한 모델하우스 시범 설치, 납품 등이 좋은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음.
일반적 주거 형태인 플랫하우스(좌), 유명 주거 단지 내 빌라 사진(우)
자료원: 구글 이미지, 프놈펜포스트
ㅇ 각종 보안 장비 융합, 각종 보안 서비스 및 솔루션 서비스도 향후 유망
- 사회 보안망이 허술하여 경비원을 포함한 보안 시장은 상당히 크지만 최근 지속적인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력 대신 CCTV등 보안 기계 장비 사용 등으로 전환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산업도 디지털화되고 있는 추세임.
- 현지 보안 장비 관계자에 따르면 단순 제품 제조로는 향후 중국과의 비교 우위를 확보하기 힘들므로 ‘스마트’ 도어락을 통한 기존 기기 대체나 통합, 연동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도 있음.
- 관리시스템 등 규모가 크고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며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함.
- 특히 현지에서 널리 유통되는 일반 디지털도어락 제품보다 기술적, 기능적 면에서 뛰어나고 차별화된 고가의 혁신 제품(스마트폰 연동, 홍채 또는 지문 인식 등 제품)을 보급함으로써 프리미엄 보안 시장 공략 가능.
ㅇ 관련 제품의 동반 진출이나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초기 시장 선점 가능
- 중국 자재 업체들이 특정 프로젝트에 패키지 형태로 참여하는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산 건설자재(도어, 도어락, 도어손잡이, 창호 등)나 보안제품(금고, 보안카메라 등) 분야 업체간 협력을 통해 동반 진출 및 협력 마케팅과 유통을 직접하는 방안 모색 필요
- 캄보디아 건설협회 및 현지 건설 및 부동산 관련 매거진, 건설 관련 전시회 등 이용가능한 자원과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필요
자료원: 국토관리도시계획건설부, Trademap.org,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프놈펜포스트, 구글 이미지,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및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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