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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은 지난 3년간 연평균 6% 규모로 성장 -
- 얼굴 또는 눈가만 노출하는 무슬림 여성들 사이에서 짙은 눈화장을 하는 문화가 발달 -
□ 상품명
○ 상품명: 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20)
○ 선정사유
- 대부분의 무슬림 여성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전통의상을 착용해 전신을 가리고 있으며, 부모님 또는 배우자의 동의 하에 얼굴 또는 눈가만 외부로 노출하고 있음. 이러한 이유로 무슬림 여성들 사이에서는 유일하게 노출이 가능한 얼굴 및 눈가에 짙은 색조화장을 하는 문화가 발달
- 인구증가와 함께 화장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이러한 추세와 함께 눈화장용 제품류도 연평균 3% 수준으로 성장
□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동향
○ 눈화장용 제품류는 '17년 전체 화장품 수입 금액의 11%를 차지
- '17년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은 전년대비 4% 증가한 1,800만 달러를 기록, 무게 기준 7,200톤 규모로 수입
○ 지난 '17년 카타르는 총 55개국에서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 상위 3개국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를 점유
- ‘17년 눈화장용 제품 1위 수입국은 이탈리아로 수입 금액은 372억 달러를 기록, 해당 제품 수입 시장의 21%를 점유
- 2위 수입국인 프랑스에서는 251억 달러 규모로 수입, 전체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시장의 14%를 차지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동향
(단위: 톤, 천 달러)
연번 | 국가 | 2015년 | 2016 | 2017 | ||||||
무게 | 금액 | 점유율 | 무게 | 금액 | 점유율 | 무게 | 금액 | 점유율 | ||
1 | 이탈리아 | 25 | 2,040 | 13% | 56 | 3,003 | 17% | 50 | 3,724 | 21% |
2 | 프랑스 | 38 | 3,668 | 23% | 40 | 3,206 | 19% | 29 | 2,511 | 14% |
3 | 독일 | 37 | 2,798 | 17% | 48 | 3,106 | 18% | 75 | 2,487 | 14% |
4 | 미국 | 24 | 2,001 | 12% | 22 | 2,197 | 13% | 33 | 2,329 | 13% |
5 | 중국 | 25 | 849 | 5% | 34 | 1,421 | 8% | 58 | 1,527 | 9% |
6 | 캐나다 | 6 | 1,099 | 7% | 6 | 898 | 5% | 11 | 934 | 5% |
7 | 한국 | 4 | 229 | 1% | 5 | 526 | 3% | 13 | 674 | 4% |
8 | 영국 | 9 | 357 | 2% | 6 | 250 | 1% | 19 | 654 | 4% |
9 | 일본 | 8 | 906 | 6% | 5 | 681 | 4% | 5 | 489 | 3% |
10 | 인도 | 3 | 26 | 0% | 4 | 52 | 0% | 181 | 468 | 3% |
기타 | 70 | 2,271 | 14% | 66 | 1,900 | 11% | 233 | 2,141 | 12% | |
합계 | 247 | 16,245 | 100% | 292 | 17,241 | 100% | 707 | 17,938 | 100% |
주: HS Code 33042000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경쟁동향
눈화장용 제품류 가격 동향
상표(상품명) | 사진 | 가격 |
Max Factor (Masterpiece Nude Palette) | | 98 QAR (26 USD) |
Maybelline New York (The Rock Nudes) | | 98 QAR (26 USD) |
Maybelline New York (Lasting Drama Gel Eyeliner) | | 43 QAR (11 USD) |
Rimmel London (Scandal Eyes Gel Eyeliner) | | 45 QAR (12 USD) |
Holika Holika (Transformer Maskara) | | 89 QAR (24 USD) |
Mikiyajy (Extreme False Lash Maskara) | | 85 QAR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촬영
□ 화장품 시장 규모
○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 시장은 색초 및 기초 화장품 수입의 증가와 함께 지난 3년간 연평균 6% 규모로 성장
- '17년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 금액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1억 6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무게 기준 7,208톤의 화장품을 수입
화장품 (HS Code 3304) 수입 동향
(단위: 톤, 천 달러)
2015 | 2016 | 2017 | |||
무게 | 금액 | 무게 | 금액 | 무게 | 금액 |
6,012 | 133,292 | 6,430 | 137,790 | 7,208 | 159,700 |
주: HS Code 3304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17년 기준, 카타르로 수입되는 화장품의 75%가 상위 10개국에서 수입
- 상위 10개국 중 미국 및 유럽산 제품은 수입 금액을 기준으로 할 때 전체 수입시장의 약 50%를 점유
- 그러나, 무게를 기준으로 할 경우, 상위 10개국에 포함된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3개국의 제품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유
화장품(HS Code 3340) 국별 수입 동향
2016년 | 2017년 | ||||||||
순위 | 국가 | 무게 (톤) | 금액 (천 달러) | 점유율 (%) | 순위 | 국가 | 무게 (톤) | 금액 (천 달러) | 점유율 (%) |
1 | 프랑스 | 534 | 24,171 | 18 | 1 | 프랑스 | 497 | 24,694 | 15 |
2 | 미국 | 407 | 20,124 | 15 | 2 | 미국 | 570 | 20,901 | 13 |
3 | 이탈리아 | 347 | 13,094 | 10 | 3 | 쿠웨이트 | 106 | 17,060 | 11 |
4 | 독일 | 586 | 11,957 | 9 | 4 | 이탈리아 | 306 | 14,715 | 9 |
5 | UAE | 845 | 8,295 | 6 | 5 | 독일 | 582 | 10,165 | 6 |
6 | 인도 | 653 | 8,173 | 6 | 6 | 인도 | 1,004 | 9,036 | 6 |
7 | 중국 | 418 | 7,050 | 5 | 7 | 중국 | 447 | 6,194 | 4 |
8 | 영국 | 181 | 4,739 | 3 | 8 | 영국 | 249 | 6,089 | 4 |
9 | 스페인 | 277 | 3,977 | 3 | 9 | UAE | 623 | 5,736 | 4 |
10 | 태국 | 265 | 3,970 | 3 | 10 | 말레이시아 | 1,105 | 5,404 | 3 |
16 | 한국 | 32 | 3,715 | 3 | 17 | 한국 | 55 | 2,432 | 2 |
기타 | 2,668 | 28,526 | 21 | 기타 | 886 | 37,273 | 23 | ||
합계 | 7,208 | 137,791 | 100 | 합계 | 6,430 | 159,700 | 100 |
주: HS Code 3304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카타르는 HS Code 8단위 기준으로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5%의 관세율이 적용
- HS Code 3304호에 해당하는 8단위 기준 화장품 제품군에도 5%의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음.
○ 카타르 표준청(QGOSM)은 아이브로우 및 속눈썹용 염료 제품에 대해 수입 통관 시 기본 수입통관 서류*와 함께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수입자의 공식 레터헤드지에 인쇄된 'Declaration of Conformity' 및 ISO 17025 인증 기관으로부터 아이부로우 및 속눈썹용 염료 제품이 PPD(Paraphenylenediamine)을 함유하고 있지 않음을 확인 받은 시험 결과지
* 기본 수입통관 서류: 상업송장(C/I), 원산지증명서(C/O), 패킹리스트(P/L), 선하증권(B/L)
○ 수입 및 판매될 화장품들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카타르 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MoPH)의 사전 승인이 필요
- 현지 수입 에이전트는 제품 검사 신청서(에이전트명, 제조업체명, 제품명, 원산지, 사용처, 제조년월일, 유통기한, 제품 성분 등), 등록을 희망하는 화장품 제품별 샘플, 제품 포장샘플 및 디자인 파일, 에이전트의 사업자 등록증(CR)이 필요
□ 시사점
○ 유럽 및 미국산 유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
- 대부분의 카타르 현지인 소비자들은 소득수준이 높아 유럽 및 미국산 고급 브랜드 화장품을 선호하고 있음.
- 이 외 국가의 중저가 화장품은 아직까지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지 않으며, 주로 브랜드 매장으로 단독으로 진출하고 있음. 한국산 화장품의 경우, 홀리카홀리카가 최초로 카타르 중대형 마트 및 쇼핑몰에 매대 및 단독 매장 형식으로 진출한 바 있음.
-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을 취급하는 바이어 A사에 따르면, 카타르 소비자들은 색조 화장품의 경우, 널리 알려진 미국 및 유럽산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편임에 따라, 한국산 색조 화장품이 수입된다면, 전반적인 화장품 제품을 아우르는 단일 브랜드 매장으로 진출해야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
○ 작은 시장규모로 인해 단가뿐만 아니라 최소 주문수량에 있어서도 다소 예민한 편
- 카타르는 인구 270만 명이 거주하는 우리나라 경기도 크기의 작은 국가로, 눈화장용 제품류의 주요 소비자인 여성인구는 인구의 25%만을 차지하고 있음. 더불어, 여성 인구 중에는 단순 노무직 저임금 노동자도 다수 포함돼 있어, 실제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층이 한정된 편임.
- 이에 따라,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을 검토할 때, 단가 뿐만 아니라 최소주문수량에 있어서도 다소 까다롭게 반응하고 있어 카타르 진출을 희망할 경우,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뷰티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한 바이어 발굴
- 대부분의 바이어는 제품을 직접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면 면담을 선호
- 카타르에서 개최되는 도하 뷰티쇼(Doha Beauty Show) 및 인근국인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뷰티월드(Beauty World)등 뷰티 관련 전시회를 통해 카타르 및 중동 지역 에이전트를 만나볼 수 있음.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ILOVEQATAR,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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