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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은 지난 3년간 연평균 6% 규모로 성장 -
- 얼굴 또는 눈가만 노출하는 무슬림 여성들 사이에서 짙은 눈화장을 하는 문화가 발달 -




□ 상품명 
 
 ○ 상품명: 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20)


 ○ 선정사유
    - 대부분의 무슬림 여성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전통의상을 착용해 전신을 가리고 있으며, 부모님 또는 배우자의 동의 하에 얼굴 또는 눈가만 외부로 노출하고 있음. 이러한 이유로 무슬림 여성들 사이에서는 유일하게 노출이 가능한 얼굴 및 눈가에 짙은 색조화장을 하는 문화가 발달
    - 인구증가와 함께 화장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이러한 추세와 함께 눈화장용 제품류도 연평균 3% 수준으로 성장

   
□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동향 
    

  ○ 눈화장용 제품류는 '17 전체 화장품 수입 금액의 11% 차지
    -  '17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은 전년대비 4% 증가한  1,800 달러를 기록, 무게 기준 7,200  규모로 수입

  ○ 지난 '17 카타르는 55개국에서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 상위 3개국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 점유 
    - ‘17 눈화장용 제품 1 수입국은 이탈리아로 수입 금액은 372 달러를 기록, 해당 제품 수입 시장의 21% 점유
    - 2 수입국인 프랑스에서는  251 달러 규모로 수입, 전체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시장의  14% 차지 

 

 눈화장용  제품류 수입 동향
(단위: 톤, 천 달러)

연번

국가

2015

2016

2017

무게

금액

점유율

무게

금액

점유율

무게

금액

점유율

1

이탈리아

25

 2,040

13%

56

3,003

17%

50

3,724

21%

2

프랑스

 38

 3,668

23%

40

3,206

19%

29

2,511

14%

3

독일

  37

 2,798

17%

48

 3,106

18%

75

2,487

14%

4

미국

 24

  2,001

12%

22

2,197

13%

33

2,329

13%

5

중국

25

849

5%

 34

1,421

8%

58

1,527

9%

6

캐나다

  6

1,099

7%

6

898

5%

11

934

5%

7

한국

 4

 229

1%

5

 526

3%

13

674

4%

8

영국

 9

  357

2%

6

 250

1%

19

654

4%

9

일본

8

906

6%

5

 681

4%

5

489

3%

10

인도

3

 26

0%

 4

52

0%

181

468

3%

기타

70

2,271

14%

66

 1,900

11%

233

2,141

12%

합계

 247

 16,245

100%

292

 17,241

100%

707

17,938

100%

: HS Code 33042000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경쟁동향 


눈화장용 제품류 가격 동향


상표(상품명)

사진

가격

Max Factor

(Masterpiece Nude Palette)


98 QAR

(26 USD)

Maybelline New York

(The Rock Nudes)


98 QAR

(26 USD)

Maybelline New York

(Lasting Drama Gel Eyeliner)


43 QAR

(11 USD)

Rimmel London

(Scandal Eyes Gel Eyeliner)


45 QAR

(12 USD)


Holika Holika

(Transformer Maskara)


89 QAR

(24 USD)

Mikiyajy 

(Extreme False Lash Maskara)


85 QAR
(23 USD)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촬영



□ 화장품 시장 규모


  ○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 시장은 색초 및 기초 화장품 수입의 증가와 함께 지난 3년간 연평균 6% 규모로 성장 
    - '17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 금액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1 6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무게 기준 7,208톤의 화장품을 수입


화장품 (HS Code 3304)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2015

2016

2017

무게

금액

무게

금액

무게

금액

6,012

133,292

6,430

137,790

7,208

159,700

: HS Code 3304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17년 기준, 카타르로 수입되는 화장품의 75%가 상위 10개국에서 수입  
    - 상위 10개국 중 미국 및 유럽산 제품은 수입 금액을 기준으로 할 때 전체 수입시장의 약 50%를 점유
    - 그러나, 무게를 기준으로 할 경우, 상위 10개국에 포함된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3개국의 제품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유


화장품(HS Code 3340) 국별 수입 동향 


2016년

2017년

순위

국가

무게

(톤)

금액

(천 달러)

점유율

(%)

순위

국가

무게

(톤)

금액

(천 달러)

점유율

(%)

1

프랑스

534

24,171

18

1

프랑스

497

24,694

15

2

미국

407

20,124

15

2

미국

570

20,901

13

3

이탈리아

347

13,094

10

3

쿠웨이트

106

17,060

11

4

독일

586

11,957

9

4

이탈리아

306

14,715

9

5

UAE

845

8,295

6

5

독일

582

10,165

6

6

인도

653

8,173

6

6

인도

1,004

9,036

6

7

중국

418

7,050

5

7

중국

447

6,194

4

8

영국

181

4,739

3

8

영국

249

6,089

4

9

스페인

277

3,977

3

9

UAE

623

5,736

4

10

태국

265

3,970

3

10

말레이시아

1,105

5,404

3

16

한국

32

3,715

3

17

한국

55

2,432

2

기타

2,668

28,526

21

기타

886

37,273

23

합계

7,208

137,791

100

합계

6,430

159,700

100

: HS Code 3304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카타르는 HS Code 8단위 기준으로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5%의 관세율이 적용 
    - HS Code 3304호에 해당하는 8단위 기준 화장품 제품군에도 5%의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음.

  

  ○ 카타르 표준청(QGOSM)은 아이브로우 및 속눈썹용 염료 제품에 대해 수입 통관 시 기본 수입통관 서류*와 함께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수입자의 공식 레터헤드지에 인쇄된 'Declaration of Conformity' 및 ISO 17025 인증 기관으로부터 아이부로우 및 속눈썹용 염료 제품이 PPD(Paraphenylenediamine)을 함유하고 있지 않음을 확인 받은 시험 결과지
     * 기본 수입통관 서류: 상업송장(C/I), 원산지증명서(C/O), 패킹리스트(P/L), 선하증권(B/L)


  ○ 수입 및 판매될 화장품들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카타르 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MoPH)의 사전 승인이 필요
    - 현지 수입 에이전트는 제품 검사 신청서(에이전트명, 제조업체명, 제품명, 원산지, 사용처, 제조년월일, 유통기한, 제품 성분 등), 등록을 희망하는 화장품 제품별 샘플, 제품 포장샘플 및 디자인 파일, 에이전트의 사업자 등록증(CR)이 필요


 □  시사점


 
  ○ 유럽 및 미국산 유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
    - 대부분의 카타르 현지인 소비자들은 소득수준이 높아 유럽 및 미국산 고급 브랜드 화장품을 선호하고 있음.
    - 이 외 국가의 중저가 화장품은 아직까지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지 않으며, 주로 브랜드 매장으로 단독으로 진출하고 있음. 한국산 화장품의 경우, 홀리카홀리카가 최초로 카타르 중대형 마트 및 쇼핑몰에 매대 및 단독 매장 형식으로 진출한 바 있음. 
    -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을 취급하는 바이어 A사에 따르면, 카타르 소비자들은 색조 화장품의 경우, 널리 알려진 미국 및 유럽산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편임에 따라, 한국산 색조 화장품이 수입된다면, 전반적인 화장품 제품을 아우르는 단일 브랜드 매장으로 진출해야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

 

   작은 시장규모로 인해 단가뿐만 아니라 최소 주문수량에 있어서도 다소 예민한 편 
    - 카타르는 인구 270만 명이 거주하는 우리나라 경기도 크기의 작은 국가로, 눈화장용 제품류의 주요 소비자인 여성인구는 인구의 25%만을 차지하고 있음. 더불어, 여성 인구 중에는 단순 노무직 저임금 노동자도 다수 포함돼 있어, 실제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층이 한정된 편임.
    - 이에 따라,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을 검토할 때, 단가 뿐만 아니라 최소주문수량에 있어서도 다소 까다롭게 반응하고 있어 카타르 진출을 희망할 경우,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뷰티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한 바이어 발굴
    - 대부분의 바이어는 제품을 직접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면 면담을 선호
    - 카타르에서 개최되는 도하 뷰티쇼(Doha Beauty Show) 및 인근국인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뷰티월드(Beauty World)등 뷰티 관련 전시회를 통해 카타르 및 중동 지역 에이전트를 만나볼 수 있음.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ILOVEQATAR,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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