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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기세척기는 보급률 낮아 성장 가능성이 높음 -
- 청장년층 소비자를 집중공략, 가성비 좋은 제품 개발해야 -
ㅇ 식기세척기 HS Code: 84221100
□ 선정 사유
○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규모는 소비수준의 향상과 함께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이미 보편화된 냉장고, 오븐 등의 주방제품에 비해 보급률이 낮아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음.
□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
○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 기존 주방제품의 구조 변화로 인해 식기세척기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중국 식기세척기 판매액 규모는 44억 위안이며, 전년 대비 129.2% 상승했음.
- 판매량은 95만 9000대로 전년 대비 144% 상승함.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식기세척기의 보급률은 매우 낮음.
- 소비자의 인식 변화로 식기세척기의 가정 보급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100가구 당 식기세척기 0.285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2017년 0.525대로 상승했음.
식기세척기 100가구 당 보유량 변화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기존 전통 주방가전제품은 시장점유율이 주요 브랜드에 편향되는 경향을 보이나, 식기세척기는 비교적 고르게 퍼져 있음.
- 2017년 식기세척기 브랜드 수는 58개로 증가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점유율 TOP 3 브랜드의 점유율이 2년 연속 하락했음.
- 더 많은 기업이 식기세척기 산업에 진출함에 따라 경쟁이 과열될 것으로 보임.
중국 식기세척기 TOP 3 브랜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개(브랜드수)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2017년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액 점유율은 베이징 및 연해 성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식기세척기 제품의 주력 소비 지역임.
성별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액 점유율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서북, 서남지역의 성장률이 비교적 빠르나, 앞으로성장이 지속될지 혹은 검증기간이 필요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임.
2017년 중국 성(省)별 식기세척기 전년 대비 성장률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구매력이 높은 1선 도시 일수록 식기세척기의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1선 도시의 점유율이 67.7%로 가장 높았고, 전년 대비 성장률 또한 84.7%로 가장 높았음.
- 2선 도시의 판매액 점유율은 20.1%로 전년 대비 78.5% 성장함.
- 3선도시의 판매액 점유율은 8.5%로 전년 대비74.1% 성장함.
- 농촌 지역의 시장점유율은 3.7%으로 가장 낮았으며, 전년 대비 40.5% 증가함.
시장 등급별 점유율 및 전년 대비 성장률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소비자들이 식기세척기를 고급제품으로 인식함에 따라 많은 업체가 점차 저가형 식기세척기를 출시하고 있음,
- 2,000위안 이하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전체 시장에서 1.5%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판매량이 전년 대비 5700% 증가함.
- 6,000~7,000위안 가격대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20.3%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123% 증가함.
- 4,000~5,000위안 가격대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19.3%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59% 증가함.
- 10,000위안 이상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4.6%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232% 증가함.
2017년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가격대별 판매량 점유율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5개국 수입동향
중국의 식기세척기(HS Code 842211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증감률('17/'16) |
- | 총액 | 67,571 | 63,243 | 151,007 | 138.8 |
1 | 독일 | 35,008 | 23,505 | 77,205 | 228.5 |
2 | 스페인 | 27,895 | 31,625 | 64,621 | 104.3 |
3 | 터키 | 341 | 1,996 | 3,038 | 52.2 |
4 | 이탈리아 | 1,179 | 1,254 | 1,531 | 22.1 |
5 | 폴란드 | 1,436 | 669 | 971 | 45.2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의 식기세척기(HS Code 842211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천 달러) | 59 | 31 | 39 | 27 | 25 | 511 |
증감률(%) | -24.2 | -47.2 | 27.1 | -31.4 | -5.8 | 1,901.3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독일 SIEMENS의 오프라인 식기세척기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으나, 중국 국산 브랜드의 성장세가 뚜렷함.
- 중국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시장 판매액 점유율과 판매량 점유율 TOP5 브랜드는 일치하며, SIEMENS(西门子), 팡타이(方太), 메이디(美的), 라오반(老板), 하이얼(海尔) 순임.
- 위 브랜드들의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 판매액 점유율은 99.15%이며, 판매량 점유율 또한 99.01%에 달함.
- 2017년 중국 국산 브랜드의 성장세에 따라 독일 SIEMENS의 판매량은 하락함.
- 평균가격은 SIEMENS와 팡타이는 상승했으며, 메이디, 라오반, 하이얼은 10%정도 하락함.
- 오프라인 시장 판매액 TOP20 제품 중, SIEMENS 제품이 11개, 팡타이 4개, 메이디 3개, 라오반이 2개를 각각 차지함.
중국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시장 TOP5 브랜드 시장 점유율
순위 | 브랜드 | 시장 점유율 | 성장률 | 평균 가격(위안) | 증감률 |
1 |
SIEMENS | 41.85% | -14.24% | 5,381 | 3.13% |
2 |
팡타이 | 39.01% | 4.52% | 7,725 | 4.64% |
3 |
메이디 | 9.08% | 4.57% | 3,159 | -13.79% |
4 |
라오반 | 7.75% | 4.46% | 7,356 | -17.03% |
5 |
하이얼 | 1.46% | 0.10% | 2,940 | -10.09% |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중국 식기세척기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 브랜드 | 기업명 | 대표제품 |
1 | SIEMENS 가전 (西门子家电) | BOSCH 가정용 전자기기(중국)유한공사 (博西家用电器(中国)有限公司) |
SC73M810TI 4499 위안 |
2 | Haier (海尔) | 하이얼전자기기그룹유한공사 (海尔电器集团有限公司) |
HTAW50STGB 2899 위안 |
3 | Midea (美的) | 메이더그룹주식유한공사 (美的集团股份有限公司) |
美的X1 3999 위안 |
4 | Panasonic (松下) | Panasonic(중국)유한공사 (松下电器(中国)有限公司) |
NP-TR1HECN 4280 위안 |
5 | BOSCH (博世家电) | BOSCH 가전(중국)유한공사 (博西家电(中国)有限公司) |
SKS51E01TI 5800 위안 |
6 | Whirlpool (惠而浦) | Whirlpool(중국)주식유한공사 (惠而浦(中国)股份有限公司) |
AKZ73GT 9260 위안 |
7 | BEKO (倍科) | BEKO전자기기유한공사 (倍科电器有限公司) |
DFN05210W 4999 위안 |
8 | Electrolux (伊莱克斯) | Electrolux (중국)전자기기유한공사 (伊莱克斯(中国)电器有限公司) |
ESI5201LOX 6880 위안 |
9 | Miele (美诺) | Miele 전자기기유한공사 (美诺电器有限公司) |
G6620 C SC 13990 위안 |
10 | Casarte (卡萨帝) | 하이얼그룹공사 海尔集团公司 |
WQP60DS 29999 위안 |
자료원: 징둥닷컴(京东)
□ 관세율
○ 식기세척기(가정용) HS CODE: 84221100
-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6%
□ 수입 인증
○ 식기세척기 품목은 CCC 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음.
□ 시사점
○ 청장년 소비자를 집중 공략해 제품을 연구개발 해야 함.
- 식기세척기의 최대 시장은 80后(1980년 이후 출생자), 90后(1990년 이후 출생자) 소비군이며, 이 소비군은 제품의 디자인,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음.
- 기업은 디자인, 품질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청장년층 고객을 유치해야 함.
○ 설치 및 이용의 간편함을 추구해야 함.
- 아직 주택 시공을 하지 않은 소비자는 싱크대식 식기세척기를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며, 이미 주택 시공을 완료한 소비자는 탁상식 식기세척기가 적절함.
-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주어야 함.
○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해야 함.
- 대부분의 중국 청장년층 소비자는 가계 부담으로 인해, 가성비 높은 제품을 주로 찾고 있음.
- 현재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은 활력을 띄고 있으나, 높은 가격이 고객 유치의 걸림돌이 되고 있음.
- 관련 기업은 가성비 높은 제품을 출시해, 경쟁기업보다 시장을 빠르게 점유해야 함.
○ 수닝이고우(苏宁易购) 주방욕실설비회사 총재 왕동(王冬)에 따르면, 향후 수닝은 식기세척기 판매채널을 3~6급 시장까지 넓힐 예정임.
- 식기세척기 전문 지점을 기존 300개에서 500개까지 증설할 예정임.
- 수닝은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여 식기세척기의 발전을 이끌 것임.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징둥닷컴(京东)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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