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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후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에 따라 수요 증가 -

- 현지 재고가 없어, 해외 직구를 통한 제품 구매 성황 -

 

 

□ 로봇 청소기 수요 증가 원인

 

  ○ 청소해도 끝없이 나오는 모래먼지, 실내공기와의 싸움

    - 쿠웨이트는 북쪽으로부터 이라크 사막지역에서, 서쪽, 남쪽으로부터 사우디 아라비아 사막지역에서 불어온 모래바람이 빠져나가는 통로에 위치하여 연중으로 모래먼지가 극성

 

바람이 부는 방향

자료원 : Kuwait Journal of Science & Engineering (2012.12)

 

    - 공식적으로 연 평균 21일 모래폭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나, 이는 황사가 심한 날까지는 집계가 되지 않은 통계이며 최근에는 온난화로 인한 사막화 현상으로 황사 발생 빈도가 증가함

 

쿠웨이트 월별 황사 발생 일수

자료원 : Kuwait Journal of Science & Engineering (2012.12)

 

    - 아주 가는 모래 입자로 구성된 먼지는 실내로 쉽게 침투함. 황사가 발생한 날에는, 온 집안 내 바닥 및 이음새, 창문에 모래먼지가 쌓여 있고 집안 공기 오염도도 증가함

    - 현지에서는 집안에 카펫을 깔아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진공청소기를 사용해도 카펫의 먼지를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어 외부 카펫 청소 업체에 맡기거나 가사 도우미가 매일 청소함

 

  ○ 입주 가사도우미를 로봇 청소기와 같은 스마트 가전제품으로 대체하는 추세

    - 기존 로봇 청소기 수요는 주로 입주 가사 도우미를 고용하지 않는 외국인 가정에서 발생하였음

    - 그러나 쿠웨이트의 가족 형태가 점차 소규모화되고, 1인 가구가 늘어나며 이들의 거주 공간은 대저택에서 중소형 아파트로 변화하며 입주 가사 도우미의 필요성이 낮아짐

    - 현지 청년층은 입주 가사도우미에 대한 의존도와 신뢰도가 매우 낮은 편이고, 맞벌이를 하는 신혼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입주 가사도우미 고용보다는 인건비가 절감되고 자동으로 청소하는 장점을 갖춘 로봇 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함

 

 

□ 로봇청소기 시장 동향 및 경쟁 동향

 

  ○ 로봇 청소기를 포함한 스마트 가전제품의 GCC지역 시장은 현재 성장 초기 단계로, 2022년까지 매년 28.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TechSci Research(2017)


 

  ○ 바이어에 따르면 기존 로봇청소기는 카펫 청소가 어려울 정도로 흡입력이 떨어지고, 장애물 충돌, 소음 발생 같은 단점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함

 

  ○ 소음 발생, 흡입력 저하, 장애물 충돌과 같은 단점은 보완하고, 미세먼지 흡수 및 HEPA 필터 설치와 같은 부가기능이 추가된 제품 인기 높아

    - 최근에 출시되는 로봇청소기는 인공지능을 탑재하여 자동으로 배터리를 충전, 카메라가 설치되어 자동으로 집안 구조를 매핑(Mapping)하여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고 꼼꼼하게 청소하는 기능을 갖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 카펫 청소가 가능하고, 모래먼지 같은 미세먼지 흡착이 가능하도록 흡입력 또한 향상됨. 대부분의 진공 청소기가 흡입 먼지를 다시 내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에 쓰이는 HEPA필터를 포함한 로봇청소기도 등장함

    - 특히 쿠웨이트 가정은 대리석 바닥에 카펫을 깔아 생활하므로 바닥 유형에 따라 진공 방식의 청소기와 물걸레 방식(스팀)이 동시에 가능한 로봇 청소기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

 

  ○ 사물 인터넷(IoT)기반 스마트 홈(Smart Home)과 어플리케이션으로 연동되는 제품 선호

    - 모바일 기기 및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친숙한 쿠웨이트 인들은 iOS/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이나 구글의 Assistant device를 이용하여 원격 조정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함

 

  ○ 유리창 청소와 같이 청소 유형별 특화된 제품 등장

    - 창가에 모래먼지가 자주 끼는 현지 기후 특성상 창문 청소에 특화된 로봇 청소기도 시중에 출시됨


태양광 패널에 낀 먼지를 제거하는 인부



출처 : BBC

 

    - 해당 제품은 직관적인 사용방법과, 유리창 표면 스크래치 방지, 제품 청소 용이성을 강조하여 인기를 얻고 있음

    -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유리창 크기를 감지해 청소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경로와 속도를 계산하여 자동으로 유리창을 청소함

 

유리창 청소에 특화된 로봇 청소기 사진

출처 : Xcite.com

 

  ○ 미국산 및 중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 60% 차지

    - 전자제품을 유통하는 업체 Eureka Trading의 구매 담당자 Mr. Charbel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은 irobot, Eufy, Aircraft, Neato, Hoover와 같은 브랜드 미국산 제품을 선호함

    - 주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미국산 및 중국산 제품이며, 이들의 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임

 

  ○ 인기제품

연번

제품명 및 사진

브랜드(국가)

특징


1




Roomba 690


iRobot (미국)

가격 : 105KD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설치된Google Assistant 기기 작동이 가능하며, 미세먼지부터 입자가 큰 먼지까지 모두 청소 가능함.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먼지가 많이 쌓이는 곳을 감지하여 집중적으로 청소하는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카펫 및 바닥 청소 동시에 가능함


2


V5s Pro Robotic Vacuum Cleaner


ILife(미국)

가격 : 66KD

 

머리카락과 애완동물 털 청소에 특화된 모델로, 제품 높이가 낮아 침대나 소파 밑을 자유자재로 청소가 가능함. 인공지능을 탑재하여 자가충전 및 장애물을 감지 할 수 있음


3




BoostIQ RoboVac 11S


Eufy(미국)

가격 : 88KD


업체 특허 기술인 BoostIQ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흡입력을 높였으며, 바닥부터 두께감이 있는 카펫까지 모두 청소가 가능한 것이 장점임. 높이가 다른 바닥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청소가 가능하고, 3중 필터가 내재되어 있어 사용이후에도 먼지 발생이 적음 


4




Roborock S50


Xiaomi(중국)


152KD


어플리케이션으로 청소구획 구분 및 청소가 완료된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함. 인공지능을 탑재하여 집안구조를 매핑하고 장애물을 탐지함. 물걸레질 기능이 포함되어 쓸기, 닦기가 모두 가능함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 관련 인증/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에 구분없이 모터를 포함한 로봇 청소기의 경우, 5%의 관세가 부과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쿠웨이트에 수입, 유통되는 전자기기는 국가인증인 KUCAS 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해당 인증을 보유하지 않으면 통관이 불가함

    - 로봇 진공청소기는 전기를 이용한 모터를 사용하므로 KUCAS인증 대상으로 분류되며, GCC 규격인 G-Mark를 보유한 제품은 KUCAS 인증에서 면제되므로, 로봇 청소기를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 업체는 관련 인증에 관한 사전 조사가 요구됨

 

□ 시사점

 

  ○ 로봇 청소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시장규모 또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한국업체의 발 빠른 시장 진입 요구

    - 스마트 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로봇 청소기와 같이 사물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자제품 수요 증가함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제품을 들여오는 대로 매번 매진 사태가 발생할 정도로 인기가 높음. 이러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아직 현지 시장에 정식으로 진출한 업체의 수가 많지 않아 대부분은 미국, 중국 등으로부터 해외 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실정임. 해외 직구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제품 고장 시 사후관리가 용이하지 않은 문제로 인하여 아직도 많은 소비자 들이 직구를 통한 제품 구매를 망설이고 있음

  - 한국 제조업체가 파트너를 통해 현지에 진출해 판매부터 사후처리까지 진행 한다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 전자제품의 높은 인지도를 이용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소비자층을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

    - 구매력이 높은 쿠웨이트 자국민 소비자는 가격보다도 브랜드와 성능을 중시하여 진공 청소기와 물걸레 기능이 함께 포함한 최신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이와 반대로 인구의 60% 가량을 차지하는 외국인 소비자들은 브랜드 보다도 가격경쟁력이 높은 제품 구매를 선호함

    - 최근 한국 전자제품 업체의 생산공장이 해외로 옮겨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전자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임. 특히 한국산(Made In Korea)을 제품 마케팅에 사용할 정도로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함

    - 이러한 인지도를 이용하여 구매력이 높은 자국민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여 최신 기술(인공지능, 다중 필터 부착으로 미세먼지 흡수, 어플리케이션 호환 가능)이 탑재된 고급형 모델을,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외국인 소비자들에게는 강한 흡입력과 같은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마케팅 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 Dust Fallout in northern Kuwait(Kuwait Journal of Science & Engineering), 2017 Technology, Media and Telecommunications Predictions, Blink.com, Xcite.com, BBC, EuroMonitor, 바이어 인터뷰. 끝.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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