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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꾸준한 경제 성장을 토대로 뷰티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증가
- FTA 활용, K-Beauty의 니카라과 뷰티 시장 선점 방안 모색
□ 니카라과 화장품 산업 동향
ㅇ 견고한 경제성장에 힘입은 중상층 증가로, 기호 제품인 미용 뷰티시장이 성장 중
- 최근 누적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상류층 및 신흥 중상층 중심의 미용·뷰티 제품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 한국산 중저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17년 니카라과 경제성장률은 4.9%로 중남미 평균 성장률 약 2배에 달하며,’10-‘17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 5.2%로 안정적인 성장세 유지함. 기존 미국·유럽산 제품에 대한 높은 의존도에서 벗어나 중남미 전체적으로 K-뷰티붐에 주목하여 수입시장 다변화중임
ㅇ 니카라과 화장품 시장 규모 및 트렌드
- 니카라과 화장품·개인위생(personal hygiene) 관련 용품 시장은 ‘17년 기준 약 US$ 51백만 달러 규모로 중미 내 약 14% 차지함
- 최근, Vogue 가 새로운 색조화장품 라인을 런칭하면서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수도인 Managua를 중심으로 슈퍼마켓, 전문 화장푸숍, 에스테틱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공략 중
중미, 니카라과 화장품 시장 규모
자료원: Banco Central de Nicaragua
□ 최근 시장 동향
ㅇ 전통적으로 미국·유럽산 브랜드가 장악한 시장이나, 마스크팩 등 최근 한국산 중저가 브랜드 런칭으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추세임
- 문화적으로 색조·메이크업류에 수요가 집중되고 제품 다양성이 높은 시장이나, 최근 기초화장품 등 스킨케어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아시아산의 품질·기능적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고 K-뷰티 한류붐을 통한 인지도 제고 가능
□ 니카라콰 인기 화장품
제품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용량 | 인기비결 |
| (고가/명품라인) ·브랜드: Chanel ·품명: Rouge Coco Style | US$40/0.07oz | 립스틱 및 립글로즈 2가지 기능을 탑재하여 간편하며 사용자로부터 장시간 촉촉함 유지가 가능하다는 호평을 받음 |
| (중가) ·브랜드: Maybelline ·품명: Colossal Volume Express Mascara | US$10/0.2ml | 부담스럽지 않은 적정한 가격 및 제품의 빠른 건조가 장점 |
| (저가) ·브랜드: NYX ·품명: Cosmetics: Matte Lipstick Bloody Mary
·브랜드: Millani ·품명: Rosa Romantica Baked Blush | (NYX)US$6/0.16oz (Millani)US$8/0.12oz | (NYX) 현지에서 NYX 브랜드의 Matte 라인 립스틱이 유행 중으로 현지인들이 좋아할 만한 색감이 인기 비결 |
ㅇ 니카라과 내 K-Beauty
제품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용량 | 인기비결 |
| Vanedo/Vanedo | 마스크팩 1개: US2 | 현지에 도입이 안된 신제품으로, 기본에 충실한 품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종합
□ 유망 국가별 수입 및 수출동향 및 관세율
ㅇ 중미 국가 수입 동향
- 멕시코, 미국 등 주변국 수입이 72.7%로 대부분을 차지. 니카라과는 전통적으로 미국산과 함께 주변 멕시코, 과테말라, 콜롬비아 등의 인근 중미 국가 수입의존도가 높으며, 최근 중국산 저가 제품의 시장 침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임
ㅇ 한국의 수출동향
- 한국의 對 니카라과 화장품 수출은 아직 미미한 수준으로, 2 017년 대니카라과 화장품 수출액은 26천달러에 불과하나, ‘13 년 → ‘16년 약 260%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음
ㅇ 관세율
- 한국은 현재 5~15% 사이이며, FTA발효후 10년내 철폐될 예정임
화장품 수입동향(니카라과)
(단위: 천 달러)
순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전체 | 44,052 | 46,771 | 47,974 | 50,751 | 51,640 | |
1 | 멕시코 | 28,334 | 29,718 | 30,184 | 32,157 | 31,506 |
2 | 미국 | 3,704 | 4,016 | 4,706 | 4,419 | 4,953 |
3 | 과테말라 | 2,198 | 3,436 | 3,392 | 3,338 | 2,714 |
4 | 프랑스 | 2,526 | 1,741 | 1,844 | 1,390 | 1,851 |
5 | 스페인 | 1,156 | 1,165 | 1,190 | 1,552 | 1,420 |
28 | 한국 | 14 | 14 | 9 | 37 | 26 |
* HS Code 3303, 3304, 330790 합산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
ㅇ 자국내 인기 뷰티상품은 무엇인지?
- 니카라과의 경우 빈부격차가 심해 아직 중고가 브랜드가 취급률이 저조하며, 저가 브랜드와 더불어 비누, 바디워시, 샴푸 등의 기본적인 세안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함
ㅇ K-Beauty 인지도는? 제안해 줄수 있는 진출방안은?
- 니콰라과의K-Beauty는 이제 시작단계로, 진출한 제품 또한 마스크팩을 제외하고는 없으나, 최근 시장에서의 관심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중남미 내에서도 K-Beauty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상황으로, 한류와 더불어 홍보하여 제품군은 상류층을 겨냥한 고가 시장과 저가 시장으로 양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음
- K-Beuaty는 이미지가 좋고, 품질이 우수하여 중남미 일부국에서 활발히 추진중인 K-뷰티붐, 한류와 연계한 광고홍보 전략이 동반될 경우 승산이 높을 것으로 예상함
□ 우리기업 인터뷰
ㅇ 제품 소개
- 화장품(마스크팩)으로 24가지 에센스 구성 등 기능성 마스크팩이며 니카라과에 2년째 수출 및 일본·중국에도 공급 중인 브랜드임
ㅇ 진출 성공 요인은?
- 현지에서 수용 가능한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퀄리티 있는 제품을 선보임
- 현지 유력 슈퍼체인과 협력하여 판매 진행함
ㅇ 현지 진출 애로 사항(복잡한 인증, 통관절차 등등)이 있다면?
- 통관절차는 비교적 까다롭지 않으나 현지 화장품 관세 및 부가세가 높아 가격을 맞추는 데 애로사항이 있음
□ 시사점 및 FTA 활용 전략
ㅇ 니카라과는 타 중남미 국가와 비교해서도 빈부격차가 심한 국가로 고가 시장과 저가 시장을 양분하여 접근이 필요함
- 상류층 중심의 고가 시장의 경우 미국·유럽산과 견줄 수 있는 고급화된 이미지의 고품질 제품, 저가 시장의 경우 일반 슈퍼체인 대상으로 입점 가능한 세안제나 저렴한 수준의 색조 제품 등 기본 제품 위주 공략을 요함
ㅇ 개별 국가보다는 중남미 통합시장 관점에서 접근하되, 개별 국가의 진출 케이스 분석, 시장에 맞게 적용이 중요함
- 타 중남미 국가 대형 유통체인에 입점된 사례 등 인근 국가 진출 성공사례를 연계하여 홍보해야 함
- 역내 문화적 동질성으로 인해 중남미 내 레퍼런스 활용 시 보다 쉽게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 및 시장 접근이 가능함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종합, World Trade Atlas, 니카라과 양허표, ITC Market A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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