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출퇴근길이 62만 시간이나 줄어든다고?

오는 7월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분당선 등 5개 노선 급행 확대로 출퇴근길이 더욱 빨라집니다.

국토교통부는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 급행 전철을 신설 또는 확대해 운행하고, 이를 통해 연간 480만 명의 수요 증가와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경인선(용산~동인천)은 현재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해 운행합니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 역 중 9개만 정차하는 열차로, 일반전철 대비 20분 단축 효과가 있습니다.

분당선(수원~왕십리)은 대피선이 설치돼 있는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 시간대에 신규로 추가합니다. 13개 역 중 5개 역만 정차하여 일반전철 대비 12분 단축 가능합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출퇴근 시간대에 급행전철을 2회 신규 추가해 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9~18시)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 전철을 문산역까지 연장합니다. 서울~문산 급행열차를 4회에서 16회로 확대되고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됩니다. 일반열차도 2회 확대합니다.

경원선(동두천~광운대)은 낮 시간대(9~18시)에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로 전환하여 운행합니다. 일반열차 대비 이동시간 12분 단축이 가능한 경원선 급행전철이 5회에서 15회로 확대됩니다.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은 천안~신창 간 급행전철을 2회 추가해 급행운행이 8회에서 10회로 늘어남에 따라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되는 등 도심권 접근 편의가 개선됩니다.

급행전철 확대에 따라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 이용객분들, 불편할까 봐 걱정된다고요?

열차 운행 시간 조정을 통해 인근 특급·급행 정차역 환승 편의를 개선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고, 면밀한 모니터링과 이용수요·패턴 변화 분석을 통해 필요시 운행시간을 조정하는 등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긴 출퇴근 시간은 국민 행복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꼽혀 왔기에 이를 대통령 5대 공약 및 국정과제로 반영했습니다.

이번 급행 확대도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앞으로도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제공 :(www.kore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