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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제품 출품, 포장과정을 직접 시연하는 업체 다수  -

재활용 포장재 수요 증가 기대 돼 -



  

전시회 특징


전시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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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기간

201865~ 8

산업분야

포장재, 포장용품

전시품목

포장과 관련된 각종 용품들

개최규모

19,300

전시장 정보

Expo Santa Fe México

전시장 주소

Av Sta Fe 270, Santa Fe, Zedec Sta Fé, 01210 Ciudad de México, CDMX

주최기관

EXPO PACK México S.A. de C.V.  

홈페이지

http://www.expopack.com.mx/2018/es

관람객

23,000

참가업체 수

1,000여개





자료원: ExpoPack

 

  ○ 전시품 트렌드

    - 이번 전시회는 다수의 업체가 참가한 대형전시회로 전시회 품목도 전년대비 다채로워짐.

    - 플라스틱 화장품 병, 약품 포장, 포장 테이프, 제품을 보호하는 에어캡 등 다양한 제품이 출품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 또한 청소 용품, 안전화, 장갑, 테이프 등 포장기업에서 사용하는 소비 용품도 출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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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자체촬영

  ○ 주목을 끄는 부스

    -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품 포장과정을 직접 시연하거나 대형화면에 포장과정을 중계하는 업체들이 많았음.

    - 장거리 운송 시 화물이 움직이는 것을 막기 위해 랩으로 제품을 감싸는 모습을 전시회에서 보여주거나, 용기에 음료가 담기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함.

 

장거리 운송을 위해 제품을 랩으로 감싸는 모습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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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자체촬영

 

용기에 음료를 담는 모습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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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자체촬영

 

    - 또한 자사의 포장 용기를 사용한 식제품들을 편의점과 비슷한 형태로 전시한 부스도 주목을 받았음.

 

편의점 형태로 식제품을 전시한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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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자체촬영

 

□ 업체 인터뷰

 

  ○ 포장기계 판매업체 O사

    - 멕시코는 인건비가 타국에 비해 저렴해 새로운 기계나 설비를 도입하는 데 소극적인 경우가 많았음.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최저임금 체계가 정비되고 인건비가 상승하며 최신설비를 통한 인건비 절감 효과에 관심을 갖는 바이어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바이어에게 제품 판매 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건비 절감, 시간 절약 등의 효과가 높다고 설명하며 제품을 판매 하고있다고 밝힘.

 

  ○ 포장기계 판매업체 V사

    - 포장의 경우 제품을 완성한 후 최종공정 과정이며 박스 등 부피가 큰 경우가 많아 자재관리에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자사 고객사의 경우 장마철 창고 유지보수를 제때 하지 않아 포장 BOX가 전부 비에 젖어 손해를 봤다고 함.

    - 장마철 자재창고 유지보수 및 포장제품 관리에 유의해 손해를 보지 않도록 조언함.

 

□ 수출을 위한 기초 라벨링 정보

 

  ○ 스페인어 라벨링 필수

    - 멕시코에서는 스페인어로 라벨링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수입이 금지됨.

    - 일반적으로 라벨링은 국가표준규격(NOM-50-SCFI-2004) 규정에 따라, 제품명, 수량, 생산자와 수입자 등록명 혹은 등록번호와 주소, 원산지, 유의사항, 작동메뉴얼 등이 스페인어로 기재되어 있어함.

 

  ○ NOM-051-SCFI / SSA1-2010 중요

    - NOM-051-SCFI / SSA1-2010은 포장식품 및 무알콜 음료 포장과 라벨링에 관한 규칙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 및 특성을 어떻게 전달할지를 규정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기재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제품설명

* Brand owner 명과 주소

* 제품 성분

* 착색제 등의 첨가제 성분(칼로리, 단백질, 설탕, 지방, 나트륨 등을 표시)

* 원산지

* 바코드

*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ex: 견과류, 우유, 계란 등)

 

  ○ 기타 특이사항

    - 멕시코는 2011년 9월부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186개 전기 및 전자제품을 대상으로 에너지 효율 라벨링을 부착하도록 강제하고 있음.

   - 이외에도 멕시코 보건부는 2014년 4월부터 비주류 음료 및 과자류 포장지에 포화지방, 기타 지방, 총 당 함유량, 나트륨, 열량 등에 관한 정보를 의무적으로 기재하도록 강제하고 있음.

 

전망 및 시사점

 

  ○ 환경보호와 관련된 포장재 사용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멕시코 NGO 환경 단체인 ECOCE에 따르면 멕시코는 PET 재활용 분야에서 아메리카 1위로, 2016년 멕시코 PET 재활용률은 약 60% 수준으로 그 뒤를 40% 수준인 브라질과 캐나다가 뒤따름.

    - Euromonitor에 따르면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PET, 유리 등의 재활용 포장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과자류

    - 2014년 멕시코 정부는 높은 비만율과 당뇨병 발병률을 억제하기 위해 일부 식품이 100g 당 275 칼로리를 초과하는 경우 8%의 특별세 부과를 결정함.

    - Euromonitor는 이런 정부의 정책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식품 및 음료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이 때문에 소매 포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Euromonitor, ECOCE, 멕시코 경제부, 멕시코 보건부, ExpoPack, 멕시코연방관보,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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