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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4.7% 기록 전망 -
- 여성화 매출이 남성화 매출 압도 -
- 에슬레저(Athleisure) 열풍으로 운동화 수요 증가세 지속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신발


  ◦ HS Code: 6401, 6402, 6403, 6404, 6405 군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시장동향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신발 소매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6% 성장한 78억 405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캐나다 신발시장 품목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C$ 백만, %)

구 분

2015

2016

2017

금액

시장점유율

금액

시장점유율

금액

시장점유율

여성화

3,673.7

51.1

3,861.0

51.5

4,069.5

51.9

남성화

3,041.2

42.3

3,150.7

42.0

3,270.4

41.7

아동화

474.1

6.6

485.5

6.5

500.6

6.4

합계

7,189.0

100.0

7,497.2

100.0

7,840.5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17년 기준, 여성화의 매출이 캐나다 신발 시장 매출의 절반(51.9%) 이상을 차지

    - 캐나다 대형백화점 관계자는 캐나다 여성 소비자가 남성보다 트렌드에 더 민감하고 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전함.

    - 여성 소비자들은 남성에 비해 굽 높이, 발볼, 끈 유무 등 디자인, 사이즈 등에서 민감한 경향을 보임.


  ◦ 같은 기간 캐나다 남성화 매출은 32억 704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이는 전년 대비 3.8% 증가

    - 캐나다달러 약세로 인한 해외 관광객들의 소비 확대가 주 원인으로 분석됨.


  ◦ 2017년 아동화 매출은 전년 대비 3.11% 증가한 5억 캐나다달러를 기록, 타품목 대비 상대적으로 더딘 매출 성장세를 보임.


  ◦ 캐나다, 애슬레저(Athleisure) 열풍으로 운동화 수요 증가 추세 지속

    - Athletic(운동경기)와 Leisure(여가)의 합성어로,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고 활동성 있는  스포츠웨어 스타일을 의미

    -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은 캐나다 소비자들은 각종 나들이, 운동 경기 및 야외 활동 참여도가 높은 편임.

    - 최근 애슬레저 트렌드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신발 시장에서는 활동성이 좋고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 런닝화, 코트화 등 스포츠 신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음.

    - 한편, 캐나다 중고소득층 소비자들의 하이엔드 제품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7년 출시된 제품들의 평균 판매 단가가 소폭 상승함.


  ◦ 스포츠 업체들, 신발 혁신기술 개발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

    - 글로벌 양대 산맥인 Nike와 Adidas는 획기적인 신소재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음.

    - Nike는 2017년 내구성이 강하고 가벼운 고급 기능성 가죽 소재 플라이레더(Flyleather)를 개발해 애슬레틱 스니커즈에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힘. 플라이레더는50% 이상의 재활용 가죽을 사용해 환경친화적임.

    - 한편, Adidas는 2017년 미국 3D 프린터 벤처기업 Carbon와 함께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운동화를 대량 제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음. 이후 2018년 1월 3D 프린터로 출력한 중창(Midsole)이 장착된 고기능성 운동화 Futurecraft 4D를 출시함. (참고: 클릭 시 Futurecraft 4D 신발 소개 동영상으로 이동)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신발 수입액은 전년 대비 3.94% 증가한 23억 8844만 달러를 기록

    - 캐나다의 주요 신발 수입국은 중국, 베트남, 이탈리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연도별 신발 수입 동향
(단위: U$ 천,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중국

1,405,383

-4.78

1,193,614

-15.07

1,183,138

-0.88

2

베트남

336,106

16.22

387,828

15.39

444,192

14.53

3

이탈리아

152,833

4.10

181,707

18.89

190,176

4.66

4

캄보디아

91,152

27.90

89,805

-1.48

104,466

16.33

5

인도네시아

85,909

7.71

93,857

9.25

90,850

-3.20

6

미국

41,772

-17.05

40,331

-3.45

42,184

4.59

7

인도

37,588

22.60

40,450

7.61

38,263

-5.41

8

방글라데시

14,866

37.14

31,902

114.60

36,555

14.58

9

스페인

32,202

-7.46

36,550

13.50

36,506

-0.12

10

포르투칼

32,692

-9.13

32,317

-1.15

34,213

5.87

총액

2,409,894

-0.04

2,297,914

-4.65

2,388,441

3.94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주: HS Code 6401, 6402, 6403, 6404, 6405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7년 캐나다의 대한 신발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203.29% 증가한 240만 달러를 기록

    - 그러나 시장점유율이 0.1%에 불과해 우리 기업의 신발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


연도별 한국산 신발 수입 동향
(단위: U$ 천, %)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825

-4.16

1,348

-26.14

845

-37.26

792

-6.32

2,402

203.29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2018년 1~3월 캐나다의 대한 신발 수입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46.2% 증가한 96만 달러를 기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2017년 캐나다 신발 시장은 Aldo(캐나다), Adidas(독일), Nike(미국), Skechers(미국), Collective Brands(미국) 등이 주도


주요 기업별 신발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Aldo Group Inc.

8.4

8.4

8.4

8.5

8.6

Adidas Canada Ltd.

2.7

3.0

3.3

3.5

3.6

Nike Canada Ltd.

3.4

3.4

3.4

3.4

3.4

Skechers USA Canada Inc.

1.5

1.7

2.0

2.4

2.5

Collective Brands

2.4

2.4

2.3

2.3

2.2

Wolverine World Wide

2.6

2.3

2.1

2.0

1.9

Loblaw Cos Ltd.

1.6

1.6

1.6

1.6

1.6

Converse Inc.

1.4

1.4

1.5

1.5

1.5

Steve Madden

1.1

1.2

1.3

1.4

1.4

Under Armour Inc.

0.7

0.8

1.0

1.1

1.2

기타

74.2

73.8

73.1

72.3

72.1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 신발 제조업체들은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가치와 에슬레저 열풍을 최신 패션 트렌드와 적절하게 접목시켜 캐나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음.


캐나다 주요 신발 제품 동향
(단위: C$)

업체명

브랜드명

제품명

주력소재

컬러

사진

소비자가

Aldo Group Inc.

Aldo

Erilisen

텍스타일, 고무

레드, 화이트, 블랙

external_image

90

Adidas Canada Ltd.

Adidas

Women’s Everyn Shoes

가죽, 고무

화이트, 민트, 핑크

external_image

130

Nike Canada Ltd.

Nike

Nike Odyssey React

자카드, 고무

화이트, 블랙, 올블랙, 다크 그레이, 핑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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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

Skechers USA Canada Inc.

Skechers

Skechers GoWalk Lite

가죽, 고무

레드, 베이지, 네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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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Collective Brands

Payless Shoe

Source

Women’s Gusto Performance Cross Trainer

-

화이트, 블랙, 그레이 등 10개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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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99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유통구조


  ◦ 캐나다 신발 유통시장은 크게 스포츠 용품 매장, 신발 전용 매장 등 오프라인 채널과 인터넷 쇼핑 등의 온라인 채널로 구성됨.


캐나다 신발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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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OTRA 토론토무역관 자체 자료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한국산 신발(HS Code 6401, 6402, 6403, 6404, 6405 기준)는 최대 12.5%의 관세가 적용되고 있음.


  ◦ 해당 HS Code 관련, 필수(강제) 인증은 없음.


캐나다 신발 관세율

(단위: %)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6401

0~12.5

0

0~20

0

6402

0~11

0

0~18

0

6403

0~11

0

0~18

0

6404

0~11

0~13

0~18

0

6405

0~3.5

0

0~18

0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신발의 경우, HS Code 하부 단위에 따라 적용 관세율 상이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시사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신발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4.7%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2년 신발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25.96% 증가한 98억 756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신발 시장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여성화

4,069.5

4,283.0

4,521.3

4,777.8

5,039.1

5,304.3

남성화

3,270.4

3,392.0

3,525.4

3,675.1

3,827.3

3,981.9

아동화

500.6

515.6

532.7

552.1

571.0

589.4

합계

7,840.5

8,190.6

8,579.5

9,005.0

9,437.3

9.875.6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해외 기업들은 시장 점유 비중이 높은 여성화 매출증대를 위해 마케팅 강화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캐나다 내 Harry Rosen, Saks Fifth Avenue와 같은 대형백화점의 확장으로 여성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디자이너 스니커즈, 부츠, 및 구두 등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됨.


  ◦ 패션에 대한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도 상승으로 남성화 시장의 견고한 매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남성 소비자들 사이 신발로 포인트를 주는 패션이 자리 잡고 있으며, 캐주얼 룩 열풍과 함께 스니커즈와 같이 편안하면서도 개성을 드러내는 운동화도 유행하고 있음.
 
  ◦ 저가 시장은 이미 중국, 베트남 등 저임금 국가산 제품이 지배하고 있으므로, 한국산 신발은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상황

    - 우리 기업은 캐나다의 웰빙 트렌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 등을 고려한 기능성 신발이나 등산화 등 고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또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또는 소셜 인플루언서를 통한 공격적 마케팅 전략 구사 필요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YouTube,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Aldo, Adidas, Nike, Skechers, Payless Shoe Source,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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