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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리핀은 세계 8위의 라면 수요 대국으로 최근 한국라면이 매우 인기 -

- 한국라면의 지속적인 인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과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가 필요-


□ 시장 개요


ㅇ 필리핀은 약 1억명의 1백만여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2017년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제성장율 6.7%를 기록


ㅇ 필리핀 라면 시장 수요

  -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필리핀내 라면 시장은 한국 7위를 이어 세계 8위의 수요를 가지고 있음

  - 필리핀 라면 시장은 2016년 기준 1년간 총 34억 인분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단위: 백만 인분)                                     

연번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1

중국

44,000

46,220

44,400

40,430

38,520

2

인도네시아

14,750

14,900

13,430

13,200

13,010

3

일본

5,410

5,520

5,500

5,540

5,660

4

베트남

5,060

5,200

5,000

4,800

4,920

5

인도

4,360

4,980

5,340

3,260

4,270

6

미국

4,340

4,350

4,280

4,210

4,100

7

한국

3,520

3,630

3,590

3,650

3,830

8

필리핀

3,020

3,150

3,320

3,480

3,410

9

대만

2,960

3,020

3,070

3,070

3,360

10

브라질

2,310

2,370

2,370

2,370

2,300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 (WINA)


  ㅇ 라면시장 성장률

  - 필리핀 라면시장은 컵라면와 봉지라면 중 봉지라면이 판매액수와 판매량면에서 월등하게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컵라면의 성장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음.

  - 최근 5개년 봉지라면의 컵라면의 평균 판매량 성장률은 각각 4.4%와11.1%를 보였으며, 평균 판매액 성장률은 7%, 12.5%를 나타냄.


<최근 3개년 라면 판매량>

                                                                                                                         (단위: 1천 톤)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2016/2017)

증감률(2012/2017)

컵라면

12.4

14.0

15.9

13.5%

68.9%

봉지라면

195.9

203.5

210.4

3.4%

24.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최근 3개년 라면 판매액>

                                                                                                                           (단위: 100만 페소)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2016/2017)

증감률(2012/2017)

컵라면

4,750.5

5,233.2

6,018.2

15%

80.3%

봉지라면

22,759.3

24,307.0

25,838.3

6.3%

40.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필리핀 라면 수입현황

  - 2017년 기준 필리핀은 전 세계로부터 총 3,627만 달러의 라면을 수입했으며 중국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

  - 중국 다음으로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호주, 한국 순위

  - 2017년 기준 대한 수입액은 총 29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40.25% 증가하여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필리핀 라면 수입규모 >

                                                                                                                         (단위: USD, %)


국가

수출액

시장점유율

전년대비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세계

29,026,003

31,011,620

36,266,230

100

100

100

16.94

중국

7,156,182

7,786,915

9,722,061

24.65

25.11

26.81

24.85

아랍에미리트

8,629,381

6,986,105

7,886,559

29.73

22.43

21.75

13.38

인도네시아

3,290,286

5,924,472

5,540,004

11.34

19.10

15.28

-6.49

호주

3,390,634

2,672,399

3,516,235

11.68

8.62

9.70

31.58

한국

1,755,511

2,081,880

919,829

6.05

6.71

8.05

40.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HScode1902 기준이며 2017년 기준으로 상위


□ 한국라면 필리핀 진출현황


  ㅇ 과거 미국, 유럽에서 유행하던  'Korean spicy noodle challenge' 현상이 약 1년전부터 필리핀내 젊은층을 중심으로 크게 번지고 있음.

  ㅇ 필리핀 유튜브에서 'Korean spicy noodle challenge' 관련 1,000만~1만건의  조회수를 가진 영상이 약 40여 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한국라면 도전 영상기가 젊은이들의 사이에서는 하나의 놀이문화로 인식되어 지금도 한국라면 도전영상이 유튜브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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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튜브


  ㅇ 필리핀 대표 방송 ABS-CBN, GMA 에서는 한국라면 도전 관련 쇼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는 등, 한국라면이 필리핀에서는 매우 핫한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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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MA NEWS TV


   ㅇ 필리핀에서 한국라면의 인기 원인은, 첫번째 필리핀의 지속적인  한류열풍으로 필리핀 사람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두번째, 필리핀 다른나라 문화에 대한 포용성이 높은 점, 세번째, 한국라면이 가격대비 매우 풍부한 향미를 가진점을 들 수 있음.


  ㅇ유통현황


  -  필리핀의 대형 유통점(SM, Robinson, Puregold, S&R, Rustan's)과 슈퍼마켓에서 한국라면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Seven Eleven이나 Ministop과 같은 편의점에서도 한국라면이 유통되고 있음 

  -  튀김우동과 같은 맵지 않은 라면도 있으나, 필리핀에서는 한국라면은 매운라면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으 대부분 매운맛의 라면이 유통되고 잇음 


브랜드

사진

가격대

신라면


36페소~60페소

튀김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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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페소~50페소

핵불닭볶음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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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페소~90페소

자료원:LAZADA


□ 필리핀내 시장경쟁 현황


  ㅇ 필리핀에는 약 50여개의 생산업체가 있으며, 주로 일본, 중국, 미국 등의 외국기업 계열사 또는 조인벤처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ㅇ 이 중에서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대표제품:Nissin), Nestle Philippines, Inc.(대표상품 Maggi), Monde Nissin Corporation (대표 상품: Lucky Me), Zest-O Corporation(대표상품: Quick Chow, Tekki)등이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음.


회사명

대표브랜드

가격대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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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페소~25페소

Nestle Philipp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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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페소~45페소

Monde Nissin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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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페소~15페소

Zest-O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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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페소~10페소

자료원: LAZADA

 

 □ 관세 및 수입규정

    ㅇ 라면의  HS CODE는 1902.30.10으로 표기되며, 필리핀 내에서는 현지용 상품분류코드인 PSCC098.91-09으로  표기됨

    ㅇ 관세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가 15%이며,  ASEAN 국가들은 5%가 적용됨

    ㅇ 라면시장에 진출 및 사업자등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필리핀  식약청 (FDA)에 등록해야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을 경우 약 한달정도의 시간이 소요됨.


 □ 시사점

 

   ㅇ 최근 필리핀 경제가 매우 활성화되고, 직장인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컵라면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나, 소득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몸에 해롭지 않은 웰빙라면이 추후에 공략할 만한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음.


   ㅇ 한국식품점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전에는 한국 교포와 여행객들 중심으로 한국라면 수요가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한국라면을 찾기 위해 한국식품점을 방문하는 필리핀 고객이 크게 증가함.  삼양라면의 '불닭볶음면'은 한때 유통업자들 사이에서는 없어서서 못팔 정도로 매우 인기가 있었다고 함. 2017년도의 뜨거운 한국라면 인기가 단발성 인기에 그치지 않고, 높은 수요를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TV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도심외 지역에도 한국라면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Euromonitor International , GMA NEWS TV,  LAZADA,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끝.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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