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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농축 캡슐세제 제품 지난 5년간 87% 가파른 성장세 기록 -
- 국산 브랜드, 긍정적 인지도 제고 및 패키징 차별화 전략 필요 -
- 다양한 옴니채널을 활용해 고객 접점 극대화 노력 -
□ 시장개요
○ 2017년 기준 캐나다 세탁용 세제시장 규모 11억 1600만 캐나다 달러, 지난 6년간 11.4% 성장 기록
- '성숙시장'으로 이미 다수 글로벌 기업이 포진, P&G사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
캐나다 세탁세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 백만 캐나다 달러)
자료원 : Euromonitor
○ 제품 유형별로는 액체세제(liquid detergent)가 가장 널리 애용되고 있으며 특히 고농축 제품이 인기
- 현지 소비자들의 편리성 추구 경향이 강해지면서 최근 캡슐형 세제 등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돼 시장성장을 견인
- 세탁볼 제품의 경우 아직은 시장 인지도가 미흡하여 매장판매 보다는 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일반적
- 일반 전통세제 제품은 캐나다 시장 진입 장벽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세탁볼 등 신제품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진출이 유리
캐나다 세탁세제 품목별 판매량 현황(2013~2017년)
(단위 :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분말형 (powder detergents) | 115.6 | 115.1 | 112.7 | 111.1 | 110.3 |
액체형 (liquid) | 831.7 | 844.5 | 854.6 | 869.5 | 872.9 |
캡슐형 (tablets) | 71.8 | 93.4 | 103.8 | 108.2 | 113.9 |
기타류 (Bar, 워셔볼 등) | 18.0 | 18.2 | 18.4 | 18.5 | 18.7 |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수요동향
○ 강력한 고기능성 신제품이 인기
- 이미 성숙한 시장인 만큼 현지 소비자들은 신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업체별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
- 특히 강력한 기능으로 편의성을 높인 고농축 캡슐형 세탁세제 제품에 대한 인기가 꾸준히 증가, 2017년 1억 3000만 달러 매출을 기록(2012-2017년 87% 성장)
캐나다에서 시판중인 주요 캡슐형 세탁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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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제조사별 홈페이지
○ 친환경 제품 수요 확대
- 캐나다 세제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친환경(eco-friendly) 제품에 대한 꾸준한 인기 유지
- 식물성 천연원료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제조업체들이 친환경 제품의 생산 비중을 확대
- 현지 소비자협회 분석자료에 따르면 캐나다 소비자들은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social/environmental consciousness)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됨(캐나다인 2명 중 1명은 친환경 제품 구매 선호)
○ 맞춤형 기능상품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 구축
- 스포츠 및 유아 의류 전용 제품이 매년 두 자릿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인기 몰이
- 스포츠 의류 세제로는 SportSuds사가 초기 시장을 선점,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음
SportSuds사 주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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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 크기, 색상도 차별화
- 차별화전략의 일환으로 대부분의 주요 브랜드들은 1.5리터 부터 9.2리터 까지 제품 크기를 다양화
다양한 크기 제품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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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 또한 브랜드 별 고유 컬러 테마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Tide 제품의 경우 모든 제품을 주황색, Sunlight 노랑색, Purex 파랑색 등 고유 패키징 방식을 적용
Tide 제품 패키징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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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캐나다 세탁세제 제품 가격경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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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현지 시장조사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총 수출액 | 130,046 | 142,504 | 150,381 | 173,840 |
총 수입액 | 866,731 | 820,655 | 795,966 | 819,165 |
무역 수지 | -736,685 | -678,151 | -645,585 | -645,324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1 | 미국 | 781,995 | 758,937 | 786,016 | 95.29 | 95.35 | 95.95 |
2 | 폴란드 | 14,505 | 15,310 | 12,176 | 1.77 | 1.92 | 1.49 |
3 | 중국 | 5,655 | 3,938 | 4,237 | 0.69 | 0.49 | 0.52 |
4 | 멕시코 | 4,222 | 4,256 | 3,664 | 0.51 | 0.53 | 0.45 |
5 | 독일 | 3,916 | 3,667 | 3,185 | 0.48 | 0.46 | 0.39 |
18 | 한국 | 121 | 95 | 189 | 0.01 | 0.01 | 0.02 |
총계 | 820,654 | 795,965 | 819,164 | 100 | 100 | 100 |
품목 | 세제 제품류 |
HS Code | 3402.20.90 |
수입관세 | 무관세(KRT=0%) |
업체명 | 본사 | 매출 ($Million) | 종업원수 (명) | 매장수 (곳) | 매출성장률 (%) | 주요매장 | |
| Weston Group | 캐나다 | 45,945 | 199,796 | 2,769 | +1.21 | Superstore, Shoppers |
| Wal-Mart | 미국 | 31,369 | 95,000 | 408 | +2.71 | Wal-Mart |
| Empire Company | 캐나다 | 23,806 | 149,935 | 1,907 | -3.3 | Sobeys, Safeway |
| Costco | 미국 | 22,571 | 26,616 | 91 | +9.38 | Costco |
| Metro | 캐나다 | 12,788 | 65,000 | 979 | +4.61 | Metro, Food Basics |
| Canadian Tire Corporation | 캐나다 | 10,007 | 87,377 | 1,294 | +5.63 | Canadian Tire |
| McKesson | 미국 | 9,275 | 19,949 | 1,955 | +76.88 | IDA Pharmacy |
| Lowe’s Companies | 미국 | 7,931 | 32,750 | 893 | +308.8 | Rona, Lowe’s |
| Home depot | 미국 | 7,854 | 32,425 | 182 | +3.11 | Home Depot |
| Home Hardware Stores | 캐나다 | 6,000 | 18,635 | 1,065 | +3.45 | Home Hardware |
제품명(브랜드) | 제품 사진 | 판매 가격 (캐나다달러) | 제품사양 및 특징 |
Tide (Original Scent) |
| 17.88 | 용량 : 4.08L 타입 : 액체형 특징 : 고농축으로 우수한 가성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기(원터치밸브, 전용 계량컵) |
Tide (Original Turbo) |
| 17.88 | 용량 : 1.18kg (72팩) 타입 : 캡슐형 특징 : 4배 고농축으로 강한 세척력. 변색방지, 얼룩제거(3 in 1) 캡슐 하나로 7~8kg 빨래 충분 |
Persil |
| 6.97 | 용량 : 1.18L 타입 : 액체형 특징 : 6중 효소로 세척력 강화, PVP 이염방지제로 컬러 케어기능 강화 |
Sunlight |
| 15.97 | 용량 : 5.08L 타입 : 액체형 특징 : 레몬향 액상 세제 2배 고농축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기(원터치 밸브 꼭지) |
Purex |
| 6.67 | 용량 : 2.08L 타입 : 액체형 특징 : 찬물에도 강력한 세정력 얼룩제거 효소 추가로 더욱 강력해진 세척력 동급최고 가격 경쟁력 |
Arm&Hammer |
| 10.99 | 용량 : 6.34L 타입 : 액체형 특징 : 고농축으로 강한 세척력. 변색방지, 얼룩제거 효과(3 in1)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기(원터치 밸브, 전용계량 컵) |
순위 | 제품명 | 2014 | 2015 | 2016 | 2017 |
1 | Tide (Procter & Gamble) | 26.5 | 26.8 | 27.1 | 27.3 |
2 | Purex (Henkel AG & Co) | 10 | 10.1 | 10.3 | 10.6 |
3 | Downy (Procter & Gamble) | 8.4 | 8.5 | 8.7 | 9 |
4 | Gain (Procter & Gamble) | 4.9 | 5 | 5.1 | 5 |
5 | Sunlight (Henkel AG & Co) | - | - | 5 | 4.8 |
6 | Arm & Hammer (Church & Dwight Co Inc) | 2.9 | 2.9 | 3 | 3.3 |
7 | Bounce (Procter & Gamble) | 2.6 | 2.6 | 2.6 | 2.6 |
8 | La Parisienne | 2.3 | 2.3 | 2.4 | 2.4 |
9 | Febreze (Procter & Gamble) | 2.1 | 2.1 | 2.1 | 2.2 |
10 | Resolve (Reckitt Benckiser Group Plc) | 1.8 | 1.8 | 1.9 | 1.9 |
□ 현지 전문가가 전하는 우리기업 진출 시사점
1) 글로벌 소매유통 관계자(Walmart 캐나다 매니저)
○ (시장현황) 현재까지 캐나다 세탁세제 시장은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
- Tide의 경우 초기 시장진출 이후 변함없는 품질로 오랫동안 고정 고객을 축적해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꾸준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음
○ (시장진출 전략) 한국 제품의 경우 아직은 캐나다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지도를 높이는 것에 주력해야 함
- 당사(월마트)의 경우도 현재 한국제품은 취급하지 않고 있는데 이유는 시장에서 제품수요가 크지 않기 때문임
- 최근 캐나다 세탁세제 시장에서 캡슐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새롭고 신선한 캡슐형 제품 공략이 효과적
- 후발주자인 한국제품은 대형 소매유통점 진출이 필수로 이를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관건임
- 참고로 주요 대형 유통점의 경우 인지도가 낮은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자체 저가 브랜드 제품을 출시해 시장공략 중<Walmart 및 Costco 자체 세탁세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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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현지 시장조사
<현지 주요 행사 정보>
전시회명 | Vancouver Gift Expo |
일시 | 2018년 3월 4일-6일 (매년) |
장소 | PNE Forum Building (밴쿠버) |
웹사이트 | |
특이사항 | 150개사 부스참가, 2000명 이상 참관(retail buyers) |
전시회명 | Toronto Gift Fair |
일시 | 2018년 1월28일 - 2월1일 (매년) |
장소 | The International Centre/Congress Centre (토론토) |
웹사이트 | |
특이사항 | 바이어 2만명 이상 방문. 일반인은 참관 불가(리테일 바이어만 참여) |
※ 현지 관계자 인터뷰 관련하여 해당 기업의 Social Medial Policy로 인해 관계자 실명 및 사진을 개제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인터뷰 내용 관련하여 추가로 문의가 있는 경우 밴쿠버 무역관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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