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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일본, 대만의 마스크팩 여전히 인기 -
- 스페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MartiDerm의 에센스 판매 급증 -
- 한국 AGE 20's 에센스커버팩트 각광 -
□ 티몰 글로벌 화장품 판매 현황
○ 스킨케어 제품과 색조화장품 강세.
- 스킨케어와 색조화장품의 인기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판매량 또한 전년 대비 증가함.
- 2017년 티몰 글로벌의 뷰티케어제품 판매액 중 스킨케어와 색조화장 제품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 퍼스널케어, 헤어제품, 에스테틱기기 등이 비슷한 점유율을 차지했음.
2017 티몰 글로벌 뷰티케어제품 판매액 분포
자료원: 티몰 글로벌
□ 티몰 글로벌 화장품 판매 이슈
○ 한국 ,일본, 대만의 마스크팩 여전히 인기.
- 마스크팩은티몰 글로벌의 스킨케어 제품 중 판매액이 가장 높은 제품임.
- 2015~2017년의 판매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일본과 대만의 마스크팩 판매 점유율은 99.3%에서 89.1%로 하락했으나, 판매액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세 국가의 마스크팩 판매액 순위에 미세한 변화가 있었으며, 2015년의 순위는 대만, 한국, 일본 순이었으나, 세 국가 모두 각각 30% 전후로 차이가 크지 않았음.
- 2016년과 2017년에는 한국, 대만, 일본 순으로, 한국의 우세가 두드러졌으며, 점유율이 50%에 달함.
- 점유율 TOP 10 브랜드 중, 한국브랜드는 6개이며, Jay Jun, SNP, Papa Recipe, Leaders, A.H.C, Mediheal이 순위에 올랐음.
- Jay Jun 이진형 대표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이준 마스크팩의 중국 내 성공은 심도 있는 현지인 특성 관찰(중국인들이 마스크팩을 사용한 후, 남은 마스크팩 에센스를 전신에 바른다는 것에서 착안하여 제품 내 에센스 양을 추가), 중국 내 유통채널과의 우호 관계 유지에 따른 것임.
2015~2017 티몰 글로벌 마스크팩 판매국가 점유율
자료원: 百家号
○ 스페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MartiDerm의 에센스 판매가 급증하여 다크호스로 부상.
자료원: 腾牛健康网
- 뷰티케어제품 점유율 순위는 마스크팩, 페이스 오일, 페이스케어 및 선케어 세트와 로션 순임.
- 페이스오일은 판매액 증가속도가 빠르며, 2년 간 27배 증가했고, 스페인 스킨케어 브랜드 MartiDerm의 힘이 크게 작용했음.
- 스페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MartiDerm은 SNS에서 히트상품이 된 앰플제품으로 인해 올해 스킨케어 분야의 다크호스가 됐음.
- 중국시장에 진출한 후, 우수한 효과에 힘입어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중국 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MartiDerm플래그숍이 2016년 9월에 개설되고, 그 해 판매액이 2000만 위안에 그쳤으나, 2017년까지 판매액 2억 위안을 달성하여 1년 만에 티몰 글로벌 1억 위안 클럽에 진입함.
- 스페인 제일의 안티에이징 약제 앰플화 브랜드로서, 티몰 글로벌 재구매율이 22%에 달하며, 이는 다른 화장품보다 2배 높은 수치임.
- 2017년 11월 한달 동안의 판매액이 7000만 위안을 돌파했고, 전년 대비 737.5% 증가함.
MartiDerm 해외 플래그샵 판매액 추세
자료원: 百家号
- Martiderm의 앰플 제품은 에센스, 항산화, 보습, 리페어, 노화방지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음. 모든 계열의 앰플 제품은 항산화 기능이 우수하고, 피부 타입에 따라 제품이 다양하며, 각 계열마다 상이한 영양 리페어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
○ 색조화장품 중 인기품목은 립스틱, 향수, 파운데이션임.
- 색조화장품 판매 비중은 립스틱&립케어, 향수, 파운데이션이 가장 높으며, 파운데이션, 향수, 립스틱&립케어, 화장도구의 인기가 가장 빠르게 상승함.
2017년 티몰 글로벌 색조화장품 판매액 TOP 10 비율
자료원: 티몰 글로벌
○ 파운데이션의 기능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물광 에센스의 개념이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소비자들이 메이크업 파운데이션을 선호하면서, 메이크업과 스킨케어를 결합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2016년에서 2017년까지 인기가 가장 빠르게 상승한 제품은 한국 AGE 20'S의 팩트임.
- AGE 20's 에센스커버팩트는 새로운 에센스 기술을 도입해, 다량의 에센스를 함유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기초 스킨케어와 색조화장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함.
2017 년 티몰 글로벌 파운데이션 제품 인기도 상승 TOP 10
자료원: 腾牛健康网
○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점점 많은 90허우(1990년 이후 출생자)와 95허우(1995년 이후 출생자) 소비자들이 명품브랜드의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음. 인기상승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SK-ll, 디올, CL, 설화수, 끄레드뽀, 아르마니 순임.
○ 非유명 브랜드의 성장
- 점점 많은 해외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유럽과 미국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유일한 선택지가 아님.
- 소비행위에 대한 SNS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여러 개성 있는 브랜드들에 호감을 드러냄.
○ 퍼스널케어 고급브랜드 또한 차세대 소비자집단의 시선을 끌기 시작함.
- 2017년 고급치약 브랜드인 Marvis와 Regenerate 의 소비자 중 90허우와 95허우 소비자는 50% 이상임.
- Marvis는 높은 인지도와 치아 미백 효과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중임.
- Regenerate는 치아 애나멜 재생, 충치 예방 및 리페어 기능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를 더욱 건강하게 하여,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제품 | 내용 |
Marvis | Marvis 고급 치약은 2017년 광군제에(11월 11일) 약 85,000개가 팔렸음. |
Regenerate | 유닐레버의 고급치약 Regenerate는 개당 88위안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2017년 광군제(11월 11일)에 30분 만에 품절됐음. |
2016~2017 티몰 글로벌 고급치약 판매액 세대분포
자료원: 티몰 글로벌
□ 시사점
○ 타오바오대학 강사 왕민회(王旻辉)와의 인터뷰
Q.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화장품들은 주로 어느 도시를 통해 수입되고 있습니까? A. 항저우, 닝보,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전자상거래수입시범도시'입니다.
Q. 현재 어떤 종류의 화장품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까? A. 화장품은 전체적으로 잘 판매되고 있고, 그 중 마스크팩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Q.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시. 한국 중소기업 화장품회사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까? A. 우선 중국시장에 맞춰 중국 서민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가격을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중국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력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AHC 화장품 브랜드는 티몰이제시하는프로모션을 적극 수용하여 티몰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으며, 이 협력을 통해 2017년 높은 판매액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때, 중국 온라인 플랫폼이 제시하는 프로모션 및 할인율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자사 제품의 가격시스템을 조정해야 합니다. |
○ 2016년 9월, 중국 재정부는 소비세조정강령을 발표하여,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세율을 취소하거나 낮췄음.
- 소비상승추세를 반영하여 소비자 , 특히 여성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춤. 이로 인해 화장품시장은 앞으로 수입품 전자상거래의 성장동력이 될 전망.
○ 중국 소비자들이 성숙해지면서, 제품 용도와 성분에 따른 기호가 세분화됨.
- 소비자들은 미백, 잡티제거, 노화방지, 보습, 썬블록 등의 기능을 선호함.
- 눈, 입술, 볼, 목 등의 세분화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퍼스널케어제품의 기능이 더욱 정밀해졌으며, 앞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
○ 소비자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사용이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색조화장품을 선호함.
- 관련 한국 기업은 제품 개발시에, 색조화장과 스킨케어 기능을 결합해야 함.
○ 화장품, 특히 색조화장품은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을 개발해야함.
자료원: 天猫国际, 百家号, 360化妆品网,腾牛健康网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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