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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 취합 글로벌 완성차 업체별 리콜 현황 분석
- Ford, FCA, TAKATA사 사례를 통한 기회 요인 제시
□ 북미 리콜 현황
ㅇ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985년 1월부터 2016년 9월까지 가장 높은 리콜률을 보인 완성차 기업은 Volkswagen Group으로 1,000대 기준 1,805회 리콜 진행
- 이외 Chrysler 1,422회, Honda 1,307회, Hyundai 1,266회, BMW 1,196회, Volvo 1,156회 및 Ford 1,139회임
ㅇ 자동차 리콜사태 발생 원인으로 원가 절감 차원에서 확대된 글로벌소싱 및 부품 공용화로 균질한 품질관리에 실패하면서 리콜로 연결. 또한, 미흡한 초기대응 및 결함요인 은폐로 기업의 도덕성 및 신뢰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미국 글로벌 OEM 리콜 현황
Rank | Manufacturer | # Cars Recalled | # Cars Sold | Recall Rate per 1,000 Cars |
1 | Porsche | 392,563 | 739,812 | 531 |
2 | Mercedes Benz | 3,664,182 | 5,874,888 | 624 |
3 | Kia | 5,169,239 | 6,557,319 | 788 |
4 | Tesla | 85,184 | 91,046 | 936 |
5 | Mazda | 8,783,819 | 9,201,683 | 955 |
6 | GM | 129,225,450 | 134,895,276 | 958 |
7 | Subaru | 6,648,076 | 6,749,209 | 985 |
8 | Toyota | 52,614,771 | 51,188,734 | 1,028 |
9 | Nissan | 28,771,128 | 27,709,771 | 1,038 |
10 | Jaguar Land Rover | 1,709,017 | 1,601,295 | 1,067 |
11 | Mitsubishi | 5,418,810 | 4,973,757 | 1,089 |
Industry Average | 527,406,265 | 472,371,556 | 1,115 | |
12 | Ford | 111,043,367 | 97,493,753 | 1,139 |
13 | Volvo | 3,398,341 | 2,940,087 | 1,156 |
14 | BMW | 7,730,152 | 6,461,488 | 1,196 |
15 | Hyundai | 13,606,160 | 1,0743,745 | 1,266 |
16 | Honda | 46,117,074 | 35,276,710 | 1,307 |
17 | FCA | 89,647,293 | 63,057,833 | 1,422 |
18 | Volkswagen Group | 13,381,639 | 7,415,150 | 1,805 |
자료원 : iSeeCars.com
□ 포드 리콜 현황
ㅇ (익스플로러) 2011이후 생산된 포드 익스플로러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배기가스 유입 불만 사례 2,700건이 접수되었으며, 전면 리콜 실행 시 미국 내 판매된 차량 수만 약 130만대에 달함
- 문제 원인 :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의 조사 결과 가파른 언덕을 오르거나 고속 주행 중 실내 공기 순환 시스템의 문제로 일산화탄소가 과도하게 유입되는 것으로 분석
- 조치 : 공조 프로그램 수정 및 리프트 게이크 밸브 교체 등 무상 수리 실행
ㅇ (F-150/익스플로러) 2016 년 1월 22일부터 4월 19일까지 생산된 2016년형 포드 F-150 및 익스플로러 모델로 미국 17만 7,264대, 캐나다 2만 2,620대, 멕시코 2,390대 리콜
- 문제 원인 : 앞 좌석 파워 시트 조절기가 느슨하거나 떨어질 수 있음. 또한, 앞 좌석 쿠션 왼쪽 상단의 피봇 볼트가 빠져 충돌 시 앞 좌석의 움직임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가 부상 위험에 노출됨
- 조치 : 판매점에서 좌석 테스트 후 무상 수리 실행
ㅇ (머스탱 GT) 2017년 3월 14일부터 11월 26일 사이에 미국 미시간 주 플랫락 (Flat Rock) 공장에서 생산된 2018년형 머스탱 GT 2,100대 리콜 공식 발표
- 문제 원인 : 주차(P) 위치 외 다른 위치에서 차량이 꺼져 있을 시 PRNDL (Park, Reverse, Neutral, Drive, Low) 디스플레이가 작동하지 않음. 문을 열었을 때 운전자가 경고음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발표
- 조치 : 계기판 소프트웨어 무료 업데이트 계획
머스탱 GT 2018년형
자료원 : Ford.com
□ FCA리콜 현황
ㅇ (램) 최근 2월 FCA의 발표에 따르면 특정 2017~18년형 램 2500, 3500 픽업, 10,000 파운드 미만의 2016~17년형 램 샤시 캡, 2017~18년형 램 3500, 4500, 5500 샤시 캡 및 2017~18년형 1500 픽업 포함 총 22만 8,508만대 리콜 확정
- 문제 원인 : 급발진방지장치 (BTSI, Brake Transmission Shift Interlock) 과열로 자동적으로 기어가 바뀜
- 조치 : 리콜 관련 보다 자세한 수리 스케줄을 추후 소비자에게 공지될 예정
램 2018년형
자료원 : fcausfleet.com
□ Takata리콜 현황
ㅇ 타카타 에어백에 사용되는 질산암모늄이 변질되어 작동 시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내부 부품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힘
- 타카타의 에어백의 결함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 20명이 사망하고 180이 부상당한 것으로 집계됨
ㅇ 2001년 시작된 타카타사의 에어백 리콜 사태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로 2017년 9월 15일 기준 에어백 인플레이터 리콜 규모는 4,310만개로 이 중 약 43%로인 1,850만개 교체가 이루어짐
- 최근 1월 330만개 추가 에어백 인플레이터 리콜 발표
* 리콜 대상은 크라이슬러, 아큐라, 아우디, BMW, 혼다, 포드, 쉐보렛, 메르세데스 벤츠 등으로 19개 제조사가 리콜을 시행하고 있으며 대략적인 리콜 규모는 4,200만대의 차량에 사용된 에어백 인플레이터 6,9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 키 세이프티 시스템스 (KSS)의 타카타 인수 후 2020년 3월까지 에어백 사업 축소 또는 정리 계획을 발표함으로써 타카타의 공백을 채울 거대 에어백 생산 업체 포함 국내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
Takata 에어백 주요 OEM리콜 현황
업체명 | 리콜 적용 모델 | |||
FCA | 2005~15 300 | 2007~9 Aspen | 2007~8 Crossfi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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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ura | 2003 3.2CL | 2002~3 3.2TL | 2013~16 ILK | 2013~14 ILK Hybrid |
2003~6 MDK | 2007~16 RDK | 2005~12 RL | 2009~14 TL | |
2009~14 TSX | 2010~13 ZD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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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 | 2006~13 A3 | 2005~8 A4 Avant | 2006~9 A4 Cabriolet | 2005~8 A4 Sedan |
2010~11 A5 Cabriolet | 2003~11 A6 Avant | 2005~11 A6 Sedan | 2009~12 Q5 | |
2017 R8 | 2008 RS 4 Cabriolet | 2007~8 RS 4 Sedan | 2005~8 S4 Avant | |
2007~9 S4 Cabriolet | 2005~8 S4 Sedan | 2010~12 S5 Cabriolet | 2007~11 S6 Sedan | |
2016~17 T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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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 2008~13 1 Series | 2000~13 3 Series | 2002~3 5 Series | 2011~15 X1 |
2007~10 X3 | 2003~13 X5 | 2008~14 X6 | 2010~11 X6 Hybrid | |
Honda | 2001~12 Accord | 2001~11 Civic | 2003~11 Civic Hybrid | 2001~11 Civic NGV |
2010~15 Crosstour | 2002~11 CR-V | 2011~15 CR-Z | 2003~11 Element | |
2010~14 FCX Clarity | 2007~13 Fit | 2013~14 Fit EV | 2010~14 Insight | |
2002~4 Odyssey | 2003~15 Pilot | 2006~14 Ridgeline |
| |
Ford | 2007~10 Edge | 2006~12 Fusion | 2005~6 GT | 2005~14 Mustang |
2004~11 Rang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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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vrolet | 2007~13 Avalanche | 2007~14 Silverado HD | 2007~13 Silverado LD | 2007~14 Suburban |
2007~14 Taho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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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dge/Ram | 2008~14 Challenger | 2005~8 Magnum | 2005~11 Dakota | 2004~9 Durango |
2006~15 Charger | 2003~8 Ram 1500/2500/3500 Pickup | 2005~9 Ram 2500 Pickup | 2007~10 Ram 3500 Cab Chassis | |
2006~9 Ram 3500 pickup | 2008~10 Ram 4500/5500 Cab Chas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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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zda | 2004~ 9 B-Series | 2007~12 CX-7 | 2007~15 CX-9 | 2003~11 6 |
2006~7 Mazdaspeed 6 | 2004~6 MPV | 2004~11 RX-8 |
| |
Mercedes- Benz | 2005~14 C-Class | 2010~11 E-Class | 2011~17 E-Class Cabrio | 2010~17 E-Class Coupe |
2009~12 GL-Class | 2010~15 GLK-Class | 2009~10 ML-Class | 2009~12 R-Class | |
2007~8 SLK-Class | 2011~15 SLS-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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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san | 2001~3 Maxima | 2002~6 Sentra | 2002~4 Pathfinder | 2007~12 Versa |
GM | 2003~10 Pontiac Vibe | 2006~9 Saab 9-5 | 2005~6 Saab 9-2x | 2006~11 Saab 9-3 |
2008~9 Saturn As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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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aru | 2003~6 Baja | 2009~13 Forester | 2004~11 Impreza | 2003~14 Legacy |
2003~14 Outback | 2006~14 Tribeca | 2012~14 WRX/STI |
| |
Toyota | 2010~16 4Runner | 2003~13 Corolla | 2003~8 Corolla Matrix | 2009~13 Matrix |
2004~5 Rav4 | 2002~6 Sequoia | 2011~14 Sienna | 2003~6 Tundra | |
2006~11 Yaris Hatchback | 2007~12 Yaris Sed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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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W | 2009~17 CC | 2010~14 Eos | 2010~14 Golf | 2013 Golf R |
2009~13 GTI | 2012~14 Passat | 2006~10 Passat Sedan | 2006~10 Passat Wagon |
자료원 : NHTSA
□ 시사점
ㅇ (완성차 업계) 리콜은 소비자 신뢰도 하락의 영향으로 기업 이미지 실추, 자동차 판매량 부진 및 점유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우리 자동차 업계는 품질제고, 안정성 강화를 통해 현지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경쟁업체의 리콜을 기회로 삼아 수출 확대 전략 모색
-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으로 유럽 800만대, 미국 48만대 등 전 세계적으로 약 1,100만대의 폭스바겐과 아우디 일부 차종이 리콜 조치됨
* Marklines에 따르면 VW의 2015년 판매량은 349,440대로 배출가스 조작의 여파로 고객층이 이탈하며 2016년 7.5% 하락한 322,948대 기록
ㅇ 초기대응에 실패할 경우 소비자 불안감을 가중시킴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 원인, 리콜 방법, 기간 등 업체들의 자발적이고 즉각적인 대응 체계 구축 필요
ㅇ (부품 업계) 미국 자동차 부품 시장 진출 시, 통상적으로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정도로 타 산업에 비해 오랜 시간 걸림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기술 역량을 바이어에게 소개하며 탄탄한 네트워크를 다져놓는 것이 중요
- 초기 자본, 기술력 및 비용이 많이 요구되는 자동차 부품 산업의 특성상 일단 납품을 시작하면 공급업체가 쉽게 바뀌지 않는 편임으로 장기적인 전략과 함께 기존 서플라이어를 교체할 만큼의 확신을 준다면 미래에 발생하는 리콜은 분명 한국업체에 좋은 기회가 될 것임
ㅇ 최근 높은 물류비 , 품질 관리 및 현지 대응 등의 문제로BIG 3를 중심으로 현지화를 강력히 요구함에 따라 소규모 연락사무소의 형태라도 미국에 발판을 마련해 두는 것이 미국 자동차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됨
자료원 :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ord.com, fcausfleet.com, iSeeCars.com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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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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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