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한국산 실크벽지의 높은 인기 이후에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 꾸준해 -
- 고가 벽지 시장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벽지(wall paper) / HS Code 4814.20, HS Code 4814.90
□ 시장 트랜드
ㅇ 아제르바이잔은 일반주택이나 아파트에 벽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 치장(Decoration)을 중요시하는 현지 문화상 페인트는 실내 장식에 한계가 있어 벽지를 사용함
ㅇ 전체 수요의 약 75%를 비닐 코팅 벽지(Vinyl Coated Paper)가 차지하며 종이 벽지 5%, 기타 벽지가 2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ㅇ 비닐 코팅 벽지(Vinyl Coated Paper)가 일반적이며 종이 벽지는 저렴한 가격으로 시골 주택에 서 주로 사용되나 내구성의 문제로
점차 수요가 감소하고 있음
- 현지 전문가는 2~3년 내에 종이 벽지 수요는 없어질 거라고 함
ㅇ 기타 벽지 중 실크 벽지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고소득자 사이에서 몇 년 전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주택 공간별 인기 있는 벽지 유형은 아래와 같음
- Paper Backed Vinyl/Solid Sheet Vinyl : 대부분의 주거 공간
- Vinyl Coated Paper : 욕실 주방
- Coated Fabric : 거실
- Fabric Backed Vinyl : 세척력, 내구성이 있는 제품을 선호
- Paper wallpaper: 저소득층에서 선호
□ 수입 규모
ㅇ 아제르바이잔에는 자국 벽지 생산 회사가 없어 수요의 100%를 해외 수입에 의존중으로 현지 통계청 기준, 2016년 벽지(HS Code
4814.20, 4814.90) 수입액은 US$ 1,826만 달러를 기록해 2015년의 358만 달러 대비 509%가 증가함
- '15년 경제 위기 때 급격히 수입이 감소했으나 ‘16년부터 꾸준한 주택 건설 수요로 수입이 회복됨
ㅇ 2017년 1~9월 수입액은 1,414만 달러를 기록 중으로 이러한 추세라면 2017년 총 수입액은 전년보다 3.2%가 증가한 1,885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됨
- '17년 평균 환율(US$=1.7205AZN)이 '16년 환율(US$=1.5972AZN)에 비해 절하된 것을 감안할 때 실제 벽지 수입량은 3.2%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 최근 3년간 아제르바이잔 벽지 수입 규모 (단위 : US$ 만) >
연도 | 2015 | 2016 | 2017 1-9월 |
총 수입액 | 358.7 | 1,826.9 | 1,414.3. |
- HS Code 4814.20 | 250.6 | 1,608.8 | 1,151.7 |
- HS Code 4814.90 | 108.1 | 218.0 | 2,62.6 |
자료원: 현지 통계청
ㅇ 주요 수입국은 우크라이나, 러시아산으로 저가 시장을 중심으로 아제르바이잔 벽지 수입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우크라이나산, 러시아산이 총 수입의 절반 이상을 차지
- 아제르바이잔 시장에서 가격이 구매의 최우선 고려 대상인 점이 벽지 시장에서도 확인됨
ㅇ 그 뒤를 중국산, 터키산이 차지하고 있으며 고급 벽지 제품은 이태리, 프랑스산이 수입되고 있음
ㅇ 주재국 통계청 기준, 한국산 벽지는 2016년에는 약 US$ 2.9만 달러만이 수입된 것으로 집계되나, UAE, 터키를 경유한 수출 물량 등을
감안시 실제 수출액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됨
- 한국산은 실크(Silk) 벽지로 인기를 끈 이후, 좋은 디자인과 품질로 한국벽지 판매 딜러가 있을 정도로 꾸준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음
-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제품이 중국에서 수입되어 판매되기도 함
< 2016~2017.9월 벽지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 US$ 천) >
연도 | 2016 | 2017 1-9월 | ||
HS Code | 4,814.20 | 4,814.90 | 4,814.20 | 4,814.90 |
총 수입액 | 16,088.54 | 2,180.63 | 11,517.01 | 2,626.24 |
수입상위 10개국별 (수입액) | 1. Ukraine (8,744.3) | 1. China (806.6) | 1. Ukraine (5,379.7) | 1. Ukraine (1,092.55) |
2. Russia (2,213.8) | 2. Italy (497.6) | 2. Russia (1,846.5) | 2. China (164.0) | |
3. Italy (1,976.9) | 3. Ukraine (475.4) | 3. France (999.5) | 3. Russia (70.0) | |
4. Germany (1,062.0) | 4. Russia (203.8) | 4. Italy (907.4) | 4. Belarus (45.9) | |
5. Belgium (772.2) | 5. Turkey (50.8) | 5. China (652.3) | 5. Turkey (37.2) | |
6. China (685.0) | 6. Belarus (31.7) | 6. Germany (606.1) | 6. Germany (27.6) | |
7. Turkey (238.5) | 7. France (30.7) | 7. Turkey (555.94) | 7. France (14.9) | |
8. UK (93.6) | 8. UK (26.47) | 8. Belarus (187.57) | 8. Belgium (8.1) | |
9. Netherlands (76.2) | 9. Germany (22.8) | 9. Belgium (145.54) | 9. Italy (5.4) | |
10. France (75.77) | 10. Belgium (20.9) | 10. UK (134.13) | 10. USA (5.0) | |
13. Korea (29.17) | 12. Korea (4.03) | 한국산 수입없음 | 12. Korea (4.69) |
자료원: 현지 통계청
□ 유통 구조 및 소매가격
ㅇ 벽지 수입은 도매 업체, 소매 업체가 모두 해외로부터 수입하는 형태임
ㅇ 도매 업체가 벽지 수입 후 소매 업체에게 공급하기도 하나, 소매 업체도 해외에서 직접 벽지를 수입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업체도
많음
자료원 : 바쿠무역관
ㅇ 벽지 도매업체(수입바이어)는 건축 자재 전문 판매 시장인 유로홈(EuroHome), 데르네굴(Dernegul), 세데렉(Sederek) 등에 소재함
- 유로홈 : 바쿠와 위성도시 슘가이트 중간에 위치한 건축자재 전문 판매 단지
- 데르네굴 : 바쿠 중앙역 근처에 위치한 건축자재 전문 시장
- 세데렉 : 바쿠 외곽에 위치한 카프카즈 3국 최대 규모의 재래시장으로 벽지, 건축자재를 포함한 모든 공산품의 도소매가 이뤄짐
ㅇ 소매업체는 세데렉(Sederek)과 헤스네 알리예프(Hesne Aliyev) 및 아흐메드 라제벨리(Ahmed Rajebli)거리 근처에 밀집해 있음
- 헤스네 알리예프 및 아흐메드 라제벨리 거리의의 벽지 소매 매장은 세데렉에 비해 보다 현대적인 상가 형태를 갖춤
ㅇ 소매 판매 가격은 헤스네 알리예프 및 아흐메드 라제벨리 거리에 있는 매장이 세데렉에 비해 높으며 일부 제품은 2배 가까이 비싸기도 함
< 아제르바이잔 벽지 소매 판매 시장 및 점포 >
세데렉내 벽지 상가 모습 헤스네 알리예프 거리의 벽지 상가 모습
매장안 모습 매장안 모습
ㅇ 원산지별 벽지 소매 판매가는 러시아, 벨라루시산 벽지가 약 US$12~24(20~40AZN)선에 가장 싸게 판매 중이며 그 뒤를
우크라이나산 US$ 28, 중국산 US$ 23~38에 판매됨
ㅇ 중간 가격대로 터키산은 US$ 32선에 한국산은 이보다 높은 US$26~44에 판매중임
ㅇ 이태리산 US$ 24~38, 독일 US$ 28 등에 판매중이나 벽지 크기(1롤당)가 중국, 터키, 한국산에 비해 작아 실제 판매 가격은 더 비쌈
ㅇ 즉, 저가 벽지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중국 등의 제품이 고가 벽지는 이태리,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제품이, 한국 제품은 중, 고가로
판매중임
ㅇ 브랜드별 벽지 소비자 가격은 아래 표와 같음
< 주요 벽지 브랜드별 소매 판매 가격 >
브랜드명 | 원산지 | 크기(미터) | 가격 | |
AZN | US$ | |||
Allow | 중국(한국업체 디자인) | 1.06 x 10 | 40 | 23 |
Tabom | 중국(한국업체 디자인) | 1.06 x 15.6 | 65 | 38 |
Venezia | 중국(한국업체 디자인) | 1.06 x 10 | 42 | 24 |
Adawall | 터키 | 1.06 x 10 | 55 | 32 |
Sintra | 우크라이나 | 1.06 x 10 | 48 | 28 |
Grandeco Boutique | 벨기에 | 0.58 x 10 | 43 | 25 |
Venezia | 이태리 | 1.06 x 10 | 42 | 24 |
G사 | 한국 | 1.06 x 15.6 | 75 | 44 |
K사 | 한국 | 1.06 x 15.6 | 75 | 44 |
C사 | 한국 | 1.06 x 15.6 | 45 | 26 |
Bethany | 이태리 | 1.06 x 10 | 65 | 38 |
Rasch | 독일 | 0.7 x 10.05 | 49 | 28 |
자료원 : 현지 벽지 판매 소매상 / 주 : 달러 가격은 환율 US$=1.7001AZN 적용
ㅇ 기존 벽지 외에 액체 벽지(Liquid wallpaper)가 판매중이나 아직까지 보편적이지는 않음
ㅇ 우크라이나 액체 벽지 브랜드인 Bioplast가 5sm당 US$ 5.9(10AZN)에 판매중임
< Bioplast 벽지 샘플 >
□ 필요 인증 및 세율
ㅇ 현지 세관 확인결과 벽지 수출을 위해서는 수출자는 원산지 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위생증명서(Certificate of hygiene),
내화인증서(Certificate of flame resistance)을 제출해야 함
- 그러나 바이어 확인 결과, 실제 수입시 필요한 인증서는 원산지 증명서만이 필요하다함
ㅇ 상기 인증서 외에 아제르바이잔 정부 기관인 SCSMPA(The State Committee on Standardization, Metrology and Patents of
Azerbaijan) 에서 발행하는 현지인증 AZS의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가 필요하나 통상 수입자가 발행 받음
ㅇ 수입되는 벽지의 관세율은 15%이며 부가세는 18%임
□ 시사점
ㅇ 고가 시장용 상품 개발
- 한국산 벽지는 좋은 디자인과 품질로 다소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꾸준히 있어 충분히 유럽 벽지가 차지하는 고가 시장으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3~4년 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실크 벽지와 같이 현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필요함
ㅇ 신규 바이어 개척시 카달로그 무료 제공
- 벽지 카달로그의 경우 샘플이 포함되어 있어 보통 한국 업체인 경우 돈을 받고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로 인해 종종 거래 협상이
지지부진한 경우가 발생함
- 신규로 시장을 개척하는 업체인 경우 카달로그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검토할 만함
ㅇ 러시아, 터키 등 자유무역협정 체결국을 통한 우회 수출도 가능
- 아제르바이잔은 러시아와 자유무역협정을 기 체결한 상태이며 터키와는 관세율 제로에 근접하는 무역협정을 2018년내에 체결할
것으로 예상됨
- 이들 러시아, 터키에 반제품을 공급해 원산지 변경 후 아제르바이잔으로 재수출하는 것도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바쿠무역관 자체 정보]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르헨티나 중소기업협회, 수입제품에 대한 별도 세금부과 요구 (0) | 2018.02.19 |
---|---|
간편한 한 끼, 밀 키트(Meal Kit)가 뜬다. (0) | 2018.02.19 |
에콰도르 헌법개정 국민투표 결과와 향후 전망 (0) | 2018.02.19 |
독거노인 맞춤형 스마트 헬스가 뜬다 (0) | 2018.02.15 |
제약공장 건설 예정인 아제르바이잔 기업 면담 (0) | 2018.02.14 |
- 일본
- 태국
- 자동차
- 말레이시아
- 올림픽
- 터키
- 리우
- 캐나다
- 독일
- 삼성전자
- 영국
- 베트남
- 미국
- 에콰도르
- 멕시코
- 삼성
- 브렉시트
- 리우올림픽
- 홍콩
- 네델란드
- 인도네시아
- 러시아
- 프랑스
- 필리핀
- 인도
- 코로나
- 스페인
- 콜롬비아
- 중국
- 싱가포르
- 칠레
- 호주
- 이집트
- 화장품
- 미얀마
- 브라질
- 남아공
- 이란
- 전시회
- 이스라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