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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글로벌 포장재 2 시장으로 향후 미국 제치고 1위로 올라설 전망 -

- 경제발전에 따라 스마트, 친환경, 안전한 포장에 대한 수요 급증

-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포장재 선택으로 제품 이미지 제고 편의성 증대 도모 필요 -




포장의 정의


  ㅇ 중국 국가 표준 GB/T4122.1-1996에 의거한 포장의

    - 포장은 유통과정에서 제품 보호와 편의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하 용기나 그러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재료와 부가물에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하는 활동을 말함.


중국 포장재 분류


   중국 포장재 산업은 개혁개방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미국에 이어 전세계 2 생산국 소비국으로 부상함.


   포장재는 주로 종이, 플라스틱, 금속, 유리 등으로 분류할 있으며, 식품, 전자제품 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됨.

    - 종이 포장재는 4대(종이, 플라스틱, 금속, 유리) 포장재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 포장재로 각광받고 있으며 생산량이 가장 많음.

    - 중국 소비재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 플라스틱 포장 상자  용기의 매출액은 1292억600 위안에서 1851억7200 위안으로 증가해 연간 복합 성장률이 9.41% 달함. 


포장재별 분류

종이, 플라스틱, 금속, 유리, 자기 

포장 응용 산업별 분류

식품, 담배, 술, 의약품, 경공업 제품, 전자소비제품, 가전 등

기능별 분류

저장 용기, 운송 용기, 방범 용기, 위조 방지 용기


중국 포장 산업 포장재별 수익 비중 현황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중국포장연합회


중국 포장재 산업 규모


   중국 포장재 시장은 2009 생산액 1 위안을 돌파하며 미국에 이어 세계 2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2017 시장규모가 2 위안에 육박하는 지속적으로 성장함. 

   중상산업연구원은 중국의 1인당 포장 소비량이 세계 주요국 대비 매우 적은 수준이고, 포장응용산업이 성장하면서 중국 포장산업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0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포장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함.


2015-2020년 중국 포장재 산업 시장 규모 통계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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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세계 주요국 1인당 평균 포장 소비 현황
(단위: 달러)

                                               external_image 

자료원: 중국포장연합회


중국 포장재 산업 지역별 분포


   중국 포장재 산업은 현재 장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 환발해만 세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지역 포장 산업 생산액이 중국 포장재 산업 생산 총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

    - 2015 중국 포장재 산업 영업 이익 지역별 통계에 따르면 광둥, 산둥, 저장, 장쑤 중점 지역 포장 산업의 영업 이익이 중국에서 가장 높음. 

    동북 내륙지역의 경우 서부 지역의 대규모 개발, 동북 공업 기지 진흥 연해 산업 중서부 이동 전략 시행에 따라 포장재 산업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지만 전체 산업 규모와 기술 수준은 연해 지역에 비하면 낮은 수준에 머무름.


포장 산업 누적 영업이익 지역별 비중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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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 주요 포장 기 동향


  •   ㅇ  중국 포장재 산업은 산업집중도가 낮아 소수의 주요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기 보다는 다수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구도임.

  •     - 2015 기준으로 중국 25만개의 포장재 기업 운영 되는으로 집계되며, 일정 규모 이상의 경쟁력 있는 기업 수는 3 여개로 추산됨.


순번

개요

제품 비중


1

- 기업명: 市裕同包装科技股有限公司
- 설립연도: 2002년
- 홈페이지: http://yuto2015.moqie.com
- 주요품목: 종이 상자, 색상 상자, 인쇄물, 스티커
- 특기 사항: 2016년 <인쇄경영인>  100대 포장 인쇄 기업 중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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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기업명: 美盈森集有限公司
- 설립연도: 2000년
- 홈페이지: http://www.szmys.com
- 주요품목: 경형, 중형 포장 제품, 포장재, 제 3자 구매
- 특기 사항: 포장 상품의 설계와 생산, 판매, 제 3자에게 포장 재료 구매 및 포장 상품 물류 배송, 공급 업체의 재고 관리 및 현장 보조 포장 작업 등 포장 종합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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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업명: 包装印刷股有限公司
- 설립연도: 1993년
- 홈페이지: http://www.hxpp.com
- 주요 품목: 고품질 종이 상자 및 종이, 완충재 등 각종 포장 인쇄 제품
- 특기 사항: 중국 전역(화남, 화중, 화북, 서남 등) 약 30곳에 네트워크를 갖추어 대규모 고객 유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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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기업명: 市通产丽星股有限公司
- 설립연도: 1995년
- 홈페이지: http://www.beautystar
- 주요 품목: 고무관, 사출 성형, 병 제조, 라벨, 금형.
- 특기 사항: 포장 설계, 가공 설비 및 정밀 몰드 설계 제조, 고분자 및 친환경 재료 연구 개발, 각종 고급 플라스틱 포장 생산과 판매, 화장품 용기 주입 밀봉과 혼합, 폐기물 재활용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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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중국 포장 산업  트렌드 스마트, 친환경, 안전


  중국 포장연합회는 2016 12 <중국 포장 공업 발전 계획(2016-2020)> 발표, 친환경, 스마트, 안전 포장을 3 발전 방향으로 결정


  (스마트 포장) 스마트 포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패키지에 더 많은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의 성능에 특수한 성능까지 갖추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2025년까지 스마트 포장 상용화 추진함.

    - 포장에 유통기한과 제품의 진위 여부를 확인해주는 기능이 접목된 스마트 식품 포장, 스마트 의약품 포장 개발이 유망함.

    - 현재 스마트 포장 산업에서 가장 빠른 발전을 보이는 것은 바코드, QR코드, 전자 태그임.

중국 스마트 포장 산업 시장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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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치엔잔산업연구원


  ㅇ (친환경 포장)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포장제품 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포장재 개발 활성화가 중요한 화두로 대두.

    - 중국 포장 제품 소비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전체의 70% 발생

    - 2015년 기준으로 최소 30억개의 포장 주머니,  100억개의 포장 상자,  170 미터의 테이프가 포장상자에 사용된 것으로 나타남.

    - 일회용 포장재 사용의 급증에 따라 친환경 포장재 개발이 활성화되며 산화 분해 비닐 봉투, 분해성 플라스틱, 재활용 서류 봉투, 종이 테이프 상자 활용이 점차 확산.


포장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hina (Guangzhou) International Exhibition on Packaging Products (PACKINO 2018)

개최기간

2018년 3월 10~12일

개최지역

광저우 (중국)

전시품목

포장 용기, 포장재, 물류 포장 자재, 패키징 원재료, 제품, 디자인서비스

전시규모

10,000 sqm

홈페이지

https://www.packinno.com/

 

 

전시회명

China Packaging Container Expo 2018 (PACKCON 2018)

개최기간

2018년 4월 10~12일 (짝수년 둥관, 홀수년 상하이)

개최지역

둥관 (중국)

전시품목

포장 용기, 포장재 및 액세서리, 포장 서비스

전시규모

10,000 sqm

홈페이지

http://www.china-packcon.com/en/

 

 

전시회명

제12회 상하이 국제 인공지능 포장공업 전시회 (IntPak2018)

개최기간

2018년 9월 19~21일

개최지역

상하이 (중국)

전시품목

인공지능 포장기계, 물류창고 설비 및 시스템, 라벨(RFID기술, 바코드 판독기 등), 1,2차 포장기계, 포장 제품 제조 기계, 포장 검사 장비, 포장 기계 보조 부대 장비

전시규모

50,000 sqm

홈페이지

http://www.intpak.com/index.html


전망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소비자의 심미안을 만족시키는 프리미엄 포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일 있는 포장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ㅇ  중국 전체적으로 스마트 포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식품, 화장품, 의약품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품목 경우 포장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있는 스마트 포장을 선제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아울러 포장재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가 중국 이슈로 등장하고 으므로 분해성 플라스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포장재 사용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관리하는 방법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 KOTRA 난징무역관 김희정 인턴 


자료원:  중국포장연합회(中国包装联合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기업별 홈페이지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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