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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기준 세계 금 소비 2위, 주얼리 소비강국 -
- 남성 주얼리, 코스튬 주얼리,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주얼리 수요 증가 -
□ 인도의 주얼리 시장동향
ㅇ IBEF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 주얼리 소비량의 약 29%를 차지하며 주얼리 소비 강국으로 평가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금·은과 같은 주얼리 제품을 투자자산으로 생각함. 이런 전통은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주얼리시장은 경제 성장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디왈리와 같은 축제나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 때 주얼리 구매하는 것을 길조로 여기며 많은 돈을 소비함.
- 실제 화폐개혁 당시 '검은 돈'을 안전자산으로 만들기 위해 주얼리 수요가 폭등했음. 이는 주얼리가 투자 및 자산의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음.
ㅇ 주얼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럭셔리 주얼리의 경우 2021년에는 11억5000만 달러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됨.
럭셔리 주얼리 시장규모
자료원: Euromonitor
□ 주얼리 수요의 상승 요인과 시장의 변화
ㅇ 중산층의 증가
- 인도의 경제가 상승세에 놓이며, 그와 함께 인도 중산층의 비율은 2015년 2억5000만 명 정도로 증가함. 2025년에는 6억 명에 도달하며 인도 전체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중산층의 증가로 인구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주얼리 제품의 수요 증가를 갖고 올 것으로 전망됨.
인도 중산층 계층
자료원: KKR
ㅇ 인도에서 소득 증가는 주얼리 수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IBEF에 따르면, 인도는 다른 모든 것이 동등한 상태에서 수입이 1% 증가하면, 주얼리·금 수요도 1% 증가한다고 함.
ㅇ 트렌드의 변화: 투자자산에서 장신구로의 주얼리 성격 변화
- 젊은 계층의 중산층 또한 함께 증가하며, 주얼리시장에 트렌드 변화를 갖고 오고 있음.
- 코스튬 주얼리: 여전히 파인 주얼리가 강세를 보이나 코스튬 주얼리의 수요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이를 통해 투자자산의 역할뿐만 아니라 장신구의 목적이 증가함을 알 수 있음.
- 파인 주얼리: 여성용 파인 주얼리시장이 대부분이었던 과거와 달리 남성용 파인 주얼리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Luxury Costume Jewelery (단위: 백만 달러) | Luxury Fine Jewelery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 주얼리 사업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본 인도 주얼리시장(이조글로벌, 이성호 대표)
- 인도의 평균 연령은 27세로, 젊은 층의 트렌드를 읽는 것이 중요함.
- 인도 내 젊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작고 깔끔한 주얼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해당 수요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구매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실제로 IT 업계에 종사하는 인도 여직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급여를 받지만, 퇴근 후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서핑을 선호한다고 함.
□ 최근 3개년 인도 주얼리 수입 현황
인도 주얼리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4~10월) |
7106 | 4,523.51 | 3,742.74 | 1,839.17 | 1,734.91 |
7113 | 561.12 | 699.42 | 333.2 | 457.21 |
7114 | 1,869.58 | 1,546.93 | 26,491.64 | 864,844.46 |
주: 인도 회계연도는 4월 1일부터 시작
자료원 : Ministry of commerce
□ 한국과의 교역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인도에서 한국 주얼리 수입액은 2017년 4월~2018년 9월 기준으로 약 144억 달러를 달성하며 7위를 기록함.
- 인도 주얼리시장에서 한국 주얼리 수입이 갑자기 큰 성장을 보인 것은 HS Code 7114(금·은 세공품과 그 부분품)이 성장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인도 주얼리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7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4~10월) |
1 | 스위스 | 15,581.11 | 8,839.06 |
2 | 아랍에미리트 | 8,571.03 | 5,054.22 |
3 | 홍콩 | 6,279.90 | 4,672.78 |
4 | 불명 | 87.84 | 4,321.17 |
5 | 벨기에 | 5,091.04 | 2,306.48 |
6 | 러시아 | 2,475.83 | 1,897,44 |
7 | 한국 | 309.55 | 1,440.02 |
8 | 미국 | 2,082.36 | 1,385.43 |
9 | 가나 | 1,760.20 | 1,047.37 |
10 | 남아공 | 2,271.01 | 973.53 |
TOTAL | 53,767.35 | 38,527.56 |
주: 인도 회계연도는 4월 1일부터 시작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 이전부터 한국으로부터의 주얼리 수입은 HS Code 7106(은 관련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했으나, 지난 2015/2016년도부터 HS Code 7113, 7114(신변장식용품, 금·은 세공품과 그 부분품)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HS Code 7114(금·은 세공품과 그 부분품)은 인도가 수입하는 한국 주얼리 수입 품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인도 대한국 주얼리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4~10월) | |||
수입규모 | 증감률 | 수입규모 | 증감률 | 수입규모 | 증감률 | 수입규모 | |
71 | 373.68 | 9.51 | 311.26 | -16.7 | 309.55 | -0.55 | 1440.02 |
7106 | 371.22 | 17.56 | 266.27 | -28.27 | 192.41 | -27.74 | 25.42 |
7113 | 1.47 | 23.69 | 43.12 | 2,825.44 | 16.87 | -60.86 | 65.24 |
7114 | - | - | - | - | 28.93 | - | 1347.56 |
주: 인도 회계연도는 4월 1일부터 시작
자료원 : Ministry of commerc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요 경쟁 기업
- 해외 브랜드의 경우 2015년 기준 스와로브스키가 4.5%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임. 그 다음으로 에르메스 0.3%, 구찌 0.2%를 차지하고 있음.
- 그 외 Tanishq, Bhima Jewelers, PC Jeweller, Malabar, TRIBHOVANDAS BHIMJI ZAVERI(TBZ), Kalyan 등의 국내 럭셔리 브랜드 및 보석상들이 95%를 차지하고 있음.
- 이는 브랜드 충성도보다 가격 및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인도 소비자의 심리를 알 수 있으며,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음.
업체명 | 상세 내용 |
PC Jewellery | 62개 도시와 18개의 주를 걸쳐 총 79개의 오프라인 전시장 개장, 온라인 사이트 개설해 온라인 소비시장 진출 |
Malabar Gold | 맞춤주얼리 제작,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해 온라인 소비 시장 진출 |
TRIBHOVANDAS BHIMJI ZAVERI(TBZ) | Buyback guarantee 제도 시행, 온라인 사이트 개설해 온라인 소비 시장 진출 |
Joyalukkas |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 인디아와 제휴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 진출 |
Caratlane | 금융 편의 제공 |
ㅇ 소비자 확대를 위한 서비스 경쟁 심화
- (오프라인 시장)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도록 많은 도시들에 전시관을 열고 있음.
- (온라인 시장) 인터넷 보급률과 디지털 경제활동의 증가로 주얼리 브랜드들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 아직 2%의 작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젊은 중산층의 성장, 트렌디한 디자인의 요구,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되는 주얼리 가격 등은 온라인시장의 강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주얼리시장은 틈새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 (금융 편의 제공) 럭셔리 주얼리의 경우 금액을 한 번에 지불하기 힘든 고객을 위해 할부와 같은 금융 편의를 제공
- (맞춤 주얼리) 개인의 취향에 따라 그들만의 주얼리를 갖고 싶어하는 고객을 위해 맞춤 주얼리 제작
- (Buyback guarantee 시행) 골드 주얼리의 경우, 약관에 의거해 구입 후 특정기간 Buyback guarantee 제공.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주얼리 주요 품목 관세율
HS Code | 7106 | 7113 | 7114 |
Basic Customs Duty | 10% | 15.00% | 15.00% |
Education Cess | 2% | 2% | 2% |
Secondary and higher Edu. Cess | 1% | 1% | 1% |
IGST Levy | 3% | 3% | 3% |
Total Duty(인도 관세청 Custom Duty Caculator 결과) | 13.61% | 18.91% | 18.91% |
한인도 CEPA 적용여부(양허유형) | E-8 | E-8 | E-8 |
한-인도 CEPA 협정세율 (한국 원산지 인정시 Basic Custom Duty대신 적용) | 0% | 0% | 0% |
자료원: central board of excise and customs, tradenavi
ㅇ 수입규제
- 주얼리 관련해 특별한 규제는 현재 진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인도가 GST 와 같은 구조개혁을 진행함에 따라 투자자산으로 구분되는 주얼리·금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함.
□ 시사점
ㅇ '투자자산 + 장신구'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주얼리
- 인도 현지인의 말에 따르면, 대부분의 인도인들은 연 수입에서 상당한 부분을 디왈리 및 결혼지참금에 필요한 주얼리·금을 구매하는데 지출한다고 함. 실제로 디왈리와 결혼 등 행사가 가장 많은 11월의 경우, 인도 주얼리 소비량은 최고치에 달하며 이런 인도의 전통적 풍습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음.
- 인도 젊은 근로자들의 증가 및 중산층의 증가와 함께 주얼리를 투자자산이 아닌 개인을 표현하는 장신구로 구매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음.
- 투자자산뿐만 아니라 장신구로서의 주얼리 소비도 점점 증가하면서, 인도 주얼리시장은 더욱 다양해지고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중산층의 증가와 변화하는 트렌드
-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파인 주얼리뿐만 아니라 코스튬 주얼리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 남성들 또한 주얼리를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하면서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 주얼리에 비해 그 점유율은 작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평균 연령이 27세인 인도에서 젊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며,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작고 세련된 주얼리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며, 이런 소비층들로 인해 온라인 시장도 틈새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 계층이 변화하면서 타깃팅하는 소비층에 따라 각각 마케팅 전략을 다르게 구성해야 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Central board of excise and customs, Ministry of commerce, Tradenavi, IBEF,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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