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반려동물과의 휴가지 여행이 편리해지며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의 소비가 증가 –
- 다양한 전문 전시회 참가로 바이어 발굴 및 온·오프라인시장 공략 도모 가능 -
□ 이탈리아, 반려동물 동반여행 증가
ㅇ 이탈리아 국영철도, 2017년 크리스마스 휴가를 떠나는 가족들의 반려동물 동반여행 기차표가 약 25만 장이 판매됐다고 발표
- 이탈리아인들의 각별한 반려동물 사랑은 익히 알려져 있으며 쇼핑이나 대중교통 이용 시 애완동물을 동반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만큼 이탈리아는 반려동물에 친화적인 국가임. 최근 휴가시즌에 반려동물의 방치를 줄이기 위해 동반해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도입
- 이탈리아 국영철도에서는 휴가시즌에 반려동물의 할인표를 판매한 바 있음. 또한 2017년 실시된 숙소 예약 사이트 Booking.com의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가능 숙소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탈리아가 1위(57%)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오스트리아(52.6%), 스위스(52.4%), 독일(52.3%) 순임.
반려동물과 함께 다니는 이탈리아인들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촬영 및 이탈리아 국영철도(Trenitalia) 홈페이지
ㅇ 반려동물과의 생활이 일상화되며 이들에게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에 다름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에 따라 관련 제품의 소비 증가
- 이탈리아 수의사 협회 ANMVI에 따르면 2011년에서 2017년 사이 반려동물의 소유비중은 1인 가구는 8.4%에서 11.1%로, 2인 가구는 28.9%에서 34.4%로 증가했음. 특히 반려동물이 정서 안정과 노인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며 가정 내 중요도가 증가하는 추세임.
- 이에 따라,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2016년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은 19억714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7% 성장함. 액세서리 및 기타용품 또한 7230만 유로로 전년대비 6% 성장함.
□ 액세서리 시장규모와 인기제품
ㅇ 반려동물 동반이 일상화되며 가장 큰 시장성장을 보이는 제품은 액세서리로 편이성과 디자인을 결합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새로운 시장을 형성
- 이탈리아 동물용 식품 및 관리용품 업체협회인 ASSALCO(Associazione Nazionale Imprese per l’Alimentazione e la Cura degli Animali da Campagnia)에 따르면 대형 유통망(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에서의 매출을 기준으로 2016년 이탈리아의 반려동물용 액세서리 매출액은 전년대비 6.0% 상승해 7230만 유로를 기록함.
- 이 중 반려동물용 위생용품의 성장이 두드러져 전체 액세서리의 14.6%를 차지하고 있음. 반려동물용 액세서리에 해당하는 제품은 개껌, 살충제, 위생용품, 장난감, 목줄, 식기 등이 있음.
반려동물 액세서리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ASSALCO
ㅇ 현지에서 인기 있는 반려동물 액세서리는 아래와 같음.
구분 | | 기타 제품 | | 위생용품 |
제품 사진 | 특징 | 제품 사진 | 특징 | |
개용 |
| - 제품: 브러시장갑 - 브랜드: Deggodech(프랑스) - 사이즈: 23x19cm - 가격: 7.50유로/개 |
| - 제품: 배변패드 - 브랜드: AmazonBasics(미국) - 사이즈: 56x56cm - 가격: 27.99유로/100장 |
| - 제품: 차량용 시트 - 브랜드: Winipet(중국) - 사이즈: 152x147cm - 가격: 30.99유로/개 |
| - 제품: 배변판 - 브랜드: Stefanplast(이탈리아) - 사이즈: 60x40cm - 가격: 16.20유로/개 | |
| - 제품: 벼룩 및 진드기방지 목걸이 - 브랜드: Bayer(독일) - 사이즈: 70cm(체중8kg 이상용) - 가격: 29.95유로/개 |
| - 제품: 배변판 - 브랜드: Dobo(이탈리아) - 사이즈: 47x34cm - 가격: 13.89유로/개 | |
고양이용 |
| - 제품: 면도기 - 브랜드: FURminator(미국) - 사이즈: 8x13x23cm - 가격: 16.29유로/개 |
| - 제품: 화장실 - 브랜드: Bama(이탈리아) - 사이즈: 42x50.5x40cm - 가격: 24.30유로/개 |
| - 제품: 캣타워 - 브랜드: Wintem(이탈리아) - 사이즈: 75x62x170cm - 가격: 49.90유로/개 |
| - 제품: 화장실 - 브랜드: Catit(미국) - 사이즈: 67.6x49x47cm - 가격: 60.83유로/개 | |
| - 제품: 캣터널 - 브랜드: Premium Choice Products(영국) - 사이즈: 25x55cm - 가격: 11.95유로/개 |
| - 제품: 화장실 모래 - 브랜드: Siria(이탈리아) - 용량: 5리터 - 가격: 6.99유로/개 |
자료원: Amazon Itali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편집
□ 반려동물 액세서리 수입동향 및 유통체인 현황
ㅇ 2017년 9월 기준 동물용 끈과 의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8.14% 증가한 2645만 유로로 나타남.
- 액세서리류인 끈과 의류 수입은 2015년 약 13%, 2016년 2.5%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3분기 기준 8.14%의 증가를 기록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독일, 우크라이나 순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매년 큰 폭의 증가와 감소를 보이고 있음.
이탈리아 동물용 끈과 의류 수입현황(HS Code 420100 기준)
(단위: 천 유로,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9월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1 | 중국 | 10,723 | 24.2 | 9,997 | -6.8 | 8,459 | 14.6 |
2 | 독일 | 5,814 | 0.2 | 6,244 | 7.4 | 4,493 | 0.7 |
3 | 우크라이나 | 4,599 | 2.4 | 4,657 | 1.3 | 4,492 | 29.6 |
4 | 인도 | 3,971 | 28.0 | 4,175 | 5.2 | 2,938 | -5.9 |
5 | 프랑스 | 1,957 | 25.8 | 1,722 | -12 | 987 | -19.5 |
25 | 한국 | 73 | -50.2 | 94 | 28.9 | 46 | -30.2 |
합계 | 32,776 | 12.98 | 33,592 | 2.49 | 26,448 | 8.1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반려동물용품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기준으로 대형 유통망과 전문 체인점으로 나뉘며, 최근 전문 체인점에서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은 전통적인 펫숍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과 함께 슈퍼마켓식의 구성과 디스플레이가 혼합된 방식으로 기존의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되며, 온라인 판매 병행으로 가장 떠오르는 유통채널로 급부상함.
- 이외에도 온라인 유통채널로는 아마존, 이베이 등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반려동물용품 전문점 내부 및 온라인 사이트
자료원: Arcaplanet 홈페이지(www.arcaplanet.it)
ㅇ 이탈리아에는 약 503개의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 매장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하나의 체인점 브랜드는 최소 7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음.
- ASSALCO에 따르면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은 매장당 연평균 66만4300유로의 매출로 대형 유통망 매장의 반려동물용품의 연 매출액인 6만6000유로에 비해 10배 이상의 수치를 기록
-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전문 체인 및 수입업체의 제품 발굴은 대부분 전시회에서 이루어짐. 일부 체인의 경우 반려동물 식품은 해외업체에서 직수입을 하고 있으며, 액세서리는 제품에 따라 수입업체를 통해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함.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
체인명 | 사이트 | 이메일 |
L’isola dei Tesori | www.isoladeitesori.it | infoconsegne@isoladeitesori.it |
Zoodom | www.zoodom.com | |
Centro Fortesan | fortesanshop.it | |
Maxi Zoo | www.maxizoo.it | sarad@nowpr.it |
Italpet | www.italpet.com | info@italpet.com |
Zoo Megastore | www.zoomegastore.eu | info@zoomegastore.com |
Arcaplanet | www.arcaplanet.it | |
Fauna Food | www.faunafood.it | info@faunafood.it |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정리
□ 진출방안 및 시사점
ㅇ 이탈리아의 반려동물용품 전문 전시회 참여로 이탈리아 및 유럽 시장에 업체와 제품 소개, 바이어 발굴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전문 체인점의 구매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신규 업체 발굴 및 접촉은 전시회를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다수인 점을 참고해 현지 전시회 참가로 적극적인 바이어 접촉을 도모해 볼 수 있음.
전시회명 | ZOOMARK |
기간 | (격년제) 2019년 5월(일자 미정) / 2017년 5월 11~14일 |
장소 | 볼로냐 피에라 |
홈페이지 | www.zoomark.it |
전시 소개 | - 1985년 시작된 이탈리아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용품 전시회 - 2017년 43개국의 735개 업체가 참여 - 이탈리아를 제외, 가장 많은 업체가 참여한 국가는 중국(116), 영국(51), 독일(51), 프랑스(21) 순 - 한국은 애완동물 샴푸업체, 패션 액세서리 업체 등 3개 업체가 참여 - 애완동물 관련 신제품 쇼케이스가 열리기도 하며 어류 전문관이 있는 것이 특징 |
ㅇ 일부 아이디어 디자인 제품은 패션 액세서리류로 분류돼 소비재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 발굴이 가능함.
전시회명 | HOMI |
기간 | (연 2회) 2018년 1월 26~29일 / 2018년 하반기 일정 미정 |
장소 | 밀라노 피에라 |
홈페이지 | www.homimilano.com |
전시 소개 | - 1964년 마체프(Macef)로 시작한 이탈리아 최대 규모의 소비재 전시회 - 뉴욕, 모스크바, 밀라노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전시회로 주방기기를 포함 각종 생활용품 및 패션소품 및 디자인제품이 전시되는 소비재 전시회임 - 이탈리아 및 유럽 시장에 한국 소비재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주요 전시회 중 하나로 소형 생활용품 편집숍부터 세계적인 유통업체 담당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참관하고 있음. |
ㅇ 이탈리아의 온라인 시장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시장진출을 꾀해볼 수 있음.
- 특히 별도의 인증이 필요 없는 액세서리류의 경우 최근 아마존 등 유명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해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을 감안해 한국 업체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이 가능함.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를 준비하는 경우, 고화질의 사진과 설명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함. 또한 주력 제품의 부피 및 무게 등을 고려해 EU국 중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낮고 배송이 용이한 국가를 선택해 거점을 마련할 경우 이탈리아까지 시장의 확장이 가능함.
자료원: 동물용 식품 및 관리용품 업체 협회(ASSALCO: Associazione Nazionale Imprese per l’Alimentazione d la Cura degli Animagli da Compagnia), 이탈리아 수의사협회(ANMVI: Associazione Nazionale Medici Veterinari Italiani),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트디부아르, 중고차 연식에 따른 수입제한 시행 (0) | 2018.01.11 |
---|---|
왕홍(网红), 중국의 모바일 소비를 이끌다: (2) 왕홍 인터뷰 (0) | 2018.01.11 |
통합 가속화되는 아세안 교통시장(3) 해운 (0) | 2018.01.10 |
이란 관세청 담당자가 알려주는 샘플 통관 관련 유의사항 (0) | 2018.01.10 |
[유망] 일본 의류 산업동향 (0) | 2018.01.10 |
- 독일
- 화장품
- 인도네시아
- 전시회
- 싱가포르
- 필리핀
- 터키
- 일본
- 올림픽
- 베트남
- 캐나다
- 프랑스
- 리우
- 이스라엘
- 삼성전자
- 에콰도르
- 홍콩
- 브라질
- 리우올림픽
- 콜롬비아
- 러시아
- 태국
- 남아공
- 삼성
- 네델란드
- 이집트
- 미얀마
- 멕시코
- 코로나
- 영국
- 인도
- 칠레
- 자동차
- 말레이시아
- 호주
- 미국
- 중국
- 스페인
- 브렉시트
- 이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