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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가 귀금속 주얼리는 고전적인 디자인 예술미와 금전적 투자가치로 활용 -
- 명품뿐만 아니라, 고품질과 서비스로 세계적인 주얼리 브랜드 개발 필요 -
□ 시장 현황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신변장식용품, 금 세공품, 은 세공품, 기타 세공품(Jewellery)
- HS Code: 7113~7117
ㅇ 선정 사유
- 많은 관광객과 높은 국민소득으로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반지, 목걸이 등 주얼리에 대한 관심도 높음. 현지 세계 유명 금시장(Gold Souk)이 있으며, 현지 금은 UAE의 수출과 수입 품목에서 각각 최상위 품목임.
ㅇ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3년 주요 범주별 주얼리시장 현황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2016년 주요 품목별 시장 현황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주얼리시장은 약 112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약 31억 달러) 규모로 귀금속 중심의 주얼리인 Fine Jewellery와 저가의 패션 중심의 Costume Jewellery로 크게 양분됨.
- 매년 전체 주얼리시장은 5~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Fine Jewellery시장은 고가 귀금속 시장으로 고전적인 디자인이 추세이며, 금전적 투자 용도로 이용됨. 자녀에게 상속, 유산적 가치로 이용됨.
- 반면 Costume Jewellery 시장은 Fine Jewellery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가시장으로 다양한 젊은 계층의 여성, 연인, 관광객들이 선호함. 최신 디자인 유행이 반영된 제품 선호함.
- 의상와 함께 코디네이트 할 수 있는 패션 액세서리로 각광을 받고 있음.
□ 수입 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UAE 귀금속 수입현황(HS Code 7113.19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체 | 9,512 | 7,063 | 6,702 | 100.00 | 100.00 | 100.00 |
1 | 인도 | 2,493 | 1,500 | 1,696 | 26.21 | 21.24 | 25.30 |
2 | 말레이시아 | 1,928 | 1,678 | 1,404 | 20.28 | 23.76 | 20.95 |
3 | 홍콩 | 747 | 752 | 816 | 7.85 | 10.66 | 12.17 |
4 | 이탈리아 | 750 | 463 | 396 | 7.88 | 6.56 | 5.91 |
5 | 프랑스 | 698 | 461 | 355 | 7.34 | 6.53 | 5.29 |
6 | 스위스 | 370 | 259 | 336 | 3.89 | 3.67 | 5.01 |
7 | 싱가포르 | 410 | 382 | 302 | 4.31 | 5.41 | 4.51 |
8 | 태국 | 284 | 189 | 215 | 2.99 | 2.67 | 3.21 |
9 | 바레인 | 298 | 266 | 150 | 3.14 | 3.76 | 2.23 |
10 | 중국 | 156 | 158 | 146 | 1.64 | 2.24 | 2.18 |
24 | 한국 | 20 | 13 | 15 | 0.21 | 0.19 | 0.22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인도(25%), 말레이시아(21%), 홍콩(12%) 순서로 UAE의 수입에 약 58%를 차지함.
- UAE의 수출은 이라크, 카타르, 이란 등 약 49%가 중동지역으로 수출되고, 이외 주요 지역으로 인도 14%, 홍콩 5%를 차지함.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UAE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기준으로 1500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점유율은 0.22%로 24위를 차지함.
ㅇ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단위: %)
업체명 | 2014 | 2015 | 2016 |
Damas LLC | 20.9 | 20.8 | 20.4 |
Joyalukkas Holdings | 8.5 | 8.5 | 8.3 |
Malabar Group | 5.7 | 5.8 | 5.8 |
Richemont (Dubai) FZE | 4.5 | 4.6 | 4.6 |
Kalyan Jewellers India Pvt Ltd | 3.5 | 4.1 | 4.3 |
Pure Gold Group | 2.4 | 2.4 | 2.3 |
Tiffany & Co | 2.2 | 2.3 | 2.3 |
Apparel Group | 1.9 | 2.0 | 2.1 |
Jawad Business Group | 0.7 | 0.7 | 0.7 |
M H Alshaya Co | 0.6 | 0.6 | 0.6 |
Chanel Ltd FZE | 0.4 | 0.4 | 0.4 |
LVMH Moët Hennessy Louis Vuitton SA | 0.4 | 0.4 | 0.4 |
Chalhoub Group | 0.3 | 0.3 | 0.3 |
LVMH Watches & Jewelry Middle East Ltd | 0.3 | 0.3 | 0.3 |
Kering SA | 0.2 | 0.2 | 0.2 |
Al Tayer Group | 0.2 | 0.2 | 0.2 |
Chopard & Cie SA | 0.2 | 0.2 | 0.2 |
Pandora A/S | 0.2 | 0.2 | 0.2 |
Folli Follie Group | 0.1 | 0.1 | 0.1 |
Salvatore Ferragamo SpA | 0.1 | 0.1 | 0.1 |
Others | 47.0 | 46.0 | 46.3 |
Total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현지 Damas사가 회사명과 동일한 브랜드명인 Damas와 Graff로 주얼리시장에서 두 자리 숫자인 20.4%를 차지해 1위를 기록
- Joyalukkas Holding(8.3%), Malabar Group(5.8%), Richemont(Dubai) FZE(4.6%)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시장점유율을 보인 반면에, 인도 기반인 Kalyan Jewellers India Pvt Ltd(4.3%)는 최근 약 1% 가까운 시장점유율 확대를 보임.
- 현지 UAE 인구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서남아시아인이 주요 소비자가 되고 있음. 인도 주요 축제일인 Diwali 등 현지 쇼핑 축제와 연관돼 주요 매출 증가 요인이 되고 있음.
주요 브랜드 TOP 10
순위 | 브랜드명 | 사진 | 회사명 | 홈페이지 |
1 | Damas |
| Damas LLC | damasjewellery.com |
2 | Joyalukkas |
| Joyalukkas Holdings | joyalukkas.com |
3 | Malabar Gold |
| Malabar Group | malabargoldanddiamonds.com |
4 | Cartier |
| Richemont(Dubai) FZE | cartier.ae |
5 | Kalyan Jewellers |
| Kalyan Jewellers India Pvt Ltd | candere.com |
6 | Pure Gold Jewellers |
| Pure Gold Group | pugold.com |
7 | Tiffany & Co |
| Tiffany & Co | international.tiffany.com |
8 | Aldo Accessories |
| Apparel Group | aldoshoes.com |
9 | Accessorize |
| Jawad Business Group | global.accessorize.com |
10 | Claire's |
| M H Alshaya Co | claires.com |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브랜드 홈페이지
ㅇ 관세율, 수입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 7113~7117: 수입관세율 5%
- 수입규제로 공통적인 제품에 대한 ESMA의 ECAS 필수 인증이 있음.
- 유통구조는 온라인 유통 0.8%와 오프라인 유통은 주얼리 등 전문매장 92.8%, 백화점 3.8%, 하이퍼마켓 2.4% 순으로 유통됨.
□ 시사점
ㅇ (상품가치 극대화) Fine Jewellery시장은 고가의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가 해당 귀금속의 가치 하락을 우려하지 않도록 프리미엄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 현지 고가 귀금속시장은 금전적 투자가치로 이용됨. 여기에 보다 고전적이며, 예술적인 디자인을 주어서, 좀 더 금전적 가치가 향상된다면 타 상품보다 우월한 매력적인 위치에 있을 것임. 현지의 다양한 수요자 계층을 세분화해 각 특징에 맞게 디자인 개발이 필요함.
- 또한 이런 고가의 금전적 가치를 보증할 보험서비스와 재구매 서비스도 함께 다양한 프리미엄 사후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한다면 럭셔리 고객층에 대한 확보와 함께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마케팅 이점과 함께 주요한 시장경쟁력 중에 하나가 될 것임.
ㅇ (세계적인 주얼리 브랜드 육성 필요) 한국에서 제품 중간단계 반제품인 마운팅 제품 수출을 넘어서 세계의 다양한 최종 소비자까지 감당할 수 있는 주얼리 브랜드 육성이 필요함.
- 주얼리와 관련된 보석 개발, 디자인, 가공기술 및 기계, 보석감정 전문 인력 및 설비, 사후서비스 등 제반 산업 성장이 필요함. 인력과 기술뿐만 아니라 채광, 제조, 유통, 마케팅까지 다루는 한국 주얼리산업이 세계 주얼리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함.
- 점차 전 세계적으로 고소득 계층 등의 경제인구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고부가가치인 주얼리의 세계 시장진출을 위한 산업 육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이런 액세서리 산업은 의류, 패션, 화장품, 미용 등 소비재 시장과도 관련돼 있으므로 전략적으로 산업 육성이 필요함.
ㅇ (전시회 등을 통한 시장 모니터링) 매년 현지에서는 주요 주얼리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이와 관련된 전시회 참가를 통해서 중동아프리카의 주얼리 시장을 탐색해보는 것은 좋은 기회임.
- 두바이 국제보석 박람회(VOD Dubai International Jewellery)는 올해 2017년도에는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됐음. 2018년도는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두바이에서 개최 예정임. 자세한 내용은 관련 홈페이지(www.jewelleryshow.com) 참고.
- 아랍에미리트 샤르자 시계 및 주얼리 박람회(MidEast Watch & Jewellery Show)는 춘계(4월)와 추계(9월 또는10월)로 나뉘어서 매년 개최됨. 이번 2018년도는 춘계 박람회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 샤르자 엑스포센터(Expo Centre Sharja)에서 개최 예정임. 자세한 내용은 관련 홈페이지(www.mideastjewellery.com) 참고.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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