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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인 두 명 중 한 명은 반려동물 기르고 있어 -
- 식품 사업 비율 가장 큰 가운데 IT기술 결합한 액세서리 제품 부상 -
□ 프랑스와 반려동물
ㅇ 프랑스 내 반려동물 현황
- 반려동물 식품생산자연합(F.A.C.C.O: Fédération des Fabricants d’Aliments pour Chiens, Chats, Oiseaux et autres animaux fimiliers)과 마케팅 조사기관 Kantar TNS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프랑스인의 49%는 최소 한 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체의 20.2%는 개를, 29.7%는 고양이를 기르고 있음.
- 2016년 기준 반려동물의 수는 약 6300만 마리임. 그 중 고양이가 1350만 마리, 개는 740만 마리로, 2014년에 비해 전자는 6.3%, 후자는 약 3% 증가함.
- 가장 수가 많은 동물은 물고기임. 프랑스에서는 약 3270만 마리의 물고기를 가정에서 기르고 있음.
- 이외에 조류 580만 마리, 토끼 등 소형 포유류 340만 마리 등 다양한 동물이 프랑스인과 함께 생활함.
프랑스 내 반려동물 수
(단위: 백만 마리)
자료원: FACCO, KANTAR TNS
ㅇ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 반려동물전문 보험사 SantéVet와 시장조사기관 Ipsos가 함께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43%의 개 반려인과 58%의 고양이 반려인이 동물이 행복의 요인 중 하나이며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낮추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고 응답함.
- 개를 기르는 사람의 44%는 휴가를 개와 함께 떠나고 있음.
- 프랑스인은 반려동물을 단순히 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동물의 건강과 행복에 큰 관심을 쏟음.
□ 반려동물 관련 시장동향
ㅇ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
- 반려동물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관련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있음.
- 프랑스인은 연간 반려동물을 위해 1인 평균 600~800유로를 지출함.
- 2016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수익은 43억 유로로, 전년 대비 약 1억 유로 가까이 상승했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임.
연도별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statista
ㅇ 다양한 분야 지출, 1위는 식품
- 프랑스인은 반려동물을 위해 식품, 위생 관리, 액세서리, 교육, 보험, 장난감 등 다양한 분야에 소비를 아끼지 않음.
- 그 중에서도 식품(사료 등)의 비율이 가장 크며, 연평균 1인당 322유로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및 제품 연평균 소비 금액
(단위: 유로)
자료원: statista
ㅇ 반려동물제품에도 IT기술 결합
-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물인터넷과 같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반려동물 제품이 등장하고 있음.
- 프랑스 북부의 스타트업 Jagger&Lewis는 목걸이를 통해 강아지의 행동을 파악, 원거리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상태를 알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함.
- 주인이 집을 비운 동안 스마트폰으로 반려동물을 관찰할 수 있는 무선 카메라도 인기를 끌었음.
- 프랑스 반려동물 중 30%가 과체중이며, 20%는 비만 상태임. 목걸이 착용을 통해 동물의 상태를 파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료의 적정 배분량을 알려주는 제품이 시중에 소개됨.
고양이의 상태를 알려주는 목걸이와 연결된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Robots & Compagnie
ㅇ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경향
- 최근 몇 년 간 프랑스 내 유기농 식품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그에 따라, 반려동물식품에도 유기농 바람이 불고 있음.
- 유기농 사료는 일반 사료보다 알러지 반응이 적고, 소화가 쉽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함.
- 또한 프랑스는 환경문제에 민감한 국가이기 때문에 사료 생산 시 환경오염이 덜한 친환경 유기농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사료*
구분 | 상품명 | 제조사 | 판매가(1kg당) | 주성분 | 비고 |
개용 |
Defu Bio | Defu | 4.84유로 | 쌀, 소고기 |
|
Bosch Bio | Bosch | 3.48유로 | 사과 |
| |
Yarrah, croquette végétariennes bio pour chien | Yarrah | 4.00유로 | 곡물 | 채식사료 | |
고양이용 |
Yarrah bio, poulet pour chat | Yarrah | 6.66유로 | 닭고기 |
|
Nutrivet Inne Bio | Nutrivet | 8.33유로 | 채소 | 곡물 불포함 |
주*: 성견 및 성묘용 사료 기준
자료원: Zooplus (프랑스 반려동물식품 전문 판매 사이트)
ㅇ 유통채널별 판매동향
- 반려동물 관련 제품 구입은 50% 이상 대형 식료품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외에 원예전문매장이나 셀프서비스 식품상점이 주요 유통채널임.
- 최근 해당 시장에서 부상하는 유통채널은 인터넷으로, 2016년 전년 대비 29.3%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전체 판매의 8%를 차지함.
(좌)채널별 판매 비율, (우)채널별 성장률
주: 세금을 포함한 수익 기준
자료원: Les Echos Etudes
□ 전망 및 시사점
ㅇ 소비로 이어지는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
- 프랑스에서 반려동물의 의미는 단순히 기르는 동물을 넘어서 가족의 일원으로 확장되고 있음.
- 반려동물의 수가 늘어나는 동시에 1인당 반려동물을 위해 지출하는 금액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반려동물 관련 제품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ㅇ 식품류에 대한 엄격한 규정
- 사료 등 식품류에 대한 관리 및 허가는 유럽 식품안전청(EFSA: 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에서 담당하고 있음. 동물 사료의 경우 특정 첨가제가 들어있는 제품은 판매 거절의 가능성이 있음.
- 방부제, 산화방지제, 유화제, 안정제, 산도조절제와 같은 화학첨가제
- 향료, 색소첨가물
- 비타민, 아미노산, 무기질과 같은 영양보충제
- 소화개선제, 장내박테리아 안정제와 같은 축산첨가제
- 항콕시듐제, 항히스토모나스제
- 식품류 수출을 원하는 기업은 EU의 규정을 확인해 수출이 거절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음.
ㅇ 온라인 판매의 증가
- 타 유통채널에 비해 온라인 판매가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음.
- 온라인은 대형마트나 애완동물 전문용품점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인지도가 낮은 기업의 수출 첫걸음을 위한 플랫폼이 될 수 있음.
자료원: 반려동물 식품생산자연합(FACCO), 일간지 레제코(Les Echos), 유럽 식품안전청, 프랑스 농업식품부, KOTRA 파리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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