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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조향장치 시장규모 163억 달러 전망 -
- 최첨단 조향장치 R-EPS 수요 증가 -
□ 미국 조향장치 시장동향
ㅇ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조향장치 시장규모는 총 163억 달러임. 이 중 스포츠유틸리티(SUV) 및 경량트럭(Light Truck)이 47.7%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됨.
- 그 외 승용차(Car and Automobile Manufacturers) 36.7%, 대형트럭, 버스 및 농기계(Heavy Trucks, bus, and agricultural equipment manufacturers) 5.7%가 있음.
미국 조향장치시장 구성표
자료원: IBIS World
ㅇ 미시간, 오하이오, 인디애나 등 주로 오대호(Great Lakes) 지역에 전체의 29.9% 밀집률을 보이고 있음.
- 완성차 제조업체 및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들이 집중적으로 위치해 있어 접근이 용이한 미시간 주에 전체의 11.5% 위치
미국 내 조향장치 제조업체 분포도
자료원: IBIS World
□ 글로벌 조향장치 제조업체 현황
ㅇ (경쟁동향) Automotive News가 발표한 세계 100대 자동차부품회사 가운데 Robert Bosch사가 1위를 차지. 그 외 주요 조향장치 업체로는 ZF, 현재 모비스, Thyssenkrupp, JTEKF, Autoliv, Takata, 만도, NSK 및 Nexteer Automotive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조향장치 부품업체 순위
업체명 | 주요 품목 |
Robert Bosch | Electronics & Steering Systems |
ZF | Steering Systems |
Hyundai Mobis | Seat, Seat Frame, Seat Reclining Device |
Thyssenkrupp | Steering |
JTEKF | Steering Systems |
Autoliv | Steering Wheels |
Takata | Steering Wheels |
Mando | Steering |
NSK | Steering Columns, Electric Power Steering |
Nexteer Automotive | Electric Power Steering, Hydraulic Power Steering, Steering Columns & Halfshafts |
자료원: Automotive News
ㅇ (기술 현황) 조향장치는 크게 기계식, 유압식, 전동식 시스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최근 온전히 인간의 힘 또는 배력장치를 통해 유압으로 핸들을 조작하는 구조를 벋어나 모터가 조향을 돕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EPS, Electronic Power Steering)이 주로 사용됨.
- 전동 파워 스티어링은 크게 칼럼(C-EPS) 랙(R-EPS) 2가지 타입으로 구분
· Marklines에 따르면 랙타입 모터 구동형 전자제어 배력 조향장치인 R-EPS(Rack Type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수요가 북미 OEM을 위주로 집중
조향장치 부품업체
연도 | OEM | 모델명 | 주요 품목 |
2017 | FCA(Dodge) | Durango | REPS |
2017 | FCA(Jeep) | Grand Cherokee | REPS |
2017 | FCA(Chrysler) | Pacifica | REPS |
2017 | Ford | F-150 | REPS |
2017 | Ford(Lincoln) | Navigator | REPS |
2017 | Ford | Expedition | REPS |
2017 | GM(Cadillac) | Escalade | REPS |
2017 | GM(Chevrolet) | Silverado | REPS |
2017 | GM(Chevrolet) | Tahoe | REPS |
자료원: Marklines
ㅇ 빠른 반응 속도, 안정된 코너링, 고속의 직선코스에서 좌우 흔들림 없는 묵직한 핸들링을 자랑하는 R-EPS 경우 최첨단 조향 기술인만큼 중형차를 위주로 사용돼 왔음.
- 최근 미국 OEM의 고급화 요구에 맞춰 R-EPS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만도는 미국 조지아 주에 위치한 북미 2호 공장을 통해 2018년까지 R-EPS 생산 규모를 연간 100만 대 이상으로 늘릴 계획
□ 자율주행차 개발에 따른 조향장치기술 변화 사례
ㅇ (LG) 자율 주행 시 운전대와 바퀴가 연동돼 운전자에게 불편함을 준다는 의견에 따라 바퀴 방향이 바뀌어도 운전대가 회전하지 않는 기술 특허 확보
ㅇ (현대모비스) 기존 차량 내부의 조향각 센서, 휠 센서 등을 활용해 후진 주행 시 타이어 조타각을 결정하는 후방주행 자동 조향기술 개발 성공
□ 미국 수입동향
ㅇ HS Code 870894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45억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 소폭 감소했으나 2014년 대비 6.8% 상승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멕시코로, 약 20억8900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46.4% 차지
ㅇ 2016년 해당 품목 4억4200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3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3.4% 감소함.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HS Code 870894 기준)
(단위: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 | 총 수입액 | 4,197 | 100 | 4,567 | 100 | 4,503 | 100 |
1 | 멕시코 | 1,720 | 40.9 | 1,947 | 42.6 | 2,089 | 46.4 |
2 | 일본 | 526 | 12.5 | 545 | 11.9 | 555 | 12.3 |
3 | 한국 | 451 | 10.7 | 458 | 10.0 | 442 | 9.8 |
4 | 독일 | 450 | 10.7 | 465 | 10.2 | 411 | 9.1 |
5 | 중국 | 194 | 4.6 | 267 | 5.8 | 285 | 6.3 |
6 | 캐나다 | 263 | 6.2 | 227 | 4.9 | 113 | 2.5 |
7 | 인도 | 78 | 1.8 | 125 | 2.7 | 95 | 2.1 |
8 | 태국 | 62 | 1.4 | 74 | 1.6 | 70 | 1.5 |
9 | 프랑스 | 65 | 1.5 | 55 | 1.2 | 66 | 1.4 |
10 | 브라질 | 50 | 1.2 | 57 | 1.2 | 60 | 1.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HS Code 분류 하 자동차부품 관세는 세부 품목에 따라 다양한 수입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수혜국에 대해서는 무관세 혹은 감세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
- 한국은 세부 품목에 따라 2012년 3월 발효된 한미 FTA로 인한 다양한 무관세 및 감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 Steering wheels, steering columns, and steering Boxes |
HS Code | 870894 |
적용 관세 | 2.5%(한국산 무관세 적용) |
단위 | Kg |
자료원: USITC
□ 시사점
ㅇ 전통 자동차부품사와 전장부품 제조사와의 협력 및 기술 교류를 통한 최첨단 조향장치 개발로 자율주행차 시대에 알맞은 새 성장 동력 마련
ㅇ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조향 및 조향장치를 제어하는 기능 또한 필요한 만큼 기존 조향장치와 센서기술을 융합한 기술 개발이 활발할 전망
자료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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