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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우디 여성의 업무 강도 및 수유 문제로 분유 선호도 급상승 -
- 매출액 기준 11%, 총판매량 기준 8% 성장률 기록 -
- 이유식 2017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 9%로, 2022년 시장규모 18억9000만 달러 전망 -
□ 시장 동향
ㅇ 사우디 사회의 현대화로 여성에 대한 규제가 풀어지면서 각종 프로그램 등으로 여성의 사회참여율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업무 강도가 높아지면서 수유 대신 분유를 고르게 됨.
- 뿐만 아니라 업무에 종사하는 사우디 여성들에게 수유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해 잇따라 분유시장의 성장 가속화에 기여
2012~2017년 이유식 시장규모 성장률
구분 |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율(%) | 2012~2017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 | 이전 5년간 매출액 증가율 총합(%) |
건조 이유식 | 5.38 | 5.48 | 30.54 |
가공 이유식 | -2.97 | -1.96 | -9.41 |
기타 이유식 | 5.90 | 7.43 | 43.06 |
분유 | 9.52 | 10.79 | 66.89 |
총계 | 8.22 | 9.08 | 54.4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외국인 거주자의 경우 월 30달러의 추가 생계부양비를 받고 있으며, 해당 금액에 매년 30달러씩 추가될 예정이기에 분유 시장에 악영향을 미침.
- 하지만 분유는 신생아가 있는 가정에 필수품이기 때문에 그 영향은 미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1%가량 하락
ㅇ 사우디 여성들의 사회참여로 출산율은 근래 꾸준히 하락세를 타고 있음. 그러나 신생아가 있는 가정의 경우 업무에서 기인한 시간 부족으로 분유를 선호
- 분유 제조회사는 늘어나는 수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영양 요건을 강화 예정
ㅇ 늘어나는 분유 수요에 발맞춰 약국, 슈퍼마켓, 대형마트 등 유통매체 수 증가
- 분유의 경우, 올해 성장률 15%로 역대 최고치 기록
□ 경쟁 동향
ㅇ 사우디 Food Industries Co.가 올해 사우디 이유식 시장의 19%를 장악했으며, 전년 대비 1%가량 하락한 수치임.
- 사우디 GBO Nestle사의 영향 하의 강력한 입지로 분유 이외에 마른 이유식을 유통
- GBO Nestle사의 대표 브랜드인 Nido 및 Cerelac 또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고객과의 의사소통 및 할인행사 등을 효율적인 유통망 구축 및 단골 확보
GBO Nestle사의 Nido 이유식 GBO Nestle사의 Cerelac 이유식
ㅇ사우디 이유식 시장은 다국적 기업의 손길이 크게 뻗어있음.
- 사우디 국내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했지만 성과는 미미. 많고 풍부한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에게 값싼 제품을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짐.
- 사우디 국내 기업의 방식과 방향을 달리해 다국적 기업은 제품의 질로 경쟁우위를 확보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재 사우디 여권 신장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며,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사우디 여성 취업률 및 개업률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예상
- 이유식의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이전의 8%에 비해 1%가량 상승한 9%를 기록할 전망
2017~2022년 이유식 시장규모 예상 성장률
구분 | 내년 시장규모 성장률(%) | 2017~2022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 | 향후 5년간 매출액 증가율 총합(%) |
건조이유식 | 5.29 | 5.69 | 31.90 |
가공이유식 | -2.69 | -2.19 | -10.48 |
기타 이유식 | 5.47 | 6.01 | 33.88 |
분유 | 9.75 | 10.18 | 62.37 |
총계 | 8.41 | 8.95 | 53.53 |
자료원: Euromonitor
ㅇ 외국인 거주자의 유출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지만,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이기에 이유식 시장에 미칠 악영향은 앞으로도 미비할 것으로 예상
ㅇ 향후 5년간 12%가량의 가치성장률이라는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생후 12~36개월의 아기층이 두터운 만큼 이들이 주 타깃으로 이루어질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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