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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용품 수입관세율 폐지 논의로 수요 증가 효과 기대 -
- 한-이 FTA 협상 추진 효과로 국내기업의 시장 진출 확대 기대 -
□ 휴대폰 관세율에 이어 일부 유아용품의 관세율 폐지 논의
ㅇ 이스라엘 정부는 상승세를 이어가는 고물가 안정 대책 방안으로 최근 휴대폰, 신발류 및 유아의류 수입 관세 및 구매세 등의 부과 세금 폐지를 추진 중에 있음.
- 지난 4월 재무부는 이스라엘 휴대폰 구매세 15%를 폐지하면서 이스라엘의 휴대폰 가격이 전반적으로 600~700세켈(165~185$)
가량 하락한 바 있음.
ㅇ 재무부는 휴대폰 구매세 폐지에 이어 신발류 및 유아용 의류 관세율 폐지 진행
- 지난 5월 신발류의 관세율 폐지 승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음.
- 반면, 유아용의류는 관세율 폐지는 현지 제조업의 반대로 현재까지 성사되지 못함.
- 이에 재무부는 유아용 의류 관세율 폐지 대신 유아용품(젖꼭지, 젖병) 관세율 폐지를 검토 중이며, 승인될 경우 2018년에 이 제품에 부과되는 관세율 12%가 폐지될 것으로 전망됨.
□ 이스라엘 폐지 논의 중인 유아용품(젖꼭지, 젖병) 시장 동향
ㅇ 이스라엘 젖꼭지, 젖병 수입 규모는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세
- 수입 관세율 폐지 거론 품목인 젖꼭지, 젖병의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3563만 달러
- 젖꼭지의 주요 수입 대상국으로는 수입점유율 1위 중국(30%), 2위 네덜란드(16%), 3위 프랑스(15%)
- 젖병의 주요 수입 대상국으로는 수입점유율 1위 중국(36%), 2위 터키(12%), 3위 이탈리아(11%)
- 최근 3년간 가격경쟁력이 높은 중국산 제품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최근 이스라엘의 인터넷 구매가 확대하면서 중국 제품 수입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이스라엘 젖꼭지·젖병 수입규모(천 달러)
순위 | 국명 | 2014 | 2015 | 2016 |
유아용 젖꼭지(HS code401490) | ||||
1 | 중국 | 685 | 715 | 755 |
2 | 네덜란드 | 668 | 402 | 405 |
3 | 프랑스 | 272 | 173 | 395 |
4 | 독일 | 169 | 40 | 194 |
5 | 헝가리 | 77 | 138 | 197 |
6 | 스위스 | 398 | 308 | 131 |
7 | 태국 | 92 | 136 | 109 |
8 | 영국 | 55 | 140 | 98 |
9 | 인도 | 61 | 27 | 43 |
10 | 이탈리아 | 37 | 124 | 40 |
17 | 한국 | 42 | 21 | 4 |
기타 | 226 | 641 | 117 | |
합계 | 2,782 | 2,865 | 2,488 | |
유아용 젖병(HS code 392490) | ||||
1 | 중국 | 9,053 | 10,248 | 11,966 |
2 | 터키 | 2,052 | 3,136 | 4,041 |
3 | 이탈리아 | 4,003 | 3,412 | 3,941 |
4 | 독일 | 1,586 | 2,000 | 3,085 |
5 | 오스트리아 | 1,358 | 743 | 2,473 |
6 | 영국 | 2,060 | 1,050 | 1,664 |
7 | 미국 | 1,456 | 1,598 | 1,482 |
8 | 대만 | 418 | 390 | 470 |
9 | 태국 | 633 | 428 | 465 |
10 | 홍콩 | 427 | 451 | 442 |
19 | 한국 | 596 | 949 | 383 |
기타 | 3,031 | 3,352 | 2,731 | |
합계 | 26,673 | 27,757 | 33,143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젖꼭지(Hscode 401490, 젖병 392490) 기준
ㅇ 한국-이스라엘 유아용품(젖꼭지, 젖병) 교역 동향
- 한국은 이스라엘의 젖꼭지 수입대상국 17위, 젖병 수입대상국 19위에 해당하며 수입 비중이 다소 낮은 편에 해당
- 유아용품 수입 바이어 인터뷰에 의하면 한국제품은 가격경쟁력 및 인지도가 낮아 시장 점유율이 낮으나 제품의 품질 면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젖꼭지 및 젖병의 관세율 폐지가 적용될 경우 품질이 좋은 한국 제품의 수요가 확대할 것으로 전망
- 하지만, 한국 유아용품은 현지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국내기업의 이스라엘 진출 확대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필요함.
□ 이스라엘의 유아용품 시장
ㅇ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은 꾸준히 상승하는 출산율 덕에 덩달아 증가세
- 2016년 기준 이스라엘의 출산 규모는 18만 명으로 매해 평균 1~2%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됨.
- 출산규모는 최근 10년간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아용품의 수요가 꾸준해 진출이 유망한 품목에 해당
ㅇ 관세율 폐지 논의 유아품목(젖꼭지, 젖병) 외의 이스라엘 진출 유망 품목
- 이스라엘 유아용품 중 가장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는 품목은 기저귀, 물티슈에 해당
- 2016 년 기준 이스라엘 기저귀(HScode9619) 수입규모는 1.1억 달러, 물티슈(HScode330790) 수입규모는 800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 대상국으로는 유럽국 및 중국 등인 것으로 파악됨
- 특히 기저귀의 경우 한국산 수입이 최근 3년간 증가세를 보임. 2016년도 기준 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729% 증가. 한국 기저귀는 가격대가 높은 유럽산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품질면에서 떨어지는 중국산 대비 높은 품질로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
ㅇ 이스라엘 유아용품 유통시장 구조
- 이스라엘에는 Shilav, Baby star, Babylove 등의 유아용품 전문 유통망이 존재.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은 제조사와 독점계약을 체결해 브랜드를 대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거나, 현지 유아용품 전문 수입업체를 통해 공급받아 유통함.
-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이 확대하면서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유아용품 수요가 증가세를 보임. 특히 유아용 의류의 경우 해외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구매가 증가세
□ 진출 시 활용 가능 전시회 정보
ㅇ 이스라엘 유아용품 전시회
- Baby land(베이비랜드)는 이스라엘에서 개최되는 유아용품 관련 유일한 전시회로, 해마다 텔아비브 전시회장에서 개최됨.
- 2017년 11월 7~9일 진행될 예정으로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기업이 참가해 시장 트렌드 파악과 제품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는 전시회임.
Baby Land 전시회 정보
자료원: Baby Land 홈페이지
□ 시사점
ㅇ 국내기업의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 진출 관심 필요
- 한국 수요는 낮은 편에 해당, 유럽제품 대비 인지도가 낮고 중국산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낮아 시장 진출이 높지 못한 것으로 보임.
- 하지만, 이스라엘은 현재 유아용품(젖꼭지, 젖병) 수입관세 폐지가 논의 중임. 이 품목은 수요가 꾸준해 국내업체들의 시장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임.
- 또한 최근 한-이스라엘 FTA 논의가 진행 중이며 다수 품목의 무관세 수입이 전망됨. 이에 한국 유아용품의 가격경쟁력도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기업의 이스라엘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 필요
ㅇ 이스라엘 시장 진출 방안
- 한국 유아용품은 시장에서 생소한 관계로 적극적인 홍보 활동과 이스라엘 유망 에이전트를 통한 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임. 활용 가능한 유아용품 전시회 Baby Land를 적극 활용해 제품을 홍보할 필요 있음.
- 최근 이스라엘의 온라인 구매가 확대하는 추세로 유아용품 또한 온라인 구매가 증가세. 현지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은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경제지 The Marker, 이스라엘 통계청, GTA(Global Trade Atlas), BMI,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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