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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스낵류 시장규모 14억 달러, 총판매량은 14만1000톤 예상 -
- 2022년까지 매년 7% 성장, 20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전망 -




시장 동향


  ㅇ 사우디인들의 하루 평균 스낵 소비량이 많은 편이며, 특히 축구 리그와 같은 스포츠 경기 시즌에 스낵류 소비량이 평소보다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사우디 청년들은 감자칩과 탄산음료를 마시면서 친구들과 함께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스포츠 경기 시즌에 스낵 소비량이 많아짐.

    - 사우디에서 현재 가장 인기 많은 스낵류는 감자칩이며, 그 다음으로 가장 인기 많은 제품은 소금 맛이 나는 비스킷 제품인 것으로 분석됨.


2012~2017년 사우디 스낵류 총 판매량

                                                                                                                                                                (단위: 톤)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견과류

3.6

3.8

4.1

4.4

4.6

4.9

감자칩

49.8

54.3

59.8

65.1

70.6

76.7

토르티야 칩

6.3

6.6

7.1

7.7

8.2

8.7

소금 맛 비스킷

33.8

34.5

35.7

37.1

38.8

40.6

팝콘

0.9

0.1

0.1

0.1

0.1

0.1

프레첼

0.1

0.1

0.1

0.1

0.1

0.1

 자료원: Euromonitor


  ㅇ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감자칩 브랜드들 중 하나인 Lay's와 Pringles는 새로운 제품 출시와 패키지 변화를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음.
    - 해당 브랜드들은 감자칩 주 소비자들인 청년들을 공략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청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음.

  ㅇ 2017년에 사우디 스낵류 시장은 1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는 전년도 성장률과 같은 수치임.

  ㅇ 2017년 초에 사우디의 주요 축구 이벤트 중 하나인 Champions League 기간에 스낵류 수요가 매우 높아졌으며, 이로 인해 많은 스낵류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들이 이익을 얻음.
    - 이러한 이벤트를 잘 활용해 Saudi Snack Foods Co.는 Lay's Arabia의 2017년 Champions League를 위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고 자사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해당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음.
    - Lay's Arabia는 UEFA Champions League의 최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지난 축구 경기들의 하이라이트들만 엄선해서 보여주는 Cheers Expresser라는 앱을 자체 개발해 축구에 관심이 많은 사우디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음.


Lay's Arabia에서 자체 개발한 자사 홍보용 앱 Cheers Expres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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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y's Arabia


    - Pringles도 Champions League 기간에 더 적극적인 홍보를 시행함으로써 사우디인들의 많은 관심을 받음.

  ㅇ 감자칩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해 감자칩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들은 건강에 좋은 재료들로 만든 감자칩들을 출시하고 있음.
    - Pringles는 채소로 만든 감자칩을 선보여 많은 화제가 됐으며, 그 외 브레드 칩 등의 기존 감자칩 스타일에서 벗어난 제품들을 출시함.
    - Simply7 브랜드는 사우디 현지인들의 식문화에 대해 깊이있는 조사와 연구를 진행해 2016년에 사우디인들이 좋아하는 렌틸콩과 후무스를 이용한 감자칩과 케일로 만든 칩 스낵 출시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음.

  ㅇ 제품 연구 및 신제품 출시뿐만 아니라 매장 프로모션과 합리적인 제품 가격도 사우디 스낵류 시장 성장과 스낵류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줌.

  ㅇ 감자칩 제품은 스낵류들 중 가장 많은 성장률을 기록해 2017년에 1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해당 제품군은 사우디의 모든 연령층이 선호하는 제품이며, 감자칩 제조 및 판매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및 프로모션으로 인해 감자칩 시장의 성장이 이루어졌음.
    - 감자칩 제조 및 판매업체들은 자사의 판매량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특별한 패키지의 제품 출시와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등의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


경쟁 동향 

 

2013~2017 사우디 스낵류 NBO 기업들의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Saudi Snack Foods Co

30.3

31.2

31.6

31.7

32.0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 Ltd

10.8

11.2

11.5

12.0

12.3

Modern Products Co

8.3

8.2

8.2

8.2

8.2

Al-Rifai Roasteries Est

3.2

3.4

3.4

3.4

3.4

Lorenz Bahlsen Snack World

3.1

3.0

3.0

3.2

3.2

PepsiCo Inc

2.8

2.7

2.8

3.1

3.1

National Food Co

3.5

3.3

3.2

3.1

3.0

Best Food Co

2.3

2.2

2.2

2.2

2.2

자료원: Euromonitor


  ㅇ Saudi Snack Foods Co가 2016년과 2017년에 각각 32%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에서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Pepsi Co Inc의 사우디 자회사로도 유명한 이 기업은 Lay's, Tasali, Cheetos와 같은 유명한 과자들을 판매하고 있음.
    - 해당 기업의 가장 인기있는 제품인 Lay's는 사우디에서 2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우디 청년들과의 활발한 소통이 이러한 현상의 주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2017 Champions League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 기간에 다양한 새로운 맛의 제품들을 출시하거나 한정판 패키지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인기를 얻음.
    - 모든 사우디 소비자들이 발견할 수 있도록 사우디 내의 모든 유통채널을 통해 모든 매장과 판매처에 자사의 제품을 유통하는 전략을 통해 큰 판매량을 기록함.

  ㅇ 매장 프로모션과 모든 유통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 외에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사우디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음.
    - 사우디 스낵류의 주 소비자는 청년 및 청소년들이며, 이들은 인터넷 활용도가 매우 높은 인구층에 속함.
    - Lay's, Pringles, Cheetos와 같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대기업들은 자사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관리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참신한 광고를 인터넷에 게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각 제품의 특징에 따라 젊은 감각의 참신한 디자인의 페이지를 할당한 Lay's Arabia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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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y's Arabia


    - Lay's는 타 브랜드들과 다르게 자사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적극적인 홍보 및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인지도를 얻음.


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을 활용하는 Lay's Arab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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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y's Arabia


    - Lay's, Pringles와 같은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외국기업들 외에 National Biscuits & Confectionery Co와 같은 사우디 기업들도 점차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늘려가고 있음.

  ㅇ 사우디 스낵류 시장은 사우디의 타 분야와는 다르게 외국 브랜드와 사우디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음.
    - 사우디 브랜드들은 현지인들의 식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우디인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을 출시해 인기를 얻음.
    - Lay's, Cheetos 등의 외국 브랜드들은 스포츠 경기 및 활동과 같은 사우디 청년 및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기를 얻음.

  ㅇ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Ltd.는 사우디 현지 스낵업체로서 감자칩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견과류 제품을 출시하고, 기존의 팝콘 형태에서 벗어난 어린이들을 위한 공룡 모양과 곰돌이 모양의 옥수수 스낵을 선보임으로써 틈새시장을 공략함.


스낵류 주 소비자인 청년 및 청소년이 아닌 어린이들을 공략하는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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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 Ltd.


  ㅇ 사우디의 주요 스낵류 제조업체 중 하나인 Modern Food Industries(MFI)는 외국기업인 Chipita와 사우디 기업인 Almarai, Olayan Group의 공동 사업체로서 사우디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스낵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 해당 기업의 브랜드인 7days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계피와 그 외 몸에 좋다고 여겨지는 재료들인 구운 마늘, 여러 종류의 곡류들로 만든 베이글 칩스 제품을 선보여 사우디의 웰빙 트렌드를 적극 활용함.


MFI사가 Chipita와의 협력 및 기술 교류 통해 만든 브랜드 7days의 베이글 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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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hipita


  ㅇ Simply7 브랜드는 채소, 빵, 렌틸콩, 후무스 등을 이용한 건강 칩들을 통해 사우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함.
    - 해당 브랜드의 3.5 oz(약 100g) 제품 가격은 모두 12사우디아라비아 리얄로써 가격대가 타 스낵류 제품들에 비해 약간 비싼 편이지만 현지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사우디의 최근 트렌드인 웰빙 트렌드를 잘 활용한 좋은 예시로 인정받고 있음.


후무스, 케일, 렌틸 콩, 퀴노아 등의 유기농 건강 재료들만 사용한 Simply 7의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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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imply7


□ 전망 및 시장 진입 전략

  ㅇ 2017년을 기준으로 해 사우디 스낵류 시장은 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도와 같은 연평균 성장률임.

  ㅇ 2017년을 기준으로 해 감자칩 시장은 9%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토르티야 칩, 야채칩, 브레드 칩, 소금을 첨가한 견과류 등의 대체 스낵들이 많이 출시됨에도 불구하고 감자칩은 현재에도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낵류로 자리잡고 있음.
    - 사우디에서는 감자칩이 전통적으로 스낵류들 중 가장 큰 인기를 차지했으며, 제품 특유의 낮은 가격과 모든 매장에서 판매되는 점 등이 사우디 감자칩 판매량 및 인기의 주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Lay's와 Pringles와 같은 유명한 외국 브랜드들의 성공적인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홍보활동도 사우디 감자칩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ㅇ 최근 Simply7과 같은 웰빙 스낵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웰빙 스낵들은 건강에 좋은 재료들을 많이 사용해 평균적으로 단가가 높음.
    - 웰빙 스낵류의 단가를 낮추면서 타 웰빙 스낵 브랜드들과는 차별화된 참신한 재료로 제조한 스낵류가 사우디에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에서도 고구마, 두부, 양파 등을 이용한 독특한 웰빙 스낵들이 많이 있으며 해당 제품의 제조업체들은 Lays의 사례를 잘 참고해 사우디 청년 및 청소년들의 취향을 잘 파악한 뒤, 자사 웹사이트 및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사우디 현지 문화 및 라이프스타일을 잘 파악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한 Lay's처럼 사우디의 라마단 기간, 그 외 명절기간과 스포츠 경기 이벤트 기간을 잘 활용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Saudi Gazette, Lay's Arabia, National Biscuit Confectionary Co.Ltd., Simply7, Chipita,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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