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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스낵류 시장규모 14억 달러, 총판매량은 14만1000톤 예상 -
- 2022년까지 매년 7% 성장, 20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전망 -
□ 시장 동향
ㅇ 사우디인들의 하루 평균 스낵 소비량이 많은 편이며, 특히 축구 리그와 같은 스포츠 경기 시즌에 스낵류 소비량이 평소보다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사우디 청년들은 감자칩과 탄산음료를 마시면서 친구들과 함께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스포츠 경기 시즌에 스낵 소비량이 많아짐.
- 사우디에서 현재 가장 인기 많은 스낵류는 감자칩이며, 그 다음으로 가장 인기 많은 제품은 소금 맛이 나는 비스킷 제품인 것으로 분석됨.
2012~2017년 사우디 스낵류 총 판매량
(단위: 톤)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견과류 | 3.6 | 3.8 | 4.1 | 4.4 | 4.6 | 4.9 |
감자칩 | 49.8 | 54.3 | 59.8 | 65.1 | 70.6 | 76.7 |
토르티야 칩 | 6.3 | 6.6 | 7.1 | 7.7 | 8.2 | 8.7 |
소금 맛 비스킷 | 33.8 | 34.5 | 35.7 | 37.1 | 38.8 | 40.6 |
팝콘 | 0.9 | 0.1 | 0.1 | 0.1 | 0.1 | 0.1 |
프레첼 | 0.1 | 0.1 | 0.1 | 0.1 | 0.1 | 0.1 |
자료원: Euromonitor
ㅇ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감자칩 브랜드들 중 하나인 Lay's와 Pringles는 새로운 제품 출시와 패키지 변화를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음.
- 해당 브랜드들은 감자칩 주 소비자들인 청년들을 공략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청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음.
ㅇ 2017년에 사우디 스낵류 시장은 1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는 전년도 성장률과 같은 수치임.
ㅇ 2017년 초에 사우디의 주요 축구 이벤트 중 하나인 Champions League 기간에 스낵류 수요가 매우 높아졌으며, 이로 인해 많은 스낵류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들이 이익을 얻음.
- 이러한 이벤트를 잘 활용해 Saudi Snack Foods Co.는 Lay's Arabia의 2017년 Champions League를 위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고 자사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해당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음.
- Lay's Arabia는 UEFA Champions League의 최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지난 축구 경기들의 하이라이트들만 엄선해서 보여주는 Cheers Expresser라는 앱을 자체 개발해 축구에 관심이 많은 사우디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음.
Lay's Arabia에서 자체 개발한 자사 홍보용 앱 Cheers Expresser
자료원: Lay's Arabia
- Pringles도 Champions League 기간에 더 적극적인 홍보를 시행함으로써 사우디인들의 많은 관심을 받음.
ㅇ 감자칩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해 감자칩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들은 건강에 좋은 재료들로 만든 감자칩들을 출시하고 있음.
- Pringles는 채소로 만든 감자칩을 선보여 많은 화제가 됐으며, 그 외 브레드 칩 등의 기존 감자칩 스타일에서 벗어난 제품들을 출시함.
- Simply7 브랜드는 사우디 현지인들의 식문화에 대해 깊이있는 조사와 연구를 진행해 2016년에 사우디인들이 좋아하는 렌틸콩과 후무스를 이용한 감자칩과 케일로 만든 칩 스낵 출시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음.
ㅇ 제품 연구 및 신제품 출시뿐만 아니라 매장 프로모션과 합리적인 제품 가격도 사우디 스낵류 시장 성장과 스낵류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줌.
ㅇ 감자칩 제품은 스낵류들 중 가장 많은 성장률을 기록해 2017년에 1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해당 제품군은 사우디의 모든 연령층이 선호하는 제품이며, 감자칩 제조 및 판매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및 프로모션으로 인해 감자칩 시장의 성장이 이루어졌음.
- 감자칩 제조 및 판매업체들은 자사의 판매량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특별한 패키지의 제품 출시와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등의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
□ 경쟁 동향
2013~2017 사우디 스낵류 NBO 기업들의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Saudi Snack Foods Co | 30.3 | 31.2 | 31.6 | 31.7 | 32.0 |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 Ltd | 10.8 | 11.2 | 11.5 | 12.0 | 12.3 |
Modern Products Co | 8.3 | 8.2 | 8.2 | 8.2 | 8.2 |
Al-Rifai Roasteries Est | 3.2 | 3.4 | 3.4 | 3.4 | 3.4 |
Lorenz Bahlsen Snack World | 3.1 | 3.0 | 3.0 | 3.2 | 3.2 |
PepsiCo Inc | 2.8 | 2.7 | 2.8 | 3.1 | 3.1 |
National Food Co | 3.5 | 3.3 | 3.2 | 3.1 | 3.0 |
Best Food Co | 2.3 | 2.2 | 2.2 | 2.2 | 2.2 |
자료원: Euromonitor
ㅇ Saudi Snack Foods Co가 2016년과 2017년에 각각 32%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에서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Pepsi Co Inc의 사우디 자회사로도 유명한 이 기업은 Lay's, Tasali, Cheetos와 같은 유명한 과자들을 판매하고 있음.
- 해당 기업의 가장 인기있는 제품인 Lay's는 사우디에서 2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우디 청년들과의 활발한 소통이 이러한 현상의 주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2017 Champions League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 기간에 다양한 새로운 맛의 제품들을 출시하거나 한정판 패키지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인기를 얻음.
- 모든 사우디 소비자들이 발견할 수 있도록 사우디 내의 모든 유통채널을 통해 모든 매장과 판매처에 자사의 제품을 유통하는 전략을 통해 큰 판매량을 기록함.
ㅇ 매장 프로모션과 모든 유통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 외에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사우디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음.
- 사우디 스낵류의 주 소비자는 청년 및 청소년들이며, 이들은 인터넷 활용도가 매우 높은 인구층에 속함.
- Lay's, Pringles, Cheetos와 같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대기업들은 자사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관리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참신한 광고를 인터넷에 게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각 제품의 특징에 따라 젊은 감각의 참신한 디자인의 페이지를 할당한 Lay's Arabia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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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y's Arabia
- Lay's는 타 브랜드들과 다르게 자사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적극적인 홍보 및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인지도를 얻음.
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을 활용하는 Lay's Arabia
자료원: Lay's Arabia
- Lay's, Pringles와 같은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외국기업들 외에 National Biscuits & Confectionery Co와 같은 사우디 기업들도 점차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늘려가고 있음.
ㅇ 사우디 스낵류 시장은 사우디의 타 분야와는 다르게 외국 브랜드와 사우디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음.
- 사우디 브랜드들은 현지인들의 식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우디인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을 출시해 인기를 얻음.
- Lay's, Cheetos 등의 외국 브랜드들은 스포츠 경기 및 활동과 같은 사우디 청년 및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기를 얻음.
ㅇ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Ltd.는 사우디 현지 스낵업체로서 감자칩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견과류 제품을 출시하고, 기존의 팝콘 형태에서 벗어난 어린이들을 위한 공룡 모양과 곰돌이 모양의 옥수수 스낵을 선보임으로써 틈새시장을 공략함.
스낵류 주 소비자인 청년 및 청소년이 아닌 어린이들을 공략하는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 Ltd.
자료원: National Biscuit & Confectionary Co. Ltd.
ㅇ 사우디의 주요 스낵류 제조업체 중 하나인 Modern Food Industries(MFI)는 외국기업인 Chipita와 사우디 기업인 Almarai, Olayan Group의 공동 사업체로서 사우디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스낵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 해당 기업의 브랜드인 7days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계피와 그 외 몸에 좋다고 여겨지는 재료들인 구운 마늘, 여러 종류의 곡류들로 만든 베이글 칩스 제품을 선보여 사우디의 웰빙 트렌드를 적극 활용함.
MFI사가 Chipita와의 협력 및 기술 교류 통해 만든 브랜드 7days의 베이글 칩스
자료원: Chipita
ㅇ Simply7 브랜드는 채소, 빵, 렌틸콩, 후무스 등을 이용한 건강 칩들을 통해 사우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함.
- 해당 브랜드의 3.5 oz(약 100g) 제품 가격은 모두 12사우디아라비아 리얄로써 가격대가 타 스낵류 제품들에 비해 약간 비싼 편이지만 현지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사우디의 최근 트렌드인 웰빙 트렌드를 잘 활용한 좋은 예시로 인정받고 있음.
후무스, 케일, 렌틸 콩, 퀴노아 등의 유기농 건강 재료들만 사용한 Simply 7의 제품들
자료원: Simply7
□ 전망 및 시장 진입 전략
ㅇ 2017년을 기준으로 해 사우디 스낵류 시장은 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도와 같은 연평균 성장률임.
ㅇ 2017년을 기준으로 해 감자칩 시장은 9%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토르티야 칩, 야채칩, 브레드 칩, 소금을 첨가한 견과류 등의 대체 스낵들이 많이 출시됨에도 불구하고 감자칩은 현재에도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낵류로 자리잡고 있음.
- 사우디에서는 감자칩이 전통적으로 스낵류들 중 가장 큰 인기를 차지했으며, 제품 특유의 낮은 가격과 모든 매장에서 판매되는 점 등이 사우디 감자칩 판매량 및 인기의 주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Lay's와 Pringles와 같은 유명한 외국 브랜드들의 성공적인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홍보활동도 사우디 감자칩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ㅇ 최근 Simply7과 같은 웰빙 스낵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웰빙 스낵들은 건강에 좋은 재료들을 많이 사용해 평균적으로 단가가 높음.
- 웰빙 스낵류의 단가를 낮추면서 타 웰빙 스낵 브랜드들과는 차별화된 참신한 재료로 제조한 스낵류가 사우디에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에서도 고구마, 두부, 양파 등을 이용한 독특한 웰빙 스낵들이 많이 있으며 해당 제품의 제조업체들은 Lays의 사례를 잘 참고해 사우디 청년 및 청소년들의 취향을 잘 파악한 뒤, 자사 웹사이트 및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사우디 현지 문화 및 라이프스타일을 잘 파악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한 Lay's처럼 사우디의 라마단 기간, 그 외 명절기간과 스포츠 경기 이벤트 기간을 잘 활용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Saudi Gazette, Lay's Arabia, National Biscuit Confectionary Co.Ltd., Simply7, Chipita,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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